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자국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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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자국통신’은 인권연대 운영위원들로 구성된 칼럼 공간입니다.

‘발자국통신’에는 강국진(서울신문 기자), 권보드래(고려대 국문학과 교수), 김녕(서강대 교육대학원 교수), 김대원(성공회 서울교구 신부), 김영미(금천문화예술정보학교 교사), 김창남(성공회대 신방과 교수), 김희수(변호사), 도재형(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서상덕(가톨릭신문 기자), 오인영(고려대 역사연구소 연구교수), 이재상(CBS PD), 이재성(한겨레신문 기자), 이재승(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지상(가수 겸 작곡가), 이찬수(서울대 연구교수), 장경욱(변호사), 최낙영(도서출판 밭 주간), 허홍렬(치과의사), 홍승권(삼인출판사 부사장), 황미선(면일초등학교 교사)님이 돌아가며 매주 한 차례씩 글을 씁니다.

거기에도 비가 내렸니? 얼음장 밑 송사리의 머리를 톡톡 두드려 연분홍 꽃물 같은 화사한 얼굴로 새 봄소식 전해 주는 단비 말야. 겨우내 얼어붙은 대지의 철모르는 잔설들도 녹여 파릇파릇 봄동 돋게 할 내내 희망 같은 봄비 말이지. 따뜻한 우물이 있는 동네라고 했지? 온정리(溫井里), 조선 최고의 물 좋은 온천이 있고 그 봉우리 다 헤아릴 수도 없이, 아름다운 금강산이 있고 또 삼일포며 장전항…. 얼마나 그 풍광이 차고 넘치면 이름도 해금강이라 했겠니?   곳곳을 둘러쌓은 마을 경계 철조망을 넘어 온정리, 네가 사는 마을에 들어가면서 "그렇게 아름다운 곳을 고향으로 두고 있으니 너는 참 좋겠다"는 말을 입가에 맴돌리다가 혼잣말로도 내어놓지 못하고 이내 삼켜버렸던 것은 아마도 내가 다른 나라를 방문할 때보다 더 까다로운 절차를 거쳤고, 실체도 보이지 않는 분단의 흔적을 지나 통일의 밭을 일구는 농부의 마음으로 왔음에도 여전히 낯선 모습들 때문이었을 거야. 남 측 통일전망대를 거쳐 장전항, 그리고 온정리로 들어가는 그 길을 나는 방문 일정이 잡히고 난 그 뒤로 참 많이 상상했었단다. 동해선 연결도로는 잘 뚫렸을까, 그 길도 쪽빛바다를 오른쪽으로 두고 달리는 시원한 길일 테지. 북 측 군인아저씨들의 복장이나 표정들은 어떨까. 사정이 너무 어렵다고들 하는데 혹 왈칵 눈물이라도 흘리면 어쩌나 등등…. 나는 이번 북 측 방문이 처음이지만 예전에 일본의 민족학교에는 가본 적이 있었단다. 도쿠야마(德山)라는 곳의 조선학교였는데 교문에서부터 강당 운동장에까지 나부끼는 현수막의 내용만으로도 내가 북 측의 어느 학교에 온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였지만 수업 중간이었음에도 전교생이 다 나와서 간단하나마 환영행사로 맞아주는걸 보고 생소하지만 무척 감사했던 적이 있지. 그때 그 젊은 교장선생님과 80, 90년대 남 측의 청년학생운동에 대해 당돌한(?)어조로 묻던 여선생님의 따뜻한 인상은 아직도 기억에 남는단다. 