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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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에가시’는 현장을 살아가는 활동가들의 목소리를 담기 위한 칼럼 공간입니다.

‘목에가시’는 김성은(서울신문 기자), 김태형(프리랜서 방송작가), 김형수(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 총장), 박용석(출판업), 신종환(공무원), 윤요왕(춘천별빛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이동화(아디 사무국장), 이승은(경찰관), 이원영(용산시민연대 공동대표), 정한별(사회복지사)님이 돌아가며 매주 한 차례씩 글을 씁니다.

신종환 / 공무원 정신과 약을 먹으면서 좋은 것 중 하나는 니체의 말 중 몇 가지를 몸으로 느낄 수 있게 된 것인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고병권 작가가 니체의 책 ‘선악의 저편’의 문장, ‘도덕적 현상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현상에 대한 도덕적 해석이 있을 뿐.’ 을 변용해 적은 ‘좋은 일과 나쁜 일은 없다. 일은 일일 뿐이다, 다만 일에 대한 해석이 있을 뿐이다.’라는 문장을 체감하게 된 것이다. 문득문득 찾아드는 공황에 공황 약과 보조 영양제를 복용하면 이내 머리에서부터 쏟아지고 심장에서 파도치며 얽어매는 온갖 상상들이 잦아드는 것을 불안하면서도 익숙한 듯 침착하게 바라보고 있자면 그 문장이 그렇게 동의가 될 수가 없다. 서두에 정신과 약을 썼기 때문에 누군가는 불쌍함과 동시에 남 얘기로 느낄 수 있지만, 약을 먹고 초조함와 진정을 오가며 많은 이들이 자신에게 발생하는 일 외부로 인해 희비가 갈리고 선택이 종용되거나 좌절되는 걸 생각하면 어떤 현상 자체가 아니라 현상이 유발하는 파장에 휩쓸리는 일은 모두가 겪는 일인 것도 같다. 그리고 결혼과 출산은 그런 외부적 요인이 야기하는 파장이 제일 두드러지는 요소 중 하나 같다. 사회⦁경제적으로 결혼과 출산을 위해서는 나아져야 할 요인들이 엄청나게 많다는 당연한 얘기나 반대로 난세에 결혼과 출산이 많았다는 반대가 할 얘기는 아니다. 반대로 결혼이나 출산이라는 결과에 다다르지 못해 사라지는 파장이 되지 못한 생각들과 감정들을 생각한다. 결혼과 출산은 자기 삶에 대한 다른 선택들과 비교해 되돌릴 수 없고 모두에게 같은 말로 지칭되어도 차이가 크며 전자는 기존에 알던 이와 스스로의 모르는 영역으로 나아가는 것이고 후자는 자신이자 사랑하는 사람이기도 했지만 하나의 별개의 존재를 결심하기에 원하든 원치 않든 주체적인 행동이다. 행동이 주체적이게 되는 까닭은 비근한 예시와 타인이 행한 동일한 행위를 타인이 전시함으로써 나타나는 파장의 영향을 받아도 형언되지 않고 납득되지 않는 영역이 유난히 선명하고 명백하게 존재하기 때문인 것 같다. 그래서 결혼과 출산을 포기하는 까닭 중 어느 정도는 고통과 비관뿐 아니라 형언할 수 없는 곳으로 도약한 경험이 적기에 형언할 수 있고 종용 되는 곳으로 흘러온 관성 속에 머무려는 심리라고 느껴진다. 이는 비단 요새 질리게 듣는 mz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다. 과거의 어려움을 종종 훈장처럼 달고 나를 위시한 요새 세대를 비판하는 나의 모친도 결혼과 독립을 생각하면 본인 주변 지인들이 자녀들에게 어떤 아파트를 해줬는지를 언급하며 상심과 미안함을 섞은 한숨을 내쉬며 어떻게 그 정도 준비 없이 나가냐고 양면적인 말을 자주 하곤 하기에(물론 속초라는 작은 지역에서 30년을 근무한 교사라는 특징도 영향을 미쳤던 것 같다). 그런데 사는 건 본디 고뇌와 고독이 필연적이라는 걸 누구나 알고 있다. 고뇌와 고독은 어쨌든 외부와의 불일치로 해소되지 못한 것들을 스스로 해소해야 하는 과제다. 그리고 과제를 해결해 나가며 나는 고유하지만 그것이 나만은 아님을 대자적이자 직관적으로 느끼고 그래서 삶이 상통한다는 걸 ‘사는 게 다 그렇지’라는 함축적인 문장으로 받아들일 때 스스로와 세속에서 나름대로 균형을 잡는 한 사람이 된다고 생각한다. 다시 돌아가 결혼과 출산율이 떨어지는 그늘에는 우리가 사회 전반에서 때로는 삶의 어떤 부분은 스스로의 삶의 질료로 짜맞추어야만 하고 이를 위해서는 버지니아 울프가 말했을 당시와 다르지만 상통하는 자기만의 방이 필요하다는 당연한 사실이 유통되지 않거나 왜곡되고 잊혀져 고통와 고독에 대한 고유한 해석 대신 그로부터의 도피만이 권장되어 산다는 것의 의미가 절반정도 가려진 탓으로 보인다. 그래서 결혼을 지양하는 이들은 결혼의 고통을 전시하고 권장하는 이들은 고통보다 더 크게 보이는 기쁨을 반짝이게 닦아 전시하고 도약을 머뭇거리게 하는 그 사이의 것들은 사라지지 않는 공허로 더부룩하게 남는다. 하지만 그와 같은 가치를 가리키거나 그런 과정에서 나타나는 감정과 감각으로 사람들을 이끌 글들은 사회 표면에 잘 나타나지 않고 통상적으로 언급할 수 있는 고통들에 대한 용인을 표하는 글들이 유통되고 형언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한 어떤 인력은 힘과 설 자리를 잃었다. 나아가 사회 전반은 이로 인해 발생하는 허기를 잊기 위해 짧은 주기로 같지만 새로운 느낌으로 추동하고 유도하는 파장을 직간접적으로 요구한다. 존재의 허기를 채울 단초는 허기를 느끼고 타인이 나의 허기를 메울 수 없다는 것을 깨닫는 데서 시작한다. 그리고 누군가는 그런 단초를 허기를 자각케 하는 글에서 찾을 것이다. 목적의 성취를 떠나 그러기 위한 여정이 녹아 까닭 모르게 마음 한구석을 뻐근하게 하는 글. 뻔하고 어렵지만 그런 글을 쓰려는 시도가 사람들을 자기만의 방으로 이끌 가능성을 품는다. 강철벽을 두드리는 사람은 두드림이 벽을 뚫거나 누군가 두드림을 들을 가능성이 낮지만 그래야하는 까닭을 더 크게 받아들이듯. 그래서 세상이 내일 망할 것 같은 비보가 넘치는 날에 케케묵은 원칙을 생각한다.
