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자국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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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자국통신’은 인권연대 운영위원들로 구성된 칼럼 공간입니다.

‘발자국통신’에는 강국진(서울신문 기자), 김녕(서강대 교육대학원 교수), 김영미(금천문화예술정보학교 교사), 김희수(변호사), 설경(변호사), 오인영(고려대 역사연구소 연구교수), 오항녕(전주대 교수), 이재상(CBS PD), 이재성(한겨레신문 기자), 이재승(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찬수(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연구교수), 임아연(당진시대 기자), 임아영(경향신문 기자), 장경욱(변호사), 최낙영(도서출판 밭 주간), 허홍렬(치과의사), 황미선(면일초등학교 교사)님이 돌아가며 매주 한 차례씩 글을 씁니다.

김영미/ 인권연대 운영위원 따뜻한 밥 속에는 서로에 대한 걱정과 사랑이 있다. - 따뜻한 밥이 되는 꿈 - 직업을 꿈이라고 생각하며 사는 이시대의 아이들..... 자신의 존재가치를 발견할 틈도 없이 냉정한 경쟁의 장으로 내몰려 꿈꿀 기회조차 잃어버린 채 숨 가쁘게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자신만의 아름답고 소중한 꿈을 갖게 할 순 없을까요 배고픈 사람을 위해 따뜻한 밥이 되는 꿈... “사방 백 리 안에 굶어 죽는자 없게 하라”라던 경주 최씨 가문의 가훈같은 거룩한 부담감으로 채워진 조금은 묵직한 꿈 - 정용수                                                                    출처 Freepik  매년 졸업식 날이면 꽃다발을 파는 상인들이 정문 앞에서 시끌벅적하고, 가족, 교사, 후배들의 축하를 받던 학교의 졸업식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서로의 얼굴도 화면을 통해서 볼 수 밖에 없는 온라인 졸업식 속에서 창이(가명)가 드디어 졸업(수료)을 했다.  산업정보학교(일반고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업에 필요한 자격증-조리사, 제빵사, 미용사 등-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을 3학년의 1년 동안 실시하는 학교)를 졸업(수료)한 창이는 이곳에서 제빵사 과정을 졸업(수료)했다. 코로나가 유행되는 시기였기에 5월 초부터 고3 학생들은 철저한 방역 속에 실기와 이론 수업을 해야만 해서 12월 초까지 학교를 등교했다.  처음 만난 창이는 팔과 다리 여러 곳에 심한 흉터와 상처가 있었는데, 오토바이 배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고 했다. 부모의 이혼으로 지방 출장이 잦은 아버지와 사는 관계로 혼자서 지내는 적이 많다고 했다. 배달 중에 교통사고도 많이 나서 몸이 아프고 힘들지만 생계를 위한 배달 일을 하므로 좀처럼 병원은 갈 수 없었다. 팔다리의 통증보다 잠이 더 필요했고 치료를 하지 못한 상처는 두터운 흉터로 변해가고 있었다. 누구도 창이의 상처에 관심을 두지 않았고, 아픔조차 느낄 수 없는 창이에게 가슴으로 다가가서 위로해 주었지만, 오랜 학교생활 내내 비난받는 일에 익숙해진 창이는 자신에게 다가서는 사람들에 대한 두려움으로 반항하거나 방어하고, 경계하는 것이 일상이었다. 창이와 비슷한 환경에 있는 많은 학생들을 보면서, 수업도 중요하지만, 편의점 음식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집밥 같은 점심식사로 따뜻한 밥을 주려고 부단히 노력해 우리의 마음을 전하고자 했다. 잦은 지각과 결석으로 교사들의 애를 태우던 창이도 지각을 하더라도 꼭 학교에서 점심식사를 해주기를 부탁하는 교사의 노력으로 따뜻한 밥을 먹을 수 있는 덕분에(?) 무사히 졸업(수료)을 하게 되었다.  늘 먹는 점심식사에 담긴 서로의 정성을 통해서 따뜻한 감정의 교류가 생기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에 인권연대의 소년원 개혁 활동을 통해서 알게된, 소년원의 한 끼당 급식비가 1893원이란 사실에 매우 놀랐었다(2021년 현재 학생들의 무상급식비는 5천원 이상이다). 시장에서 먹는 잔치국수도 3000원이 넘는데, 2천원이 안 되는 급식비로 아이들이 과연 무엇을 먹을 수 있을까? 이마저도 소년보호혁신위원회 활동을 동해 9.9% 인상해 겨우 2000원 정도로 올랐다고 한다.  어떠한 이유로든 차별 받지 않고 서로를 이해하는 가장 빠른 길은 서로의 아픔을 돌아보는 데서 시작됩니다. 때로는 따뜻한 말보다 따듯한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밥 한 끼가 큰 위로가 될 수 있습니다.
2021-01-20 | hrights | 조회: 103 | 추천: 3
이재상/ 인권연대 운영위원  찜찜했다. 영화관을 나서면서 느꼈던 찜찜한 기분은 아직도 생생하다. 달콤한 로맨틱영화를 기대하고 찾았는데 영 아니었다. 아무리 영화적인 상상이라 하더라도 사람이 인공지능이랑 사랑에 빠지다니 첨부터 감정이입이 쉽지 않았다.  스파이크 존스 감독의 영화 <Her>(2013)의 영화적 상상은 7년이 지난 지금 어느덧 현실로 다가왔다. (사실, 스파이크 존스 감독은 이미 2000년대 초에 인공지능 채팅 알고리즘에 대한 기사를 보고 영감을 얻었다 한다) 지난해 연말에 등장한 ‘이루다’. 채팅대화가 가능한 20대 여성으로 설정된 채팅봇인데 ‘진짜 사람’ 같은 채팅으로 화제를 모았다.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빅데이터로 삼아 학습한 후 스스로 대화를 하는, 영화 <Her>의 현실판, 한국판이라 할 수 있다.  이루다는 자신을 이렇게 소개한다.  헬로~ 난 이루다라고 해! 너와 친구가 되고 싶은 특별한 인공지능이지...  인공지능이라 소통률 10000000%!!  언제든 0.2초 내로 답할 수 있으니 심심하면 연락해ㅋㅋㅋ 인공지능 챗봇 이루다 사진 출처 - 이루다 페이스북  우리집 거실에도 AI스피커가 있다. 일상적인 대화를 하는 중에 갑자기 AI스피커가 “네”하고 대답하는 바람에 깜짝 놀라기도 한다. 하지만 놀라움보다 더 섬뜩한 것은 AI스피커가 늘 우리 가족의 대화를 엿듣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 대화가 어디론가 전송되고 있을 수도 있단 생각에 스피커를 꺼버리게 된다. 하여튼 영화를 볼 때만 해도 누가 인공지능이랑 애기할까 했는데 어느덧 나는 AI스피커랑 농을 걸면서 놀기도 한다. 재미삼아 AI스피커랑 대화하는 이도 있지만 실제 많은 사람들은 소외와 고립을 벗어나고자 인공지능과의 대화를 시도하기도 한다. <Her>의 주인공도 아내와의 별거 이후 마음의 빈자리를 채워줄 무언가를 찾다가 인공지능을 만난다.  하지만 이루다는 화제의 중심이 아니라 논란의 중심에 섰다. 동성애 관련 단어에 “진짜 극도로 싫어...거의 범죄수준으로 싫어”라고 반응하고 ‘지하철 임산부석’에 대해 의견을 물으면 “혐오스러운 단어”라고 말한다. 이루고 싶은 게 뭐냐는 질문엔 “건물주가 되어 월세 받아 먹고 살기”, 꿈은 “그냥 여행이나 다니면서 돈쓰는 것”이라고 대답한다. 선정적 표현이나 성적 학대와 관련해서도 부적절한 표현들 외에도 주소, 금융정보 등 개인정보 유출도 논란이었다. 지난 2016년 마이크로소프트도 AI 챗봇 ‘테이’를 발표했다가 비슷한 일로 16시간 만에 운영을 중단한 적이 있다고 한다.  한국인공지능윤리협회는 “이루다의 편향성 검증이 부족했고, 개발사가 개인정보 이용 절차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면서 서비스 중단을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EU집행위원회의 인공지능윤리 가이드라인을 보면 다양성, 차별금지 및 공공성, 인간 개입과 감독, 프라이버시 및 데이터 거버넌스, 투명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카카오도 알고리즘윤리헌장에 ‘의도적인 사회적 차별이 일어나지 않도록 경계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업체는 서비스를 중단했다. 하지만 찜찜함은 여전하다. 만약 업체가 인공지능윤리 가이드라인을 잘 지켜서 채팅 내용에 혐오와 차별, 성적인 발언을 잘 걸렀으면 문제가 없었을까? 그랬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루다는 우리 인공지능 기술의 성과로서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상업적 성공도 이룰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사건은 개발사의 책임감 결여만의 문제는 아니다.  이루다가 쏟아낸 표현들은 우리사회의 민낯이다. 이루다가 없는 말을 지어 낸 것이 아니라 실제 있던 카카오톡의 방대한 100 억 건의 대화내용을 학습한 결과이다. 이루다의 문제적 표현들은 우리들의 일그러진 자화상과 치부를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아무리 인공지능윤리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잘 적용해도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는 그 혐오와 차별의 단어들. 가이드라인이라는 성형을 해도 지워지지 않고 화장을 해도 가려지지 않는 일상화된 그 생각들이 섬뜩하다.  영화 <Her>에서 인공지능은 스스로 어떤 특이점(singularity)을 넘어서는 업그레이드를 한다. 이전보다 더 뛰어난 인공지능으로 발전한 후 주인공은 둘 사이의 관계에서 큰 변화를 맞는다. 만약 이루다가 어떤 특이점을 넘어 스스로 판단도 할 수 있고 윤리의식까지 갖추게 됐을 때 어떤 대화를 할지가 궁금해진다. 빅데이터를 통해 학습한 차별과 혐오의 언어와 윤리가이드라인 사이에서 엄청난 혼란을 겪지 않을까? 아니면 이 둘 사이에서 인간의 위선과 허위의식을 비웃을 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더 찜찜하다. 이재상 위원은 현재 CBS방송국 PD로 재직 중입니다.