그때는 변변히 분단된 나라의 남 측에서 온 손님으로써 멋진 인사말 한번 하지 못해 아쉬웠는데 혹 이번에 너희들 앞에서 내가 인사를 해야 하진 않을까 하는 헛생각에 피식 웃기도 했지. 온정중학교 앞에서 썰매놀이를 하던 네가 내게 손을 흔들어주어서 얼마나 고마웠는지 모른다. 잠깐 본 너의 모습이지만 그 또래만이 할 수 있는 활기찬 표정과 웃음이 너무 고마웠다. 이미 녹슬어 보이지도 않는 낡은 군사 분계선 푯말을 지나 겹겹이 쌓인 철조망과 병사들의 위험스러워 보이는 총구를 피해 들어간 호기심 많은 남측 이방인에게는 무척 호사스런 선물이었지. 장갑도 끼지 않은 맨손을 호호 불어가며 썰매질에 열심인 너를 보며 가슴이 아릿했단다. 깨진 유리창을 헌 비닐이나 널빤지로 대신한 너의 학교나 나무 한그루 찾아볼 수 없는 민둥산. 그럼에도 어디서 구했는지 마른 나뭇가지를 한 지게 짊어지고 가는 늙은 농부의 힘겨운 발걸음도 역시 그랬고…. 쌀과 곡식이 있으나 그것을 조리할 불이 없어서 애를 먹고 있다는 말을 전해들을 때만 해도 사실 설마했었다. 추운 날씨에도 장갑과 마땅한 의복도 없이 온기 없는 방에서 한겨울을 나야한다는 얘기도 잘 믿기지 않았다. 그래서 나의 일행이 싣고 간 연탄 5만 장의 소중함보다는 내머리 속엔 잡히지도 않는 민족·통일·화해 따위의 단어만 떠올렸나보다. 진작에 제대로 씻을 수 없어 부르튼 너의 차가운 손을 생각해야 했다. 진작에 온기 하나 없는 한 밤을 떨며 뒤척일 너의 몸을 껴안는 네 아버지 어머니의 마음을 헤아렸어야 했다. 무엇보다도 어렵사리 싣고 간 연탄을 기쁜 마음으로 받아주어서 고맙다. 지금까지 35만 장이 그리 많은 양은 아니지만 남녘 동포들의 소박한 온정을 인정해줘서 고맙고 꼭 필요할 때 전해주어서 고맙다는 인사말도 해줘서 고맙다. 전하는 이들의 조심스런 마음을 당당하게 받는 너희 동네 아저씨의 넉넉한 웃음도 고맙다. 온정리에서 고성 읍내까지 그 먼 길을 자전거로 우마차로, 도보로 촘촘하게 채우며 생의 근거를 찾아다니는 너희 마을 사람들의 활기도 참 고맙다. 남 측에 다시 돌아와 생각해보면 네게 미안한 일이 참 많았구나. 마을 회관 간판이나 단고기집 혹은 유아원의 아이들을 담고 싶어 처음 간 집 곳간 문 열어보듯 카메라를 아무데나 들이댔던 일이나 너의 해맑은 웃음보다는 너의 남루한 옷차림에 더 관심이 많았던 내가 참 부끄럽다. 먼저 금강산에 관광을 갔던 사람들은 철조망으로 둘러진 경계 때문에 마을 구경을 할 수 없었다고 불평을 하지만 그 철조망이 오히려 네가 맘껏 뛰어놀던 금강산이라는 천혜의 놀이터를 빼앗아 버린 것 같아서 참 미안하다. 훗날 통일이 되고 나도 백발이 성성했을 때 고향이 금강산 온정리인 청년을 만난다면 뭐라고 말을 해야 할까? 지금쯤 또다시 따스한 봄비가 내렸으면 좋겠다. 마른 들판의 언 땅을 갈라 새순이 돋으면 우리 그 새싹의 희망을 믿으며 통일의 그날을 약속했으면 좋겠다. 네가 내게 보여준 그 짧은 시간의 웃음이 봄날 진달래 북녘으로 오르듯 가을날 단풍 남녘으로 내리듯 하여 이 땅을 사는 모든 이들에게 평화로 곱게 스며들었으면 좋겠다. 다시 살아서 만날 날을 기약하며 남녘의 얼치기 통일꾼인 한 아저씨가. (이 기사는 뉴스앤조이에도 기고된 글로 1월말 금강산 밑 온정리 마을에 연탄을 배달하러 간 뒤의 소회를 정리한 글입니다. 약 5만장(대형 트럭 8대분)의 연탄을 온정 중학교 앞에 내려놓고 왔습니다. 통일을 직접적으로 이해하는데 보탬이 될까 싶어 나눕니다.) 이지상 위원은 현재 가수 및 작곡가로 활동 중입니다.