2024-03-13 | hrights | 조회: 328 | 추천: 4
이원영 / 용산시민연대 공동대표 “안녕하지 못합니다”가 인사가 돼버린 2024년 봄. 넌 누굴 뽑고 봄맞이 갈거냐? 한동훈의 목련과 유권자의 목련 꽃. 엊그제 동네에서 술을 마시다가 목련 이야기가 나왔다. 당연히 한동훈의 목련 발언도 나왔다. 어느 동네든 꽃은 피기 마련이고, 벚꽃이 피기 전에 우리 곁에 먼저 와 일상을 다독이는게 목련이다. 뿐만 아니라 농사를 짓거나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이들은 어떤 꽃이 필 때 무슨 작물을 심고 어떤 새들이 울고 하는 이야기를 인사처럼 이웃들과 자주 나누곤 했으니 정치만큼이나 일상의 큰 기준이다. 꽃. 허나 한동훈의 목련 발언이 더 들어가고 생각할 것도 없이 그들의 이익에 복무하면 그만이고 결과적으로 그런 정치의 습성이 반영일 뿐이다. 그런 시답지 않은 발언을 대다수 언론들이 앞다퉈 보도하는 것도 그 못난 습성과 다르지 않다. 이런 냄새나는 것들 걷어내고 우리가 꽃밭을 만들고 거리마다 꽃 향기가 만발하게 하자. 사진: 주간경향 징글징글하다, 이젠 목숨 걸고 바꿔보자. 4월 국회의원 선거가 이제 한 달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 이른바 선거를 민주주의 꽃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 선거제도는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는 시스템이어서 절반은 맞고 절반은 맞지 않아 보인다. 다른 것을 몰라도 매일 치고받는 일에 익숙한 거대 양당이 선거구조를 바꾸는 일에는 짬짜미가 능숙하기 때문이어서 그렇다. 이번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도 그런 일들이 계속된 것은 매우 슬프고 아픈 일이다. 그런 한계가 있더라도 선거는 민심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다. 그리고 좋은 정책과 인물들이 선거를 통해 폭발적으로 표현되는 기회이다. 그래서 지금은 4월 10일(수) 국회의원 선거가 모든 정세의 중심에 자리를 잡았다. 누가 어디에 출마하고, 공천을 못 받은 누가 탈당을 하고 하는 잡다한 일들이 매일 언론에 주요 뉴스로 다뤄진다. 밥 먹고 술 먹는 자리에서도 선거 이야기가 점점 불타오르고 있다. 이번 국회의원 선거는 윤석열 정권을 평가하는 선거임에는 분명하다. 윤석열 정부의 온갖 퇴행과 악행을 국민들이 곱지 않는 시선으로 바라보지만 그렇다고 야당의 행태가 그렇게 표를 밀어주기에는 호락호락하지 않다. 차악을 선택해야 하는 우리나라 선거의 특징상 아마도 결과는 대통령 지지율이 중요한 잣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하나 마나 한 뻔한 이야기이지만 시민운동을 하면서, 우리 사회의 변화를 간절하게 바라는 사람 입장에서 이번 총선이 윤석열 정권의 독주를 막고 새로운 사회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물론 선거 결과가 많은 부분을 좌우할 것이다. 용산을 민주주의 꽃밭으로! 이런 세상에 못할게 뭐가 있는가 이젠 용산이 정치 1번지란다. 유권자들은 정치 번지수가 가장 앞번호라고 해서 신나고 즐거워하지 않는다. 민주주의 1번지를 만들자. 용산을. 드디어 용산 후보들의 윤곽이 드러났다. 국민의 힘은 권영세 현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은 강태웅 용산구위원장이 확정되었다. 국민주권당 구산하 후보도 눈에 띈다. 어느 후보든 10.29 참사를 묵과해서도 지나쳐서도 정치적 포장지만 사용해서도 안된다. 현 구청장을 그대로 둬서도 결코 안될 말이다. 보수 세가 강한 것은 자명하다. 159명의 죽음에 보수와 진보를 따지는 악행을 할 것인가. 용산 유권자들 중에는 지금까지 1년 넘게 이태원 참사 분향소를 지키고 구청장 사퇴 촉구 서명을 받고 유가족들을 만나며 함께 하고 있다. 이 지역에서 일어난 아픔이기에 더욱 져야할 무게가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이것은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는 문제와 직결된다. 용산의 유권자들은 그것을 알고 있다. 용산의 후보들에게는 그들의 정치적 신념을 약속할 수 있는 하늘이 내려준 기회임을 알아야 한다. 우리나라 시민들은 민심을 외면하는 정치세력엔 어김없이 죽비를 내리쳤다. 민심의 죽비, 그것을 꽃피우자. 159명이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이태원 참사가 발생했음에도 진심 어린 사과와 반성, 책임, 대책도 없는 정치인들을 뽑지 말자. 민심의 꽃이 민주주의가 되게 하자. 그 꽃은 4월에만 피지 않는다. 꽃의 의미를 알 수 있는, 중학교 2학년 학생도 아는 꽃의 의미를 되새기며 민주주의 꽃밭이 용산과 전국이 되게 하자. 목련이 진들 박용주 목련이 지는 것을 슬퍼하지 말자 피었다 지는 것이 목련뿐이랴 기쁨으로 피어나 눈물로 지는 것이 어디 목련뿐이랴 우리네 오월에는 목련보다 더 희고 정갈한 순백의 영혼들이 꽃잎처럼 떨어졌던 것을 해마다 오월은 다시 오고 겨우내 얼어붙었던 이 땅에 봄이 오면 소리 없이 스러졌던 영혼들이 흰빛 꽃잎이 되어 우리네 가슴속에 또 하나의 목련을 피우는 것을 그것은 기쁨처럼 환한 아침을 열던 설레임의 꽃이 아니요 오월의 슬픈 함성으로 한 잎 한 잎 떨어져 우리들의 가슴에 아픔으로 피어나는 순결한 꽃인 것을 눈부신 흰빛으로 다시 피어 살아 있는 사람을 부끄럽게 하고 마냥 푸른 하늘도 눈물짓는 우리들 오월의 꽃이 아직도 애처로운 눈빛을 하는데 한낱 목련이 진들 무에 그리 슬프랴 #중학교 2학년 학생
2024-03-07 | hrights | 조회: 276 | 추천: 2
윤요왕 / 춘천별빛 사회적협동조합 상임이사 팬데믹이 끝나고 봇물 쏟아지듯 해외여행객이 급증했다는 뉴스를 자주 보게된다. 단순여행이든 연수든 쉼이든 낯선 외국으로의 여행은 여전히 매력적인 듯 하다. 지난해 국토교통부의 항공포털 정보시스템 항공통계에 따르면 2023년 국제선을 타고 해외여행을 떠난 여행객이 약 6,831만명이라고 하니 우리나라 총인구 5,133만명에 비추어 볼 때 단순계산만해도 해외여행은 이제 일상화된 문화의 흐름이 된 것 같다. 대중교통이나 자가용 등을 이용해 비교적 손쉽게 이웃나라를 여행할 수 있는 유럽과는 다르게 반도국가의 특성상 해외를 가려면 항공기를 이용해야만 하는 불편함에도 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다. 그런데, 이런 해외여행객의 급증에 맞춰 필수 수단일 수 밖에 없는 항공사의 항공기도 그만큼 준비가 되어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해외여행의 시작은 항공기 출발 지연’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Delay’라는 단어가 익숙하다. 도로를 달리는 버스 등에 비해 하늘을 날아가는 항공기니 얼마나 중요하고 특수한 교통편인가? 꼭 필요한 정비에 대한 이유라던지 활주로 체증 때문이라든지, 기상악화 등의 이유로 어느정도의 지연(연착)은 불가피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공항의 항공기 이착륙 안내판을 보면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Delay’가 많다. 또, 지연(연착)에 따른 보상의 문제는 더욱 난감한 경우를 경험하게 된다. 지난 1월 나도 지인들과 함께 일본의 모처로 배움교육여행을 다녀왔다. 일행 중 한분이 허리를 다쳐 여행기간 내내 힘들어했다. 일본의 병원을 찾아갈 정도로 허리통증이 심했다. 어찌어찌 여행을 마치고 귀국하는 날이 되었는데 아침에 1시간50분 출발 지연이라는 문자를 받았고 두 번째 문자에는 3시간20분 지연된다고 알려왔다. 이유는 ‘연결편 지연도착’ 호텔에서는 체크 아웃을 해야했고 아픈환자는 앉거나 서있기가 힘든 상황이고 인천공항에는 도착 즉시 병원으로 태워갈 차가 도착해 있는 다급한 상황이었다. 환자가 있었기에 더욱 화가 나기도 했겠지만 일방적인 지연통보에 우리는 ‘양해할 수 밖에 없는 고객’임이 답답하기만 했다. 공항에 도착해서 4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었다. 프런트에 가서 환자가 있는 상황을 이야기했더니 공항 내 의료실 침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해 주고 휠체어 대여나 이후 수속절차, 좌석배치 등 항공사 직원들의 배려로 그나마 편히 올 수 있었다. 