발자국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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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자국통신은’인권연대 운영위원들로 구성된 칼럼 공간입니다.

‘발자국통신’에는 강국진(서울신문 기자), 김희교(광운대학교 동북아문화산업학부 교수), 염운옥(경희대 글로컬역사문화연구소 교수), 오항녕(전주대 교수), 이찬수(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연구교수), 임아연(당진시대 기자), 장경욱(변호사), 정범구(전 주독일 대사), 최낙영(도서출판 밭 주간)님이 돌아가며 매주 한 차례씩 글을 씁니다.

김 녕/ 인권연대 운영위원 필자는 올해로 15년을 같은 대학에서 일해 오는데, 한국 대학교육의 현실에 대해 점점 생각이 많아진다. 물론, 안 그런 사람은 없겠으나, 주로 인권교육, 시민교육, 가톨릭 사회교리 및 신앙과 사회참여 교육, 그리고 평생교육 관련된 강의를 해왔고, 대학 인성교육에 관한 관심을 늘 지녀왔기에, 상당히 꾸준하게 이런 고민을 해 오고 있다 싶다. 또한 그 세월은 필자가 인권실천시민연대(인권연대)의 창립부터 인권, 그것의 실천, 그 주체인 시민, 그러기에 필요한 연대를 함께 추구해오면서, 인권운동은 종종 절망스럽기도 하지만, 초심과 진정성을 잃지만 않는다면 희망이 어김없이 찾아옴을 절감해 온 세월이기도 하다. 지금껏 필자가 교육과 관련하여 지녀온 신념은 세상을 올바로 바꾸는 일은 정치가에게 섣불리 기대는 것보다 올바른 교육을 통하는 것이 훨씬 나으며, 올바른 교육에는 꼭 인권과 시민의식이 그 지향 속에 담겨있어야 하고, 교육이 그렇게 올바로 살아있다면 세상은 늘 희망적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살아있음’의 증거 중에서도 ‘아픔’을 느낀다는 것은 그 무엇보다 확실한 살아있음의 증거이겠고, 그렇기에 아픔은 희망의 징조라고 할 것이다. 대학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최근에『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책이 주는 위로와 격려처럼, 청춘은 원래 아픈 것이듯이, 필자는 그 청춘들이 다니는, 때로는 그들에게 아픔을 주는, 그 대학 역시도 원래 아픈 것이며 아파할수록 대학다운 것이며, 그렇게 아파해야만 살아있는 것이고, 진정으로 아파해야만 희망이 있다고 말하고 싶다. 언론에 보도되듯이, 한국의 대학은 아프다. 행복추구권을 비롯한 여러 가지의 인권을 유보한 대가로 입시지옥을 거쳐 들어오는 대학이지만, 그 대학에는 상호 간의 무관심과 치열한 경쟁, 대리시험 성행, 게임중독, 공부에 대한 허무감, 좌절과 자살의 증가, 큰 배움(大學) 없는 교육, 취업준비에만 몰두, 대학간 순위 및 평가에만 지나치게 연연하여 각 대학의 고유한 교육이념과 교육목적을 상실케 되고 허무맹랑한 우월감과 괜한 열등감만을 자초, 근거 없이 치솟아 오르는 대학등록금, 아픈 항거이자 절규로서의 반값등록금 시위, 자주 터져 나오는 교수들 및 재단의 비리, 대학의 기업화 추세와 인성교육의 실종, 졸업 후의 실업에 대한 공포 등으로 인해, 가치관은 실종되고 물질주의, 허무주의, 출세지상주의, 신자유주의 물결 속에서 대학과 대학생들은 병들고 있다. 그런 가운데, 성찰에 대한 요구도 거세어지고 있다. “이래도 아프지 않나? 진정 아파해야 하지 않나? 이제라도 바뀌어야 하지 않나? 그렇다면, 무엇이 올바른 방향인가?”라는 질문이라 할 것이다. 필자가 올해 초에 참가했던 교수세미나의 특강 주제는 ‘학부교육 선진화였는데 그 특강에서 쏟아진 지적들은 마치 가뭄 속의 단비와 같이 느껴졌다. 그 중 몇 가지만을 인용과 더불어 정리해본다. 우선, “미래 전략 세우기--어떤 나라로 만들어 갈 것인가?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로 만들 것인가? 어떤 능력과 소양을 가진 국민들로 만들 것인가?”가 중요하다. 대학교육의 가치, 교육 내용과 질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반면에, 너무나 ‘지표중심의 사회’로 가고 있다. 취업박람회에서 청년들이 줄지어 서있는 모습 사진 출처 - 한겨레 “미국이나 유럽 대학들은 참고 자료로 쓸 뿐 순위 자체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아시아, 중동, 중남미 그 중에서도 한국은 유독 순위에 관심이 많다. 어떡해서든 순위를 올리려고 엉터리 자료를 보내기도 한다.” 그리고, 학생, 교수, 기업 모두가 한탄을 하고 있다. 학생들은 “우리보다 연구 실적이 더 중요한가요?” 우리는 “꿈꾸러 왔다. 내 꿈에 동조하고 키워 줄 교수는 어디에 있는가?”라고 묻고, 교수들은 “공부도 인성도 문제다,” “내 수업에 왜 TOEIC 공부를 하는지?”라고 물으며, 기업은 졸업생들이 “현장적합도가 미흡하고 재교육 부담이 크다,” “인성, 도덕성, 창의성, 의사 소통력, 리더십도 부족하다”며 대학에게 불만을 토로한다. 이제, 우리가 상기해야 할 점은 “대학의 이념은 생동하는 정신이며, 하나의 이상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교육의 본질은 한 학생의 변화이다. 학사제도 개혁, 갈등구조 해결이 아니다. 교육제도, 시스템에 대한 노력과 논쟁이 한 학생의 변화에 얼마나 도움 주는지 물어야 한다.” “대학의 상업화가 대학의 고유한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고, 머지않아 곧 후회하게 될 것이다.”라는 점이다. 그리고 대학의 교육은 생동감이 넘쳐야 한다. “이스라엘에서는 0살부터 당연함에 도전하고, 물어보고, 논의하고 혁신하라고 교육받는다.” “교수는 학생들에게 지식, 지적 호기심, 그리고 ‘삶’과 ‘학문’에 대한 진지함을 전달해야 한다.” 이런 점들보다 더 가슴에 와 닿던 것은 결국 “각 대학은 자기의 졸업생들이 장차 사회 속에서 어떤 중산층으로 살아가리라 예상하는가?”라는 질문이었다. 다음의 인용처럼, 한국과 프랑스의 경우는 대조적이었고 필자는 매우 씁쓸한 느낌에 빠졌었다. 한국의 중산층의 경우는 “4년제 대학졸업, 한 직장에서 10년 이상 재직, 30평 아파트 소유, 2000cc 이상의 자동차 소유”였고 프랑스의 중산층은 “한 개의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어 세계 여행을 자유롭게 다니면서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고, 한 가지 스포츠를 즐길 수 있어 남과 어울릴 수 있고, 악기 하나쯤 연주할 수 있어 여가를 즐길 수 있고, 한 가지 요리 정도는 할 수 있어 남을 대접 할 수 있고, 또 사회 정의가 흔들릴 때 용기가 있어 나설 수 있음”이다. 특히 맨 마지막에 사회 정의를 위해 분연히 나설 수 있는 용기, 그러한 인재상(人材像)이 부럽기 그지없었다. 그렇다면, 우리 대학들은 이런 지적들을 들으며 얼마나 아파하는가? 무릇, 대학은 세상의 변화, 시대의 요구를 대면하며 아파해야 마땅하다. 대학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자기가 지닌 고유의 사명과 시대적 사명을 현실 속에서 올곧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진통을 겪지 않을 수 없고, 그런 아픔을 깊이 겪을수록 시대를 이끌어갈 수 있는 성숙한 지혜를 세상에 제시하며 세상을 올바로 이끌 진정한 지성인을 양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픔을 많이 느낄수록 그만큼 살아있는 것이고, 쾌유를 위해 치열하게 노력할수록, 그 투병이 맹렬하고 겸허할수록, 그만큼 더 희망적일 것이다. 특히, 위에서 언급한대로, “사회 정의가 흔들릴 때 용기가 있어 나설 수 있음”이 가능한 시민을 양성하는 고등교육기관이기 위해서, 한국의 대학이여, 부디 많이많이 아파하라. 아파해야 대학이다. 아프니까 대학이다. 김 녕 위원은 현재 서강대학교에 재직 중입니다.
