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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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시대’는 언론계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이 멘토가 되어, 작성한 칼럼에 대한 글쓰기 지도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칼럼니스트로 선정된 김현진, 박선영, 임영훈, 정석완, 조소연, 주만, 주윤아, 최우식님이 돌아가며 매주 한 차례씩 글을 씁니다. 칼럼니스트를 위해 김도원(YTN), 안영춘(한겨레), 우성규(국민일보), 이오성(시사인), 임아영 (경향신문), 장형우(서울신문), 전진식(한겨레), 조일준(한겨레) 기자가 멘토 역할을 맡아 전문적인 도움을 줍니다.

서동기/ 회원 칼럼니스트     며칠 전 예비군 훈련을 다녀왔습니다. 훈련장은 최신식으로 개선되어 있더군요. 최신식 전자알림판이 각 훈련교장마다 설치되어 있고, 동영상 시청과 간단한 실습을 하며 훈련을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입소할 때 나눠준 전자팔찌로는 훈련 수료 여부가 각 훈련 종료 즉시 통보되었습니다. ‘전자팔찌로 각 예비군의 위치가 바로 파악 가능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훈련들을 빠짐없이 성실하게 수료하도록 예비군을 지원하는 첨단 시스템’이라고 교관이 설명했습니다.   사진 출처 - 국민일보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인 서영교 의원께서 예비군 개혁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계신 것을 접했습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도 예비군 처우 개선을 위한 실질적 훈련비 지급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키고, “예비군을 위험한 시기를 대비한 정예군으로 만들어나가”기 위하여 제대로 된 무기와 장비를 제공하고, 훈련을 개선하자고 강하게 주장하셨지요.   한편으로는 예비군들의 ‘횡포’를 막기 위한 ‘예비군 기강 강화’에 관한 법안도 함께 준비하셨습니다. 불성실한 훈련과 지휘관에 대한 반항을 막기 위해서라는 이유에서였습니다. 대대장에게 대들었던 예비군이 최근 처벌된 사건을 염두에 두셨지요. 하지만, 너무나 관성적인 대응으로 보입니다. 마치 ‘여중생 폭행 사건’이 일어나자 너도 나도 청소년보호법 폐지를 외쳤던 것과 비슷합니다. 그저 사건이 벌어진 뒤 강력한 처벌만 말하는 것보다는, 문제의 본질을 보고 새로운 전망을 제시하는 것이 국회의원의 임무 아닐까요?   예비군 제도는 ‘1.21 사태’라고 불리는 ‘김신조 사건’ 이후 박정희 정권의 강력한 안보드라이브를 통해 탄생했습니다. 주민등록증, 주민등록번호제도와 함께 향토예비군이 창설된 것입니다. 정작 전쟁 직후인 50년대, 60년대에는 필요치 않았던 예비군이 1968년에 창설되었고, 그에 따른 여러 훈련과 제도들이 마련되어 왔습니다. 여기서 의문이 듭니다. 예비군이 과연 필요한가? ‘무장공비’라는 희대의 사건과 함께 탄생해 기형적으로 만들어지고 유지되어 왔던 예비군 제도의 본질에 대해 물어야 하지 않을까요?   우리 군은 언제든 싸울 수 있는 전투형, 야전형 군대를 목표로 개혁 중입니다. 예비군 제도도 이에 발맞춰 실제 전투와 같은 전자 서바이벌 게임 등을 훈련에 추가해 실질적 훈련의 개선이라 말해왔습니다. 그러나 정말 21세기의 전투가 시가전, 고지전, 백병전으로 이뤄지는지 의문입니다. 한반도에서의 전쟁은 수많은 포와 대량살상무기로 이뤄질 것이 자명한데 백병전을 준비하며 전투형 개혁을 한다? 그것이 과연 국방개혁의 과제일 수 있는지 성찰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의원님의 역할일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한 전망을 제시할 수 있는 용기와 지혜도 정치인의 소중한 덕목 중 하나일 테니 말입니다.   마침 올해 국군의 날을 목표로 했던 동원전력사령부 창설 작업이 10여 일을 앞두고, 중단되었습니다. 이미 314명에 달해 미 육군의 장군 수보다도 많은 우리 군대의 장군 수를 더 늘리려는 군의 욕망에 새 정권이 브레이크를 걸었습니다.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새 정권에서 예비군 개혁에 관한 이슈들이 재검토되는 지금이 의원님께서 적절한 목소리를 내실 수 있는 타이밍이라 생각됩니다.   플라톤은 존경 받는 정치인을 위한 덕목으로 지혜와 절제, 그리고 용기를 꼽았습니다. 예비군 지원의 현실화에 관심을 가지고 말씀해주시는 것도 좋지만, 예비군 제도 자체의 필요성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상상하고 추진하는 용기를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기대하고 싶습니다. ‘예비군 기강 강화’ 같은 주장은 절제하고, ‘예비군 제도 폐지’와 같은, 이제는 말할 수 있고 반드시 누군가 말해야 하는, 새롭고 명확한 전망을 만들어낼 지혜와 용기를 기대합니다.   서동기 :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읽고 묻고 공부하는 중입니다.