그러나, 수술이나 이후 아주 중요하고 급한 일정이 있는 사람들이 이런 상황이었다면 황당하고 큰 피해를 볼 수 있겠다는 생각에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다. 내가 제기하고 싶은 건 두 가지다. 첫 번째는 해외여행객이 급증하고 일상화된 문화가 된 상황에 맞게 항공사들은 준비가 되어 있는지 국가가 나서서 점검하고 무리한 항공편 운행을 관리감독 하기를 요청한다. 혹시, 여행객을 늘리려는 목적에 항공편의 무리한 증액 배정이나 시간에 쫒겨 정비소홀 등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궁금하고 불안하기만 하다. 수요에 맞게 투자를 통해 항공기를 확보해서 적절하고 안전한 운행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다른 대중교통과는 다르게 항공기의 특성상 이용하는 국민들은 항공정보에 대한 상식이나 정보가 부족하다. 이를 악용해 무리한 운행과 일방적인 통보만으로 눈가림을 하려고 하면 안 될 것이다. 두 번째는 결항, 지연, 연착에 대한 보상문제이다. 알아보니 항공사마다 규정도 조금씩 다르고 보상을 알아서 요구해야 하는데 정보에 어둡고 절차도 복잡하고 시간도 많이 소요된다. 공정거래위원회고시에 보면 < 5) 운송지연. 다만, 국토교통부에서 정하고 있는 항공기점검을 하였거나 기상사정, 공항사정, 항공기 접속관계, 안정운항을 위한 예견하지 못한 조치 등을 증명한 경에는 제외 >라고 되어있다. 따져봐야겠지만, 위와 같은 경우가 발생하면 항공사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밖에 없다. 일례로 내 경우도 지연 이유와 배상의 규정을 요구했더니 저 규정을 가져와 설명했고 1만원짜리 식사권이 해줄 수 있는 편의사항 전부라고 했다. 또, 시간에 따라 지연이 될 경우 운임비의 몇 퍼센트를 환불해주는데 4시간을 넘기지 않게 3시간 20분 지연 안내를 하는건 아니었을까 의구심이 들었다. 보상에 대한 적절한 규정의 개선도 꼭 필요하다. 자칫 결항,지연으로 인해 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에 엄격하게 국가가 제도를 개선해야 항공사 측에서도 주의를 기울이고 신경을 쓸 것이기 때문이다. 많은 국민이 이용하게 되는 항공기와 관련해서 아직도 예전 주먹구구식의 대처와 제도에 머물러 있다면 세계1위 국제공항을 갖고 있다고 자부하는 대한민국의 위상이 초라해질 수 밖에 없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외국을 가기 위해서는 유일하게 항공기를 이용해야만 하는 국민들의 상황을 이용해서 경제적 이익만을 취하면 안될 것이다. 대한민국 인구수보다 많은 해외여행객이 있는 현실을 감안해서 지금보다는 나은 항공사와 국가의 능동적인 대처와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2024-02-28 | hrights | 조회: 299 | 추천: 4
김형수 / 장애인학생지원네크워크 사무국장 지난 2월 1일 용인장애인학생학대사건 1심이 유죄 판결이 났다. 가해 교사가 혼자말이라고 주장했던 것이, 훈육이라고 말했던 것이, 피해 학생이 인지능력이 부족해서 학대라고 인지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가해자의 변론에도 불구하고 장애 아동의 학대죄가 형사상 인정되었다. 그런데 이 사건은 법적 다툼보다 이 다툼을 둘러싼 사회적 현상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재판 과정에서 사회 여론이 뜨겁다. 이 일을 계기로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이제 장애인은 어쨌거나 존재하는 학생으로 각인되었다. 그리고 그것이 혐오이든, 배제이든, 학대이든, 배려든,지원이든, 인권이든 우리 사회 각자의 장애인 학생을 대하는 방식을 모두 적나라하게 목격하였다. 장애가 있는 학생을 특수교육대상자로 지정하여 자원하기로 한 특수교육진흥법이 재정된 1977년 12월 16일 이후에도 1994년 동법이 전면 개정을 통해 장애인 학생의 의무교육과 통합교육이 구체적으로 명시되기 전까지는 학교장 재량으로 얼마든지 장애인 학생은 입학을 거부할 있었다. 2007년 5월 장애인등 특수교육법등이 ‘특별법’으로 새로 만들어 지면서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 및 고등학교 과정의 17세까지 교육은 의무교육으로 규정하고 통합교육을 명시하여 국가의 책임과 의무를 분명히 하였다. 2008년 4월에는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시행되었고 2008년 12월 11일에 UN의 「장애인의 권리에 관한 협약」을 비준하여 장애인 인권과 통합교육의 국제 기준을 따르기로 하였다. 1991년 11월 20일에 아동권리협약을 비준하고2021년 유엔 인권이사회가 진행한 제4차 국가별 정례인권검토에서 특히 △아동에 대한 모든 종류의 폭력과 학대의 근절과 예방을 강도 높게 요구하였다. 그러나 정작 용인장애인학생학대 사건을 해석하고 반응하는 국가와 전문가 집단과 언론과 정치인들의 사회적 현상은 우리나라가 인권 이사국이 맞는가 하는 의문이 들게 한다. 인권적으로, 법적으로도 당연한 장애인 학생에 대한 공교육의 의무교육을 안해도 그만인 ‘배려와 온정’으로 말하고 그 장애인 학생을 지원해야할 교육 공무원들을 이미 현대에 언급조차 조심스러운 아동학대적이며 분리 교육으로 차별적인 특수교육을 자행했던 사적인 입주 교사였던 100년전 설리반 선생을 마치 지금 가장 좋은 공적인 교사 모델로 제시한 것에 한치의 부끄러움 조차 인지 하지 못한다. 특히나 2011년부터 지극히 민감하게 인권 감수성을 키우기 위해 장애인 인권교육과 아동 학대 예방 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할 그 가해 교사와 일부 교사들, 교사 노조의 반론, 언론기사는 그동안 국가와 지자체가 얼마나 관련 교육이 얼마나 무용지물이고 허술한지, 일부 교사들의 전문성과  언론의 공공성마저 심각하게 의심하게 만든다. 외국인 노동자에게 임금을 체불하면서 너희나라고 떠나가라는 말처럼 장애인 학생은 특수학교나 가라는 주장이나 기사가 얼마나 장애인 당사자와 그 부모에게 차별적이고 위협적인지 실제 특수학교에 있는 사람들에게 모욕적인지 정말 기자들과 일부 교사들은 모른다 말인가? 분명 국가를 위시한 교육청과 교사 노조 등은 그런 기사와 그런 댓글과 그런 여론이 표현되지 않도록 각 당사자들을 적극적으로 중재하고 예방해야 할 책임이 있다. 그런데 임태희 교육감은 오히려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장애 혐오를 더 조장하고 갈등을 더 부추겼다. 그들의 주장대로 가해 교사의 언행이 형사 처벌 대상은 아닐지라도 ‘ 학대’가 분명하다면 피해 아동 부모의 비동의 녹음에 대한 증거 수집을 무작정 비난받아야 하는가? 그렇다면 과거 학교 현장에서 비동의 녹음 증거로 고발했던 그 수많은 교사들의 장애인 차별과 학대 범죄를 교사들의 고생과 ‘궃은 일’로 부정하는 것인가? 물론 가해 교사나 교사 이익을 대변하는 교사 노조는 적극적으로 무죄나 선처를 법정에서 주장할 수는 있다. 무죄를 주장하려면 자신의 행위가 학대 행위가 아닌 훈육이라는 것을 전문적으로 교육적으로 인권적으로 증명 해야 할 것이고 피해자와의 원만한 합의를 통해 선처를 구하려면 자신의 학대 학대 행위에 대한 피해 학생에게 적극적인 사과와 피해 구해 구제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재발 방지와 반성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 교사 노조 등이 가해자의 일시적 실수라고 가해 교사를 법적으로 옹호하려면 피해 아동의 인권과 교육권을 본인들이 더 적극적으로 보장하겠다고 믿음을 줘서 피해자로 하여금 가해자를 용서하고 화해하도록 갈등을 중재해야 않겠는가? 그러나 가해자는 자신의 법적 이익과 방어권을 위해 자신이 공적으로 취한 장애인 학생의 장애 정보를 교사 노조 단톡방에 유출했고, 오히려 피해자 측에 자신에 대한 사과문과 금전 보상까지 비밀리에 요구 했었다. 우리 사회의 인권 수준은 정말 이런 가해 교사의 행위를 진상 부모에 당한 갑질 피해자라고 보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렇게 조용한가? 가해자는  장애인 학생의 장애 특성과 한계를 자신 가해 행동을 정당화 하는 것으로 악용했다. 일부 교사 집단은 가해 교사의 행위를 과거 다른 사건처럼 개인적인 일탈이나 실수로 남기지 않고 자신들의 직업을 존중하지 않은 것으로 받아들면서 중증 장애인 학생 전체 자신들 공적 직업 책임을 공개적으로 거부하면서 펜스룰하거나 자폐인을 백래시하고 지금도 공공연히 장애인 부모 앞에서도 말하고 있다. 