2017-07-14 | hrights | 조회: 279 | 추천: 0
김창남/ 인권연대 운영위원 최근 가까운 지인 한 분이 이혼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주변 사람들이 안타까워하는 소리를 많이 들었지만 내 생각은 다르다. 결혼이 서로의 행복 추구에 장애가 된다면 과감히 그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옳다. 결혼은 행복에 이르기 위한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적일 수는 없기 때문이다. 내가 20세기 최고의 걸작품 가운데 하나로 꼽는 애니메이션 <심슨가족> 시리즈 중에 이런 에피소드가 있다. 심슨이 사는 스프링필드의 교회 목사에게 한 동성애 커플이 결혼식을 부탁하기 위해 찾아오는데 목사는 보수적인 교회 교리에 따라 동성애 커플을 인정할 수 없다며 거부한다. 이 장면을 본 호머 심슨이 한 가지 아이디어를 떠올린다. 기독교 교리 때문에 결혼을 하지 못하는 커플들을 위해 교회를 대신해 결혼을 치러주는 사업을 벌이는 것이다. 이 사업은 매우 성공적이어서 심슨의 집에는 교회가 인정하지 않는 온갖 종류의 커플들이 줄을 지어 결혼식 성사를 위해 찾아온다. 동성애 커플은 물론이고 오누이끼리, 혹은 자매끼리 결혼한다는 커플, 자기가 기르는 개와 결혼하겠다는 남자, 자기가 아끼는 물건과 결혼한다는 소녀 등등, 물론 심슨은 이 모든 커플의 결혼을 성혼해 주면서 큰 돈을 벌지만 아내 마지의 만류로 사업을 접는다는 게 대략의 줄거리다. 영국 TV에서 봤으니 대사를 제대로 이해한 건지 알 수 없고 게다가 오래 전에 본 것이라 기억이 정확하다고 자신할 수도 없지만 <심슨가족>의 다른 모든 에피소드처럼 이 이야기 역시 재미있고 유쾌한 기분으로 본 것만은 틀림이 없다. 근친결혼이나 동물과의 결혼처럼 다소 황당하기도 하고 거부감이 들 수 있는 소재들이 다루어지지만 그로테스크한 방식으로 현대 미국 사회를 풍자하는 이 만화 특유의 재미를 이해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낄낄거리며 볼 수 있었을 터이다(하지만 아마도 이 에피소드가 한국에서 방송되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 온갖 교회와 단체들이 난리를 칠 테니까. 그러고 보면 한국은 미국보다 더 지독한 기독교 원리주의 국가다. ‘개그는 개그일 뿐’이라던 오래된 개콘 대사 한 도막이 떠오른다. 만화는 만화일 뿐 따라할 사람 없다니까요). <심슨가족>의 결혼식 에피소드를 보면서 내내 생각했던 것은 “Why not?"이란 물음이다. 도대체 안 될 이유가 무엇이란 말인가. 사실 결혼의 가장 중요한 의미는 ‘가족을 만드는 일’이다. 내가 사랑하고 아끼는 대상과 가족을 이루어사는 것이야말로 결혼의 가장 큰 축복 아닌가. 내가 가족을 이룸으로써 행복해 질 수 있는 대상이라면 그것이 이성이건, 동성이건 또 다른 누구이건 남들이 이래라 저래라 간섭하고 말고 할 일이 아니지 않겠는가 말이다. 물론 내가 호머 심슨처럼 모든 형태의 결혼을 허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근친결혼은 종교 이전에 생물학적 금기이고 동물과 가족처럼 지내는 것은 굳이 결혼이 아니라도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일이다. 하지만 동성애 커플의 경우는 다르다. 각자의 행복을 추구하는 개인의 권리라는 점에서 동성애자들에게도 이성애자들과 같은 권리가 허용되어 마땅하다. 그러고 보면 <심슨가족>의 결혼식 에피소드는 동성 간 결혼을 반대하는 기독교 보수주의에 대해 특유의 장난기와 조롱으로 ”Why not?"이라고 묻는 셈이다. 애니메이션 '심슨가족'의 한 장면 사진 출처 - 네이버 나는 남들보다 빨리 센 머리 탓인지 대략 30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주례 부탁을 받았다. 주례를 서면 나이 먹은 기분이 든다며 싫다는 사람들이 많지만 나는 대부분의 부탁을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들어주는 편이다. 그 사이 후배, 제자들 십여 쌍의 주례를 섰는데 주례를 설 때마다 느끼는 것은 결혼식이 결혼이란 제도에 대한 사람들의 허위의식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절차란 점이다. 흔히들 ‘엄숙한 결혼식’ 운운하지만 결혼식은 절대로 엄숙하지 않다. 특히 예식장에서 올리는 결혼식은 엄숙하기는커녕 차라리 돛대기 시장보다도 더 난장판이다. 당사자들이나 가족들이야 그 마음이 남다르겠지만 하객들 대부분은 어쩔 수 없는 사회적 관계 때문에 찾아와 부조금을 내고 식사를 챙기는 게 급선무고 예식장 도우미들은 제 시간에 행사를 진행해 다음 예식에 지장 없도록 하는 게 일이다. 주례가 하는 가장 중요한 몫은 주례사를 하는 것인데 산만하고 시끄럽기 그지없는 분위기에서 그럴싸한 이야기 몇 마디 하는 게 무슨 큰 의미가 있겠는가. 사실 주례를 설 때마다 늘어놓게 되는 뻔한 이야기보다 내심 진짜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 "결혼에 대한 환상을 버리고 이별을 두려워 말라. 함께 사는 것이 더 이상 행복이 아니고 오히려 고통이라 생각되는 순간이 오면 주저 없이 헤어지라"는 말이다. 물론 이 말을 실제로 한 적은 한 번도 없다. 주례가 앞장서서 결혼식 분위기를 썰렁하게 만들 수는 없는 일 아닌가. 그렇지만 이거야 말로 처음 결혼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새겨두어야 할 말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TV드라마에서 가장 불만스러운 점 하나는 수많은 드라마들이 결혼에 대한 환상에 기초해 있고 또 그것을 부추기고 있다는 것이다. 지지고 볶고 싸우고 헤어지고 하다 결국 주인공 남녀가 결혼하는 것으로 모든 갈등이 해소되면서 행복한 결말이 찾아온다는 식의 드라마들이 너무 많다. "마침내 두 사람은 결혼하여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이건 동화의 결말일 뿐이다. 인생은 결코 동화가 아니다. 결혼은 하나의 갈등이 해소되는 것일 수도 있지만 그와 함께 새로운 갈등과 또 다른 모순이 시작되는 과정이기도 하다. 그 새로운 갈등과 모순을 해결하는 노력은 평생에 걸쳐 이루어져야 한다. 결혼 생활이란 그렇게 끊임없이 생겨나는 갈등과 모순을 그때그때 조금씩 해소해 가며 서로를 닮아가는 과정이다. 어느 순간 그것이 더 이상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면 서로에게 상처를 덜 남기기 위해서라도 하루 빨리 헤어지는 것이 옳다. 결혼이 결코 삶의 목표나 목적이 될 수는 없다. 차라리 그것은 행복한 삶을 이루기 위해 선택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는 하나의 수단이요 방법에 가깝다. 결혼이 삶의 목표가 되는 순간 삶은 지리멸렬해진다. 김창남 위원은 현재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 재직 중입니다.