2017-05-31 | hrights | 조회: 8 | 추천: 0
이번 설 연휴에 가족들과 함께 기억에 오래 남을 좋은 영화를 보았다. 정윤철 감독, 조승우, 김미숙 주연의 <말아톤>. 동네 극장 맨 앞자리에 앉아 스크린을 올려다 보느라고 목이 아팠지만, 영화를 보면서 많이 웃고, 글썽이는 눈물을 간신히 추스르기도 했다. 자폐증인 ‘윤초원’의 엄마는 아들이 달리기에 재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때부터 엄마와 아들은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훈련을 한다. 하지만 마라톤 코치와의 갈등 속에서, 엄마는 문득 깨닫게 된다. 내 아들이 병에 걸린 것은 아니지만 명백한 장애를 가지고 있고, 다른 정상적인 사람들과는 많이 다른 상태라는 사실을 그동안 자신이 인정하려고 하지 않았다는 것을. 이 영화에서 가장 크게 다가온 화두는 (자폐증)장애인들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하는 점이다. 자폐증 아들을 기르는 엄마에게 가장 큰 충격은, 내 아들이 결코 정상인이 아니고 장애인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었다. 아들이 정상이라고 믿고 싶었을 때는 지나치게 힘든 훈련을 요구했지만, 아들이 장애를 가졌다는 것을 인정하고 나서는 마라톤 같은 힘든 일을 아예 하지 못하도록 막았다. 그러나 아들은 달리기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방식을 찾을 수 있게 되었고, 그것은 세상과 격리되어 살아가던 그에게 어둠 속의 한 줄기 빛과 같은 경험이었다. 아들을 위해 큰 희생을 해 온 엄마는 어느새 아들에게 지나치게 집착하고 있었고, 아들이 엄마 품을 벗어나 세상과 만나고 싶어 하는 것을 알아보지 못했다. 자폐증 아들을 가장 사랑하는 엄마도 아들을 바라보는 관점이 이렇게 불안정하다. 어쩌면, 직접 부대끼며 함께 살아가야 하는 세월이 너무 힘들기 때문에, 객관적인 입장을 취하기가 더 어려운 것인지도 모른다. 우리의 몫은 ‘함께 살아가기’ 사회는 장애인들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 그들을 우리와 다른 존재로 보아야 하나, 아니면 우리와 다름 없는 존재로 보아야 하나. 초등학교 통합교육 시책에 따라 자폐증 장애아들과 같은 교실에서 생활하게 될 내 아이들에게, 그들을 어떻게 대하라고 가르쳐 주어야 할까. 영화를 보고 이런 생각을 했다. 그들은 정상이냐 비정상이냐를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는 존재들이 아니고, 사회 안에서 우리와 함께 살아가야하는 사람들이다. 우리의 몫은 ‘판단’이나 ‘바라보기’가 아니고 ‘함께 살아가기’이다. 따라서, 주위 사람들은 그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함께 살아가야하고, 사회는 그들이 살아가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제도, 기반 시설 등을 마련해야 한다. 그들이 상대적으로 소수이므로 사회에 경제적인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은 뿌리칠 수 없는 ‘우리’의 일부이므로 그런 부담은 우리 자신을 위해 꼭 필요하다. 한국은 지금까지 그 부담을 거의 가족에게 전담시켜 온 것으로 알고 있다. 개인 소득 2만 달러를 바라보는 한국은 우리 안의 소외된 우리를 돌보는 데 그 경제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나는 해보지 못한 경험이지만, 내 아이들이 학교에서 장애아 친구들과 해맑은 웃음을 함께 웃는 모습은, 내 꿈 중의 하나이다. 이창엽 위원은 현재 치과 의사로 재직 중입니다.
