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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자국통신은’인권연대 운영위원들로 구성된 칼럼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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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운영위원으로서의 1년을 돌아보며 (홍승권)

작성자
hrights
작성일
2017-06-09 11:45
조회
378
2년 전, 셋째인 막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위의 두 아이들 때와는 달리(5년 전부터 맞벌이 가정이 된 고로) 아내보다 내가 좀더 아이에 대해 신경을 쓰게 되었다.
해서 아이가 1학년 때는 1주일에 한 번씩 청소봉사와 학교도서관 봉사를 했다.
그러다가 올해 2학년이 되자 학교운영위원 선출이 있다고 가정통신문이 왔다. 마침 주위에서 학교운영위원회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들은 바도 있고 해서 신청했고 학부모운영위원으로 선출되었다. 처음 해보는 일이라 운영위원의 권한과 한계를 잘 몰랐는데 막상 겪어보니 상식선에서 할 수 있는 발언이나 지적을 하는 정도였다.

운영위원이 되고서 처음으로 맞닥뜨린 중요한 일이 지난 4월에 했던 전년도(2005년) 결산에 대한 심의였다고 기억한다. 수십 쪽에 걸쳐 잔글씨로 빼곡히 적힌 항목과 숫자들은 많이 생소해 보였다. 짧은 시간(운영위원회는 통상 한 달에 한 번, 두 시간여 동안 열렸다)에 꼼꼼히 살피기도 어려웠고 일일이 영수증이나 거래명세서를 요구하기도 힘든 상황이었다. 내가 전년도 예산안 심의에 참여하지 않은 탓도 있겠다.
교장선생님의 발언 중에 ‘아이들은 아주 많은데 예산이 모자라서 힘들다’라고 여러 번 강조하셨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교장선생님은 급식비를 안 내는 아이들 때문에 연간 400만 원 이상 적자가 발생한다며 급식비를 안내는 아이들에 대한 대처 방법을 공개리에 묻기도 했다.
그런 중에 이해가 가지 않는 지출 항목 및 금액이 몇 가지 눈에 띄었다.
학교 선생님들에게 지급할 목적으로 구입한 피복비(단체 트레이닝복) 지출과 교장실의 회의용 테이블 구입 및 골프연습장 조성비 등이었다.
우선 5억 정도인 예산에서 무려 1100만원이나 들여서, 안정된 급여생활을 하고 있을 학교선생님들의 단체복을 산 이유가 무엇인지 따져 물었다.
학교장의 ‘선생님들 숫자가 많아요’라는 납득 못할 답변을 듣는 중에 한 교사운영위원이 자기가 입고 있는 옷을 가리키며 ‘이 옷이 올해 예산에서 구입한 옷’이라며 별일 아니라는 투로 이야기한다. 그때 내가 알기로 그 선생님은 전교조 조합원이었다. 다른 운영위원은 별로 발언도 하지 않는 분위기에서 혼자 계속 추궁하기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다른 이야기를 꺼낼 의욕도 생기지 않았다. 결국 내년도 예산 심의를 벼르며 지날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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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운영위원회의 모습
사진출처 - 한겨레



그러다가 지난 11월 운영위원회에서 다른 학부모운영위원이 한 가지 문제를 제기했다.
학교의 도서관 도서구입비로 700만 원이 책정되어 있는데 그중 도서구입비로는 2십만 원 남짓만 쓰이고 대부분의 돈이 3, 4, 5, 6학년의 한자교재 구입에 지출되었다는 것이다.
이에 학교장은 한자교재도 ‘책’이라며 예산 운용상 별문제가 없다는 투로 일관했다.
기가 찰 노릇이었다. 평소에 독서교육의 중요성을 운운하던 학교장의 입에서 그런 이야기가 나오다니...
말은 예산 부족 때문이라며 둘러대지만 연초에 이처럼 집행한 것은 애당초 도서관에 대한 마인드가 전혀 없기 때문이라고밖에 볼 수 없었다.
수많은 아이들에게 직접적으로 혜택이 갈 수 있는 일이 학습준비물센터와 도서관 운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을 위한 예산을 우선순위에 두지 않는 교육현장이 과연 제대로 된 교육현장인지 심히 의심스러웠다.
관계 교육청에 질의해 보아도 도덕적으로는 문제가 되나 법적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모호한 답변만 나올 뿐이었다.
아무리 예산을 잘 짜고 그 예산안에 대해 눈을 부릅뜨고 심의를 한다 해도 이처럼 교장 임의로 예산 전용이 가능하다면 도대체 학교운영위원회는 무엇 하러 두었는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