2017-07-14 | hrights | 조회: 324 | 추천: 0
위대영/ 인권연대 운영위원 태어났을 때부터 이미 내가 살아야 할 사회구조는 결정되어 있었다. 대통령이라는 것도, 국회의원이라는 것도, 국무총리라는 것도, 국회의장이라는 것도, 판사라는 것도, 검사라는 것도 모두 결정되어 있었고, 그것은 당위였다. 몇 년에 한 번씩 의례적으로 국회의원을 뽑고 대통령도 뽑는다. 그러면 한 동안 별다른 변화 없이 지나간다. 또 다시 돌아오는 선거철이 되면 벽보가 붙고, 플랭카드가 걸리고, 전단이 돌지만 정작 내 생활을 지배하고, 내 머릿속을 지배하는 중요한 결정을 하는 일군의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다. 일본 제국주의의 패망으로 독립한 조선은 1948. 7. 12. 헌법을 제정하고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그리고 몇 차례 개정을 거친 후 1987년에 개정된 헌법에 따라 만들어진 체제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왕정을 끝내고 민주공화국으로 탈바꿈한 대한민국은 대통령을 수반으로 하는 정부와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국회를 기본 통치구조로 한다. 입법, 행정, 사법이라는 3권 분립이라는 서구의 제도를 들여온 헌법을 가지고 있지만, 언제나 사법부는 마치 역사 이래 그래왔던 것처럼 늘 국민의 통제 밖에 놓여 있었고, 그것이 당연한 것처럼 여겨지고 있다. 우리 헌법은 선거를 통해 대통령과 국회의원을 선출한다. 선거는 성년이 된 국민에 의해 치러진다. 대통령과 국회의원은 국민에 의해 선출된 권력이다. 선출된 권력으로서 다시 일정 기간이 지나면 국민의 신임을 확인받아야 한다. 이렇게 대통령과 국회의원은 국민으로부터 민주적 정당성을 획득한다. 대통령과 국회의원이 얻게 되는 민주적 정당성을 직접적 민주적 정당성이라고 부르기도 하더라. 그러면 간접적 민주적 정당성이라는 것도 존재하는 것인데 그것은 대통령이나 국회의원으로부터 파생되는 민주적 정당성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국무총리, 국회의장, 헌법재판소장 및 헌법재판관, 대법원장 및 대법관 등(이들 말고도 헌법기관으로는 감사원장 및 감사위원,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및 위원 등이 존재한다)이 선출되는 과정에서 국민으로부터 신임을 얻은 대통령이나 국회(의원)가 관여하면서 대통령과 국회(의원)가 갖는 민주적 정당성이 그들에게 흘러 들어간다고 보는 것이다. 이들 역시 일정한 임기가 있고, 임기가 지나면 새로운 대통령, 새로운 국회에 의해 새로이 선출된다. 대통령, 국회가 선출에 관여하니 적어도 간접적으로 민주적 정당성을 획득하게 된다는 것인데 이론상 그렇다는 거다. 대법원 전원합의체 모습 사진 출처 - 한겨레21 그런데 대한민국의 일상을 좌지우지하는 판사와 검사는 도대체 어떤가? 이들은 스스로 사임하기 전에는 그리고 탄핵이나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지 아니하면 파면되지도 않으면서 국민의 생활과 머릿속을 지배하는 결정을 쏟아내고 있다. 정치적 판결, 정치적 수사가 있을 때마다 비판의 도마에 오르지만 그때뿐, 국민은 그들의 선의에 기댈 수밖에 없다. 정치적으로 책임지지도 않는다. 그들이 갖는 민주적 정당성은 대통령과 국회로부터 파생된 민주적 정당성이 다시 한 번 새끼치기 과정을 거친 것이다. 민주공화제 실현과 기본권보장을 위한 대한민국의 통치구조는 입법부와 행정부라는 큰 틀을 형성하는 과정에 국민의 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함으로써 민주적 정당성을 부여했지만, 삼권분립의 한 축인 사법부를 조직하는 데는 국민의 참여를 배제함으로써 입법부와 행정부가 담합하는 경우 이를 견제할 수단을 갖추지 못하도록 하고, 균형과 견제를 다하지 못한 사법부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묻지도 못하도록 하며, 오히려 국민을 통제의 대상으로 전락시켰다. 그리고 그것은 오래전부터, 마치 역사 이래로 당연히 그래왔던 것처럼 지금도 그대로이고, 파편화된 국민은 그 권력을 온몸으로 받아내야 할 뿐이다. 정치제도, 통치구조라는 것이 선험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이상 그것은 현실적으로 변화되어야 하고,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민주공화제를 국가의 근간으로 하는 이상 대한민국의 정치제도, 통치구조는 국민의 손에서 결정될 수 있어야 한다. 오랜 동안 국민의 직접적 통제 밖에 있던 사법부를 국민의 통제 안에 가둬야 하고, 이로써 3권이 균형과 견제, 나아가 경쟁함으로써 오로지 국민을 위해 존재함을 각인시켜야 한다. 국민은 한 번도 직접 민주주의를 포기한 적이 없다. 국민은 더 이상 왕의 지배를 받는 백성이 아니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여 간접 민주주의를 제도화 한 측면이 있지만 현실로써 직접 민주주의가 가능해질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차치하고, 국민에 의해 선출되지 않은 권력이 존재하고 이들이 국민을 지배하고 있다면, 그러한 현실은 무엇으로 설명을 해야 하는가? 참고1 - 사법부는 입법부가 제정한 법률에 따라 사회에서 발생하는 분쟁을 해결하는 것을 기본 역할로 하지만, 입법부와 행정부가 서로 견제와 균형을 지키도록 조정하고 중재하며 나아가 그 역할에 충실하도록 채찍질까지 해야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현재의 제도 속에서 정치적 사안에 대해 사법부가 답변해야 할 때 과연 그 답변이 정당성을 가질 수 있을까? 참고2 - 국민은 한 번도 사법부를 조직하는데 관여한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법부의 결정에 따라야 한다. 이것은 민주주의 원리에 부합하는 것인가? 법치주의의 정점에 서 있는 것은 사법부이다. 대한민국 헌법의 기본 원리 중 가장 중요한 원리라고 할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한 축을 담당하는 사법부를 단지 일정한 시험에 합격한 자들로만 구성하는 것은 민주주의 원리에 반한다. 참고3 - 검찰권은 강학상 행정권력으로 분류되고 실제로 법무부의 외청으로 존재하지만 그 작용은 사법권력에 오히려 더 가깝다. 선출되지 않은 권력으로서 검찰권은 사법권력에 버금가는 권력을 휘두르고 있지만, 정치적 책임을 지지 않는 점은 사법부와 마찬가지다. 이들에 대한 민주적 통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개혁과제다. 위대영 위원은 현재 변호사로 활동 중입니다.
2017-07-14 | hrights | 조회: 323 | 추천: 0
장경욱/ 인권연대 운영위원 학교폭력으로 자살하는 아동, 청소년 문제로 사회가 심한 열병을 앓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왕따, 괴롭힘, 폭력이 공공연히 벌어지는데 정작 이를 해결할 방법이 없어 저마다 묘수를 찾아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극단적 선택을 한 피해 학생이 헤어 나오지 못할 것 같은 그 절망과 좌절에서 몸부림칠 때 아무런 관심도 갖지 못하고, 그를 일으켜 세울 용기도 주지 못한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죄인의 심정이다. 안타까운 것은 학교폭력의 원인과 그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는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이다. 아동, 청소년이 더욱이 학교라는 교육의 현장에서 협동심과 꿈과 용기를 키워나가는 대신에 약육강식의 폭력, 좌절과 무관심, 폭력에의 굴종을 배워나가고 그 속에서 끝내 극단적 선택까지 하고 마는 처참한 공동체의 위기 상황을 계속 키우며 방치하고 있다. 학교폭력 문제가 터져 나올 때마다 일과성 대증요법식 처방으로는 해결은커녕 개선의 여지조차 기대하기 어렵다. 학교폭력의 원인을 가해학생의 일탈의 문제로 보아서는 안 된다. 가해학생 또한 결국 피해자라고 본다. 문제는 우리 사회의 현실과 그에 순응하여 살아갈 수밖에 없는 구성원들의 전도된 가치관 형성에 있다고 본다. 우리 사회는 지금 생각이 없는 아이들을 키우고 있다. 물질적 욕구와 쾌락적 욕구를 개인이 무한대로 충족시킬 수 있는 사회가 학교폭력 병폐의 원인이 되고 있다. 오로지 물질적 소비의 욕구 충족 정도가 사회 구성원의 삶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 오로지 누구누구는 어디에 몇 평의 집에 살고 어떤 차를 몰고 다니고 어느 명품을 가지고 다니며 외식과 여행을 얼마나 자주 하고, 언제 어떤 선물을 받고 하는 따위가 삶의 전부로 착각하기 십상이다. 가정에서, 사회에서 그리고 학교에서 물질적 소비의 우월성에 모든 초점이 모아져 거기에 탐닉하고 우리 아이들을 키울 수밖에 없고 그것이 어느 곳에서도 심지어 학교 현장에서도 제어되거나 통제되지 않기에 생각 없는 우리 아이들이 학교폭력 문제를 자정할 의지도 능력도 키우지 못하는 것이다. 사진 출처 - 한겨레 우리 아이들이 생각이 없다는 것은 감동의 정서가 없이 메말라가는 것이다. 생각을 키우고 감동의 정서를 키우자면 시련과 곤란 속에서도 용기와 도전정신, 희생정신을 발휘하여 쌓아온 인간 승리의 위대한 삶과 역사를 배워야 한다. 희생정신과 용기를 스스로 갖추고자 노력하는 자세를 키우고자 한다면 우리 아이들이 이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우리 아이들이 위인전을 읽고 시험용 독서가 아니라 인간성과 사회 안목을 키우는 독서가 생활 속에서 실천되어야 한다. 이는 내 아이의 학업성적을 키우기 위한 상업화한 독서지도가 아니라 독서 가운데 사람의 노고와 숨결을 느끼고 그를 닮아 사회의 발전을 위해 자신을 헌신함으로써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숭고한 정신을 그대로 받아 안는 과정이어야 한다. 그와 같은 삶을 위해 자신의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이성적이고 감성적이며 능동적 인식과 의지의 복합적 상호작용의 과정이어야 한다. 재미와 쾌락을 추구하며 게임에 탐닉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나누는 즐거움을 선사하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가정과 사회에서 개인주의, 소비주의가 판을 치고 돈 버는 기술과 개인이 경쟁에서 살아남는 처세술, 쾌락적 소비와 향락 문화를 조장하는 현실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무엇으로 희생정신, 도전정신, 용기, 감동을 나누어 줄 수 있는가. 인간의 삶과 사회는 개인의 소비와 쾌락 충족 추구를 위한 수단이 아니라 우리를 위해, 공동체를 위해 함께 협동하고 전진시켜온 계속적 장애와 시련을 극복해 온 역사이다. 이 객관적 역사발전의 법칙을 인식하지 못하게 하는 사회가 되면 그 사회는 자정능력을 상실하게 된다. 우리 아이들이 생각 없이 죽어가고 메말라가고 있다. 그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이는 사회 구조적 문제이다. 원인이 분명하다. 우리 사회의 현실이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학교폭력 문제는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 학교의 문제, 우리 아이들의 문제가 아니다. 바로 우리의 문제이다. 원인은 생각이 없이 살아가는, 그렇게 살아가도록 강요하는 사회적 현실에 있기에 이러한 사회적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인식과 실천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새해에는 우리 자신과 사회의 현실을 인간답게 만들기 위해 우리 아이들과 함께 이런 캠페인에 참여하였으면 한다. 시련과 곤경을 이겨내고 우리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였던 위대한 인물들의 삶의 현장을 기행하는 것이다. 현장에서 보고 듣고 느끼는 것보다 더 좋은 학습과 교육은 없다. 거기에는 보배가 있다. 우리 아이들을 데리고 잦은 쇼핑할 시간에 위인을 찾아 나섰으면 한다. 그리고 우리 아이들과 감동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더 많이 갖는 것이다. 책 한 권을 읽더라도 기능적 지식과 처세만을 키우기 보다는 희생정신과 극복정신을 키워주고 자기 자신이 아니라 남을 위해, 공익을 위해 살아가려는 의지를 키우는 그런 책을 읽고 아이들에게 감동의 이야기를 전해주고 아이들로부터 감동의 이야기를 듣고 이를 나누자. 이는 가정에서, 학교에서 즉시 실천되어야 한다고 제언한다. 장경욱 위원은 현재 변호사로 활동중입니다.