2017-11-15 | hrights | 조회: 186 | 추천: 2
조예진/ 회원 칼럼니스트     보통 5년을 기준으로 공립학교 교사는 학교를 옮긴다. 지금 내가 근무하는 학교는 대중 교통이 조금 불편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집에서 학교까지 가려면 지하철을 한 번 환승한 다음 광역 버스를 타고 난 후 10분 정도 걷는 것이 일반적이다. 광역 버스의 배차 간격이 넓어 25분 이상 기다리는 날이 종종 있는데, 이럴 때는 여러 번 환승하더라도 최대한 지하철로 학교 가까이 내린 후 일반 버스로 갈아탄다. 환승 정류장이 멀고 학교까지 20분 넘게 걸어야 하는 날은 아침부터 진을 빼기도 하지만 왕복 2시간 남짓의 출퇴근길에 많은 사람과 풍경을 만난다.   지하철역에서 내려 버스 정류장으로 가는 길에는 수많은 가게들이 있다. 아침 일찍은 대부분 닫혀 있지만 몇 군데 문을 연 가게들이 있다. 떡볶이 집 사장님은 반조리된 튀김을 상자에서 꺼내 이른 아침부터 열심히 튀기신다. 퇴근길에 한 번 사먹어 봐야지 하는데, 저녁이 되면 학생들이 많아 늘 지나치게 된다. 경비원 옷을 입은 인상 좋은 남자 분은 월세가 비싸 보이는 오피스텔 건물의 앞마당을 긴 빗자루로 날마다 쓰신다. 오피스텔 바로 앞뿐만 아니라 도로 저편의 쓰레기까지 치우신다. 맡은 일은 얼마나 많을까, 쓰레기 때문에 민원에라도 시달리시는 것은 아닐까.   광역 버스에 오를 때는 긴장을 한다. 자리에 앉지 못하면 30분 넘게 서서 가야 하므로 아침 7시가 좀 넘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자리 다툼이 치열하다. 안전 문제로 광역 버스에 대한 말은 많지만, 쉽게 개선되지 않는다. 전철이나 버스나 일단 한 번 자리에 앉은 사람은 대부분 눈을 바로 감는다. 그 얼굴에서 전날의 피로가 묻어난다. 일주일에 두 세 번 아침마다 만나는 어느 남자분은 한 번도 눈을 뜬 얼굴을 본 적이 없다. 꽤 장거리를 타고 가시는데 깊은 잠에 빠져 늘 코를 고신다. 퇴근길일까, 출근길일까.   학교에 가까운 전철역 근처에는 패스트푸드 가게가 있다. 한동안 학생이나 직장인이 아침을 가볍게 때우는 장소의 느낌이 컸다. 최근에는 연세 지긋한 어르신들이 들어가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무슨 메뉴를 시키실까 슬쩍 보다가 다시 거리로 시선을 돌리면 리모델링하는 가게가 눈에 띈다. 새로운 가게로 바꾸는 공사가 한창이다. 어? 여기가 원래 무슨 가게였지? 빵집 옆이고 신발 가게 앞인데...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사장님은 왜 가게를 그만두었을까? 좋은 가게터로 옮기는 것이면 다행인데, 눈물 꽤나 쏟으며 가게를 접으신 것은 아닐까. 자녀들의 학비는 해결되었을까. 요즘 부쩍 폐점하는 가게가 많다. 단골 가게가 문을 닫으면 내 추억까지 가져가는 기분이다.   사진 출처 - 필자     학교 가는 길, 사람과 풍경을 만난다. 물론 내 고객인 학생들도 만난다. “쌤!!” 하고 거리에서, 버스, 지하철에서 나를 부른다. 거리에서 인사를 하면 근처의 모든 사람들이 쳐다보기 때문에 조금 창피하다. 종종 거리에서 교복을 입은 발랄한 그들을 볼 때 눈물이 핑 돌 때가 있다. 살아 있는 그들이 고맙다. 얘들아, 밖에서 샘 보면 그렇게 큰 소리로 인사 안 해도 돼. 그리고 학교에서 반갑게 보자.   조예진 : 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역사는 좋아하지만 수능 필수 한국사는 싫어합니다.
2017-11-09 | hrights | 조회: 173 | 추천: 1
정석완/ 회원 칼럼니스트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을 이용합니다. 자신과 가족의 생활을 위해 또는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입니다. 그들이 이용하는 지하철 안에는 언론, 파업, 임금 등 노동자의 목소리가 담겨 있는 포스터들이 붙어 있습니다.   사진 출처 - 필자     바쁜 일상 가운데 지하철을 이용하다 보면 이러한 포스터들을 무심코 지나칠 때가 많습니다. 그러던 중 제 눈길을 사로잡은 포스터가 하나 있었습니다. 취업준비생인 제게 ‘취업’, ‘채용’, ‘인재’ 등의 단어는 멀리서도 한눈에 들어오곤 했습니다. ‘채용’이라는 단어가 적힌 포스터 안 근무 조건은 이랬습니다. ‘근로기준법 59조에 따른 무제한 근무라는 조건과 함께 버스기사는 하루 18시간씩 3일 연속으로 일해도 졸음운전 하면 안 됨, 우체국 집배원은 하루 평균 2만4천보, 밤 10시까지 마라톤을 하며 뛰어다님, 지상조 업체는 한번 출근하면 공항 활주로 컨테이너에서 자면서 나흘째 되는 날에 퇴근함, 영화나 방송은 하루 18시간 이상 서서 졸아가며 촬영 끝날 때까지 일함, 병원 노동자는 밥 못 먹고 화장실 갈 시간 없어도 친절해야 함.’     사진 출처 - 필자     그렇습니다. 이 포스터의 제목은 ‘저임금 장시간 노동자 공개채용’이었습니다. 