2017-02-18 | hrights | 조회: 12 | 추천: 0
지난 연말 담뱃값이 1갑당 500원씩 올랐다. 빈부노소를 비롯하여 수많은 애연가를 거느리고 있는 담배가 무려 25퍼센트나 오른 것이다. 2500원짜리 담배는 하루 한 갑 피우는 사람이면 한 달에 7만5천원, 하루 두 갑 피우는 사람에겐 15만원의 경제적부담을 지운다. 여유있는 사람에겐 별 문제 아닐지 모르겠으나 가난한 서민에겐 엄청난 부담이 아닐 수 없다. 담배값 인상은 속칭 ‘골초’를 포함하여 많은 애연가를 거느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별로 큰 저항없이 단행되었다. 오히려 이 기회에 담배를 끊어야겠다는 모진 결의를 하는 사람들이 그 전에 담뱃값이 인상될 때에 비해 많이 생겨났다. 물론 어려운 경제상황을 반영하는 세태이겠지만... 요즈음 그런 모진 결심을 했던 주위 사람들이 하나 둘 다시 담배를 피기 시작하고 있다. 선진국에 비하면 그래도 담뱃값이 싼 편이라는 상황논리와 보건환경 개선이라는 명분에 등떠밀려 별로 큰소리로 저항도 못해보고 많은 애연가들은 울며겨자먹기로 현실을 수용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런데 제 목소리 한 번 변변히 못내보고 현실을 수용하되 차마 담배는 끊지 못하는 사람들 중에 딱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 있다. 건설현장에서 일해본 사람이면 누구나 알겠지만 힘든 노동을 하다가 간간이 쉬어야 할 때가 있다. 군대에서 고된 훈련을 받다가 달콤한 ‘10분간 휴식’을 누리듯이. 그럴때 아주 유용한 것이 ‘담배’라는 기호품이다. 한참 바쁘게 일하다가 갑자기 일없이 허공을 바라보며 쉬는 것은 ‘눈치’보이는 일이다. 주머니에서 담배라도 하나 빼어물고 불을 붙여 담배연기를 빨고 내뿜는 시간이야말로 눈치보이지 않고 고단한 몸을 잠시 쉬게 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인 것이다. 물론 담배 안 피는 사람도 그 순간은 옆에서 잠시 쪼그려 앉아 함께 쉴 수 있다. 이처럼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에게 담배는 단지 기호품으로서만이 아니라 고된 육체노동의 와중에 잠시 쉴 틈을 제공하는 아주 중요한 구실을 하는 ‘필수품’이다. 그런데 이런 소중한 담배를 값의 인상때문에 끊을 수 있겠는가. 결국 이런 건설현장노동자들은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더라도 담배를 쉽게 끊을 수 없는 것이다. 어디 건설노동자만이겠는가. 작가에게 있어서 담배는 창작의 중요한 동반자이다. 대부분의 가난한 작가들에겐 담뱃값 인상은 가뜩이나 어려운 살림살이에 더욱 큰 경제적고통을 안겨주는 일이다. 우리나라엔 ‘솔’이라는 담배가 있다. 값이 200원이다. 수년 전 담배인삼공사가 계속 새로운 모델의 출시로 값을 올리면서 가난한 빈곤층을 위해 만든 ‘정책담배’이다. 그 전부터 있어왔던, 한 때는 가장 고급이었던 담배였지만 이제는 도시영세민 또는 농어촌민을 위한 저가담배가 되었다. 몇 년 전만 해도 도시에서도 이 ‘솔’을 구입해 피울 수가 있었다. 항상 비치하지는 않았지만(별로 찾는 사람이 없어서) 미리 주문하면 한 보루나 두 보루씩 구할 수 있었다. 그러다 갑자기 판매를 중단해 버렸다. 이제는 전량 시골로만 간다는 담배가게 아주머니의 설명을 들었었다. 담배인삼공사(지금은 민영화 되어서 이제는 공사라는 말 대신에 다른 이름을 붙여야 할 때가 되었지만)에 따르면 ‘솔’은 연간 1천만갑을 생산하고 있고 이는 전체 생산량의 0.2%수준이란다. 담배의 종류를 감안하면 그야말로 생색을 내는 수준의 생산량이다. 이런 저가 담배를 더 많이 생산하여 도시영세민도 큰 경제적부담 없이 끽연권을 보장받아야 하지 않겠냐고 했더니 담배인삼공사는 정부(복지부)의 정책을 시행을 할 뿐이라는 답변을 들었다. 게다가 담배인삼공사는 민영회사인데 손해보는 담배를 더 많이 생산하는 것은 곤란하지 않겠느냐는 답을 들었다. 글쎄, 민영회사이기는 해도 영화산업의 스크린쿼터제 같은 정책이 개입될 여지는 얼마든지 있지 않겠는가? 도시영세민의 삶이 농어촌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삶과 비교하여 결코 낫다고 할 수 없을 터, 도시영세민을 위해 저가담배를 많이 만들어 공급한다면 5천원 이상의 고급담배가 나와도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지 않을까? 약간의 여유있는 사람들로부터의 판매수익금을 그보다 못한 사람들을 위한 제품생산 여력으로 삼으면 사회는 보다 공평해지지 않을까?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건강상의 이유로, 또는 금연분위기의 확산으로 자연스레 담배를 끊도록 해야지 담배값인상으로 금연을 유도하려 하는 것은 사회적불평등의 확산 밖에 되지 않는 다는 생각이 끊이지 않는다. 정부는 저가담배를 보다 많이 만들 수 있도록 정책을 전환하여 가뜩이나 어려운 서민들의 끽연권 보장 및 가계부담 경감에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간절히 바란다.
2017-02-17 | hrights | 조회: 16 |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