2017-07-14 | hrights | 조회: 305 | 추천: 0
육영수/ 인권연대 운영위원 연초에 교사인권연수 행사로 남영동 소재 ‘경찰청 인권센터’를 찾았다. 원래 ‘치안본부 남영동 대공분실’로 불렸던 이곳은 고 김근태 ‘선배’가 악마의 고문을 견디고, 대학생 박종철이 ‘탁하고 책상을 치니 억하고’ 숨졌다는 슬프고도 치열했던 현대사의 현장이다. 강연 후 인권연대 오창익 사무국장의 안내로 군사독재정권 당시 불법 연행되었던 사람들의 동선을 복기해 보았다. 정문을 통과해서 건물 뒤쪽으로 접근해 육중한 문을 따고 좁은 공간에 들어서면, 위쪽으로 좁고도 가파른 골뱅이 모양 철제계단이 위압한다. 아마도 그(녀)는 눈이 감긴 채 수갑에 뒤로 묶여 계단을 위태롭게 올라가서 한 조사실(고문실?)에 배당되었을 것이다. 2012년에 다시 찾은 5층 동쪽 끝 방에는 1985년에 감금되었던 김근태 선생의 명복을 비는 하얀 국화가 침울하게 복도를 지키고 있다. 맞은편 서쪽방향에 위치한 박종철 열사의 방은 욕실과 침대 등이 그대로 현장 보존되어 완강한 방음벽에 갇혀있다. 남향으로 난 좁은 창틀 사이로 탈주한 1월의 차갑고도 순결한 햇빛은 1987년 이맘때에 젊은 청년이 외롭게 죽음으로 삼켜야만 했던 ‘짐승 같은 시간들’을 기억하고 있을까. 어느 신문사가 신년특집으로 〈역사학자가 뽑은 근현대 한국을 만든 40곳〉을 선정·발표했다. 지난 한 세기를 ‘일제강점기’, ‘해방 후부터 1960년대’,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세 단계로 분류해 각 시대를 상징하는 장소와 공간을 뽑아 그 역사적 의미를 성찰해보려는 의도였다. (동업자 입장에서) 다소 냉소적으로 꼬집어보자면, 이화장과 경무대·청와대와 같은 권력(자)의 공간은 ‘근현대 한국을 만든 곳’으로 기록되었지만, 그 권력이 휘두른 폭력에 스러진 ―영웅이나 투사가 아닌― ‘보통 희생자’의 자취는 희미하거나 망각된다. 제주도(4.3사건)와 ‘광주 금남로’ 및 ‘전남시청’ 등지에서 숨졌던 사람들은 집단적으로 추모되지만, 공권력이 임의적으로 협박하고 짓밟았던 개별적인 인권에 대한 ‘살인의 추억’은 공소시효 바깥에서 아직도 까불고 있다. 옛 치안본부 남영동 대공분실이 “시대의 흐름을 바꾼 역사의 현장”에서 아쉽게도(?) 탈락한 것은 이런 배경 때문일까. 또한, 일제식민시절부터 현재까지 민중을 계몽하여 혹은 그들과 더불어 민족(독립)정신과 민주(노동)의식을 일깨웠던 수많은 ‘횃불야학’들은 선정되지 못하고, “식민시기와 탈 식민시기의 학문과 그 역할”이라는 추상적인 추천이유로 서울대가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도 흥미롭다. 역사는 여전히 ‘정치를 중심축으로 해서 위로부터 아래로’ 흐른다고 확신하는 많은 역사가들의 신념이 반영된 결과이리라. 박종철 고문 치사 사건이 일어난 서울 남영동 대공분실(경찰청 인권센터) 509호 조사실. 현장이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다 사진 출처 - 머니투데이 역사서술이 객관적이며 절대적인 진실 찾기가 아니라 끝없는 논쟁이라면, 공간과 장소에 각인된 과거기억도 예외가 아니다. 특정한 사건이 발생한 장소와 공간을 특정한 이름으로 호명함으로써 과거-현재-미래를 특정한 색깔과 무늬로 직조 혹은 재정렬 하려는 ‘기억의 정치학’에 우리들이 심각한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이다. 예를 들면, 1951년에 발생했던 ‘거창양민학살사건’은 도대체 왜 반세기가 지난 2004년에야 ‘거창사건추모공원’의 모습으로 되살아나서 기념되었을까? 지리산 빨치산 토벌작전 수행이라는 명분으로 무고한 700여명의 거창군민들 학살했던 이 사건으로 유족들은 ‘빨갱이 자식’이라는 주홍글자를 달고 살아야만 했다. 그런데 군부통치의 종결에 따른 민주화 덕분에 국가후원으로 기념공간이 완성되었을 때 그 공식명칭은 ‘거창사건추모공원’이었다. 국가에 의한 ‘학살’이라는 폭력의 주체와 그 성격이 은폐되었을 뿐만 아니라, 피해대상이 공산당이나 전투원이 아니라 평범하고도 선량한 일반인(‘양민’)이었다는 또 다른 진실이 추모공원의 건립과 동시에 땅 속에 묻혀버린 것이다. 지연되었던 가족의 명예를 복권시킴으로써 한국전쟁의 트라우마(상흔)에서 벗어나려는 유족들의 갈망과 분단체제하에서 ‘이데올로기적으로 올바르게’ 통치해야만 하는 국가권력 사이의 어려운 타협의 산물이었을까. 특정사건과 공간을 둘러싼 민간기억과 국가기억의 갈등과 충돌의 또 다른 사례를 프랑스혁명기의 방데전쟁(1793~1796)이 제공한다. 방데 도(道)를 무대로 혁명정부와 이 지역 농민들 사이에서 벌어진 일종의 내란으로 16만~60만 명이 생명을 잃었다. 오랫동안 역사가들은 방데(농민)전쟁의 성격을 왕당파·망명귀족·가톨릭 사제 등과 같은 혁명의 적들의 사주에 의해 무지한 농민들이 혁명정부에 맞선 ‘반혁명전쟁’으로 규정했다. 앙시앵레짐(구체제)을 수호하려는 반동분자(후손)들이 거주하는 곳이라는 부끄러운 역사유산을 물려받았던 지역주민들은 1932년에 ‘방데의 기억’이라는 시민단체를 결성했다. 이 단체는 방데지역의 전통문화와 전승된 구술자료 등을 채집하여 새로운 지방사 쓰기와 이미지 만들기에 노력했다. 시민단체의 이런 능동적인 행동은 방데전쟁의 역사적 성격에 대한 재해석을 자극하고 요청했다. 그 결과, 수정주의 역사가들은 방데전쟁이 파리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부르주아혁명의 확산을 저지하려는 지방농민들의 자발적이며 저항적인 ‘대항혁명’이라고 최근에 재평가했다. 이에 힘입어 1978년에 지방의회는 혁명전쟁으로 폐허가 되었던 퓌뒤푸 성(城)을 매입하여 방데전쟁을 소재와 콘텐츠로 한 야외공연과 마을축제를 개최했다. 국가나 기업의 지원 없이 방데주민들의 무료자원봉사로만 진행되는 퓌뒤푸 지방축제는 그 수익금을 세계인권보호와 홍보에 사용하고 있다. [위 두 사례에 대한 좀 더 상세한 내용은 『기억과 전쟁』(휴머니스트, 2009) 참조.]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공간과 장소 위에 쓰는 역사서술은 현재진행형이다. ‘인권’이라는 키워드를 대입하여 (재)발견, 선별, 보존, 순례해야할 장소를 선정하는 작업은 역사가나 공적 기관에만 맡기기에는 너무나도 중요한 문제이다. 근대화를 위로부터 지휘했던 포항제철과 박태준을 암기할 것인가, 아니면 그 그늘아래에서 여위고 시들어 숨졌던 청계천 평화시장과 전태일(버들) 다리에 묵념할 것인가? 자유와 평등과 평화와 민주화를 위해 헌신하다가 “산산히 부서진 이름이여,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이여. 심중에 남아있는 말 한 마디는 끝끝내 마저 하지 못하였구나(김소월의 초혼).” 값싼 보상금이나 개인적인 명예회복과는 결코 맞교환할 수 없는 역사현장을 지켜내고, 그 장소에 ‘역사적으로 올바른’ 기념비를 세운 후, ‘인권적으로 정당한’ 명칭을 부여하는 것은 너와 내가 감당해야 할 몫이며 과제이다. 공간과 장소를 점령하기 위한 우리의 역사기억투쟁 혹은 고지(진지)전은 계속되는 것이다. 육영수 위원은 현재 중앙대학교 역사학과에 재직 중입니다.