우리는 생활하면서 알게 모르게 앞에서 소개한 분들의 도움을 받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받는 처우나 생활에 대해서는 무심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뉴스에 화물차 고속도로 추돌 사고, 우체국 집배원 과로사, 버스기사 폭행 사건 등이 나오면서 비로소 많은 사람들이 이들의 처우나 근무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처한 불합리한 환경의 원인은 ‘한국 사회의 노동에 대한 왜곡된 인식, 수입 배분의 불공정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많은 언론에서 보도를 했듯이 우리나라 노동자의 평균 근로 시간 대비 임금은 다른 OECD 국가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그런데도 매년 최저임금 결정할 때면 노동자와 경영자 간에 의견 대립이 생깁니다. 경영자들은 경영상의 어려움을, 최저임금 인상 반대의 이유로 듭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문제는 수입에 대한 배분의 불공정성 때문 아닐까요. 상위 노동자가 너무 많이 가지고 감으로써 하위 노동자에게 가는 배분이 적어지니 자연히 하위 노동자의 소득은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하위 노동자들의 생활과 처우가 좋아지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상위 노동자의 배분을 낮추고, 하위 노동자의 배분을 높여서 하위 노동자들의 생활과 처우를 높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노동에 대한 인식의 불균형 문제’입니다. 언제부터인지 연말이 되면 ‘누가 한해 얼마를 벌었는지’를 다룬 통계가 뉴스 소재가 되고, 취업 사이트에는 회사별 연봉을 일부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는 노동과 직업에 대한 인식의 불균형을 가져오게 하는 것은 물론, 노동에 대한 인식을 부정적으로 만드는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OECD 국가에 비해 대학 진학률이 높은 상황에서 이러한 불균형은 노동에 대한 인식도 왜곡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무직 노동자와 육체 노동자 간의 임금 격차를 비롯해 사회적 인식이 차이 나는 상황에서는 노동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갖는 것이 불가능해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사무직 노동자와 육체 노동자 간의 임금 격차를 줄이고, 처우 개선이 필요한 것입니다. 더불어 청소년 때부터 노동법 등 노동 교육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노동자로서 살아가게 될 청소년들에게 노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제 짧은 해외 경험에 비춰 보면, 외국의 경우 사무직 노동자와 육체 노동자에 대한 인식 격차가 크지 않고, 사회적 처우도 다르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노동 교육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눈에 들어오는 글귀가 있었습니다. 한 어머니가 청소 노동자를 가리키며 아이에게 ‘공부 안 하면 저런 일 하는 거야’라고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왜곡된 노동 인식을 여실히 보여주는 글귀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저임금 장시간 노동자 공개채용’ 포스터로 돌아가 이야기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육체 노동자와 사무직 노동자 간의 임금과 처우 격차를 개선하고, 노동 교육을 통한 노동 인식 개선을 통해 이 같은 포스터가 다시 붙여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한,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직업에 지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소망도 가져봅니다. 지금까지의 노동 인식과 직업을 바라보는 시선에 대해 스스로 되돌아보고, 반성해봅니다.   정석완 : 민주 사회를 위해 사회 문제를 시민사회와 정치에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청년입니다.
2017-11-01 | hrights | 조회: 293 | 추천: 3