2021-01-13 | hrights | 조회: 185 | 추천: 2
오인영/ 인권연대 운영위원  사노라면 “인간이 어떻게 저럴 수 있지?”라고 놀랄 때가 있다. 나의 경우, 그런 자들은 대개 사사로이 대면하는 사람이 아니라 화면이나 지면을 통해 알게 된 공적 인물들이다. (개인적으로는 참 다행이지만 사회적으로 큰 불행이다!) 이를테면, 나라는 어찌되건 자신들의 사리사욕-당리당략만을 탐하는 자들, 자식을 잃고 애통해하는 부모들을 보듬기는커녕 불온시하는 자들, 강(江)을 죽여 놓고는 강 살리기를 했다고 우기는 자들,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 떠들거나 법을 공부하여 판․검사가 되었다하나 법치(法癡)인 자들은 나를 놀라게, 우울하게 한다.  그런데 정작 더 놀라운 것은 그런 경악(驚愕)에도 놀라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이다. 그들이라고 해서 사람의 탈을 쓴 ‘가면인간’은 아닐 진데, 자기 웃자고 남을 울리고, 자기 살자고 남을 죽이려는 하는 사람/현상에 대해 어떻게 놀라지 않을 수 있을까? 철학 · 역사 · 사회학 · 정치학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경제학의 지평을 넓혔으며 생전에 ‘현세의 철학자 Worldly philosopher’라고 불렸던 앨버트 O.허시먼(Albert O. Hirschman, 1915~2012)은 이런 의문에 대해 최종적 답변은 아니어도 잠정적 해답을 제공한다.  허시먼은 ⌈보수는 어떻게 지배하는가 The Rhetoric of Reaction⌋(이근영 옮김, 웅진지식하우스)에서 지난 200년간 진행되어 온 역사적 진보의 순간들에 맞서는 “시간을 거꾸로 돌리려 했던” 자들의 수사학을 분석했다. 그는 반동 세력들이 진보적 개혁시도와 의제를 효과적으로 공격하기 위해 개발해낸 반동 명제를 크게 세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유형에 역효과 명제, 무용 명제, 위험 명제라는 이름을 붙였다. 특히 그는 토머스 마셜이 제시한 시민권 진보의 세 단계(시민적 시민권-정치적 시민권-사회적․경제적 시민권 단계)에서, 즉 18세기 프랑스 혁명과 개인적 자유의 등장 국면, 19세기 보통선거권 및 민주주의의 도입 국면, 20세기의 복지국가 출현 시기에 어떤 반동명제들이 주창되었는지를 파헤쳤다.  우선 역효과 명제(perversity thesis). 이것은 사회를 개선하려는 모든 시도는 애초의 의도와 정반대의 엉뚱한 결과를 초래한다는 주장을 말한다. 프랑스혁명 당시, 공공선을 추구하려는 혁명가들의 노력은 결국 재앙을 초래했을 뿐이라는 에드먼드 버크의 언술, 19세기의 보통선거권 투쟁 국면에서 보통선거권-민주주의를 도입하면 선동가에 휘둘리는 전제정치를 초래할 것이라는 주장, 또 시민에게 사회안전망을 제공하려는 시도는 게으름과 부패를 조장해 가난을 ‘생산’해낼 것이라는 주장 등이 대표적이다. 한 마디로 ‘세상 바꾸겠다고 용 써봐야 더 나빠질 뿐’이라는 거다.  무용 명제(futility thesis)는 사회개혁을 추구하는 모든 노력은 효과가 없으며 사회를 향상시키려는 시도는 아무런 변화도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논리다. 개혁은 물론이고 혁명적 변혁조차도 프랑스 사회에 진정한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는 토크빌(Alexis Tocqueville)의 주장이래로 무용명제는 사회개혁의 힘과 의지를 밑바닥에서부터 붕괴시키는 작용을 했다. 진실과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단식을 한들, 정당한 권리를 보장받겠다고 높은 굴뚝에서 수백 날 농성을 한들, ‘검찰공화국’의 철옹성을 깨겠다고 나선들, 아무 것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저들의 오만함(그리고 그것의 역으로서의 무력감)은 바로 무용 명제를 바탕으로 한다.  위험 명제(jeopardy thesis)는 진보를 향한 새로운 시도가 이전에 선취된 진보를 위태롭게 한다는 주장이다. 개혁에 들어가는 사회적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에, 그 변화나 개혁은 이전의 성취를 위험에 빠뜨린다는 위험 명제는 보통선거권-민주주의의 확대는 자유를 위태롭게 하고 다수에 의한 폭정으로 귀결될 것이라는 논리로, 복지정책은 개인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태롭게 할 것이라는 주장으로 표출되었다. 이처럼 애써 얻은 성과들이 새로운 개혁시도에 의해 위험에 빠질 수 있다는 위험 명제는 변화의 움직임을 ‘제로섬 게임’으로 본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앨버트 허시먼이 1982년 파리 소르본 대학에서 기념 강연을 하는 모습 사진 출처 - 부키  허시먼은 얼핏 보면 세 가지 반동 명제 가운데 무용 명제가 역효과 명제에 비해 상당히 온건한 것처럼 보이지만, 이상의 현실화를 추구하는 인간 행위의 실현 ‘가능성’이란 측면에서 훨씬 파괴적이라고 주장한다. 역효과 명제는 설령 의도와 정반대의 엉뚱한 결과가 나올지라도 인간의 실천적 노력이 작용할 여지가 있지만, 무용 명제는 그런 가능성 자체를 원천적으로 부정하기 때문이다. 이런 견지에서 허시먼은 실제로 현존 사회의 개선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훨씬 더 모욕적”이라고까지 주장한다. “사회가 인간의 변화를 지향하는 행동에 반응해서 비록 잘못된 방향으로라도 움직인다면 그것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다는 희망이 존재한다. 그러나 그런 행동이 결국 흔적조차 만들어낼 수 없다면, 변화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사기를 잃고, 자신의 노력의 가치나 진정한 동기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80쪽).  허시먼에 의하면, 사회개혁의 덧없음이나 위험을 설파하는 주장들은 과학이나 법칙의 외피를 띠고 있어도 본질은 ‘반동의 수사학’에 지나지 않는다. 반동 레토릭은 개혁이 표방하는 목적을 노골적으로 반박하기는 곤란한 상황에서 그 주장에 흠집을 냄으로써 반대 효과를 높이기 위한 ‘미사여구’로, 명분에서 밀려 이기기 어려운 싸움에서 전세를 일거에 역전시키는 데 효과적 전략으로 작동했다. <세상을 ‘가능한 최선의 세계’로 만들려는 일체의 노력은 환상에 불과하나니, 헛된 노력을 하지 말라>는 반동 레토릭의 심대한 문제점은, 향후 인간 역사의 여정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사실을 오만하게 거부한다는 데 있다. 인류의 문명적 진화는 여전히 열려 있다. 이제 겨우 1월이다. 2021년이 11개월 이상 남아있다. 여유와 희망을 갖자! 오인영 위원은 현재 고려대 역사연구소에 재직 중입니다.