2017-07-14 | hrights | 조회: 243 | 추천: 0
이재성/ 인권연대 운영위원 “만일 우리가 관세를 철폐하고 자유무역을 장려하게 되면 모든 경제부문의 우리 노동자들도 유럽에서처럼 노예와 같은 수준으로 떨어질 것입니다”(에이브러햄 링컨) # 1. 이명박 정부 초기, 중앙부처 산하기관들이 매달 한 번씩 모이는 공공기관협의회에 참석했던 한 기관장은 필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처음부터 끝까지 노조 얘기였어요. 겉으로 내세운 명목은 공공기관 경영 혁신이었는데, 실제로는 각자 자기 기관의 노조 현황을 보고하고 이걸 어떻게 때려잡을지가 그 회의의 핵심이었어요. 장관은 그걸 챙기고 독려하는 역할을 했죠.” 이 회의가 위력을 발휘하기 시작한 것은 이명박 정부 출범 1년여가 지나고부터였다. 각 산하기관 별로 단체협상이 개악됐다. 일부 노조(예를 들어 노동연구원)의 저항은 곧 진압됐다. 노조에 끌려 다니는 ‘유약한’ 기관장은 기관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거나, 쫓겨났다. (주석 : ‘기업하기 좋은 나라(비즈니스 프랜들리)를 모토로 내건 이명박 정부의 반(反)노조 정책은 당연한 귀결인 셈이다. 이 정부는 태생부터 반노동자적이었다. 그리고 저돌적이었다.) # 2. 쌍용자동차 구조조정 과정에서 다수의 노동자들이 폭력적인 희생을 당한 지 2년여가 흐른 뒤, 쌍용차의 주채권은행이었던 산업은행 관계자는 필자에게 이렇게 털어놨다. “산업은행이 3천억 원만 지원했다면 쌍용차 노동자들이 그런 식으로 해고당하지 않아도 됐을 겁니다.” 알다시피 산업은행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대신 강력한 구조조정을 요구했다. 무려 2646명이 정리해고되었다. 그리고 이후의 비극적인 사태들. 노동자들은 해고에 저항하며 공장을 점거했고, 경찰은 무자비한 폭력 진압을 감행했다. 절망에 빠진 노동자 혹은 가족들의 죽음의 행렬이 이어졌다. 애초 정부와 채권단이 쌍용차를 상하이자동차에 매각할 때, 노조와 시민사회는 상하이차가 투자는 하지 않고 기술만 빼갈 것이라는 먹튀론을 제기했지만, 정부와 채권단은 듣는 체도 하지 않았다. 이후 상하이자동차의 먹튀는 현실이 됐지만, 책임지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피해는 고스란히 노동자들이 짊어졌다. (주석 : 산업은행은 사실상 정부와 동격이다. 산업은행이 쌍용차 구조조정을 주도했다기보다는, 청와대·기획재정부 등 정부 사령탑의 결정이 먼저 있었을 것이라고 봐야한다. 쌍용차 폭력 진압 사태 당시 현장 책임자였던 조현오 당시 경기지방경찰청장 못지않게, 뒤에 숨어서 정리해고를 강행한 이들이 쌍용차 19명의 죽음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다.) # 3. 지난 6월, 충남 아산에 있는 자동차부품업체 유성기업에서 엽기적인 사건이 일어났다. 밤샘노동의 비인간성을 고발하며 “밤에는 잠 좀 자자”고 외치는 노동자 대열을 향해 자동차 한대가 질주했다. 순식간에 13명이 치였고, 목뼈가 부러지는 등 11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89년 현대중공업 식칼테러에 버금가는 엽기적인 사건이었다. 사고를 저지른 자는 회사가 고용한 20대 용역이었다. 무면허라는 사실이 확인됐는데, 경찰은 그를 불구속 입건 처리하는데 그쳤다. ‘도덕적인 정권’ 치하의 ‘공정사회’는 이렇게 공정하다. 여러차례의 물리적 충돌 끝에 노조는 공장에 복귀했지만, 어용노조와의 지리한 신경전으로 피를 말리고 있다. (주석 : 시제이컨설팅(창조컨설팅)이라는 용역업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이름은 유성기업만이 아니라 재능교육, 한진중공업, 발레오전장코리아 등 분쟁이 있는 사업장마다 마각을 드러낸다. 민주노조를 파괴하고 어용노조를 세우는 일련의 과정이 일종의 매뉴얼처럼 공통적으로 발견된다.) 유성기업에서 근무한 지 18년째 되는 박○○(36)씨는 지난 6월 회사가 고용한 용역이 운전한 카니발 차량에 부딪쳐 귀와 옆머리가 찢어지고 무릎·어깨에 타박상을 입고 입원 치료를 받았다. 사진출처 - 금속노조 충남아산지부 # 4. 이명박 정부를 탄생시킨 일등공신인 조중동이 한목소리를 내는 주제가 몇 가지 있다. 북한, 노동, 그리고 종편처럼 자사 이익이 걸린 문제다. 북한과 노동문제에서 그들은 철저히 레드콤플렉스에 기반한 이념적인 접근법을 고수하는데, 그들에 따르면 우리나라 경제는 노조 때문에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는 보수언론의 이념적 주문을 교조적으로 착실히 이행했고, 그 결과가 노조 조직률의 추락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 강하다는 한국의 노조는 이제 조직률이 10%도 채 안 된다. 1977년 관련 통계 이후 최저치인 9.8%를 기록했다고 노동부가 지난 11월 발표했다. OECD 최하위권이다. 문제는 노조가 분배정책의 핵심이라는 것이다. 노조를 망가뜨리면 임금이 오르지 않게 되고, 가처분 소득이 줄어든 노동자들은 소비를 줄인다. 당연히 내수는 침체되고 경제는 어려워진다. 당연하게도 부익부빈익빈, 양극화는 심화한다. 소득불평등 수준을 측정하는 지니계수는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 (주석 : 자신들의 외눈박이 경제관을 반성할 생각은 않고 ‘자본주의 4.0’ 같은 애매한 구호로 대충 뭉개려드는 <조선일보>의 뻔뻔함은 새삼스럽지도 않다.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신자유주의의 실체가 백일하에 드러났는데도 자기 생각이 틀렸음을 고백하는 우파 이론가는 한명도 보지 못했다. 부자감세가 경제를 살리고 고용을 살릴 것이라는 거짓말, 공공부문을 민영화하면 효율성이 높아지고 가격이 낮아져 소비자에게 이익이 될 것이라는 거짓말, 강성노조 때문에 투자가 이뤄지지 않는 거라는 거짓말 등등.) # 5. 한스 피터 마르틴, 하랄드 슈만. 지금 들어도 낯선 이름의 <슈피겔> 기자 2명이 쓴 <세계화의 덫>이라는 책이 유행할 무렵, 한국은 아직 외환위기의 수렁 속을 헤매일 때였다. 그 책이 제시한 ‘20 대 80 사회’는 신자유주의 공세 속에서 강화된 부익부빈익빈 현상을 나타내기에 꽤 유용한 분류법이었다. 그러나 올해 미국에서 벌어진 ‘어큐파이 월스트리트’ 운동은 1%에 대한 99%의 싸움을 말했다.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미국의 중산층이 무너지면서 이 극단적인 구호는 상당한 설득력을 지니게 되었다. 한국에서도 이명박 정부의 부자 위주 정책으로 1:99라는 분류법이 비교적 무리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우스푸어, 렌트푸어, 워킹푸어... 서민들은 집이 있어도 가난하고, 없어도 가난하고, 일자리가 있어도 가난하고, 일자리가 없으면 더 가난하다. 좀 더 잘 살고 싶은 개인들의 이기적 욕망이 공동체를 망가뜨릴 뿐 아니라, 자신의 삶조차 파괴할 수 있다는 사실을 한국인들은 이명박 정권을 통해 확인했다. # 6. 지금 한국 사회는 1980년대 이후 평등에 대한 욕구가 가장 크게 터져 나오는 시기를 통과하고 있다. 확실히 자본만의 자유라는 실체가 폭로된 신자유주의는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러나 정치적으로는 신자유주의를 주장해온 우파가 아니라 좌파가 되레 위기를 맞고 있다. 선명성을 강조하는 진보신당은 현실 정치무대에서 흔적을 찾기 어렵다. 자유주의 우파와 살림을 합친 통합진보당의 지지율도 5%에 불과하다. 이는 대한민국 ‘원조보수’ 박근혜 한나라당 비대위원장마저 복지를 논하고 있는 현실과 관련이 있다. ‘복지’만을 말해서는 자유주의 우파는 물론이요, 반공주의 우파들과도 차별화하기 어려운 상황이 된 것이다. 물론, 박근혜는 복지를 말하되, 부자증세를 통한 재원마련에 관심이 없다는 점에서 기만적이다. 그러나 더 중요한 건 한국의 보수가 여전히 민주노조를 자신들의 적으로 생각한다는 점이다. 민주노조의 자유로운 활동에 대한 보장 없이 분배나 복지는 언감생심일 뿐이다. 김진숙의 예외적인 승리에도 불구하고 장기투쟁사업장들은 우리 주변에 널려있다. 한진중공업과 똑같은 (흑자 기업에서의 정리해고, 공장 해외 이전) 케이스인 콜트콜텍이라는 기타 제조 회사의 경우, 사태 발생 만 5년이 다 되어가도록 해결의 실마리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 노동자로서 인정조차 받지 못하고 있는 재능교육 학습지 교사들의 싸움도 5년째를 맞았다. 새해에는 제2, 제3의 희망버스가 제2의 김진숙, 제3의 한진중으로 향하게 되길 기대한다. 이재성 위원은 현재 한겨레신문사에 재직중입니다.