방효신/ 회원 칼럼니스트     "선생님, 화장실 다녀와도 되요?" 수업 시간에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다. 거절하기 어려운 요구이기도 하다. 쉬는 시간 10분이 끝났는데도, 아이가 눈 앞에서 발을 동동 구르면 '조용히 다녀오라'고 잔소리가 절로 나온다. 작년 말에 복도 반대편 화장실 공사를 할 적에는 나부터 수업 시간을 종종 못 지켰는데, 겨울이기도 하고 줄을 서느라 일이 지체되었기 때문이다. 당시 여학생 기준으로 30명이 화장실 1칸을 쓴 셈이다. 멀리 있는 화장실까지 오고 가느라 휴식 시간이 줄어들고 보니 그동안 불편했지만 참고 살았던 것을 입 밖으로 꺼내고, 학교 행정실에도 몇 가지 건의한 적이 있다.   첫째, 여자 화장실 갯수가 부족하다. 학교는 여성용과 남성용 화장실의 갯수가 같다. 양적 평등이다. 학생 중에는 남자가 약간 더 많고, 교직원 중에는 여자가 많다. 그러나 여자 화장실 칸이 더 많아야 한다. 여자는 한 칸에 한 명 들어가서 볼 일을 더 오래 본다. 변기 갯수가 같거나, 오히려 남자 화장실의 경우 소변기를 포함하면 더 많다. 집 밖에서 화장실을 사용할 때면 항상 느끼는 점이기도 하고, 오래 된 학교라면 새 화장실로 바꿀 때 깨끗한 변기만큼이나 신경 쓸 부분이다.   둘째, 여성 화장실 칸에는 생리대 수거함과 선반이 설치되어야 한다. 생리컵 판매가 시작되면, 이용한 생리컵을 씻는 작은 세면대가 칸 안에 설치되면 금상첨화겠다. 관련 시설물이 화장실 안에 없어서 생리대를 턱에 괴고 볼 일을 보거나, 다 쓴 생리대를 들고 나오는 것은 고역이다. 남자들은 한 달에 3일 이상 팬티 속에 생리대를 착용하고, 화장실에 갈 때마다 새 것으로 바꾸어 봤는가? 당장 시험삼아 생리대를 한 번 차 보면 무슨 말인지 알 수 있다. 여자로 태어나서 생리를 선택한 적이 없는데, 여성의 몸을 숙명처럼 여기고 사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셋째, 학교 화장실은 8살부터 60살까지 이용하는데, 좌변기의 크기와 높이는 큰 차이가 없다. 그래도 우리 학교는 저학년이 주로 있는 2, 3층은 좌변기가 작고 낮은 편이다. 외부 출장을 다녀보면 화장실 공사가 최근에 진행되지 않은 학교일수록 어른의 몸을 기준으로 한 좌변기만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에는 쪼그려앉는 변기가 많은 걸까? 작던 크던 쪼그려 앉아 볼 일을 보는 것은 위생 문제만 아니라면 불편한 경험이다.     서울의 한 초등학교 화장실을 청소하는 할머니가 쉬는 장소   - 한여름 더위에도 선풍기 하나로 버티는 좁고 답답한 휴게 공간이다.   누군가 창고에 물건을 가지러 가면 벌떡 일어나신다. 그 누군가는 초등교사고, 초등학생이다.   사진 출처 - 동료 교사     넷째, 화장실을 청소하는 사람의 성별이다. 화장실을 청소하는 사람은 대부분 용역 업체 직원이고, 학교 직접 고용이 아닌 듯 한데 50살 이상의 여성이 담당해왔다. 남자 화장실도 여자가 청소한다. 기간제 노동자의 성별은 전국 통계에 잡히지도 않을 것이다. 게다가 화장실 청소 여사님은 마땅히 쉬는 장소를 확보하지 못한 채, 여기 저기서 '알아서' 쉬는 것을 종종 보았다. 어느 학교에서는 창고 앞 빈 공간에 장판을 작게 깔고 가끔 누워 계시더라고 동료 교사가 알려왔다. 화장실과 청소, 여자에 대한 무의식적 이미지는 객관적인 노동 조건을 통해 만들어진다.   유치원 최고 나이 7살 아이들에게 학교 적응 훈련을 시킬 때, 주변 초등학교의 화장실 구조와 상태를 고려하여 '쉬는 시간에 화장실 이용하기'를 가르친다고 들었다. 1학년 아이들은 바지에 가끔 실례를 하고, 고학년이 되더라도 아이들이 이용하는 화장실 변기는 자주 더러워진다. 위생 관념이 없고, 화장실을 이용하는 기술이 부족할 수도 있겠지만, 그보다 쉬는 시간은 짧고, 학교 화장실 구조에는 약자에 대한 배려가 없음을 탓해본다.   방효신 : 초등학교 교사, 전교조 조합원, 페미니스트. 세상은 바뀌나요?
2017-09-27 | hrights | 조회: 188 | 추천: 2
김시형/ 회원 칼럼니스트     얼마 전 박기영 교수가 과학혁신본부장으로 임명되었다는 소식에 과학계가 들고 나섰다. 이 반대 여론은 일파만파 번져 급기야 박기영 교수가 SNS에 자진 사퇴의 변을 올리고 중도하차했다. 그런데 나는 그 글이 석연치 않았다. 바로 “11년 전 황우석 박사의 논문 조작사건은 저에게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 주홍글씨였습니다”라는 대목에서였다. ‘주홍글씨’라는 말을 박기영 교수가 사용해도 되는 것일까? 물론, 은유적으로 하는 말일 것이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말인 것처럼 보여도 아무나 사용하면 안 되는 말이 주홍글씨라고 생각한다.   ‘주홍글씨’는 흔히 알려진 의미로는 ‘낙인’이다.  너새니얼 호손(Nathaniel Hawthorne)의 유명한 소설, 『주홍글씨(The Scarlet Letter)』에서 유래한다. 여주인공인 헤스터 프린은 간통죄로 ‘간통 (adultery)’을 상징하는 ‘A' 문장을 가슴에 달고 산다. 저자의 말을 빌리자면 이 주홍글씨의 효과는 정상적인 인간관계에서 그녀를 분리시켜 그녀만의 세계에 고립시키는 마력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낙인을 당하는 피해자를 사회적으로 분리시키는 것이다. 곰곰이 살펴보면 주홍글씨를 달고 살아야만 하는 헤스터 프린은 진실로 결백한 사람이다. 종교적 위선에 저항하는 소수자이자, 그 당시 남성주의 사회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없었던 여성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헤스터 프린은 주홍글씨를 가슴에 달고 살아야 했으며 어디에서도 자신의 처지를 하소연할 수 없었다. 오직 선행으로 침묵 속에서 인내하며 살아간다. 