이건 일부 그런 교사들의 문제가 아니라 그것에 대하여 아무도 문제를 제기하거나 비판하지 않는 이 사회 현상이 놀랍다. 심지어 장애인 당사자나 인권 단체에서 조차도 침묵하는 것은 괴이한 현상이 아닐 수 없다. 사적 자리에서의 개인 행동은 얼마든지 그러하더라도 이런 침묵이 조직적으로 여론으로 언론을 통해서 벌어지는 것은 우리 사회가 얼마나 이율배반적으로 장애인 대하여 전근대적이며 혐오적인 사회인지 잘 드러내고 있다. 특히나 장애인같은 사회적 약자가 사회가 기대하는 약자스러움이 보이지 않고 그 동안의 관례에 순응하지 않고 생경한 모습으로 저항했을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혐오반응이다. 이런 전형적인 가해자의 모습은 가해자의 생계까지 박탈하는 것은 과도한 처벌이라는 것을 동의하더라도 일부 여론과 상황이 유리했을 때 끝까지 피해자에게는 직접 가해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마지막까지 사과하지 않는 모습을 볼 때 나는 이 가해 교사에 대한 엄한 처벌을 요구할 수 밖에 없다. 과거에도 유사한 많은 학대와 차별 사건에도 피해자의 장애를 이유로 교사의 열악한 현실을 근거로 가해자를 선처하고 그들의 생계를 계속 유지하도록 용서해 왔다. 그러나 종국에 은평대용학교 사례에서 보듯이 그런 온정적인 처벌과 용서가 더 심한 학대와 차별로 상습범죄화 되어 왔는지도 교육 현장에서 모르는 바가 아닐 것이다. 그래서 학대 신고는 무고의 책임을 묻지 않는다. 신고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래서 교사들과 교육 기관들에게 학대에 대한 즉시 신고의무를 부여한 것이다 즉시 신고의무를 부여한 이유는 단 한번의 학대나 차별이라도 피해자에게는 돌이킬수 없는 것이기에 발생 자체를 예방 억제함과 동시에 그 피해를 지속하지 않겠다는 취지이고 즉시 고소가 아니라 즉시 신고인 이유가 형사처벌이 아닌 사과와 반성. 중재와 교육을 통해 재발방지 목적이 크기 때문이다. 도대체 학대 신고와 처벌이 지속적이지 않아서 처벌하지 않아야 한다는 가해자를 옹호하는 일부 교사들의 주장을 보면 저들이 과연 공무원으로서 합당한 자질이 있는가 아연질색할 정도이다. 일부에서 녹취록의 단편적인 부분만을 문제 삼지말라는데 어떤 맥락과 상황에서 보더라도 그건 아동 학대 언어이며 장애인 학대의 언어 폭력임을 부인할 수 없다. 법적 의무 교육인 아동학대 방지 교육과 장애인 인권교육에서 학대의 주요 사례로 자주 언급되기 때문이다. 이는 교육청과 교장의 대응에서도 잘 드러난다. 학부모의 녹음 행위의 잘잘못을 따지기에 앞서 그 녹음 내용을 직간접적으로 인지하는 순간 교장과 교육청은 그 특수교사를 '신고' 하여야 한다. 그런데 녹음 내용을 인지하고도 직접 녹음 내용듣기를 의도적으로 피했다. 장애인 부모의 바로 비동의 녹음을 하지 말라고 고소와 같은 진상 갑질을 하지 말라고 교육청은 이미 지난 도가니 사건을 계기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이라는 공적 시스템을 만들어 놓았다. 지자체도 시스템을 구축했다.  경찰에게 신고 할 뿐만 아니라 각 지역에 있는 장애인 권리 옹호기관에도 신고해야 한다. 그래서 피해아동의 양육자가 녹음된 내용을 즉시 신고하는 것은 반드시 해야할 의무다. 그리고 신고 하지 않더라도 장애인 학생의 경우와 관련된 이와 같은 사건이 발생할 경우, 관심학생이라고 해서 학교장과 담임, 특수교사는 이를 교육청에서 '보고' 하게 되어 있다. 장애인 부모가 절차와 원칙을 따르지 않았다고 했는데 그 절차와 원칙을 사전에 충분히 부모들에게 알리고 교육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은 교육 공무원이 교사와 교육 당국이다. 우리는 이미 관련 특별법을 통해 이것이 명백히 국가와 공공기관의 책무라고 밝히고 있음에도 여전히 30년전처럼 부모와 장애인 개인에게 그 책임을 온 언론과 사회가 묻고 있는 이 기괴한 현상을 어찌 봐야 하는가? 그 피해 학생의 부모가 유일하게 한 잘못은 약하디 약한 피해자 스럽지 않게 가해 교사나 학교장, 교육청에게 감사하지 않고 처음부터 ‘법적 고소’라는 강자의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그 피해자가 유명 연예인 가족이 아니라서 어느 학교든 입학 거부를 당하고 식당에서 쫓겨나는 ‘약자 스러움’을 보여왔더라면 그 가해 학교의 장애인 부모들도 가해자 편에서 그들을 비난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오히려 피해 당사자 부모는 교육청을 상대로 남들은 몇 년 걸릴 추가 특수학급 설치도 금방 뚝딱 얻어내는 강자스러움을 보여 주었다. 평소에 그 유명인 피해자 가족들이 방송에 나와서 다른 장애인 위한 옹호 활동도 하고 통합 교육을 위한 공적 활동을 했더라면 이들을 비난 하는 여론은 훨씬 줄어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너도 같은 사회적 약자니까 개인 욕망이나 바람말고 다른, 같은 사회적 약자를 위해 기여해야한다고 강요하는 것도 또다른 약자스러움을 강요하는 것과 다름 아니다. 정작 우리 사회는  책임 있고 이를 실행해야 하는 자들에게는 그 책임을 따져 물어 보지 않는다. 만약 이것이 일부의 주장대로 무리한 기소였다면 '수사기관'이  책임져야 할 몫이다.  그런 갈등을 분담하도록 되어 있는 교장, 교육청이 직무를 유기하고 학부모에게만 그 갈등과 법적 절차에 대한 부담을 떠 넘겼다. 애초에 그 가해 교사가 직위해제가 되면 교육청은 학업 결손이 없도록 대체 교사를 즉시 파견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다. 임태희 교육감의 지시로 그 가해 교사를 병가 처리를 했다. 그래서 7번이나 기간제 교사가 바뀐 것이다. 이런 절차만 지켰더라도 다른 부모들이 피해 학생 부모를 비난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고 이렇게 여론이 확대 재생산되지도 않았을 것이다. 즉 이미 국가와 교육청과 학교 당국은 이번 사건을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절차와 권한과 자원이 있었다. 설사 그 교사가 수사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 하더라도 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을 통해서 수사당국과 양육자, 특수교사와 충분히 협의해서 갈등을 플 기회가 있었다. 큰 문제는 이런 방법과 자원이 있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취재 하는 보도나 언론도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대중들의 이런 여론의 뒤에서 혐오와 차별을 방패 삼아 자신들의 실질적 책임을 지우고 은폐하고 있다.전문가들은 교실에서 어떤 언어들이 발화  되어야 인권 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인지 찾고 연구하고 그것을 후학들에게 가르치겠다고 해야 하며 교육부와 교육청은 우리가 직무에서 놓친 것은 무엇인지 실행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지 살펴야 한다. 이것은 성폭력 사건에서 가해자의 논리와 사회적 인식과 동일하다. 가해자의 방어를 위해 가해자가 얼마나 휼륭한 사람인지 주장하기 위해 피해자들의 개인 신상을 공격하고 과거 행적을  문제 삼아 '피해자스럽지 않음'을  공격하는 것 그것을 일부 언론과 댓글을 통해 증폭하는 것, 주변 사람들을 동원하고 피해자를 압박하는 것  놀랍도록 유사하지 않은가?  피해자와 피해자 양육자들은 모든 것이 아웃팅되었지만 그 가해자 특수교사는 이름조차 거론되지 않았다. 이 사건의 실무적 본질은 해당 학교와 교육청의 교육장, 초등교육과 과장,특수교육 장학사의 무지와 직무유기로 벌어진 특수교사의 권력에 의한 장애인 아동의 학대 사건이다. 그런데 이것을 우리 사회는 사건의 책임과 예방, 재발 방지와 같이 공적으로 풀어내는 것이 아니라 사랑이나 헌신 배려 따위와 같은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문제로 풀려고 하고 있다. 정작 교육적 훈육이라고 하든 학대하고 하든 상처받은 장애학생 피해자에게는 아무도 사과하지 않는다. 그의 비장애인 형제 역시 공교육 학교로 돌아가지 못하고 두려움에 사는데 아무도 그에게는 사과하지 않는다, 매일같이 입학거부를 당하고 모의 고사나 체험 학습 등에서 배제당하며 특수학교로 꺼지라는 말을 들으면서도 악착같이 학교를 다니고 있는 자페인과 장애인을 낳은 것이 죄라고 듣고 사는 부모들에게 우리 사회나 언론은 아무도 사과하지 않는다.
