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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상 앞에 절한 건 우상숭배? (오마이뉴스, 06.09.06)

작성자
hrights
작성일
2017-06-30 10:55
조회
340
 btn_memo_send.gif 안윤학(sunskidd) 기자   
중세 시대 서유럽에서나 있을 법한 '종교재판'이 수백년이 흐른 21세기 한국에서도 일어날 수 있을까? '강남대 이찬수 교수 부당해직 사태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있다"고 말한다.

이들은 지난 1월 이찬수(45) 전 강남대 교양학부 조교수가 학교 측으로부터 "강의내용과 행동이 기독교적 창학이념에 적합하지 않다"는 이유로 해직 당한 것을 두고 '현대판 종교재판'이라고 지적한다.

대책위는 5일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강남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교수 복직을 거듭 촉구했다. 지난 4월과 6월에 이어 세 번째로 개최된 이날 기자회견에는 인권실천시민연대, 종교자유정책연구원 등 대책위 소속 단체 회원 20여명이 참석했다.

서명운동도 계속됐다. 대책위는 이날까지 강남대 학생 600여명의 서명을 받았다.

불상 앞에 절한 것은 우상숭배?... 교수직 박탈로 이어져
대책위는 이 교수 사태를 "강남대 교목실이 독단적이고 편협한 종교관으로 기독교 정신을 자의적으로 재단, 교원의 강의권마저 무참히 난도질한 현대판 종교재판"이라고 규정했다.

또 이들은 "교회의 포용성을 보여주기 위해 불상 앞에서 예를 표현한 것을 해직의 근거로 삼는 것은 배타적 독선이자, 한국 불자들을 헛된 우상 숭배자로 매도하는 종교적 폭력"이라고 규탄했다.

그런데 대책위가 왜 이 교수 사건을 '종교재판'이라고까지 부르게 됐을까.

지난 2003년 10월 21일, 이 교수가 불상 앞에서 절하는 장면이 포함된 EBS <똘레랑스>, '단군상, 이성과 우상의 경계에서' 편이 방송됐다. 공공장소에서의 단군상 설치 문제를 둘러싼 민족단체(홍익문화 운동연합)와 개신교(한국기독교총연합회)의 찬반 논란을 다룬 프로그램이었다. 이 교수는 이 자리에서 기독교와 토착 문화, 기독교와 타 종교와의 조화를 강조했다.

문제가 불거진 것은 보수 개신교 단체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강남대 측에 항의 공문을 보내면서부터다. 기독교 전파가 창학이념인 강남대 소속 교수로서, 또 목사로서 이 교수가 단군상 설치에 반대하는 한기총에 불리한 말과 행동을 했다는 불만의 표시였다.

당시 이 교수는 강남대에서 '강의전담 조교수'로서 교양필수 과목인 <기독교와 현대사회>를 강의하고 있었다. 한기총의 항의를 심각하게 받아들인 교목실은 이 교수가 해당 강의를 하지 못하도록 교무처에 건의했다. 이 교수로부터 '반성한다'는 내용이 담긴 사건 경위서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학교 측이 공식적인 징계를 내린 건 아니었다.

2년이 흐른 2005년 11월, 이 교수는 재임용 및 '강의전담 부교수'로의 승진 심사를 기다리고 있었다. 심사는 강의 시간, 예배 참석 회수, 연구 실적 등 기준이 비교적 명확한 정량평가였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점수를 예측해본 뒤 승진될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듬해 1월, 학교 측은 승진은커녕 '기독교 창학 이념에 부적합한 사례가 발생한다'는 이유로 재임용 계약까지 거부했다. 실질적으로 교수직을 박탈한 것이다. 이 교수의 강의를 두고 일부 학생이 '기독교의 근본 원리와 부합하지 않는 종교다원주의적 강의'라며 항의한 것과 2년 전 한기총이 보낸 항의 공문이 증거자료가 됐다.

하지만 이 교수와 대책위는 이런 항의를 한 학생은 3-4명에 불과하다고 반박한다. 오히려 보수 단체인 한기총의 항의성 공문으로 재임용을 거부하는 것은 지나치게 편향된 결정이라 주장하고 있다.

'족벌사학', 강남대 전통에 먹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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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남대 정문의 커다란 '오메가(Ω)'. 그리스 자모의 맨 끝자로 끝 ·최후라는 뜻이다. 처음이라는 뜻을 가진 자모의 첫자 알파(α)와 대비되는 말로, 성서에 "나는 알파요 오메가니라"라고 지극히 높은 존재임을 비유한 말이 있다.
ⓒ 안윤학
아이러니하게도 강남대 설립자인 우원 이호빈 목사(1898~1989)는 이 교수보다 앞서 '창학이념에 어긋한 행동'을 한 경력이 있다. 하지만 평가는 사뭇 다르다.