2017-07-14 | hrights | 조회: 229 | 추천: 0
김영미/ 인권연대 운영위원 학교, 학생, 교사는 변화 되고 있다. 학교나 교사에 비해 학생의 변화가 빠르고 역동적이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인식과 이해의 차이가 학교에서 세대 간 갈등을 일으키고 교육 위기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교사와 교사 사이에도 세대 간의 차이는 존재하고 교사와 학생간의 세대 차이는 더욱더 크게 나타나고 있다. 책임감과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교사들, 학교 조직 속에서 존경과 지시에 익숙하고 변화를 두려워하는 교사들, 현실적이며 직장인 같은 교사들, 그리고 자기의 할 일은 잘하지 못하면서도 권리를 내세우는 학생들과 교사라는 직업이 부정적으로 변해가는 사회 속에서 학교교육은 어려워지고 있다 평소 친하게 지내던 40대 남자교사와 담임으로 있는 학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던 중이었다. 교사의 얼굴이 상기되면서 “선생님 학급학생들에게 배신감이 느껴져요, 저는 학급 학생들과 소통이 잘되고 있고 그들도 나를 신뢰한다고 느꼈어요. 그리고 1년동안 최선을 다했어요. 그런데 아이들이 저에게 이럴수가 있어요?” 내용은 이랬다. 교사가 담임으로 있는 학급의 여학생과 다른 반의 남학생이 1년동안 사귀고 있었고, 그 두학생은 학교 탈의실 안에서, 복도, 또 학급의 학생들이 있는 교실뒤쪽에서 지나친 스킨쉽을 했었다고 한다. 학급의 학생들은 모두 알고 있었지만 담임교사는 학생들의 이런 행동을 오랫동안 모르고 지내고 있었는데 복도를 지나치다가 상황을 보게 된 다른 교사가 이야기해줘서 알게 되었다. 더욱더 선생님을 당황하게 했던 것은 이 일로 학급의 임원학생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이런 상황을 늦게 알게 되어서 담임으로서 정말 미안하다, 그렇지만 너희들도 나에게 알려줄 수는 없었니?”라고 했더니 아이들 모두 황당한 얼굴로 “그건 걔네들의 사생활이잖아요? 왜 이야기해야 되요?”라고 했다고 한다. 평소에 학생(중학생)들은 담임교사에게 찾아와 많은 이야기를 했었고, 알고 싶지 않던 아주 사소한 이야기도 전해주던 학생들에 익숙했던 교사는 당황스럽다 못해 배신감이라는 극한 감정까지 느꼈던 것이다. 최근에 인접한 지역에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성과 관련한 사건이 발생되면서 긴장을 하고 있었던 담임교사는 학교에서 이성교제를 하는 학생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늘 가까이서 학생들과 대화를 하고 시간이 나면 학급으로 가서 학생들을 보고 관찰했던 교사지만 학생들의 이성교제에 대해서는 누가 누구를 좋아한다는 수줍은 고백 같은 모습만 상상했다. 그런데 학생들은 교사가 보지 않는 곳에서 대담한 애정표현을 하고 있었다는 사실에 놀랐다. 그리고 이런 모습이 학급의 다른 학생에게 영향을 끼친 것은 아닌지 걱정을 했다. 이처럼 요즘 학생들은 자기표현이 분명하고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한데 비해 교사들은 구성원간의 관계와 협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모습에서 사고의 차이를 분명하게 했다. 이러한 갈등을 줄여나가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빠르게 변화되는 학생들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이해하려는 많은 노력과 사회변화에 따른 인성교육과 생활교육에 대한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한다. 이러한 노력들에 의해 진정성을 간직한 인간관계가 만들어져서 의사소통이 가능할 수 있다. 물론 의사소통의 관계복원은 학교와 교사의 노력만으로는 어렵다. 사회와 가정에서도 학교와 교사가 걸 맞는 노력을 해야 한다. 김영미 위원은 현재 중학교 교사로 재직중에 있습니다.
2017-07-14 | hrights | 조회: 285 | 추천: 0
서상덕/ 인권연대 운영위원 세밑 성탄절을 앞둔 시즌이 다가오면 특별히 종교를 갖지 않은 이들도 뭐가 궁금해선지 마음이 동해 성당이나 교회를 기웃거려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 맘 때쯤 천주교나 성공회 성당을 들러본 이들이라면, 성당 한 켠에서 길게 줄을 지어 뭔가를 기다리고 있는 듯 한 신자들의 모습에 궁금증이 일었을 지도 모른다. 사람들의 뇌를 자극한 줄은 바로 세간에 ‘고백성사’로 알려진 ‘고해성사’를 보기 위한 것이다. 천주교에서는 고해성사를, 세례성사를 받은 이들이 세례 받은 이후에 지은 죄를 고백해 하느님께 용서 받고, 하느님과 이웃, 교회 공동체와 화해하는 성사라고 가르친다. 인간은 불완전하기에 세례성사를 통해 하느님 자녀로 새롭게 태어났을지라도 세속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죄를 지음으로써 하느님 은총을 상실하고 하느님과 친교 관계를 단절하게 된다. 인간이 죄로 인해 잃어버린 하느님 은총의 지위와 하느님과의 친교 관계를 회복시켜 줄 매개체를 필요로 하는데 이것이 바로 고해성사다. 죄를 범한 인간은 고해성사를 통해 하느님을 떠나 살았던 삶에서 다시 하느님께로 되돌아가는 '회개'의 삶, 하느님과의 친교 관계를 회복하는 '화해'의 삶을 살아가게 된다. 이 고해성사에서 방점은 ‘화해’에 놓여 있다. 세속의 온갖 죄에 노출돼 있는 인간에게 하느님과 이웃, 자기 자신과 화해하는 길을 열어주는 게 바로 고해성사라는 것이다. 따라서 가톨릭교회는 고해성사가 인간을 구속하기 위함이 아니라 인간에게 진정으로 죄에서 해방되는 기쁨을 맛보게 하는 성사이고, 다시금 새롭게 살아가는 힘과 용기를 얻게 하는 성사라고 가르친다. 이런 까닭에 비신자들이 봤을 때는 의아해할 구석도 없진 않지만 많은 신자들이 죄에서 해방되고자 하는 원의를 갖고 고해성사를 보게 된다. 하지만 모든 죄에 대해 고해성사를 봐야 하는 것은 아니다. 십계명을 거슬러 하느님을 배반한 큰 죄를 범한 경우에만 고해성사를 보도록 한다. 하느님 은총을 잃지 않을 정도의 소죄, 즉 용서받을 수 있는 가벼운 죄는 고해성사가 아니더라도 참회나 영성체로도 용서받을 수 있다. 하지만 간과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인간이 저지른 죄가 고백 때문에, 보속 때문에 사해지는 게 아니라는 점이다. 하느님은 회개하는 사람의 마음을 보고 용서하신다. 고백은 뉘우치는 마음의 한 가지 표현일 뿐이다. 이러한 논리적 귀결은 참으로 회개하는 마음이 없다면 그것은 거짓이고, 그렇게 이뤄진 고해성사 또한 대죄가 될 뿐이라는 것이다. 사실 죄가 용서된다는 것은 엄청난 일이다. 죄 때문에 아파본 사람은 그것을 이해할 수 있다. 불교에서는 죄가 용서되지 않는다. 이 세상에서 지은 업보는 반드시 갚아야 한다. 다음 생에도 갚지 못하면 다시 또 태어나 그 다음 생에서라도 갚아야 한다. 따라서 가톨릭적 입장에서 보자면, 죄를 범한 인간이 하느님의 자비, 사랑과 은총을 가장 잘 체험할 수 있는 성사가 바로 고해성사인 것이다. 하지만 세상에는 이러한 의미를 지닌 고해성사를 ‘통과의례’ 정도쯤으로만 여기는 흐름도 적지 않은 것 같다. 이런 현상이 횡행하는 대표적인 곳이 정치판이다. 국민의 혈세를 도둑질하고도 대국민 고백성사를 했다며 면죄부를 얻은 양 의기양양해하는 정치인 정도는 이제 식상하기까지 하다. 국민이 맡긴 곳간을 고스란히 다른 나라에 내주고도 자신은 하느님 앞에 떳떳하다고 밝히는 이들 앞에서는 할 말을 잃게 된다. 교언영색으로 국민을 기만하고 나라 곳곳을 만신창이로 만들어 놓고도 국가와 민족의 미래를 들먹이는 이들은 또 어떤가. 세속에서 더 이상 고해성사를 할 일이 없어질 때야말로 신이 보시기에 좋은 세상이 될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다고 할 때는 정직한, 참된 고해성사만이 세상을 살리고 궁극에는 자신을 살리는 길이다. 지금까지 하느님과 이웃을 제대로 사랑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죄만을 고해했다면, 이제는 자연을 파괴하고 창조질서를 어지럽힌 죄에 대해서도 고해성사를 해야 하지 않을까. 가톨릭교회는 창조 질서와 관련해 이렇게 가르친다. "더 이상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 자연 사랑을 분리해서 볼 수가 없다. … 나의 탐욕과 부주의로 자연을 함부로 파괴하는 것도 창조주 하느님의 마음을 아프게 해 드리는 죄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실제로 오늘날 생태계의 파괴는 과거에는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죄'이다." 한 해를 보내며, 또 새로운 한 해를 맞으며 각자의 자리에서 얼마만큼의 고해거리를 안고 살아왔는지 돌아볼 일이다. 그것이 이웃과, 세상과, 전 우주와 화해하는 시발점이다. **팁 : 회개는 하느님의 선물이다. 이 선물은 하느님 은총을 받을 준비가 돼 있는, 그분 은총에 마음이 열려 있는 이들에게만 주어진다. 참된 회개를 하지 못하는 이는 참 생명도 누릴 수 없다. 서상덕 위원은 현재 가톨릭 신문사에 재직 중입니다.