2024-02-15 | hrights | 조회: 377 | 추천: 2
정한별 / 사회복지사  잘 모르겠습니다. 이제는 뭐가 이치에 맞는 것인지 감조차 잡기 어렵습니다. ‘뒤죽박죽인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일이 이리도 어려우니, 도대체 우리 아이들에겐 무얼 가르쳐야 한단 말입니까. ‘정직하게 살아야 한다. 법을 넘어 도덕과 윤리에 어긋나지 않는 하루를 살아야 한다’라고 설명을 하고 뒤를 돌아보니, 뉴스에선 추상같이 법을 집행해야 할 검사가 법을 어기고 고발을 사주해 처벌을 받게 됐다는 뉴스가 나옵니다. 아이는 묻습니다. “검사가 뭐 하는 사람이야? 고발을 사주해서 처벌을 받게 됐다는 건 무슨 말이야?”  법원은 오늘(2월 5일), 경영권 승계를 위해 두 회사를 부당하게 합병시킨 혐의로 무려 3년 5개월이나 재판을 받던 재벌의 총수에게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게다가 함께 기소된 13명 모두 무죄를 선고를 받았지요. 국정농단 재판에서 재벌의 총수가 대통령에게 경영권 승계를 위해 건낸 돈은 대가성이 있어 뇌물에는 해당하지만, 경영권 승계를 위한 합병작업 자체에는 불법이 없다고 했다는데요. 제 짧은 지식으로는 솔직히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최근 법원의 판결 중 많은 생각을 하게 한 무죄 선고가 있었습니다. 이른바 ‘사찰 노예 사건’입니다. 지난 1월 4일 대법원은 서울의 ‘사찰 노예 사건’에 대해서도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사찰노예 사건’은 한 사찰의 승려가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지적장애인의 노동력을 착취한 것으로 세간에 잘 알려진 사건입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1심과 2심은 가해자가 장애인차별금지법을 위반했고, 사문서위조 및 위조사문서를 행사한 사실을 인정하며 징역형을 선고했다고 합니다. 특히 2심은 중노동을 한 지적장애인에게 급여를 전혀 지급하지 않은 것이 장애인차별금지법에서 정하고 있는 악의적 차별행위라고 판결하였다는데요. 여기서 악의적이라는 표현은, 장애인차별금지법 제49조(차별행위) 제2항이 정하고 있습니다. 법은 악의적이라는 것을 판단하기 위해 차별의 고의성, 지속성 및 반복성, 피해자에 대한 보복성, 피해의 내용 및 규모를 고려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법원은 “지적장애인인 피해자 외에도 30여년 동안 함께 거주했던 스님 중 비장애인 여러 명에게도 급여를 지급하지 않았고, 이미 벌금형이 확정된 폭행도 장애 여부를 떠나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미한 수준”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가해자는 피해자의 실질적인 보호자로 의식주 비용, 수술비, 입원비, 임플란트 비용, 보험료, 성지순례비 등을 부담했다”라고 합니다. 정리하면, 장애인을 차별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언론의 반응도 두 갈래로 갈리는데요. 다수의 주류 언론은 “지적장애인을 30년이나 돌봐줬던 사찰 노예 사건의 스님이 누명을 벗었다.”라는 취지의 보도를 하고 소수의 비주류 장애인언론은 “지적장애인을 차별한 최악의 판결이다”라는 식의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어떤 의견이 맞는 걸까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미한 폭행을 경험한 일이 없는 비장애 남성인 저로서는, 일을 한 뒤 급여를 제대로 주려 하지 않아 신고를 감행했던 저로서는, 솔직히 잘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의식주를 책임지고, 병원 치료비용을 부담하고 여행을 보내주면 장애인에게 급여를 주지 않아도 되는 것인가요? 일을 시킨 뒤 장애인에게 급여를 주지 않은 대신 비장애인에게도 급여를 주지 않았으니, 장애인을 비장애인에 비해 차별하지 않은 것인가요? 이게 맞나요?  많이 공부하고 많이 고민하는 우리 대법관님들의 깊은 생각이 저는 왜 잘 이해가 되지 않는 걸까요. 법은 상식이라고 하는데, 제가 갖고 있는 ‘그 어떤 이유로도 폭행은 정당화 될 수 없으며, 일을 한 뒤에는 당연히 급여를 받는 것’이라는 상식이 사실은 비상식적인 생각이었나 봅니다.  불현듯 지적장애인이 염전에서 노동력을 착취당했던 사건이 떠오릅니다. 지적장애인을 착취한 염주가 부모로부터 장애인을 인계받아, 30년이나 염전에서 무임금 노동을 시키면서 단순한 의식주를 넘어서 기호식품인 담배와 술까지 제공하고 병원 진료도 보게 하고, 여행도 시켜주고, 경미한 폭행을 행사하고, 같이 일하는 비장애인 노동자에게도 급여를 주지 않으면 염주는 장애인의 노동력을 착취하지 않은 거죠? 갑자기 환청이 들립니다. ‘야, 이 녀석아 절이랑 염전이랑 같냐!!’ 사실, 전 뭐가 얼마나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아! 이제 알겠습니다. 제 생각이 짧았습니다. 뇌물은 줬지만, 경영권 승계와 관련된 합병에 불법은 없었다고 하셨죠? 일을 시키고 급여는 주지 않았지만 30년을 돌봐줬으니 차별을 한 것이 아닌 게 맞겠네요. 잠이 든 아이를 깨워야겠습니다. “미안, 아빠가 잘못 알고 있었어. 정직하고 도덕적으로 살 필요 없어!” 참고자료 에이블뉴스, “32년 사찰노예 지적장애인 차별과 억울함 외면한 대법원” (2024. 1. 31.) 더인디고, “대법, 노동대가 없어도 의식주 책임지면 무죄?”… 장애계 ‘황당’ (2024. 2. 1.) 더 중앙, '사찰 노예 사건' 스님, 누명 벗었다…6년 만에 밝혀진 학림사 진실 (2024. 1. 28.)