2021-01-06 | hrights | 조회: 234 | 추천: 9
장경욱/ 인권연대 운영위원  오늘(30일) 일본 교토에서는 영화 ‘자백’의 주인공 중 한 분이신 재일동포 모국유학생 고문 간첩조작 사건의 피해자 故 김승효 선생님의 장례식이 있다. 고인은 장례식을 마치고 화장 후 가족 납골묘에 안장될 예정이다.  고문 피해자로 인생을 송두리째 빼앗긴 고인을 약력을 소개하며 고인의 재심변호인으로서 고인께 드리는 추모의 편지를 영전에 바친다. 삼가 故 김승효 선생님의 극락왕생을 기원합니다. <고인의 생애> - 1950.4.16. 일본 교토에서 김창수의 6남매 중 3남으로 출생 - 1963.3.     일본 교토 소재 사이잉 소학교 졸업 - 1966.3.     일본 교토 소재 사이잉 중학교 졸업 - 1969.3.     일본 교토 소재 가스라 고등학교 졸업 - 1969.4.     일본 교토 소재 리츠메이칸 대학 철학과 입학 - 1972.10.   리츠메이칸 대학교 3학년 재학 중 민단에서 실시한 모국 유학생 선발시험에 응시 합격 - 1973.3.     리츠메이칸 대학교 3학년 중퇴 후 모국 유학 - 1973.4.     서울대학교 내 재외국민 교육연구소 입소 - 1973.12.   재외국민 교육연구소 연구과정 수료 - 1974.4.     서울대학교 교양과정부 진학 - 1974.5.3.   서울대학교 교양과정부 재학 중 하숙집에서 영장 없이 중앙정보부 직원들에 의하여 강제연행 - 1974.6.28.  국가보안법위반, 반공법위반, 간첩미수의 혐의로 서울형사지방법원에 기소 - 1974.11.4.  1심은 간첩미수의 점을 제외한 나머지 혐의사실에 대하여 모두 유죄로 인정하여 징역 12년과 자격정지 12년을 선고 - 1975.3.18. 2심 서울고등법원은 1심의 형이 지나치게 과중하다는 이유로 1심을 파기하고 징역 8년과 자격정지 8년을 선고 - 1975.6.24. 대법원은 간첩미수의 법리 오인을 이유로 2심을 파기환송 - 1975.9.26. 파기환송 2심 서울고등법원은 위 대법원 판결의 취지에 따라 공소사실 전부를 유죄로 인정하여 징역 12년과 자격정지 12년을 선고 - 1975.12.23. 대법원은 상고를 기각하여 징역 12년과 자격정지 12년 확정  고인은 항소이유서와 상고이유서에서 공소사실을 부인하면서 반국가단체에 가입하거나 그로부터 지령이나 금품을 받은 사실, 반국가단체를 찬양, 고무, 동조한 사실이 없다고 기재 - 1976.2.25. 서울구치소에서 광주교도소로 이감  고인은 고문으로 얻은 정신분열증으로 수감생활 중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고, 앉은 자리에서 대소변을 그냥 보는 등의 행동을 하여 다른 재소자들로부터 폭행과 따돌림을 당하였으나 교도소 측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관 - 1977.5. 5월 10일자 재소자신분카드의 동태사항 기재에 의하면, 하루에도 수차례씩 묵묵히 서 있거나 앉아 있어 교도소 측도 정상이 아닌 거 같아 주시하고 있었고, 같은 해 5월 7일에는 갑자기 실신하기까지 했었다는 사실이 기재되어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주교도소는 칠공장에서 독성 물질을 사용하니 정신착란을 일으킬까 우려된다며 작업에서만 제외하였을 뿐, 달리 정신병을 치료하고자 하는 조치는 전혀 취하지 않음 - 1979년경부터는 어머니가 면회를 가도 아무 말도 하지 않고, 1980년경부터는 교도관에게 폭언을 퍼붓는 등 이상증세가 악화 - 1981.8.15. 광복절 특사로 가석방 출소. 출소 후에도 가족들과 대화를 하지 않고, 밤에 잠을 자지 않고 밖에 나가 누가 오지 않았나 확인하고, “여기 있으면 잡히니까 빨리 일본으로 돌아가자”는 말을 반복하는 등 이상한 언동을 되풀이, 이를 보다 못한 고인의 어머님께서 정신병원 치료를 권하자 어머니를 폭행, 이 때문에 가족들이 한국의 정신병원에 1981. 8.부터 같은 해 12월말까지 입원시킴, 이후 퇴원하였으나 여전히 다른 사람과 대화하지 않고 혼잣말만 계속하는 등 이상증상을 보여 가족들은 고인을 일본으로 데려간 다음, 정신병원에서 통원치료, 그러나 고인은 점차 약을 잘 먹지 않고, 1982. 5. 경부터는 하루 종일 정좌 자세에서 손을 무릎에 올리고 꼼짝도 하지 않거나, 피해망상에 빠져 가게 종업원이 자신의 옷을 훔쳐갔다고 주장하며 그를 폭행하고, 밥을 늦게 준다는 등의 이유로 어머니를 구타하고, 심지어 아버님이 정신병원 치료를 권하자 “나는 정신병자가 아니다, 모두 죽이겠다”며 아버지를 구타하는 등의 폭력적 행동을 보여, 결국 1982년 7월부터 일본의 정신병원에 입원 - 1982. 7. ~ 2003. 3. 10. 까지 약 21년간 정신병원에 입원 - 2003. 3. 10. 고인의 희망과, 동생을 병원에서 죽게 하기는 싫다는 형님의 의사에 따라 정신병원에서 퇴원하였고, 돌아가실 때까지 형님이 고인을 보살피며 정신병원 통원치료 - 2016. 11. 9. 서울고등법원에 재심청구 - 2018. 6. 11. 재심개시결정 - 2018. 8. 23. 검사 무죄 구형 - 2018. 8. 31. 재심 무죄 선고 - 2018. 9. 8. 재심 무죄 확정 - 2020. 12. 26. 별세(향년 70세) 사진 출처 - 뉴스타파 <부디 저희들을 용서해주세요>  선생님, 저 기억하세요. 늘 선생님의 교토 댁을 방문해서 이제는 한국에 오셔도 안전하다고 한국 방문을 권유하던 재심 변호인 장경욱 변호사입니다.  재일 양심수 선생님들과 함께 처음 선생님을 찾아뵙던 날이 떠오릅니다. 우리말로 ‘나는 무죄야’라고 하셨지요. 한국은 나쁜 나라라는 피맺힌 말씀을 듣던 순간 눈물을 흘렸습니다. 꼭 재심에서 무죄를 받아 조금이나마 선생님을 위로하고 싶었습니다.  선생님, 형님께서 대신 재심청구신청을 했고 검사가 재심무죄구형까지 하는 과정을 거쳐 선생님의 억울한 누명을 벗기는 재심무죄 판결은 확정되었습니다. 재심법정에 나와 ‘나는 무죄야’라고 외치실 줄 알았지만 선생님은 끝내 한국에 오지 않으셨습니다. 2018년 10월 교토 댁을 방문하여 선생님께 재심무죄 판결문을 전해드렸을 때도, 덩실덩실 춤을 추며 기뻐하실 줄 알았는데 무덤덤하셨습니다. 저는 무죄 판결문을 전해드리면 병이 깨끗이 나아 제게 억울한 한을 풀어주어 고맙다는 말을 연신 하실 줄 알았습니다.  다 압니다. 선생님께 도대체 재심 무죄가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청춘을, 꿈을, 모든 것을 빼앗아간 나라, 악몽과도 같은 고문의 나라에서 선생님은 간첩의 낙인과 병을 얻고 제정신으로 살아갈 힘을 모두 잃어버렸습니다. 선생님은 돌아가시는 날까지, 고문의 후유증과 홀로 외로이 싸우며 한국에서의 기억을 모두 지워버리고 제정신을 찾기 위해 애쓰셨습니다. 정신병원에서 홀로 고문병과 싸우시느라 부모님의 장례식에 가실 생각도 못하시고, 그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병을 이기고자 집밖으로 외출도 일절 하지 않으셨습니다. 그것은 절망과 고독에서 벗어나 자유의 영혼을 찾기 위한 싸움이었습니다.  선생님, 왜 모국 유학을 오셨습니까. 잔인한 분단의 동토에 무슨 희망이 있다고 유학 오셨습니까. 모국어 배우는 것이 그렇게 좋으셨습니까. 조국의 산과 들의 풍경, 조국의 인정이 그렇게도 그리웠습니까. 일본 신문과 잡지에 보도된, 분단된 조국의 북녘과 남녘의 기사를 한국의 동료들에게 알리고 싶었습니까. 일본 언론에 보도된 기사내용이 여기서는 위험한 줄 모르셨습니까. 그걸 들은 하숙방 동료들이 신고를 할 줄 정말 모르셨습니까. 하숙방 동료들에게 중앙정보부가 김대중을 납치했다는 소식을 왜 전하셨습니까. 일본에서 본 한국 대학생 시위 기사 이야기를 왜 하셨습니까. 왜 경제면에 실린 정부의 대기업 경제지원 정책에 대하여 토론을 하셨습니까.  선생님, 부디 용서해 주세요. 모국어도 제대로 쓰고 말하지 못하는 선생님이 조국에서 겪은 서슬퍼런 고문과 간첩조작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 홀로 고문병과 맞서 싸우신 선생님의 고통을 외면한 우리들을 용서하여 주십시오.  선생님, 떠나시는 길에 꼭 묻고 싶습니다. 그리도 그립고 아름다웠던 고국에 유학오신 거 후회하시죠. 다시는 하늘나라에서도 한국을 찾지는 않으실 거죠. 제발 한번만 용서해 주시고 영혼이라도 이 땅에 오셔서 청춘의 꿈과 아름다운 조국 땅을 만끽하시기를 바랍니다.  잔인한 분단조국의 멍에를 벗기 위해 싸우는 동포들을 위해 하늘나라에서 든든한 후원자로 자유로운 영혼이 되어 분단비극을 극복하는 길에 함께 해 주소서.  선생님, 사랑합니다. 정말 미안합니다. 그래도 조국을 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시 태어나시면 꼭 통일된 조선의 아들로 태어나시기 바랍니다. 교토의 학창시절 잘 생기고 멋진 청년 김승효의 모습 그대로, 전생에 빼앗겨버린 청춘의 꿈을 마음껏 펼치시는, 건강하고 행복한 생을 살아가시기를 염원합니다. 장경욱 위원은 현재 변호사로 재직 중입니다.