2017-07-14 | hrights | 조회: 214 | 추천: 0
고병헌/ 인권연대 운영위원 …… 우리에게 생각, 즉 성찰은 성장의 지표이다. 따라서 생각 없이 살아간다는 말은 곧 이들이 성장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비난으로 옮겨간다. 인간이 자기 삶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자기 생각이다. 자기 생각이 있어야 줏대 있게 움직이고 능동적으로 살아가며 자기 삶과 공동체의 주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생각 없이 산다는 것은 주인으로 살아가기를 포기하였다는 것과 동의어다. 엄기호,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 푸른숲 우리신학연구소 연구위원 엄기호는 이 책에서 ‘생각’을 개념의 운동이라고 말한다. 그러니까 누구든 자기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생각’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고, 이 ‘생각’은 개념으로 하는 것이니, 이는 “인간은 말과 개념으로 세상을 짓는다.”는 말과 맞닿아 있다. 우리는 우리 아이들에게 지금 이 현실에서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줘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그들에게 아름답고 건강한 ‘개념들’을 손에 쥐어줘야 한다. 그 ‘개념’이라는 벽돌로 그들의 아름다운 세상을 짓도록 말이다. 세상을 확정하는 틀로서의 ‘생각’과 그 생각을 만드는 ‘개념’, 이 둘의 관계를 성공회대학교 석좌교수 신영복은 이렇게 설명한다. …… 우리가 소위 전두엽에서 진행되는 멀티태스킹, 여러 가지 기억소자를 종합하는 것, 이것을 생각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집 떠난 아들을 어머니가 생각하는 것, 이런 경우의 생각도 생각입니다. 어느 것이 ‘생각’이라고 할 수 있나요? 생각이란 기존의 어떤 것을 불러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생각이란 세계를 확정하는 아주 중요한 틀이라는 것이지요. 강도한테 칼 맞아 쓰러진 행인을 제사장도 레위인도 그냥 지나가는데 사마리아인이 구출합니다. 그 차이가 뭔가 하면 사마리아인은 쓰러진 행인을 자기 세계로 받아들인다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세계를 조직하는 것, 그게 생각이라는 거죠. 가슴 아픈 것과 머리 아픈 것의 차이가 그것을 잘 설명해줍니다. 가슴 아픈 것은 그것을 자기의 세계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가슴 아픈 것이지요. 반대로 골치 아픈 것은 자기 세계에 받아들이고 싶지 않은데 들어오는 경우에 골치 아픈 것이지요. 생각이 세계를 조직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가슴이 하는 것이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니체는 ‘진리는 용기’라고 했습니다. 가슴보다 머리에 더 가까운 것으로 여겨지는 진리마저도 세계에 대한 참여, 세계에 대한 조직이라고 보는 것이고, 그것이 진리의 본질이라는 것이지요. 저는 논리와 이성은 근대 사회의 기본적 단위라는 것, 벽돌처럼 근대사회를 구축하는 기본적 요소라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그러한 개념적 사고, 다시 말해서 아도르노가 이야기하는 도구적 이성을 뛰어넘는 세계의 조직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하지요. 세계의 해석보다 세계의 조직에 대한 사유도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신영복, [여럿이 함께 숲으로 가는 길], 서울대 출판문화원 그러면 “세계의 해석보다 세계의 조직에 대한 사유”를 어떻게 할 것인가? 미국 템플대학교에서 공공커뮤니케이션을 가르치고 있는 제이슨 델 간디오(Jason Del Gandio)는 “수사학이 바뀌면 세계가 바뀐다”고 주장한다. 언어란 기호와 상징이 모두 서로에게 연결되어 꽉 짜인 조직화된 체계이며, 이런 이유에서 모든 언어는 그 나름의 고유한 세계관과 전망을 구성하기 때문에, 언어가 다르면 세계관이 다를 수 있고, 언어의 체계를 바꾸면 전망을 바꿀 수 있으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언어를 사용하면 자기가 사는 지금 이 세계를 지금까지와는 달리 지각하고 혹은 구상하는 것이 가능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지금까지와는 다른 언어를 사용하면 현실도 달라진다는 것이 그의 주장의 핵심 내용이다. 그러면 언어가, 수사학이, 우리가 사용하는 말이 어떻게 세상을 바꾸고 재조직할 수 있단 말인가? …… 결국 생각한다는 것은 언어로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이 맞다면, 언어를 바꾸는 것은 생각을 바꾸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행동주의로서는 중요한 통찰이 아닐 수 없다.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기 위해서는 그들이 쓰는 언어를 바꾸는 것이 좋다는 얘기다. 이렇게 하면 인간의 사유 수준에서 사회변혁을 일으킬 수 있다. 사람들이 세상을 생각하는 방식을 바꿔 세상을 변혁하자는 것이다. 다음 네 단계는 이 점을 분석한다. • 사람들의 언어를 바꿔라, 그러면 사람들의 생각하는 방식이 바뀐다. • 사람들의 생각을 바꿔라, 그러면 사람들이 세계를 대하는 방식이 바뀐다. • 사람들의 방식을 바꿔라, 그러면 사람들의 믿음, 가치, 태도, 행동이 바뀐다. • 이 모든 것을 바꿔라, 그러면 사회의 방향이 바뀐다. …… 언어를 사회변혁의 도구로 활용할 것, 자기가 찾는 세계를 존재하게 하는 언어를 활용할 것, 자신이 바라는 현실을 불러내는 언어를 활용할 것, 이 세 가지가 요점이다. 제이슨 델 간디오, 김상우 역, [다른 세상은 가능하다], 동녘 정치 영역에서 선거 때 ‘프레임(frame) 전쟁’이라는 말을 쓴다. 상대편이 나를 반대하고 비난하더라도 나의 ‘언어’로 비판하게 만들면 그것은 오히려 나에게 이로울 수 있다는 것인데, 한국 사회에서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을 둘러싼 프레임 전쟁이 한 사례가 될 수 있다. 정부의 ‘4대강 사업’이 막 시작한 초창기에, 시민사회단체들이 정부가 만든 ‘4대강 살리기 사업’이라는 언어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운동을 한동안 진행했다. 그러니까 구호가 예를 들면 “4대강 살리기 사업 절대 반대” 같은 식이었다. 먹고사는 일이 바빠서 ‘4대강 사업’의 본질을 헤아릴 수 있는 여유나 능력이 없는 수많은 시민들이 “4대강 살리기 사업 절대 반대”와 같은 구호를 듣고선 정부와 시민단체 중 어느 쪽을 못마땅하게 생각할까? “저들은 강을 한번 살려보자는 데 늘 저렇게 반대만 하냐”라고 생각하지 않겠는가. 바로 이것이 프레임 전쟁의 본질인데, 이는 제이슨 델 간디오가 주장하는 “언어를 통제하는 사람이 정신을 통제할 수 있다”는 말과 맞닿아 있다. 지난 10월 22일 오후 경기도 여주군 이포보에서 열린 '4대강 새물결 맞이 행사'에서 '4대강 범대위' 회원들이 행사에서 볼 수 있도록 '4대강 심판!' 구호가 적힌 대형 에드벌룬을 띄웠다. 사진 출처 - 오마이뉴스 그러면 이는 “언어를 창조하면 새로운 현실을 창조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이유가 되기도 하지 않은가? 바로 그렇다. 꿀벌들은 밀랍으로 자기 세계를 창조하지만, 인간은 말(언어)과 개념으로 자기 세계를 창조하기에, 우리는 개념의 ‘집’인 언어를 새롭게 창조하여 사용함으로써 사람들이 자기의 지금 현실과 맺는 관계 방식을 바꿔 새로운 현실을 창조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의 사회운동단체 활동가들이나 사회변혁 운동가들 중에서 간혹 언어의 사용방식, 즉 화법(話法)이 매우 경직되어 있거나 지루한 감이 없지 않다는 사실이다. 이때 문제가 되는 것은 그런 사람의 수가 많고 적음이 아니다. 비록 그 수가 많지 않다고 하더라도, 극히 적은 수의 사람들이 자기가 속한 집단이나 조직의 이미지를 색칠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에서, 사회운동단체 활동가나 사회변혁 운동가들이 진정 사회의 변혁을 원한다면 무엇보다도 ‘사회변혁적 언어’를 사용하는 화법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리고 이는 부모와 자녀 사이에도, 그리고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당신은 자녀와, 당신의 학생들과 소통이 잘 되는가?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받는 상처 중에서 가장 아프고 오래 남는 것이 전혀 말이 통하지 않을 때 느꼈던 ‘밑바닥 외로움’일 것이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것은 부모가 어떤 성품의 사람인가에 따라 그리 큰 아픔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말이 전혀 통하지 않을 때는 부모나 교사의 생각이나 경험 모두는 그 하나하나가 채찍이 되고 아픔이 되며, 이런 상태가 전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질 않을 때, 그 때는 부모나 교사의 존재 자체가 자녀나 학생들에게는 ‘지옥같은 세상’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행복이라곤 전혀 맛본 적이 없을 것 같은, 심각하고 찌그러진 얼굴로 “이것이 다 네 행복을 위한 거야!”라고 소리 질러댈 때, 이미 오염될 대로 된 개념이 담긴 ‘성공’이라는 말을 매일 아침 밥상머리에서 해댈 때, 전혀 그럴 마음도, 또 그러지 않았으면서 말끝마다 “너를 믿었어!”라고 쏴붙일 때, 행복이나 성공, 믿음 등과 같은 용어들은 이미 소통을 위한 매개체로서의 언어적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그래서 자녀와, 또 학생들과 진정 소통하기 위해서는 ‘살아있는 언어’를 써야 한다. 언어가 ‘살아 있다’는 것은 그 말에 담겨 있는 개념이 서로 자연스럽게 공유할 수 있는 상태를 뜻하는 것인데, 따라서 살아 있는 말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 속의 개념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만들어야 한다. 실로 개념이 풍요롭고 아름다워지면 말과 언어가 힘이 생기고, 언어에 생기(生氣)가 돌면 그 언어와 말로 짓는 삶과 세상이 ‘희망’차진다. 인간은 말(언어)과 개념으로 세상을 지으니까. 고병헌 위원은 현재 성공회대 교수로 재직중입니다.