2024-02-07 | hrights | 조회: 306 | 추천: 6
이동화 / 사단법인 아디 활동가 지난 10월 7일, 이스라엘과 하마스간 무력 충돌 당시 팔레스타인 서안지구에서 평화여행을 수행하고 있던 필자와 소속단체 활동가들은 급히 귀국할 수밖에 없었다. 귀국 후 이스라엘의 잔인한 보복 공격도 걱정이지만 단전, 단수, 생필품 의약품 반입 중단과 같은 조치는 가자 지구 전체 주민들을 죽음의 재앙으로 몰고 갈 것이기에 이 들을 살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했다. 그래서 국내 단체들과 첫 번째 대응회의를 했을 때 가자 지구 주민들에 대한 긴급구호 모금 캠페인을 제안했고 참여한 모든 단체들은 흔쾌히 뜻을 모아주었다. 서둘러 서울시에 기부금품 모집 신고절차를 완료하고 11월 10일 처음 모금함을 개설했다. 모금기간은 총 50일, 목표 모금액은 5천만 원이었다. 가자 지구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났기에 설정한 금액이지만 설마 되겠느냐 라는 생각도 들었다. 왜냐하면 2021년 4차 가자 전쟁이 끝난 후 필자가 속한 단체는 가자 지구 폭력 피해생존자 지원을 위한 모금을 2달 동안 진행했고 당시 모았던 금액은 천만 원 남짓이었다. 이 중 절반은 국내 한 재단이 기부했고 일반인들의 모금은 5백만 원이었기에 목표액 5천 만원은 어쩌면 불가능한 수치라 생각했다. 하지만 막상 모금함을 개설하니 필자의 예상은 다행히 빗나갔다. 초기 며칠은 2~3건에 불과했던 모금 참여가 거리 집회에서 홍보하고 연대체에 모인 단체에게 참여 메일을 보내고 나니 갑자기 참여횟수가 오르기 시작했다. 추세를 보아하니 모금 개설한지 한 달이 되는 12월 10일에 목표액을 넘어설 것이 분명해 보였다. 해당 모금은 서울시에 등록신고를 마쳤고 목표액을 상회해서 모금할 수 없기에 다시 서둘러서 서울시에 목표 모금액을 1억으로 변경하고 모금 기한도 1월 10일로 늘리는 신고절차를 진행했다. 그때 만해도 많은 이들이 관심 가진다고 해도 팔레스타인 모금 이슈로 1억을 넘기기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 예상은 다시 한 번 빗나갔다. 12월이 되어서도 모금 참여 열기는 식지 않았다. 아니 연말이 다가오면서 더욱 참여는 늘어갔다. 한번 참여했던 사람이 두 번, 세 번 참여하는 경우도 생겼고, 수녀님이나 수사님처럼 돈과는 관련이 적어보이는 분들에게서 적지 않은 모금이 걷혔다. 누군가는 자신의 생일에 나이에 맞게 기부하는 이도 있고,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활동가 부부는 자신의 아이를 떠올리며 부부 월급의 절반에 해당되는 거금을 기부하였다. 돼지 저금통의 배를 갈라 기부한 듯한 몇 십 원 단위까지 찍혀있는 모금액에 더 많이 기부하지 못해 미안하다는 사연까지 접하면서 정말 마음이 뭉클해졌다. 그리고 연말 연 초 연휴가 끝나고 다시 모금액을 확인하자 목표액인 1억 원을 분명 초과할 거라 예상됐다. 또 다시 부랴부랴 서울시에 목표 모금액을 늘리는 절차를 진행했고 담당 공무원은 너무 자주 바꾼다는 핀잔도 주었지만 마음은 뿌듯했다. 아마도 모금기한을 계속 연장했다면 더 모였겠지만 팔레스타인 현장에 속히 모금액이 전달되어야 하기에 예정했던 1월 10일에 모금을 마감했다. 그리고 거의 1000명에 육박하는 개인과 단체가 참여해 주었고 총 모금액은 1억 3천만 원이 조금 못 미쳤다. 팔레스타인 개발사업과 모금활동을 4년 동안 지속하면서 처음으로 맞이하는 참여자수와 모금액이었다. 처음 모금계획을 팔레스타인 활동가와 논의하면서 예상했던 금액이 약 3만 4천 유로였지만 결국 2.5배에 이르는 약 9만 유로를 모았다는 소식에 팔레스타인 활동가도 놀라움을 금치 못하면서 모금에 참여한 모든 이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가자 지구 피해주민 긴급구호 모금 모집 보고 아디 홈페이지 내용 캡쳐 최근 국제사법재판소는 이스라엘에 가자지구 주민에 대한 집단학살을 막기 위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고 인도주의 지원을 더욱 확대할 수 있도록 결정을 하였지만 이스라엘은 지금도 가자 지구의 병원을 공격하고 인구 2백만의 가자 지구를 지옥으로 몰고 있다. 국제사회 역시 휴전 결의안을 채택하며 이스라엘을 압박하지만 미국을 비롯한 이스라엘 우방 국가들(한국도 포함)은 이스라엘의 자위권은 인정한다며 이 미친 학살에 힘을 보태고 있다. 비록 피해가 너무 커서 모금된 금액으로 피해를 복구하기에는 턱없이 모자라겠지만 온통 절망적인 소식 하루를 힘겹게 버티고 있는 가자 지구 주민들에게 한국의 천명의 시민과 단체가 보여준 연대의 모금은 분명 모금 이상의 의미를 전달 할 것이다. 그리고 이번 모금을 통해 조금이나마 존엄을 유지하는 팔레스타인 주민들의 모습은 다시 한국 사회에 전해져 더 두꺼운 희망과 연대의 이음줄을 만들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2024-01-30 | hrights | 조회: 308 | 추천: 3
신종환 / 공무원  내가 처음 정신과에 간 건 오히려 예전 부서들에 비하면 야근이 훨씬 적은 지금 부서에 근무하고부터였다. 맨 처음 주민센터에서 복지상담을 담당했을 때 나는 세상 경험이 적은 사회초년생이라는 점과 맞물려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고, 당시 민원대를 맡아달라는 팀장의 말에 민원인 침 때문에 건조할 일은 없겠다며 너스레를 떨던 선임의 말처럼 욕설은 늘 넉넉하게 들었다. 그래도 두어달 뒤 즈음부터 긴장은 되었지만 불행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던 건 어쨌든 내가 들인 품이 누군가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쉽게 느낄 수 있었고 미우나 고우나 마주하는 사람들 중 누군가는 내게 큰 보람을 주었고 그 느낌은 내안에서 나를 지탱했기 때문이었다.  그 이후 회계업무를 맡고 나서는 내가 두려워 하는 숫자들이 주는 압박들을 느꼈고 그 고통들에 대해 내가 마주서야할 당위성을 찾지 못한 것이 당시 마음 속 붕괴의 단초였다는 생각이 든다. 당위를 찾지 못하니 일이 하찮게 느껴지고 그런 일을 처리하지 못하는 스스로도 당연히 하찮고 예전에는 살아있는 실감을 줬던 것들이 이제는 사라지니 살아갈 보람 대신 날 죽지 못하는 하는 이유들만 원망스럽게 쳐다보던 무섭고 슬픈 시절. 화장실에 들어가면 마약중독자가 불안을 해소하려 마약을 복용하듯 유튜브 쇼츠와 웹툰을 보고 화면을 끄면 바로 불안과 두려움이 찾아들던 시절. 다행히 다른 동기들과는 달리 나는 정신과 약이 잘 맞았고 사지가 멀쩡해 다시 운동을 할 수 있어 급할 때는 술 대신 헬스장을 찾을 정도의 정신머리는 유지하고 살고 있다.  하지만 다들 나처럼 운이 좋지는 않아서 얼마 전 임용 동기였던 친한 사람은 수년의 휴직 끝에도 내적상태가 호전되지 않아 면직했다. 그들 자신을 포함해서 ~~해도 괜찮다는 많은 말을 하는 이들과 아픈 이들이 애사심을 갖고 떠나지 않게 각자의 이름을 가진 나무를 심자는 사람들 전부 왜 그들이 떠나는지에 대해서 초점들이 어긋난 느낌을 준다.  괜찮다는 말로 건네는 위안과 자살하거나 퇴직한 사람들의 고통을 구체화해 해소할 것을 주장하는 말은 틀린 건 아니지만 그 말들에는 어떤 가치가 지향할 법하고 어떤 삶이 살아볼 법한 것인지를 말해주지는 않는다. 끽해야 저녁이 있는 삶 정도의 얘기가 나온다. 