여기서 하고픈 말은 정작 낙인찍힌 피해자들은 ‘나 낙인 찍혔소’와 같은 말을 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박기영 교수의 사퇴의 글과 너새니얼 호손의 『주홍글씨(The Scarlet Letter)』 사진 출처 - 필자     소설『주홍글씨』뿐만 아니다. 한국 사회에서도 낙인찍히기 쉬운 환경에 처한 ‘사회적 약자’가 많다. 낙인은 다수가 합리적 이유 없이 소수자를 억누른다. 예를 들어 요즘 우리사회에서 이슈가 되는 성소수자들, 여성을 향한 ‘혐오 표현’도 결국 낙인찍는 행위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다수의 힘에 의해 아무런 이유 없이 장기간 배제를 당한 피해자라면 ‘주홍글씨’라는 말을 사용할 자격이 있지 않을까.   박기영 교수가, 당신께서 ‘주홍글씨’라는 말을 사용했을 때 내가 껄끄러웠던 이유는 진실로 주홍글씨라는 말을 사용할 자격이 있는 것인가에 대해 의문이 생겼기 때문이다. 박기영 교수가 사회적 약자인가? 아니다. 12년 전 황우석 사태 당시 대통령비서실 정보과학기술보좌관을 역임했다. 그리고 주홍글씨라는 말을 사용하려면 낙인을 찍는 가해자 집단이 문제가 있어야 하는데, 박기영 교수 임명을 비판한 연구 윤리를 추구하는 과학자 집단 또는 시민 단체들이 문제 집단이란 말인가?   정작 주홍글씨라는 말을 사용할 수 있는 피해자들은 이 말을 사용하기는커녕 이 사회 어딘가에서 숨죽이며 ‘끽’ 소리도 못하며 살아가고 있을 것이다. 진실로 주홍글씨를 당하며 힘겹게 사는 피해자들을 생각하면 서글픈 마음에 울컥한다.   김시형 : “생명윤리의 한 분야인 ‘인간대상 연구 윤리’를 성찰하고 있는 연구원”
2017-09-27 | hrights | 조회: 148 | 추천: 2
서진석/ 회원 칼럼니스트     고등학교 1학년 때 처음 가출을 했다. 이어진 방황으로 결국 학교를 그만뒀다. 별다른 준비 없이 한 중퇴였기에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시간이 이어졌다. 당시 유행하던 ‘스타크래프트2’라는 게임에 빠져 도서관을 간다며 피시방으로 출근하기 일쑤였다. 검정고시 학원에서는 한 살 형과 주먹다짐까지 하기도 했으니, 술·담배까지 하지 않은 것이 다행이었다.   군대 전역하고는 치킨배달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 십대 때 체육관 관장님이 “공부 안 하면 짜장면 배달이나 하고, 그러다 사고 나서 다른 사람들한테 신선한 장기 배달까지하게 되는 거야”라는 말이 생각났다. 하지만 넉넉한 시급을 포기할 순 없었다. 눈비가 오는 날에는 목숨을 걸고 배달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삼십 분 이상의 노동과 위험수당으로 만들어진 ‘치맥’에 대부분 굉장히 무미건조하게 “수고하세요”라는 말 뿐이었다. “조심히 가세요”라는 한마디 듣는 날에는 퇴근 때까지 힘이 났다.   사실 고등학교 때 성적은 상위권이었다. 그 덕에 부모님과 선생님을 설득할 수도 있었다. 학교를 그만둔 이유도 노무현 대통령을 보며 “나도 고졸 출신 인권 변호사가 될 거야!”라며 사법시험을 보기 위해서였다. 그러다 막상 수험공부를 해보니 내 길이 아니라고 확신이 들었다. 진로를 바꿔 경찰행정학과에 진학했다. 다행히 영어에 소질이 있었던지, 영어특기자 전형으로 경찰을 희망하는 청소년들이 대부분 가고 싶어하는 학교에 열아홉 살에 입학할 수 있었다.   돈 욕심이 있어서인지, 치킨배달과 함께 대기업에서 알바도 시작했다. 총수가 구속되거나 말거나 매출액·영업이익 1위를 지키는 그 기업이다. 그곳에서 나는 한국어와 영어로 내·외국인들에게 홍보와 안내를 담당하는 일을 한다. 치킨배달과는 비교할 수 없이 낮은 강도의 노동에도 사람들은 공손히 고개를 숙이며 감사하다고 말한다. 밥 한 끼를 위해 외부에서도 찾아오는 식당에서 무료로 식사를 하고, 두 시간을 근무하면 꼬박꼬박 삼십 분을 쉬며 일한다.   많은 사람들이 낯선 사람을 판단할 때 ‘지위’, ‘직장’, ‘학력’ 등 겉으로 드러나는 것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그 판단은 이내 대접으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나만해도 고등학교 중퇴생이라고 소개할 때와 대학을 일 년 일찍 간 사람으로 소개할 때 그 대접의 차이가 전혀 달라졌다. 꼭 ‘자퇴생’ 뒤에 ‘조기졸업자’ 같은 불필요하고, 가식적인 표현을 추가해야할 것만 같았다. 치킨 배달을 한다고 말할 때와 대기업에서 계약직으로 일한다고 말할 때도 사람들의 온도차가 달랐다. 종종 “배달은 시급이 쎄요”라는 부연설명을 자연스레 하는 스스로를 발견했다.     프랑스 마르세유 보를리 박물관에 소장된 <야누스>   사진 출처 - 미술대사전(인명편)     담배 냄새를 혐오하고 흡연자들을 이해할 수 없던 내가 지금은 애연가가 됐다. 허구한 날 거리에서 시위하는 사람들을 ‘빨갱이’라고 칭했던 내가 진보 정당에 가입하여 선거운동을 했다. 성차별적인 사고를 하고 그런 언어를 즐기던 나는 페미니즘을 공부하고 사회운동에 참여했다. 과거와 내가 달라진 것은 한 가지이다. 나는 나를 알지 못하고, 나의 한계를 어렴풋이 짐작하며 살아간다는 것이다. 그렇게 나는 나의 야누스를 하나 둘 발견하고, 이방인들의 야누스를 짐작하며 사는 것의 소중함을 깨달아간다.   서진석 : 반 제도권적 제도권 수용자. 항상 자퇴와 탈당을 고민하며 살고 있습니다.