교육현장에 몸담고 있는 사람은 시간이 지날수록 관행과 타성에 젖어 문제의식이 둔해질 수밖에 없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생각하지 아니하는 한, 전교조라는 울타리도 전혀 학부모의 지지를 받지 못하게 되리라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 한 해였다.
‘학운위’는 심의만 할 뿐 매사의 결정권은 교장에게 있다며 수시로 학교운영위원회에서 권위와 권력을 으스대는 교장의 모습과 실제로 새퉁빠지게 무보수 봉사만 할 뿐 학교 운영에 있어서는 뒷전으로 밀려나는 학부모들의 모습을 보며, 수십 년 전 학창시절 때 느꼈던 학교장의 무소불위의 권력을 새삼 느끼게 된 한 해였다.
이처럼 막강한 학교장의 권력 때문에 어떠한 학교장이 오느냐에 따라 교육환경이 천양지차가 되는 학교의 현실을 보며 그저 하늘(교육청의 인사)만 바라보아야 하는 학부모와 학생들이 불쌍하기가 그지없다.

이런 교장의 권력행사를 보며 또한 전교조의 방침에 심한 회의가 들었다.
지난번 이른바 ‘교원평가’와 관련한 전교조의 ‘무조건적인 반대’ 투쟁이 과연 온당한 일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내가 알기로 현재의 교원평가(승진과 관련한 고과 평가)는 교장과 교감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 자연히 학교의 모든 권력이 교장과 교감에게 가 있을 수밖에 없는 구조 아니겠는가. 이런 구조를 깨지 않고 소위 교육민주화가 이루어질 수 있을까?
이런 승진제도를 개혁하지 않고 ‘참교육의 실현’이 이루어질 수 있을까?
‘교원평가’와 이른바 ‘교장선출보직제’ 같은 것을 맞바꿀 순 없었을까?
‘교원평가’를 받아들이는 대신 획기적인 평가시스템을 내놓을 순 없었을까?
상당히 아쉬운 생각이 들었다.

내가 아는 어떤 교사가 있었다.
그는 전교조에 소속되진 않았었지만 그가 쓴 [어린 종달새의 죽음]을 보면 그 어떤 전교조 선생님보다도 불의를 참지 못하고 교장이든 교감이든 저항했던 훌륭한 교사였음을 알 수 있다. 그는 더 이상 교단에 머무는 것은 계속 자신과 아이들을 기만하며 죄만 저지르는 일이라고 입버릇처럼 이야기하더니 어느 날 홀연히 사표를 던졌다.
그가 얼마 전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들었다.
‘우리 교단에는 100년이 흐르도록 미처 인식하지 못하고, 따라서 당연히 깨지 못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일제 시대 이래 내려오는 군국주의 시대의 교장 권력이다.
그것은 전교조 선생님들도 마찬가지라고 이야기 한다.
그들도 결국 교감, 교장이 될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 권력을 향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란다.
제발 이 이야기가 사실이 아니길 간절히 바랄 뿐이다.

교장은 자신에게 주어진 권한을 어떻게 하면 교육환경의 개선에 일조할 수 있을까 하는 데만 골몰한다면 이 땅의 교육환경은 획기적으로 좋아지지 않을까?
학교장 단체도 있다고 들었는데 이들은 모여서 도대체 무슨 이야기들을 나누고 있는 걸까?

교장, 교감을 목표로 삼지 않고 오로지 ‘참교육의 실천’만을 위해 묵묵히 교단에서 아이들을 사랑으로 가르치며 평생을 보내신 선생님이 교장, 교감을 역임하지 못했어도 그 어떤 선생님보다 존경받으며 퇴임하는 아름답고 훌륭한 풍토가 조성되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무너진 교권이 진정으로 되살아나고 학교가 살아나는 꿈을 꾼다면 그것은 불가능한 소망일까?

 

홍승권 위원은 현재 삼인출판사 부사장으로 재직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