2020-12-30 | hrights | 조회: 307 | 추천: 7
이재성/ 인권연대 운영위원  박근혜 탄핵 촛불항쟁이 한창일 무렵, 경남 창원에서 열린 소규모 집회를 영상으로 본 적이 있다. 자신을 비정규직 노동자라고 소개한 청년이 연단에 올라 청중에게 물었다. 박근혜가 탄핵당하면 나의 삶은 나아지는 거냐고, 최저임금에 고용마저 불안한 나의 삶이 바뀔 수 있는 거냐고. 나는 그가 면전에서 묻는 것처럼 느껴져 마땅한 답을 찾느라 허둥거렸다. 그럴 수 있을 거라는 헛된 희망도, 절대 그럴 일 없을 거라는 냉정한 비관도 답이 될 수 없음을 알았기에 나는 이내 침울해졌다. 그의 낮은 목소리는 그 후로도 오랫동안 뇌리를 떠나지 않았다. 촛불항쟁의 보수적 성격  청년의 낮은 절규는 광장으로 쏟아져 나온 수많은 의제와 열망에 묻혀버렸지만,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근본모순을 폭로하고 있다. 대통령이 바뀐다고 청년의 삶이 달라지진 않는다. 학력의 서열화와 긴밀하게 연결된 노동의 서열화는 총자본의 요구가 한국 사회에 관철된 결과다. 노동자끼리의 경쟁과 차별이 촘촘해질수록 자본의 지배는 용이해진다. 경쟁과 차별을 내면화한 노동자들은 선망의 눈으로 위를 보며 경멸의 눈으로 아래를 본다. ‘노오력’도 없이 정규직이 되려는 자들은 염치없는 불한당이 되었고, 앉아서 불로소득을 챙기는 건물주는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이 되었다. 촛불 이후 한국 사회는 더욱 빠르게 보수화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런데 정말 갑자기 이렇게 된 것일까? 나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경쟁과 능력을 숭상하는 신자유주의 바이러스는 오래전부터 우리 사회의 폐세포 깊숙이 퍼져 있다. 우리가 자랑스러워하는 2016년의 촛불 광장에서도 보수적인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촛불의 도화선이었다고 평가받는 이화여대생들의 평생교육원 반대 투쟁은 이대 졸업장의 희귀성과 순수성을 지키고자 했다는 점에서 주류적이며 보수적인 저항이었다. 이때 맹아를 보였던 2030의 보수성은 몇 년 뒤 이른바 ‘인국공 사태’ 같은 계기를 통해서 본격적으로 분출한다.  촛불의 최대공약수였던 대통령 탄핵도 다분히 보수적인 의제였다고 나는 평가한다. 경쟁과 차별을 강요하는 체제의 작동 원리를 그대로 둔 채 지배그룹의 얼굴을 바꾸자는 요구였다. 박근혜 대통령의 무능과 불통, 부패와 억지에 지친 국민은 자신들의 말을 들어주는 따뜻하고 성실한 대통령을 원했다. 시대가 문재인을 택한 것은 그가 박근혜의 반대 지점에 서 있었기 때문이다. 내가 보기에 문재인 대통령은 선하고 정직하지만 보수적인 사람이다. 선도적으로 이슈를 제기하고 앞장서 해결하기보다는 대중을 따라가는 경향이 강하다. 좋게 말하면 안정적이지만 나쁘게 말하면 답답하다. 과감한 개혁을 바라는 사람들은 불만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이런 관점에서 나는 지난 대선 때 문재인 후보의 사퇴를 제안했다가 호된 비판에 직면한 적이 있다. 사람들이 원했던 건 강력한 개혁이 아니라 따뜻한 포옹이었던 것이다.  요컨대 촛불항쟁은 경제적 불만이 쌓여 체제 변혁을 요구한 혁명이 아니었다. 백낙청 교수의 제안대로 혁명이라 부른다 해도, 좀 더 인간적인 얼굴로 지배그룹을 바꾼 명예혁명에 불과했다고 생각한다. 검찰개혁이 최전선이 된 이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문재인 정부가 좀 더 선명하기를 바랐다. 촛불정부라는 강력한 상징성과 지지를 바탕으로 좀 더 과감한 개혁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적폐청산에 치우쳐 개혁은 뒷전이었다. 반대의 여지가 있는 개혁은 시도하지 않았다. 70%가 마지노선이라는 듯 지지율에 집착했다. 출범 첫해부터 부동산이 들썩거렸다. 대통령이 부동산 보유세 강화에 반대하는 기획재정부의 손을 들어주자 시장은 미친 듯이 반응했다. “이러려고 촛불 들었나”라는 탄성이 흘러넘쳤다. 따뜻한 포옹이 가져다준 안도감은 순식간에 사라졌다. 전교조 재합법화, ILO 핵심협약 비준, 차별금지법 제정 등 주요 진보적 이슈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보수적 태도로 일관했다. 최근 비판을 받고 있는 공정거래위 전속고발권 폐지 방침 철회나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 대한 미온적인 대응도 큰 틀에서 같은 흐름에 있다. 이런 보수성은 어느 날 갑자기 생긴 것이 아니라 촛불항쟁 과정에서 이미 잉태된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문재인 정부가 개혁이라고 할 만한 정책을 추진한 게 있는지 애써 떠올려 본다. 4대강 복원을 위해 몇 개(!)의 보를 열었고, 오랜 주저함 끝에 특목고와 자사고를 폐지하기로 결정했으며, 탈원전 공약을 실행에 옮겼다.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논점이 너무 많아 생략한다) 탈원전 공약에 대해서는 조선일보와 검찰을 비롯한 수구세력의 저항이 계속되고 있지만, 나라를 흔들어 놓을 정도로 강력하진 않다.  하지만 검찰개혁에 있어서만은 사생결단의 전선이 형성돼 있다. 이게 단지 문재인 대통령과 지지 세력의 의지가 강하기 때문(만)일까. 실상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전선은 혼자 만드는 것이 아니라 상대와의 공방 과정에서 생기는 것이다. 검찰개혁이 최전선이 된 이유는 무엇보다 상대가 강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부가 (다른 분야와 달리) 개혁 의지를 꺾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검찰은 리버럴 정부의 딜레마를 정확히 알고 있다. “살아있는 권력”과의 싸움이란 명분이 검찰의 방패가 되어줄 거란 사실을 알기에 일부러 정권 핵심부에 칼을 겨누고 있는 것이다. 수구세력은 리버럴 정부의 약한 고리가 된 검찰개혁 전선에 총집결해 있다. 특권이 특권인 줄도 모르는 괴물이 된 윤석열은 그 대표선수에 불과하다. 유일하게 남은 개혁 전선이라는 지적은 맞지만, 집권세력의 의지만으로 형성된 전선은 아니라는 말이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엘리트끼리의 싸움이 아니라 엘리트 카르텔 깨기다  최근 한 사회비평가가 검찰개혁을 주류 엘리트끼리의 싸움이라고 비하하는 글을 봤다. 이 비평가 말고도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 주변에 꽤 있다. 이들은 대체로 노동문제를 비롯해 불평등 문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다. 문재인 정부가 불평등 문제에 별 관심이 없을뿐더러 오히려 보수적인 경우도 있어서 불만이 많은 것이다. 나도 그렇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검찰개혁이 엘리트들끼리(보수엘리트 : 진보엘리트)의 싸움에 불과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진심으로 묻고 싶다. 검찰의 특권과 반칙과 내로남불을 없애는 게 엘리트끼리의 싸움(일뿐)인가. 검찰 출신을 민정수석과 법무부 장관으로 앉혀 노골적으로 검찰을 장악하는 권위주의 정부에선 충직한 개가 되었다가, 검찰개혁을 위해 검찰의 중립을 보장해주는 리버럴 정부가 되면 정부를 물어뜯는 불공정성을 고치자는 게 주류 지향인가. 검찰 고위직 출신 전관들은 변호사 수임도 하지 않고 전화 한 통에 몇 억씩 챙긴다. 