2017-07-14 | hrights | 조회: 235 | 추천: 0
황미선/ 인권연대 운영위원 후배가 근무하는 송파구 잠실소재 모 초등학교에서 며칠 전에 일어난 사건에 대한 이야기이다. 학교에서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연간 정해진 횟수의 연수를 실시하게 되어있는데 그 방법은 여러 가지이다. 연수물을 만들어 배부하기도 하고 예산을 들여 강사를 초빙하기도 한다. 그날 후배 학교에서는 강사를 초빙하여 강의를 들었던 모양이다. 문제는 그 다음에 일어났다. 강사는 교장과의 친분(?)을 밑거름으로 본인이 저자인 책을 사줄 것을 부탁하였고 학교장은 어떠한 논의과정도 없이 학교예산을 사용하여 교사 연수를 위한 명목으로 몇 십 권의 책을 구입해 주었다. 강사가 가고 난 후 책을 교사들에게 배부하였고 그 책을 접한 교사들은 경악을 금치 못하였다. 책의 겉표지는 아이들의 웃는 모습이 나오는 밝고 경쾌한 느낌이었고, 제목은 ‘선생님이 웃어야 아이들이 웃지요’로 창의력을 키우는 유머 모음집이라는 부제를 붙여 그 내용을 짐짓 짐작할 수 있는 책이었다. 그러나 그 내용은 기대한 것과는 달리 곳곳에 문제가 많은 내용을 담고 있었다. 특히 그중에 눈에 띄는 것은 성을 도구화하여 쓴 음담패설이 유머라는 이름으로 포장되어 성차별과 여성 비하, 성희롱이나 성추행을 일상 생활인양 다루고 있다는 것이었다. ⊙ 부인 생일 선물을 사러 가서……………………(기타) 조 선생님은 능글맞은 데가 있다. 부인 생일이 다가오자 부인에게 장갑을 사 주려고 가게에 들어갔다. 그러나 막상 장갑을 사려니 사이즈를 알 수 없었다. 그래서 머뭇거리자 예쁜 아가씨 점원이 상냥한 목소리로 말했다. “제 손을 한 번 만져보실래요.” 남자는 아가씨의 손을 만져보고는 장갑을 하나 골랐다. 물건을 사가지고 나가던 조 선생님은 다시 가게로 돌아와 말했다. “이왕 사는 김에 브래지어와 팬티도 하나씩 살까 하는데요.” ⊙ 호박잎……………………(유연성) 노처녀인 변 선생님이 길을 가다가 바람에 스카프가 날아갔다. 마침 옆에 지나가던 남자가 스카프를 주워 주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여기 호박잎이 떨어졌네요.” ⊙ 밤 12시 집안 풍경 4제……………………(재구성력) ㆍ되는 집안 - “공부 그만 좀 하고 자거라.” ㆍ안 되는 집안 - “이 녀석이 몇 신데 아직 안 들어와.” ㆍ막 가는 집안 - “아버지 또 안 들어와.” ㆍ콩가루 집안 - “이놈의 마누라가 아직도 안 들어와.” 이런 종류의 글들이 서점에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 책을 쓴 저자는 가장 많은 회원을 보유하고 교육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한국교총 전 회장이다. 그의 경력(2007~ 열린 좋은교육바른정책포럼 공동대표/ 2006 ~ 제4대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위원/ 2004 ~ 제32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 1981 ~ 1982 중앙교육연수원 조교수 겸 교육정책과정 실장 / 1981 ~ 1981 한국교육개발원 책임연구원/ 1973 ~ 1978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일반인이 따라가기 어려울 정도로 화려하다. 그런 빵빵한(?) 경력으로 후배가 근무하는 학교처럼 교사 대상의 강의도 다니고 죽천(竹天)이라는 필명을 빌어 쓴 책을 구입하도록 권유하기도 하고 있는 것이다. 성관련 음담패설에 선생님을 주어로 하여 글을 쓴 것도 그렇고 이 책을 통해 유창성, 유연성, 재구성력, 정교성, 독창성 등의 훈련이 필요하다며 창의력 개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한 그의 인식론을 이해하기 어렵다. 아니 그의 뇌구조가 의심스럽다. 실명확인을 위해 이 책을 출판한 원미사에 확인을 하여보니 현재 후배학교 교사들에게 배부하였던 그 책을 다시 회수하기로 했다고 한다. 담당자는 출판한지 오래된 것도 아닌 올해 7월에 출판된 책이라며 저렴하게 서점가로 주문하였고 학교로 들어가는 것이니 서류도 다 갖추었는데 반납한다며 불만을 토로하였다. 구입의 의사가 있는 것처럼 이야기한 나에게 친절하게도 이런 일도 있으니 구입하려면 내용을 살피고 결정하라는 조언까지 해 주었다. 저자의 약력이 무엇이든 정당한 과정을 밟아 누구든지 출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교육단체의 수장을 지낸 사람이 이런 책을 썼다는 것과 이런 내용이 창의력을 키운다고 생각하는 저자의 인식에 그저 놀라울 뿐이다. 2010년 발생한 13세 미만 아동 대상 성폭력 사건이 1,012건에 달한다고 한다. 하루 평균 2,8건의 아동성폭력사건이 발생한 셈이다. 우리가 기억하는 조두순 사건이나 김길태 사건, 그리고 최근 도가니 영화를 통해 알려지게 된 장애아동 대상 성폭력사건 등을 보면 우리나라의 경우 관련법들이 사건에 따라 만들어지는 경향이 강하다. 사진 출처 - 필자 사람들의 기억이나 관심, 즉 여론에 따라 일관성이 없이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어온 여러 성희롱과 성폭력 사건, 그리고 여전히 사라지지 않는 가부장적 사회 구조와 성으로 인한 불평등... 이런 것들은 앞으로 타파되어야할 사회의 암적 요소들임을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번 사건을 사회적으로 주목받은 사건들과 연관시키는 것이 과도하다 여겨질 수 있으나 사회 구성원들이 가진 사람들의 인식은 사건 발생과 연관이 깊은 것이고 사회적으로 명망 높은 사람들의 인식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다음 세대를 가르치는 교사들이 가지는 인식은 매우 중요한 교육적 요소이다. 올바른 교사의 인식은 아이들의 올바른 인식을 기대하게 한다. 최대 교육단체의 수장이었던 강사가 가진 인식에 대한 문제의식뿐만 아니라 그가 교사들을 연수한다는 것이 과연 올바른 일인지, 또한 그런 사람을 강사로 초청한 학교 책임자, 또한 학교의 예산을 개인 돈처럼 어떠한 논의과정 없이 사용하는 학교장의 태도, 책의 내용 확인도 없이 교사들에게 배부한 학교 당국의 처사 등이 참으로 개탄스럽다. 황미선 위원은 현재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중입니다.
2017-07-14 | hrights | 조회: 223 |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