2017-09-27 | hrights | 조회: 110 | 추천: 1
박용석/ 회원 칼럼니스트     땅위에 옆으로 누운 배를 봤다. 목포여객선 터미널을 출발한 배는 그 곁을 스치듯 지나고 있었다. 적자생존이라는데, 살아남은 것은 정말 가장 적합한 것일까 생각했다. 계약기간 만료 통보와 포상휴가를 거의 동시에 받은, 본의 아니게 너무 긴 휴가 중이었다. ‘세월호의 슬픔 우리가 함께합니다’라 적힌 목포해양대학교와 목포신항 사이, 8월의 바다는 숨 막히게 뜨거웠다.   답답했다. 노동을 존중하겠다는 서울시의 정책 방향은 아무리 생각해도 전반적으로 옳았다. 불과 며칠 전까지 그 일을 함께하고 있음이 자랑스럽기까지 했다. 내가 처한 상황의 부당함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본말이 전도된 결과를 불러올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앞섰다. 이 상황에도 “나는 뭐가 되기 위해서 살아오지 않았다. 늘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했다”던 박원순 서울시장의 인터뷰가 멋있다고 생각했다. 마치 레닌처럼, 계급과 사회에 대한 웅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사람이고 싶었었다.   전의 나는 그렇게 말할 처지가 되지 않아 이렇게 썼었다. ‘천재는 되지 못하지만, 천재들이 인간의 이성을 지키는 데 자신의 재능을 쓰도록 하는 사람이 되겠다’고. 무엇인가 되어야만 했기에 1년 전쯤 쓴 ‘자기소개서’에 그리 적었다. 그리고 여전히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아니, 무엇이 될 수 있을까 고민하는 처지다.     사진 출처 - 필자     “저기 세월호다.” 중학생쯤 되어 보이는 아이가 외쳤다. 조금 전까지 혼자 서있던 난간 주변에 사람이 모여들기 시작했다. 누군가는 한동안 고개를 숙인 채 눈을 감았고, 누군가는 카메라 셔터를 눌렀다. 그제야 나도 아이들을 데리고 나와 땅위에 옆으로 누운 배에 얽힌 이야기를 해주었다. 그렇게 우리들은 같은 슬픔을 나누었다. 그 순간, 나는 중학생쯤이나 되었을 그 아이에 비해 한심했다. 중요한 어떤 것을 잊고 있었다.   목표를 위한 방향과 속도, 혹은 실익이란 것들 때문에, 그 목표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잊어서는 안 되는 거였다. 무엇을 할 것인지 생각하는 것 못지않게, 그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해야 했다. 그렇지 않으면 그 배는 결국 침몰한다. 가만히 있지 않겠다. 잊지 않겠다. 지난 3년여를 함께 외쳤지 않았나. 침묵하는 자, 침묵을 강요하는 자, ‘적폐’라고.   여전히 서울시의 ‘노동존중’ 정책 전반은 옳고, 많은 점에서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나의 아주 작은 사례 한 가지를 늘어놓은 것이 그 전부를 매도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도 있겠다는 걱정은 여전하다. 그래도 나는 말해야겠다. 그것이 다른 누구의 문제가 아닌 바로 나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대신 말해줄 사람은 없다. 게다가 우리가 살아내야 할 앞으로의 몇 년에 비슷한 일을 겪게 될 사람이 많아질지도 모르겠단 생각 때문이다. 대를 위해 소를 희생당할 것을 고민해야 하는. 슬픈 예감은 좀체 틀리는 적이 없다고 한다.   계약기간 만료 10일 전, 계약기간 만료 통보를. 계약기간 만료 5일 전, 그나마도 엎드려 절 받기로 5일 간의 포상휴가를 주는 건 잘못된 일이다. 적당히 서로를 위하는 척, 입 다물게 만드는 건 더욱 잘못된 일이다. 노동존중특별시란 서울시의 노사정 협의기구에서 그렇게 한다는 건 좀 아니다.   생각해보니 잘된 일이었다. 이젠 잘한 것은 잘했다고, 잘못한 것은 잘못했다고 말할 수 있는 처지가 됐으니. 그렇게 한다고 더는 계약해지 될 일도 없으니. 여전히 걱정스럽고 답답하지만, 덕분에 무엇도 되지 못한 것이 아픈 청춘에게 무엇을 할 것인가 고민했다는 자랑을 늘어놓는 꼰대가 되지는 않을 것 같다. 한동안 묻어 놓으려던 어설픈 이야기를 굳이 꺼내놓음으로, 무엇도 되지 못할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질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배는 목적지에 도착했다. 한여름의 뜨거운 바다에도 때론 시원한 바람이 불었고.   박용석 : 전국건설노동조합에서 일했었고, 서울시 노사정 협의 기구에서 일했고, 여전히 무엇이 될 것인가 고민하고 있습니다.
2017-09-27 | hrights | 조회: 92 | 추천: 1
서동기/ 회원 칼럼니스트     더위가 한창이던 7월과 8월의 경계에 북간도와 만주를 다녀올 기회를 얻었다. 심양으로 출국하여 2주에 걸쳐 창춘, 옌지, 하얼빈에서 하이라얼의 만주 벌판과 베이징까지 돌아보았다. 대기업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에 우연히 참석하였고, 중국 대륙을 처음 마주한 필자로서는 쉽게 여행을 다녀오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윤동주 탄생 100주년을 기억하는 것도 하나의 목적인 행사였기에 방문한 장소들에서의 보고 느낀 풍경들은 남다르게 다가왔다.   여행을 떠나며 작은 출판사의 초판본 육사시집 한권을 들고 여행길에 올랐다. 동주가 여행의 주요한 동반자였지만 육사의 시와 질문들이 북방이라는 지역과 마주하며 더 각별하게 다가왔다. 룽징의 용정중학교와 명동촌, 하이라얼로 떠나는 야간열차와 만주의 게르에서 동주와 육사의 시를 다시 읽었다. 광야의 매운 눈보라에도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리던 육사, 스치는 바람에도 괴로웠으나 한 점 부끄럼 없이 주어진 길을 걸어가던 동주를 친구이자 선배, 선생으로 삼아 여행을 다녀왔다.   둘을 동반자로 삼으니 대륙의 풍경들이 그저 평범하게 스쳐지지 않았다. 수많은 투사(鬪士)와 지사(志士)들이 목을 걸고 싸우며, 뜻을 품고 길을 모색하던 한복판에 내가 서있음이 번뜩 떠오르곤 하였다. 일제에 의해 수많은 조선과 중국의 민중들의 삶이 유린되었고, 그에 맞서 각자조국의 진로를 고민하던 선비들이 있던 땅. 