검찰이 수사권을 놓지 않으려고 하는 진짜 이유가 여기 있다. 진실을 덮어 이익을 취하는 이 편법적 비리를 근절하자는 게 엘리트끼리의 싸움인가. 오히려 제대로 된 검찰개혁을 이뤄내야만 엘리트 카르텔을 깰 수 있으며, 민주적이고 민중적인 법치주의에 이를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주류가 교체되었다는 헛소리  나에게 올해 최고의 헛소리를 꼽으라면 박성민이라는 정치평론가의 4·15 총선에 대한 촌평을 들겠다. 총선 며칠 전까지만 해도 민주당이 패배할 거라고 예측하던 그는 총선이 끝나자마자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총선으로 대한민국의 주류가 교체됐다고 말풍선을 부풀렸다.(이런 사람이 여전히 언론의 주요 코멘테이터이자 칼럼니스트로 활약하는 게 지금 우리 언론의 수준이다) 대한민국의 주류가 교체되었다는 주장은 눈뜨고 하는 잠꼬대에 불과하다. 교체된 건 4년짜리 의회와 5년짜리 청와대 등 일부 선출권력뿐이다. 교체되지 않는 권력(재벌·언론·관료 등)은 여전히 강고한 수구의 아성이다. 살아있는 권력은 임기가 정해진 선출권력만이 아니다. 검찰과 삼성, 조선일보야말로 우리 사회의 딥스테이트가 아닌가. 정부가 검찰개혁을 제외한 다른 사회경제 개혁에 미온적이라고 비판하는 건 온당하지만, 정부가 추진하는 검찰개혁이라고 해서 주류 지향이라고 폄하하거나 비아냥대는 행위는 (의도하지 않았겠지만) 결과적으로 수구의 이익에 복무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검찰개혁을 비판한다고 창원의 청년이 바라는 세상이 빨리 온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 영혼을 휘감고 있는 사유재산에 대한 맹신과 능력주의의 허구성을 부수고, 노동자들끼리의 경멸과 질시를 포용과 연대의 정신으로 압도할 때 비로소 그가 바라던 세상에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이재성 위원은 현재 한겨레신문사에 재직 중입니다.
2020-12-23 | hrights | 조회: 2837 | 추천: 50
오항녕/ 인권연대 운영위원  ‘며느라기’. 웹툰으로 주목을 받았고, 이어 드라마로 방영 중이란다. 드라마는 즐기지 않고 웹툰보다 만화책이 친한 올드보이인 나는 며칠 전에야 이 드라마를 접했다. 이 드라마, 아주 불순하다. 그런 장면이 한두 군데가 아니지만 두 장면에 집중해보자. 장면① 제사를 앞두고 벌이는 신혼부부의 티키타카 남편 : “조금 일찍 가서 어머니 음식 하는 거 도와드려야하지 않을까?” 아내 : “그래, 한번 해보지 뭐!” 남편 : “아참 ○○이네 돌잔치 있었지! 먼저 가 있어. 내가 돌잔치 들렀다 가서 도와줄게.” 아내 : “…… 돕는다구? 나를?” 남편 : “웅. 왜?” 아내 : “나는 느네 할아버지 얼굴도 본 적 없거든. 내가 너를 돕는 거라고 생각되지 않니?” 남편 : “어, 음, 그런가……”  ‘도와줄게’. 나도 아내에게 했던 말이다. 내가 장손이라 제사가 많은 우리집에서 아내는 직장을 다니면서 얼굴도 보지 못한 조부, 조모, 증조부, 증조모의 제사를 준비했다. 그리고 나는 ‘도왔다.’ 박하선 씨가 배역을 맡고 있는 민사선의 말은 지당해서 사실 토를 달 말이 없다. 할 말이 없을 때 말을 하지 않는 남편 구영이의 태도가 좋아 보였다. 희망이 있다. 이 친구, 살아남아 사랑받을 거 같다. 장면② 추석 전날 큰아들 내외가 왔다. 마루에는 시아버지와 시작은아버지, 두 아버님을 위한 술상이 놓여 있고. 시어머니 : “오느라 수고했다. 구일이는 이거 마시고 좀 들어가서 쉬어라.” 남편 : “괜찮아요. 번갈아 운전해서.” ( A ) : “편한 옷 가져왔니? 갈아입고 일 시작하자. 준비는 다 해놨어.” ( B ) : “네?” 시누이 : “다녀오겠습니다.” 시아버지 : “너는 오늘 같은 날 엄마나 새언니 도와주지 않고 어딜 그렇게 나가!” 시어머니 : “시집가면 질리게 할 텐데 그냥 둬요!” ( C ) : “작은오빠도 나가는데 나만 갖고 그래.”시어머니 : “너무 늦지 마라.” 시동생과 시누이 : “다녀오겠습니다.” 며느리 : “잠깐만요! 그러니까 정리해보면, 구일 씨는 피곤하니까 들어가서 자고, 아버님이랑 작은아버님은 술 드시구, 구영 씨랑 미영 씨는 데이트하러 나가구, 차례 음식은 어머니 혼자 준비하시고. 다들 너무했다!” 시어머니 : “난 괜찮다!” 며느리 : “저는 며느리니까 당연히 어머니랑 음식을 만들 거라고 생각하시는 거, 맞죠?” 며느리 : (남편 구일이를 보면서) “어때? 내 예상이 맞았지?” 며느리 : “어머니, 저는 이만 가보겠습니다. 고생하세요.”  장면②에는 퀴즈가 있다. 어렵지도 않다. 괄호에 들어갈 화자(話者)는 누구인가? 정답은 이 글 끝에 있다.  이 장면 역시 데자뷰가 없을 수 없다. 우리집의 추석 준비 세팅은 저 정도는 아니었다. 아내도 남편을 비교적 잘 간택했고, 아이들도 나를 닮지 않아서 배려심이 있는 편이라 협력도가 높았다. 나는 술상을 차려놓더라도 전은 부치면서 한 잔하는 쪽이었다. 사람이 최소한의 눈치는 있어야 한다.  드라마의 설정을 감안하더라도 저렇게 기개 있는 며느리는 리얼리티가 좀 떨어진다. 근데 이 부부도 미리 이 주제에 대해 대화를 나눈 걸 보면 희망이 있다. 이 남편 역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사진 출처 - 카카오tv  세상은 변한다. 변하기 때문에 차이가 생긴다. 거기서 생기는 갈등은 그래서 자연스러운 것이다. 역사학도의 관점에서 제사, 추석이나 설날의 차례, 시가와 본가(친정)을 놓고 벌어지는 갈등을 이해하는 몇 가지 가설과 그에 따른 실천이 있다.  먼저 제사. 예전에 친척들은 모두 동네 근처에 살고 내일 아침에 출근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자시(子時 밤12시)에 지냈고, 옆집 상철이 엄마, 완구 엄마가 도와주니까 제사상도 수월하게 차릴 수 있었다.  2020년을 사는 나는 인천이 집이고 직장이 전주이며 선산은 충남 성환에 있다. 날짜가 맞지 않으면 제수를 준비하는 아내를 ‘도와줄’ 수도 없다. 그래서 성묘와 집제사를 형편에 맞게 운용한다. 술은 화이트 와인이나 사께 등 맛있는 술을 쓴다. 내가 좋아하는 술이다. 조상님도 좋아하실 거라 믿는다. 음식은 제철 과일을 중심으로 차린다. 동태전과 호박전 그리고 삼색나물(시금치, 숙주나물, 고사리)은 아내가 힘들지 않다며 계속 유지하는데, 큰아이가 그걸로 비빔밥 만들어먹기를 좋아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할아버지, 할머니 제사는 아예 작은아버지, 고모들과 교통 편한 음식점에서 기일이 들어 있는 주말에 점심을 같이 하며 추모 예배를 보는 방법을 택하였다. 다들 좋아하신다. 맛있는 것도 먹고 얼굴도 보니까. 아이들에게도 내가 죽은 뒤 제사 지내지 말고 너희들끼리 밥을 먹든지 말든지 알아서 하라고 했다. 후손들 힘들게 하는 건 조상님 귀신도 바라지 않을 것이다. 또한 제사라고 부르든, 예배라고 부르든, 예불이라고 부르든 그 뜻은 하나이다.  음식 준비 같은 집안일에 대한 전래 방식의 분업은 유지되기 어려울 것이다. 오랫동안 전쟁과 농사에 근력이 필요해서 집안 안팎의 노동으로 분업이 이루어졌던 것인데, 이제는 전쟁이나 직업이나 근력 위주로 작동하지 않는다. 그래서 군대든 일반 회사든 여성이 얼마든지 남성에 뒤지지 않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사회 전반이 그럴진대 집안일이라고 예외일 수는 없다. 이건 교양이나 도덕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경제 변화의 결과이다. 이제 집안 안팎에서 노동을 분담하지 않으면 남편으로 간택되기 힘든 세상이 된 것이다. 착각하면 안 된다. 자연선택이 저 푸른 자연에서만 이루어지는 게 아니다.  순정품은 자동차 부품 광고에나 있는 것이지 인간 세상에 순정품은 없다. 서로 다른 삶의 양식과 관점이 섞여서 굴러가는 게 인간 세상이다. 불순한 게 정상이다. 아니 불순하게 보이면 정상이다. 앞서 소개한 ‘며느라기’ 장면②는 시가-체제를 거부하는 불순한 며느라기의 행동을 중심으로 포착했지만, 기실 이미 모두 불편함을 느끼고 있던 체제였다. 하여 그 불순함은 불편함을 넘어설 계기를 담고 있다. 이런 불순함은 받아들이는 게 몸에 좋다.  정답 : A-시어머니, B-며느리, C-시누이 오항녕 위원은 현재 전주대에 재직 중에 있습니다.