저녁이 있는 삶은 중요하지만 그건 가치있는 삶을 위한 제반조건이지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 눈에 띠는 건 도처에 널린 동정과 비명 뿐이라 살아갈 방향에 대한 자력을 느끼기는 어렵다. 어떤 고통은 살아있다는 실감에 뿌리를 두지만 어떤 고통은 살 이유를 찾지 못한 메마른 공허감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런 방향성과 구체적인 욕망의 부재로 인한 회의감과 우울감, 공황을 생각하면 몇몇 사람들과 그들의 말이 떠오른다. 김준산은 본인의 책 ‘철학 듣는 밤’에서 ‘신체적으로 바쁜 이들에게는 우울이 잘 찾아오지 않는다. 몸은 나름대로의 자정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라고 말했고 니체는 ‘도덕적 현상이란 없다. 다만 현상에 대한 해석이 있을 뿐’이라고 했다. 김준산의 말을 얼핏 들으면 요새 사람들은 빡세게 일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발상으로 시작하는 라떼식 심정의 산물 같지만 세상 돌아가는 걸 보고 있자면 그의 말과 상통하는 면은 있는 것 같다.  매체들에서는 세대를 나누어 특정 나이대에 벌어지는 현상을 그 세대에 선천적으로 주어진 특징처럼 얘기하지만 상식적으로 그 몇십년 사이에 유전적 차이가 발생했을 리는 없고 상황이 나아져서 그랬다면 과거 세대들도 부유한 집들의 자녀 출신들은 더 많이 고통에 취약했어야 하지만 그렇다는 말도 없다. 다만 살아갈 이유를 찾기가 어렵고 사는 이유를 뚜렷히 보여주고 자신의 언어로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드물며 그 대신 단편적인 구매욕과 자극이 내면의 척도를 더욱 어그려뜨렸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노동시간을 단축하고 민원 상담직에게 액션캠을 달아주고 비상벨을 설치하는 건 중요하지만 앞서 언급했든 그런 것들만으로는 큰 이유 중 하나인 삶의 척도가 없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다. 그와 마찬가지로 고통을 이겨낼 심적 까닭을 보여주는 일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고통을 삶에 적절히 위치시키려 부단히 애쓰고 애쓰는 보람이 있는 삶을 보여주는 것. 어떠한 것을 하지말자라는 문장, 어떠한 것을 하자는 말보다 맥동 있게 다가오는 건 직접 그런 삶을 보여줌으로써 죽고 싶지 않다는 부정이 아닌 저렇게 살고자 하는 건강한 욕망을 자극 하는 일이다.  언젠가 그런 삶을 보여주고 고된 사람들에게 말해주지는 못해도 최소한 삶은 어떤 건강한 지향이 있다면 견딜 수 있음을 상기시켜주고 싶다. 어떻게 그런 삶을 살지는 모르지만 우선은 잘 먹고 잘 자고 제 때 청소하고 운동하고 가끔 글 쓰며 살고 있다. 다들 건강한 하루를 소중히 하고 잘 지켜낼 수 있기를.
2024-01-24 | hrights | 조회: 453 | 추천: 3
이원영 / 용산시민연대 공동대표   배우 이선균의 죽음. 그 죽음은 많은 이들을 슬프게 했다. 마약 사범으로 몰려 비난과 공격의 화살을 맞고 만신창이가 된 한 인간의 쓸쓸한 뒷모습. 결국 그는 고통을 감당하지 못해 소중한 목숨을 버리고 말았다. 공격하는 자는 많았지만 그를 지켜주려고 나선 사람은 없었다. 그가 마약을 하지 않았기를 바라는 마음은 결국 지켜주지 못한 안타까움, 그리고 속절없는 원망으로 우리를 칭칭 감아버렸다. 혼자서 아픔을 감당해야 할 때, 주변의 차가운 시선을 견뎌야 할 때, 억울한 마음이 커져 갈 때 누군가 함께 울타리가 되어주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돌아보고 부정해보아야 아무런 소용없었다. 영화도, 드라마도 자주 보지 않다 보니 이선균이라는 배우에 대해 친근감, 애틋함이 강하지는 않았다. 어느 날부터 ‘나의 아저씨’ 드라마 짤(짧은 영상)이 내 핸드폰 유튜브에 자주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의 연기와 이야기가 슬플 때 나를 위로해 주는 친구처럼 불쑥 다가왔다. 저절로 그의 팬이 되었다. 연기자들이 그렇게 많은 사랑을 받는 것은 이런 이유일 것이다. 어쩌면 배우라는 직업은 참 숭고한 점이 있겠다 싶었다. 그런데 그런 인기, 배우라는 직업의 함정이 그를 외로운 죽음으로 몰고 갔는지도 모른다. 특히, 경찰과 언론의 무차별 공격 대상이 되었다는 사실에 그의 죽음은 파장이 클 수밖에 없다. 누군가의 인격이 무너지는 순간에 새해는 갑진년이다. ‘년’이라는 말이 좀 그렇지만 ‘갑진’이라는 말은 참 어감도 뜻도 좋다. 연초부터 갑진년, 갑진년 인사말을 주고받으면서 상쾌한 출발을 기대해본다. 소시민들의 이런 일상의 바람과는 달리 지금 시대 상황은 어둡고, 칙칙하다. 극단적인 대결과 혐오로 치닫는 정치도 그렇고 고물가, 고금리, 치솟는 가계부채 상황도 서민들 마음을 겨울바람처럼 차갑게 꽁꽁 얼리고 있다. 언제부터인가 나는 겨울이 너무도 싫었다. 시민운동 하면서 각종 집회와 농성을 할 때면 찬바람이 온몸을 냉동시켜버리는 고통이 견디기 힘들었다. 거기에 더해 겨울이면 두꺼운 옷을 입어야 하고 난방비가 급등하는 통해 가난한 이들의 살림살이가 더 힘들어지는 것이 걱정되었다. 평상시 5만 원 하던 집과 사무실의 도시가스비가 어떨 때는 20만 원이 넘게 나오기도 했다. 자연의 섭리를 어쩌랴마는 감정적으로 안 좋을 수밖에 없는 처지 때문이었다. 그래서 겨울로 접어들고 날씨가 추워지면 주변에 걱정하는 소리가 더 크게 들리는 것 같다. 추운 겨울일수록 더욱 힘든 이들. 경기가 안 좋을수록 버티기 힘든 이들에게는 나의 아저씨가 있어야 한다. 가난한 이들에게 정부(정치)가 나의 아저씨처럼 위안이 되길 바라는 것은 과한 욕심일까? 누군가 곁에서 위로의 말을 건네고 따뜻한 밥 한 끼를 대접하는 공동체를 만들 수는 없을까? 누군가의 인권이 무너질 듯, 위태로울 때 마지막까지 지켜줄 버팀목이 있다는 것을 증거하는 사회는 불가능할까? 이런 근원적이고 도전적인 질문을 던져본다. 새해에는 좋은 일들이 더 많기를 바란다. 역시 새해 덕담도 가볍지는 않다. 좋은 선택과 행동이 많아야 좋은 사회 사회에 드리운 짙은 우울감과 분노를 매일 실감한다. 유유상종이어선지 내 주변에는 진보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정치 문제에 관한 뜨거운 토론이 자주 벌어진다. 무엇보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가 점점 커지는 것을 느낀다. 개인적으로는 현 정권을 파시스트 정권이라고 부르고 싶다. 검찰 독재는 물론이고 정권의 일거수일투족이 민주주의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외교 등 현 정부의 모든 정책은 시대를 역주행하고 있다. 권력을 손에 쥔 자와 세력이 나쁜 방향으로 선택을 반복하고 있어 그 피해가 국민에게 돌아가고 있다. 올해 4월 총선은 그래서 매우 중요하다. 현 정권의 잘못을 바로잡을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 단순하지는 않지만, 우리의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좋은 삶을 사는 방법은 좋은 선택을 자주 하는 것이다. 사회도 마찬가지일 게다. 좋은 선택과 행동이 모여야 좋은 사회로 갈 수 있다. 어떤 선택이 좋은 것일까? 견리망의(見利忘義)라는 사자성어가 던지는 메시지를 생각한다. 이익이 보일 때 의로움을 선택하는 용기를. 그런 용기가 서로 연결되어 더 강해지기를. 답답할 때마다 되새겨 보련다.