내가 선 곳은 창과 방패가 쉴 틈 없이 부딪히던 바로 그곳이었다.   그리고 태어나 처음 북방의 넓은 벌판을 걸었다. 하늘도 그만 지쳐 끝날 듯, 망망하게 펼쳐진 광야에 처음 발을 디뎠다. 왠지 모를 의무감에 이어폰을 꽂아 ‘광야에서’를 들으며, 초원을 걸었다. 오래전부터 찬 겨울 툰드라에 싹을 틔우는 잔디들 위에. 맘모스가 뛰놀았다는 초원 위에. 광야를 정복하겠다고 말을 달리던 칸이 지나간 자리에 지금은 말을 치고 양을 치며 삶을 이어가는 사람들이 보였다.     하얼빈에서 만주리로 가는 열차에서 바라본 초원   사진 출처 - 필자     시선을 나에게 돌렸다. 시인들은 시를 적던 시점을 많이들 남겨두었다. 스물 세 해를 헐떡이며 커왔다는 서정주부터, 참회를 적으며 만이십사년일개월(滿二十四年一個月)의 기쁨이 무엇이었던지 돌아보던 윤동주까지. 나는 몇 해 몇 개월쯤을 살아왔나 꼽아보며 나는 무얼 바라 살아왔는지, 무얼 바라 살아야할지 물었다. 오래된 질문들이 나에게까지 이어졌다. 그리고 질문들과 흐릿한 답변 사이에서 헤매다보니 어느새 다시 일상이다.   광야를 걸으면 슬그머니 어떤 해답이 나타날 줄 알았는데, 물론 그런 것은 없었다. 답이 없을 질문 사이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질문을 버리지 않고 우선 주어진 길을 최선으로 걷는 것 일 터이니 먼저 살았던 사람들의 뒤를 좇으며 일상으로 돌아간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준 고마운 당신에게도 오래된 질문이 이어질까? 언젠가 나의 흐릿한 답변과 당신의 이야기들이 함께 만나는 순간을 기대한다.   서동기 :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읽고 묻고 공부하는 중입니다.
2017-09-27 | hrights | 조회: 84 | 추천: 1
  - 기초 생활 수급자 제도를 통해 본 복지 사각지대의 문제점과 대안 정석완/ 회원 칼럼니스트     우리 사회에는 여러 종류의 복지 제도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의료보험 제도 등이 이에 속합니다. 이와 함께 국가에서 최소한의 삶의 여건을 지원해주기 위한 기초 생활 수급자 제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기초 생활 수급자 제도의 대상자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명시된 조건에 미달될 정도로 생계가 곤란한 저소득층으로, 정부에서 생계, 주거, 의료, 교육 기타 현물지원 등을 받습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비슷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 김대중 정부가 들어서면서 논의를 시작하여 1999년에 제정된 후 2000년부터 제도가 시행되었고, 과거 생활보호대상자가 여기에 해당이 됩니다.   제도가 입법화된 배경에는 정권 교체로 인한 정치적 환경 변화와 함께 1997년 외환위기라는 대규모 경제위기와 기업 도산으로 실직자가 양산되고, 빈부격차가 심화된 사회적 배경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도의 대상자를 선정함에 있어 근로 능력, 일정 금액 이하의 소득과 부양 의무자의 존재를 확인하는 등의 조건은 많은 문제점을 낳고 있습니다.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문제점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의무 부양제도’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기초 생활 수급자 지정에 필요한 소득과 관련한 것’입니다.   기초 수급 대상자가 되려면 ‘본인이 근로 능력이 없고, 자식 중에 근로 능력이 있는 사람이 없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근로 능력이 있는 자식이나 친인척 등을 의무 부양제도에 의해 의무 부양자로 지정함으로써 국가의 복지 지원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물론, 자산을 친척이나 가까운 지인 명의로 자산을 돌려놓고 생활 지원금을 받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필요한 제도이지만 보완책이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문제가 되고 있는 부양을 전제로 한 부모와 자식 간의 상속 재산을 둘러싼 다툼을 방지하고자 ‘불효자 방지법’이 논의되고 있는 것도 이 제도와 무관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기초생활 수급자 관련   사진 출처 - 라포르시안 (2014.10.14일자)     기사에서도 이러한 문제가 우리 사회 안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일명 ‘송파 세 모녀’입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의무 부양제도에 대한 논의가 되고 있지만, 실상은 의무 부양제도로 인해 기초생활 수급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기사에 따르면, 본인의 소득이 기준보다 높아서 탈락한 사람은 10.1%인데 반해 부양의무자의 소득과 재산이 기준보다 많아 탈락한 경우가 54.1%나 되었습니다. 부정수급을 막기 위한 제도적 장치이지만 역설적으로 사회보장 사각지대를 양산하고 있는 셈입니다.   다음으로 기초생활 수급자 자격 조건인 재산과 소득 관련한 문제입니다. 기초 생활 수급자 자격 조건이 되려면 가구당 인원수에 따라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소득을 판정하여 기초 수급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때 문제는 이 기준 소득 이상으로 소득이 발생할 시에 기초 수급자 자격을 박탈당한다는 것입니다.     