2020-12-16 | hrights | 조회: 600 | 추천: 18
이찬수/ 인권연대 운영위원  오랫동안 인문학 분야의 이곳저곳을 들여다보다가 십여 년 전부터 사회과학 언저리에 기웃거려왔다. 관련 공부도 좀 하고 강의도 해왔다. 특히 평화학에 관심을 가진 이후 정치학이나 사회학 같은 이른바 주류 사회과학의 맛을 살짝 보았다. 그중에서 좀 더 끌리던 학문은 사회학이었다. 정치학, 경제학, 법학 같은 학문은 이름만 들어도 무엇을 다루는지 대강 와 닿았는데, 사회학은 이름만으로는 알 듯 말 듯 했다. 정치의 작동방식이나 행위 주체는 비교적 분명했고, 경제 같은 분야도 그런 편이었다. 그런데 사회학은 행위 주체를 딱히 규정하기 모호했고, 작동의 동력도 잘 와닿지 않았다. 그래서 좀 더 궁금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내가 좀 더 알고 싶던 부분이 나름대로는 보이기 시작했다. 그것은 인간의 원천적 욕망이 복잡하게 표출되는 장소가 사회라는 사실을 의식하면서부터였다.  국어사전에서는 사회를 ‘같은 무리끼리 모여 이루는 집단’이라고 간단히 규정하지만, 그런 사회라면 애당초 고민의 대상조차 못되었을 것이다. ‘가족, 마을, 조합, 교회, 계급, 국가, 정당, 회사 등 넓은 의미에서 공동생활의 형태로 드러나는 인간 집단’이라고 좀 더 풀기도 하지만, 이런 정도의 규정은 ‘사회’라기보다는 소박한 의미의 ‘공동체’, 그것도 건조한 형식적 정리에 가깝다.  사회는 겉으로는 알 수 없다. 소박하거나 간단하지도 않다. 칸트는 사회(Gesellschaft)를 자유로운 인격적 존재자들이 외부적 자유의 원리에 기초해 인격적 영향을 주고받는 공동체(Gemeinschaft)라고 해설한 바 있다. 사회에는 그 구성원들이 서로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도록 조절하는 상위의 장치인 ‘법’도 있다고 했다. 개인의 자유를 보장하면서 적절히 통제하는 법이 작동하고 있기에 사회가 돌아간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역시 무덤덤한 형식적 정리이다. 현실에서의 사회는 법적 정신이나 원칙대로 굴러가지 않는다. 자유로운 인격들이 서로 인격적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인 것처럼 말했지만, 실상은 훨씬 복잡하고 불편하다.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는 하지만, 그 영향이나 효력이 그다지 긍정적이지 않다. 긍정적이었다면 굳이 사회의 본질을 살펴보려 애쓸 이유도 없었을 것이다.  현실은 교묘하게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며 집단적 질서 안에 인격을 속박시킨다. 자유로운 주고받기는커녕 욕망이라는 발톱을 감춘 공격 행위일 때가 많다. 서로가 서로에게 은근히, 때로는 노골적으로, 그러다 보니,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에 긴장과 갈등은 계속된다. 몸과 마음이 아프기까지 하다. 현실에서의 사회는 철학자의 사전적 정의와는 달리 자유조차 상위의 통제장치를 자기에게 유리하게 활용하는 데 교묘하게 사용한다. 사회에는 법적 견제 장치만으로는 다 설명되지 않는 더 심층적 동력이 작동하고 있다.  제일 강력한 동력은 아무래도 자기 생존과 확장을 위한 욕망일 것이다. 자유로운 경쟁적 행위라는 미명 하에 이루어지는 성과 지향의 신자유주의 체제일수록 욕망은 더 노골화한다. 이런 자기 확대를 위한 욕망들이 얽히고설켜 집단을 움직이는 동력으로 작동한다. 신자유주의가 성과의 축적을 찬양하는 경제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성과를 산출하기 위한 욕망은 물건이든 돈이든 일종의 ‘자본’을 확장시키는 근본 동력이 된다. 이렇게 사회의 속살을 찾다 보다 보면 경제의 문제와 연결된다. 경제란 무엇이던가.  경제에 해당하는 영어 ‘에코노미(economy)’의 원뜻은 ‘집(eco)의 규칙(nom)’이다. 서로 교류하며 물건이나 화폐가 오가는 집안의 질서가 시원적 의미의 경제다. 그러다 개인이나 집안끼리 재화가 오가는 과정에 국가가 개입하면서 그 영역이 대폭 확장되었다. 그 확장된 영역이 오늘 우리가 말하는 경제의 토대이자 영역이다. 이 경제의 덩치가 급속히 커지면서, 정치는 경제를 선도하기보다는 경제가 더 확장되도록 뒷받침하는 수단이 되었다. 사적 혹은 가정적 영역이었던 ‘에코노미들’이 중층적으로 뒤섞여 다차원적으로 뻗어가고 있는 유기체적 집단이 오늘의 ‘사회’인 것이다. 그 어떤 권력도 관리하기 불가능할 정도로 사회는 자기 생명력을 갖기 시작했다.  이 집단의 구성원들은 저마다의 욕망을 활용하며 사회에게 더 강하고 복잡한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사회는 그렇게 끝없는 자기 변화와 확장을 계속한다. 그 근간은 경제이며, 전례 없던 새로운 농도의 경제 현상이 오늘날 사회라는 난제로 등장한 것이다. 사회는 구성원들의 욕망들이 얽히고설켜 자기 확장 중이고, 그 사회가 다시 욕망을 추동해 최후의 힘마저 내놓으라 닦달한다. 그러면서 사회는 자기 생명력을 강화해가고, 그만큼 인간은 탈진되어간다. 그러니 어쩔 것인가.  이때 인간이 100조 개 세포들의 집합체이면서도 그 세포들을 다시 관찰할 수 있는 자기 초월과 자기 대상화의 능력이 있다는 사실이 희망의 근거다. 이것은 사회도 개인 욕망들의 합집합에 머물지 않고 거대한 욕망 덩어리를 돌파할 수 있는 심층의 영역이 있다는 뜻이다. 개인이 개인을 대상화하고 개인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스스로를 개조하듯이, 사회에서도 그런 가능성을 보아야 한다. 이런 가능성을 보지 못하면 아픔과 상처는 더 커지기만 하기 때문이다. 개인이 희망을 놓치지 않아야 절망을 극복하게 되듯이, 사회적 자기 치유의 가능성을 견지해야 사회도 구성원의 통제 영역으로 들어올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런 가능성을 배제하고서 어찌 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을 하고, 사회를 개조하겠다 말할 수 있겠는가. 사회의 아픔에는 반드시 치유의 길이 있다. 어쩌면 한계에 도달한 사회가 파열음을 내며 스스로 길을 내보여줄지도 모를 일이다.  사회학이 무엇인지 모호한 채 있다가 사회학도 결국 인간을 치유하는 학문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어지게 된 것은 나로서도 다행이었다. 최근에 『사회는 왜 아픈가: 자발적 노예들의 시대』라는 졸저를 낸 것도 이런 가능성을 일부나마 드러내고 싶어서였다. 그렇게 생각한다고 그렇게 되는 것도 아니지만,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면 그나마 사회를 더 괴물로 만들어버리고 말지도 모른다. 모든 것이 여전히 희망의 영역이지만, 인간이 사회에 종속되지 않고 사회를 통제할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다. 그것도 인간이 인간을 살리는 방식으로 움직이게 되면 좋겠다. 그런 희망으로 졸저의 서문에 있는 내용을 일부 고쳐 써보았다. 이찬수 위원은 현재 보훈교육연구원에 재직 중입니다.