강남대학교50년사 편찬위원회가 펴낸 <강남대학교 50년사>의 107~108쪽을 보면, 이호빈 목사가 신학생도 시절 수학여행을 가 대웅전 본존불 앞에서 예의를 갖추는 장면이 나온다. 이후 학교는 이호빈 목사의 행위를 두고 격렬한 논쟁이 벌어졌다. 하지만 그는 "남의 집을 방문한 사람이 그 집 가풍을 존중하는 예의 표현 정도"이라며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고 한다.

강남대학교출판부가 발행한 <끝날의 징조와 사는 길: 이호빈 목사의 생애와 사상> 42쪽에서도 이호빈 목사가 "남의 종교도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고 끝내 그의 생각을 굽히지 않았다"면서 "독선적인 교권주의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한국 교회가 올바르게 성장하기 어렵다고 생각했다"고 말한 내용이 적혀 있다.
강남대학교는?
1946년 목사 이호빈(李浩彬)이 중심이 되어 중앙신학원(강남대 전신)을 설립, 1948년 재단법인 우암재단의 설립허가를 받았으며, 1975년 4년제 대학 동등학력 인정학교로 지정되었다. 교훈은 경천애인이다.

1976년 강남사회복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고, 법인명도 학교법인 강남학원으로 변경하였으며, 1980년 현재의 위치(경기도 용인시)로 이전하였다.

1990년 강남대학으로 개편하였다가 1992년 종합대학으로 승격하고 초대총장으로 손종률이 취임하였다. 1994년 일반대학원과 사회복지대학원 설립을 인가받았고 1996년부터 학부제를 실시하고 있다.
5일 기자회견에서 김은실(37)씨는 "설립자인 이호빈 목사의 뜻을 가장 충실히 따르는 사람이 이 교수다"고 평가하면서 강남대 측 결정을 비판했다. 김씨는 어렸을 때부터 이호빈 목사의 설교를 들으며 자라왔다고 덧붙였다.

강남대는 독실한 불자인 차재윤씨가 이천시 땅 30여만 평을 이호빈 목사에게 무상으로 기증함으로써 4년제 종합대학으로 발돋움하는 기초를 다지는 등 종교간 화해의 토대 위에 자라온 전통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일부 동문들은 현 윤신일 총장 일가가 학교를 소유, 경영하기 시작하면서 친·인척을 대거 학교로 끌어들이는 족벌체제를 만들어 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원 이호빈 목사의 뒤를 이어 1972년 고 윤도한 장로가 이사장이 됐고, 현재는 윤 장로의 부인 방순열씨가 이사장(2004년부터)으로, 방씨 아들 윤신일씨가 총장(1999년부터)으로 있다.

이 교수 "손해배상 청구소송하겠다"

강남대가 이 교수를 해직하며 '창학이념에 적합하지 않은 인물' 외에 내세운 또다른 이유는 '계약 만료로 인한 당연 퇴직'이다. 이에 대해 교육인적자원부 교원소청심사위원회는 지난 5월 1일 "학교 측 평가기준이 주관적, 자의적이라 불합리하므로 재임용 거부를 취소해야 한다"는 결정을 내리며 이 교수의 손을 들어준 바 있다.

그러나 강남대는 이 결정에 불복, 교원소청심사위원회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이 교수의 복직여부는 행정소송에서 판가름 날 전망이다. 이 교수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학교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기자회견, 1인시위, 서명운동 등 이 교수 복직 운동을 계속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대책위는 지난 4월 시민·종교·교육단체 등 30여개 단체가 모여 꾸려졌다.

이에 대해 강남대 교목실의 한 관계자는 "공식적인 발언을 할 수가 없다"며 함구로 일관했다.

한편, 이 교수는 이번 2006년 가을 학기부터 이화여대에서 <기독교와 세계>를, 감신대에서 <불교학 연구>, 성공회대에서는 <죽음과 종교> 강의를 새로 맡아 하고 있다.

이 교수는 서강대에서 불교학과 신학으로 각각 석사학위를 받고 비교종교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뒤, 1999년 9월부터 2006년 1월 재임용 거부 통지를 받을 때까지 강남대 교양학부 조교수로 재직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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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직 8개월 째, 인문사회관 4층에 위치한 이찬수 전 강남대 교수의 연구실에는 아직 그의 이름이 걸려 있다.
ⓒ 안윤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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