기초 생활 수급자 관련   사진 출처 - YTN(2014.9.11일자)     2015년 국정감사에서 김성주 의원이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자녀의 소득이 기준선보다 45원 많아 기초수급 대상자에서 탈락한 사례도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또 2016년 YTN 뉴스는, 일정 수입이 있다는 이유로 수급자마저 박탈당하는 사례가 많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기초 생활 보장법의 문제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지적하였습니다.   기초 생활 수급자 제도는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내에서 모두가 최소한의 삶을 유지하면서 살아갈 수 있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의무 부양자 제도는 실질적으로 기초 생활 수급자 제도의 혜택을 봐야 하는 사람들이 제도적으로 도움을 받지 못하게 하고 오히려 복지 제도의 사각지대를 만드는 문제를, 의도치 않았지만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행정 편의적 제도 적용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행정 공무원들이 실질적으로 기초 생활 수급자 자격에 해당이 되나 의무 부양자로 인해 혜택에서 제외되고 있는 분들을 찾아 뵙고, 현장을 조사하는 현장 중심의 행정 집행이 이루어진다면, 의무 부양제도에 대한 개정이 있기 전이라도 이러한 문제는 일정 부분 보완이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기초 생활 수급자의 소득 증가로 인한 수급자격 박탈 문제는 복지 제도의 목적에서 벗어나는 문제로 곰곰히 생각해 봐야합니다. 복지 제도의 역할은 어려운 상황에 있는 시민들을 국가가 도와줌으로써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해 주는 것도 있지만 더 중요한 역할은 복지 제도를 통해 안정적 생활 기반을 잡고, 나아가 복지 제도의 혜택에서 벗어나 자립할 수 있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초 생활 수급자의 일시적인 소득 증가로 인한 기초 수급자 자격 박탈로, 다시 기초 수급자로서 되돌아오는 악순환을 막기 위해서라도 기초 생활 수급자의 소득 증가를 권장하며 증가한 소득을 인정할 수 있는 증가 소득의 유지 및 지속 기간을 정해야합니다. 이 기간 동안 소득이 유지 및 증가하면 자격에서 제외하는 등의 보완 제도가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인권은 복지와 맞닿아 있습니다. 복지제도가 일시적이고 획일화된 기준으로 적용되고 현장 중심이 아닌 행정 편의적으로 처리가 된다면 본연의 목적과 달리 오히려 복지의 사각지대를 만들고 인권이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기초 생활 수급자 제도를 통해 본 현상과 문제점을 개선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도움을 받지 못하는 상황은 방지되었으면 합니다. 복지제도를 만들 때 더 신중하고 세밀하게 만들어야합니다.   정석완 : 민주 사회를 위해 사회 문제를 시민사회와 정치에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청년입니다.
2017-09-27 | hrights | 조회: 100 | 추천: 1
조예진/ 회원 칼럼니스트  학교 일의 상당수는 글을 읽는 것이다. 교육청에서 온 공문을 읽는다. 공문 작성 전에 작년 공문을 참고삼아 열어 읽는다. 늘 쌓이는 업무용 메신저의 글을 읽는다. 잘못 전하면 학생들의 원성이 자자하기 때문에 특히 반 아이들에게 전해야 하는 내용은 꼼꼼히 읽는다. 교장, 교감님이 가끔 보내오는 글은 의도를 추리하며 잘 읽는다. 학생들의 글도 많이 읽는다. 지필평가에 포함된 서술형 답은 단답식에 가까워 읽기 쉽다. 논술형 수행평가처럼 자신의 생각을 담은 긴 글은 시간을 들여 읽는다. 요즘은 교내 대회가 많다. 대학 입시에서 교내 수상 실적이 중요하기 때문에 1년에 열리는 교내 대회가 100개를 넘기도 한다. 올해 내가 맡은 교내 대회는 5개이다. 참가자는 보통 100명에서 250명가량이니 보고서나 논설문, 시, 산문 등을 끊임없이 읽는다. 애들 글을 읽다가 1년이 가는 것 같다. 학생들의 글을 읽기 전에는 믹스 커피를 한 잔 마셔 정신을 깨운다. 공강 시간을 두 시간 정도 확보하거나 야근을 한다. 논제와 채점 요소가 정해져 있으니 비슷비슷한 글이다. 평가의 대상이니 3번씩 읽는다. 꼼꼼하고 딱 부러지는 아이인줄 알았더니 의외로 헐렁한 논리를 전개하기도 하고, 수업 시간에 입 한 번 뻥긋 안하는 아이인데 글의 구석구석에 생동감이 넘쳐 나기도 한다. 아이들의 글을 통해 일부이지만 그들의 생각을 엿본다. 하지만 평가나 수상을 위한 글은 포장이 잘 되어 있고 큰 재미는 없다. 사진 출처 - 필자  오히려 아이들의 발랄한 생각을 잘 알 수 있는 곳이 있다. 복도의 게시판이다. 작년 학교 예산의 일부를 사용하여 커다란 화이트보드 세 개를 복도에 설치하였다. 학교 일정도 써놓고 대회나 행사를 알릴 용도로 쓸 계획이었다. 4년 째 같은 학년을 맡고 있는 내가 복도 게시판을 관리하겠다고 자청했고, 하나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자유게시판이라고 알렸다. 화이트보드가 가장 활발히 사용된 시기는 국정 농단 사건이 세상에 알려진 작년 가을이었다. 많은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게시판에 표현하였다. 크고 작은 대자보가 붙기도 하였다. 바쁜 3학년 수험생들도 내려와 한 줄 쓰고 돌아갔다. 가득 차면 또 쓸 수 있게 한 번씩 지웠다. 곧 가득 찼다. 게시판에 남겨진 아이들의 생각을 읽으며 나름의 재미를 느꼈다. 정부 비판을 위해 내가 게시판을 만들었다는 엉뚱한 소문도 났다. 억울했다. 해가 바뀌고 나서도 여전히 많은 학생들이 게시판에 왔다 간다. 시험 기간 같이 스트레스가 큰 시기에는 무서운 내용도 많다. 최근 가장 인상 깊은 것은 ‘학교 폭파 버튼’이었다. 누르면 학교가 폭파될까? 재미있어서 지우지 않았는데 누군가 지워버렸다. 아깝다.   조예진 : 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역사는 좋아하지만 수능 필수 한국사는 싫어합니다.
2017-08-18 | hrights | 조회: 83 | 추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