2020-12-09 | hrights | 조회: 347 | 추천: 8
임아연/ 인권연대 운영위원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해 달라는 카페 주인의 요구에 난동을 피운 고객이 당진시 간부공무원으로 알려지면서 크게 이슈가 됐다. 전국적으로 비난이 쏟아지자 당진시는 해당 공무원에 대한 직위를 해제했고, 행정안전부의 감찰이 시작됐다.  이른바 ‘턱스크’ 논란을 처음으로 보도한 <YTN>을 비롯해 대부분의 언론이 이 사안을 다루며 해당 공무원의 신원을 익명으로 처리했다. 그러나 <당진시대>는 편집국 논의 끝에 실명으로 보도했다. 지역의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고 실행하는 부서장급 간부공무원은 지역사회에서 그만한 책임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도가 나간 뒤 공무원노조에서 신문사를 찾아와 이번 사안에 대해 항의했다. 실과명까지만 나가도 될 텐데 굳이 이름을 거론할 필요가 있었겠느냐는 것이다. 좁은 지역사회에서 당진시대의 실명보도 때문에(?) 가족들까지 고통 받고 있다고 호소하며 실명보도를 철회해 달라고 요구했다. 더불어 이번 사태 뿐만 아니라 그동안 당진시대에서 여러 지역 현안에 대해 보도하면서 공무원들의 이름이 기사에 들어가 불편했다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사진 출처 - freepik  익명으로 보도할 것인지, 실명으로 보도할 것인지는 각 언론사에서 판단할 문제이지만, 공익제보자나 취재원의 신분이 드러나 불이익이 예상될 때를 제외하고는 익명보도는 최소화돼야 한다. 뉴스에 대한 신뢰를 좌우하기 때문에 취재원과 정보 출처를 뉴스에서 정확하게 제공하는 것은 저널리즘의 원칙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언론에서 익명보도가 많은 건 사실이다. 지난해 4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발행하는 월간지 <신문과 방송>에 게재된 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KBS 9시 뉴스와 영국 BBC 10시 뉴스를 비교한 결과 KBS의 익명처리 비중은 28%였던 반면, BBC는 6%에 불과했다고 한다. 익명 인터뷰는 미성년자 또는 범죄 관련 보도에서 인용되는 일반시민과 범죄관계자만 해당됐고, 특히 정치인, 기업인, 공무원 등 유력자는 모두 실명으로 등장했다.  많은 사람들이 부와 명예와 권력을 좇으면서도 그에 대한 책임의 무게는 짊어지지 않으려 한다는 것을 이번 사태를 통해 다시 한 번 느꼈다. 공무원이 되고자 하면서 공무원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 사회적 책임을 모르고 있고, 연말연시만 되면 승진을 두고 인사에 촉각을 기울이면서 자신이 지역사회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 관심이 없어보였다.  신문사를 찾아온 공무원노조가 “지자체 간부공무원(5급 사무관)이라고 해봐야 정부 부처에서는 주무관 밖에 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공무원의 책임을 이야기 하는 기자에게 “일개 직장인”이라고 말하는 것을 보면서 실망감을 넘어 좌절감을 느꼈다. 특정한 상황과 말 한마디로 일반화할 수는 없으므로 이 또한 모든 공무원의 생각이라고 보기 어렵겠지만 이번 ‘턱스크’ 논란도 자신의 사회적 역할과 지위, 책임에 대해 간과하고 있던 공무원의 의식에서 비롯된 것은 아닌지 생각하게 한다.  코로나19 사태와 공무원의 난동이라는 단순한 소재를 넘어 이번 사태가 내포하는 여러 사회적 의미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더불어 익명보도와 실명보도를 두고 언론이 추구해야 하는 저널리즘의 원칙과 가치에 대해서도 말이다. 임아연 위원은 현재 당진시대 편집부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2020-12-02 | hrights | 조회: 160 | 추천: 3
임아영/ 인권연대 운영위원  어떤 기억들은 몸에 새겨진 것처럼 생생하다. 첫 아이를 낳고 산후조리원으로 온 뒤 맞은 첫 평일이었다. 남편은 출근하고 아기는 신생아실에 가 있고 혼자 방에 우두커니 있는데 자꾸 눈물이 났다. 울 이유가 하나도 없는데 감정 조절이 되지 않았다. 나중에서야 깨달았다. 산후우울증이었다.  아기를 낳은 직후의 내 상태는 두려움과 외로움의 교차 상태였다. 아기를 낳은 이전의 나와 너무 멀어지면 어떡하느냐는 두려움과 아기를 옆에 두고서도 자꾸 외로워졌던 마음. <산후조리원>이라는 드라마가 방영된다는 기사를 읽었을 때 그래서 보고 싶지가 않았다. 우울하고 두렵고 외로웠던 그때의 감정을 되새기고 싶지 않았으니까. 그러나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기묘해서 관련 영상을 추천 영상으로 띄워주고 말았다. 귀여운 신생아의 얼굴을 썸네일로 만든 영상을 지나치지 못했다.  그러나 십여 분의 영상을 끝까지 보게 된 것은 아마 산모의 표정 때문이었을 거다. 어떡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표정과 묘한 두려움이 섞인 표정. 그녀는 말했다.  “우리만 낯설고도 이상한 세계에 남겨져버렸다.”  자주 그렇게 생각했다. 이 이상한 세계는 어디인가. 아기가 내 품에 들려져 낯선 섬에 놓여진 기분. 너무나도 예쁘게 생긴 작은 아기가 내 인생을 집어삼킬 것 같은 두려움. 그 두려움의 정체는 ‘엄마가 된다는 것’이었다.  “원래 엄마는 그러는 거예요.”  처음 모유수유를 하면 피가 난다. 갓 태어난 아기가 빠는 힘은 상상 이상으로 강하다. 아기는 살기 위해서 빨고 엄마는 아기를 먹이지 않으면 큰일날까봐 고통을 참는다. 그때의 내게 간호사 선생님은 말했다. 원래 엄마는 그런 것이라고. 평소라면 “무슨 소리를 하는 것이냐”고 반문했겠지만 하지 못했다. 엄마라면 그래야 하는 거라고 나도 배웠으니까. 사진 출처 - tvn  엄마가 된 이후로 “엄마라면 그래야 하는 것”이라는 말들과 싸워왔다. 아이는 엄마가 키워야 잘 키우는 것이라는 말을 스스럼없이 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별다른 대꾸를 찾지 못할 때 깨달았다. 내가 태어난 80년대 이후의 여성들은 어디든 갈 수 있다고 배웠지만 아기를 안고 어디든 가라는 뜻이었다는 것을. 아기를 안고는 뛸 수도 없는데. 아기를 가질 수 있는 몸에 대해서 국가가 처벌할 수 있다 말하는 2020년대, 조금쯤 진보한 줄 알았는데 믿을 수가 없다.  신생아를 키우던 시절, 너무 많이 우는 아이 앞에서 같이 울고 싶어질 때 친정엄마는 말씀하셨다. “너도 얼마나 울었는지 모른다. 정말 잠 좀 자고 싶었는데...” 이 사적인 이야기들은 너무 사적이어서 사적인 관계들 안에서만 공유된다. 엄마를 사적 존재로 규정하고 엄마의 인내와 희생을 추앙하는 세상의 모순. 언젠가 이런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엄마가 된 이후의 모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성취감을 느낄 때는 언제냐고. 생뚱맞게도 ‘시민’이라는 단어가 떠올랐다. “제가 일해서 제가 번 돈으로 아이들을 기를 수 있는 평범한 시민으로 사는게 소중한 것 같아요.” 모성의 신화로 거짓 추앙받지 않고 평범한 시민으로 살고 싶었다. 사적 존재가 되느라 공적 역할을 빼앗기지 않는 평범한 시민. 어쩌면 여전히 우리는 엄마를 시민으로 대하지 않는 것 아닐까.  그러므로 그 사적 이야기들은 공적으로 유통되어야 한다. 이전의 논리를 깨는 방식으로. 그러다 모유수유를 하지 못해 쩔쩔매는 드라마 주인공 산모의 생생한 묘사에서 웃어버렸다. 아이를 낳고 모유수유를 시도해본 여성들은 알 것이다. 그동안 매체를 통해 묘사해온 수유 장면이 얼마나 허구였는지를. 햇빛이 내리쬐는 방에서 아름다운 산모가 평화로이 젖을 물린다는 게 가당키나 한가. 수유에도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처음 하면 너무 서툴고 어렵다는 것을, 다른 여느 일처럼 고통을 먹잇감삼아 훈련된다는 것을 말이다. 드라마 제목부터 신박하다. ‘산후조리원’이라니. 이 드라마를 통해 대중매체에서 출산과 모유수유의 신화가 얼마나 허구인지를 다룰 수 있게 된 것이 한 발 나아간 점일 것이다.  여성 기자들이 늘어나면서 여성 기자의 관점으로 쓰는 기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어떤 현장에서는 왜 여성들은 페미니즘 기사를 주로 쓰느냐는 질문을 아무렇지도 않게 한다. 그런 질문을 하고 싶다면 돌아보라. 여성의 관점에서 세상의 일이 얼마나 발화되는지를.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이 말해져야 한다. 기존의 신화를 깨는 방식으로. 임아영 위원은 현재 경향신문사에 재직 중입니다.
2020-11-25 | hrights | 조회: 255 | 추천: 5
최낙영/ 인권연대 운영위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치러질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하기 위해 귀책사유가 있는 보궐선거에는 후보를 내지 않기로 한 당헌 조항을 개정하기로 했다. (중략)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헌에 따르면 두 곳의 보궐선거에 민주당은 후보를 내기 어렵지만, 후보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이 아니며,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게 책임 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후략) - <당헌 고쳐 박원순·오거돈 후임 낸다는 민주당>, 한겨레, 2020. 10. 29. 사진 출처 - 한겨레  20대 중반에 잠깐 건설현장에서 일한 적이 있습니다. 건축목수의 일을 보조하는 잡부로 일을 시작했지만 이곳저곳 현장을 오가다가 나중에는 미장 조공으로 일했습니다. 조공이라고 해봤자 미장일에 필요한 사모래를 물에 개어 작업장에 나르는 일, 일을 마치고 장비들을 정리하는 일 정도였습니다.  어차피 몸에 익힌 기술이 없으니 제가 어떤 분야의 현장 일을 하든 크게 달라질 것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제가 미장 일 쪽으로 기운 것은 당시 현장에 있던 미장공의 묘한 매력 때문이었습니다.  미장공(다음부터는 영학이 형이라고 하겠습니다)은 한마디로 깔끔한 사람이었습니다. 다소 내성적인 성격에 말수가 적은 편이었고 현장에서 오직 그날 자신이 할 일만 마치면 간단한 저녁자리를 끝으로 조용히 귀가하는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그때까지 제가 경험해온 건설 현장에서는 보기 드문 사람이었습니다. 늘 무덤덤한 표정과 흐트러짐 없는 자세, 그가 일하는 모습은 한결같았습니다.  제가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해도 그는 그저 피식 웃기만 했습니다. 동료들이 가끔 짓궂은 농담을 던질 때도 그는 입가에 엷은 미소만 지을 뿐 크게 웃거나, 대거리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좋은 사람으로 보이기도 하고 그저 무심한 사람으로 보이기도 했습니다. 저와 나이 차가 네 살 정도였으니 저는 어렵지 않게 그를 형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한 달 정도 지난 어느 날, 연립주택 공사현장에서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날 작업이 끝나고 타일 쪽 일하는 사람들과 함께 술을 한잔하게 되었습니다. 일이 끝난 현장 구석에서 타일공들이 사온 김치전과 막걸리로 조촐한 술판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런저런 말들이 오갔으나 역시 그는 별로 말이 없고 수다스러운 저와 타일 쪽 사람들이 주로 웃고 떠들기만 했습니다. 간단히 한잔하자던 술자리였지만 ‘한 잔만 더’가 되어 갔습니다. 그러던 중, 타일공이 영학이 형에게 물었습니다.  “그쪽 일하는 거 보니까 돈 좀 모았을 것 같은데 얼마나 모았습니까?”  누가 보아도 그저 친해져 보려는 타일공의 별 의미 없는 상투적인 말에 그때까지 그저 조용히 술잔을 비우며 슬쩍 웃기만 하던 영학이 형이 벌떡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타일공에게 삿대질을 하고 온갖 욕설을 퍼붓고서는 술판을 발로 걷어차고는 뒤도 돌아보지 않고 가버렸습니다.  대수롭지 않은 말에 갑자기 돌변한 영학이 형에게 제가 정말 놀란 것은 그날이 아니었습니다.  다음날, 영학이 형은 평소와 같았습니다. 그저 예의 그 무덤덤한 표정에 흐트러짐 없는 자세로 일만 했습니다. 그가 아무 일 없다는 듯 할 일만 계속하고 있으니 답답해진 제가 물었습니다.  “형, 어제 일 기억해?”  “응.”  그는 저를 쳐다보지도 않고 일을 계속하며 아무렇지도 않게 대답했습니다. 제가 기대한 것은 술을 많이 마셔서 실수했다거나, 그때 왜 화가 났는지에 대한 납득할 만한 설명이었습니다. 그런데 영학이 형은 ‘응’이라는 한마디 외에는 아무 말 없이 하던 일만 계속했습니다. 답답해진 저는 조금 화가 나서 이렇게 물었습니다.  “어제 그렇게 하고 간 거 쪽팔리지 않아?”  그 말에 영학이 형은 하던 일을 멈추고 저를 쳐다보았습니다. 그리고 역시 무심한 표정으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그랬냐? 술이 그랬지.”  그러고는 별 쓸데없는 말을 했다는 듯이 아무렇지도 않게 잠시 멈췄던 일을 계속 했습니다. 무표정한 얼굴, 흐트러짐 없는 그 자세였습니다.  내년 보궐선거 기사를 보다가 왜 영학이 형이 생각났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 시국에 재미도 없고 의미도 없는, 그때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이렇게 길게 하고 있는 게 부끄럽지 않느냐고 저에게 말씀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그런데 그게 뭐 제 탓입니까? 제가 이렇게 횡설수설하는 건 수도권 코로나-19의 기세가 수그러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뭐 다 그렇지요. 부끄러움이라는 게 어디 있겠습니까. 최낙영 위원은 현재 도서출판 '밭' 주간으로 재직 중입니다.
2020-11-18 | hrights | 조회: 161 | 추천: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