2024-01-16 | hrights | 조회: 412 | 추천: 3
윤요왕 춘천별빛 사회적협동조합 상임이사 AI, GPT, 코딩 등으로 상징되는 디지털 미래사회는 이미 우리 앞에 와 있는 듯 하다. 몇 년전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을 보면서 딥러닝(Deep learning : 인간의 두뇌에서 영감을 얻은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컴퓨터를 가르치는 인공 지능(AI) 방식)에 대해 전 세계는 놀라움을 넘어 알 수 없는 두려움에 빠지기도 했다. 이렇게 인공지능 시대를 맞는 우리나라도 교육계를 중심으로 앞다투어 디지털 미래교육을 주요한 교육의 화두로 잡고 다양한 준비와 본격적으로 실행하기에 이르렀다. 인공지능의 놀라운 기술진보로 그만큼 좋아질 것만 같은 미래사회를 어떻게 바라보고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마냥 편리해지고 삶이 윤택해지기만 하는 걸까? 수많은 직업이 없어진다고도 하고 혹시 인공지능 로봇에 인류가 위협받지는 않을까 불안해하는 목소리들도 나온다. 특히 내가 고민하는 지점은 지금 청소년, 청년들이다. 그들이 안고 살아가야하는 미래에 혹시 이런 기술진보로 더욱 피폐해지는 건 아닐지 걱정스러운 마음을 지울수가 없다.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진보하고 변화를 가져오는데 현재 우리사회는 어떤 면에서 퇴보하는 건 아닌가 하는 절망의 뉴스들이 포털기사를 도배하고 있다. 며칠 전 상상조차 하기 힘든 야당대표에 대한 일반시민의 피습사건이 그렇고, 갈수록 심해지는 빈부의 격차가 그렇고, 세대간 성별간 혐오와 폭력이 그렇다. 우리사회의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 청년들의 막막하고 불안한 희망없는 미래는 과연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는지 해답이 보이지 않는다. 현대의 인류사회는 촘촘한 그물망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청소년,청년들의 이런 불안감은 자살율 증가의 결과로 나타나고 은둔형 외톨이, 취업포기-결혼포기 등 심각한 사회문제의 원인으로 작동되고 있음을 알수 있다. 혹시, 기술진보의 혜택을 과거나 지금보다도 더욱 일부 소수 특권층만이 누리는 영화의 한 장면처럼 흘러가고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나는 청소년시기 교육을 통해 이 예측되지 않는 미래시대를 준비해 대응하지 않으면 디지털기술에 종속되어 결국은 인류의 재앙으로 다가올 수도 있음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이 지점에서 디지털 혁명이라고 불릴만큼 기존의 패러다임과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미래시대를 ‘미래교육’이라는 관점으로 몇 가지 이야기 하고자 한다. ChatGPT에 물어봤다. “미래교육의 핵심 키워드는 무엇인가?” 인공지능은 <1.문제해결 능력 강화 2.기술과 디지털리터러시 3.협업과 커뮤니케이션 4.융합적 사고 5.자기주도적 학습과지속적 역량강화 6.윤리적 사고와 다양성 인식>이라고 몇 초만에 답을 내 놓았다. 나의 예상과는 많이 다른 답변에 뒷통수를 한 대 맞은 기분이었다. 보통 우리가 미래교육이라고 하면 앞서 얘기한 디지털, AI, GPT, 코딩 등을 익히고 다루는 교육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2. 기술과 디지털 리터러시> 이외에는 인문적 역량(필자 표현)이 미래교육의 핵심역량이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도 우리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많은 사회문제 대부분이 위에서 ChatGPT가 답한 미래에 필요한 인문적 사고와 관점, 관계의 어려움에서 생기는 문제가 아니던가. 그렇다면 교육계는 물론 우리사회가 미래의 핵심역량=인문역량을 가르치고 익힐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는데 현장에서는 체감할 수가 없다. 오히려 약육강식의 사회를 기정사실화 하고 그 속에서 살아남는 경쟁과 승자독식의 방법만을 강요하고 있지는 않은지 심각하게 돌아봐야 한다. 대표적인 예로 2023년 보건사회연구원 발표를 보면 국민 상위 1%가 전체의 10.9%, 상위 10%가 전체의 43.2%의 순자산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사회의 현실에서 청소년, 청년들을 경쟁사회속에서 승리자 vs 패배자라고 하는 이분법적 사고를 종용받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20대 자살률이 높은 이유가 ‘취업 스트레스, 경제적 빈곤으로 인한 압박감’이라는 연구보고서가 말해주듯 다수의 청년들에게 미래는 암울한 절벽 그 자체임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미래교육=인문역량이라고 힘주어 얘기하는 이유는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자본주의의 빈부격차, 소득불균형 등의 문제를 사회안전망 구축, 자유와 성숙한 민주주의가 떠받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요구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을 위시한 대도시의 근사한(?) 대학과 직장을 다녀야 대접받는 기득권이 되는 작금의 현실속에서 다수의 국민들이 우울감과 패배감을 느끼는 건 어쩌면 당연할지 모른다. 미래의 기술진보의 혜택은 그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수입을 올려야만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국가와 사회는 다수의 특히, 사회적약자가 행복하고 안전할 수 있는 시스템과 장치를 만들어 국민 누구나가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하는 게 당연한 책무일 것이다. 정치인들 모두가 그렇게 떠들고 있지 않은가 말이다. 그러나, 갈수록 사회는 소수의 그들만의 리그로 가속화되어가고 있는 현상을 볼 때 ChatGPT가 얘기한대로 인문역량이 없어서는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미래교육의 핵심역량이 인문역량을 기르는 것이라고 할 때, 이 인문적 사고와 관점에 대한 교육은 우리사회의 불평등, 빈부격차, 사회의 안전망, 관계성 회복 등을 통해 그래도 살만한 세상을 구현하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할 것이다. 10여년 전부터 학교교육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삶의 배움을 ‘마을교육공동체’란 이름으로 전국적에서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2024년 올 해 교육부에서 일몰시킨 사업으로 분노와 허탈감에 빠진 마을교육 활동가들을 만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미래교육=마을교육이라는 가치와 의미를 가슴에 새기고 여전히 아이들과 함께 미래시대를 맞이할 ‘마을교육’을 준비하고 있었다. 돈과 권력이 최고의 가치로 평가되는 이 사회에 그래도 국가와 사회가 최소한의 인간적 삶을 보장해주는 안전망으로서 작동되기 위해서는 미래세대에 대한 건강하고 올바른 교육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결국 모두가 함께 어울리며 토닥이며 살 수 있어야 위정자들이 한결같이 얘기하는 진정한 자유와 민주주의가 살아있는 복지국가로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몇 달 후 치뤄지는 총선의 소용돌이속으로 벌써 온 나라가 빠져들고 있다. 그러나, 국민들 서민들의 하루하루는 힘겨움에 고통스런 2024년을 맞고 있음을 제대로 돌아봐야 할 것이다.
2024-01-10 | hrights | 조회: 291 | 추천: 4
김형수 / 장애인학생지원네크워크 사무국장 장애라는 이름이 부끄러운가? 지금도 어떤 사람들은 나를 만나면 다른 사람에게는 잘하지 않는 인사말을 할 때가 있다. “생각보다 참 밝으시네요.” 한참 어릴 때는 명절 때마다 나이가 한참 나이가 높은 친척들이 나를 보면, 내 몸을 어루만지시며 ‘병신 자식이 효도한다시며 같이 죽으러가자’ 고 말씀하시고는 했다. 40여 년이 지났지만 나는 아직도 그런 말들이 소름끼치게 두렵고 무서운 기억으로 남아 있다. 저 관용구는 분명 그런 뜻으로 쓰는 말이 아닐진대, 왜 그때 사람들은 장애인이 효도라도 하려면 빨리 죽은 수 밖에 없다고 생각했을까? 아니, 왜 그런 슬프고 잔인한 저주를 어린 당사자에게 아무렇지 않게 내뱉을 수 있었을까? 그런 표현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오히려 따뜻한 격려와 다정한 걱정처럼 여겨졌을까? 저런 장애에 대한 사람들의 언어와 표현들은 반세기가 지났어도, UN인권 이사국이 되고 아시아 최초 국가 차원의 장애인차별금지법을 만들어도 심각하게 문제제기 되거나 비난받지 않을까? 왜 우리 사회는 장애인 인권교육과 통합 교육이 법제화된 선진국이 되었어도 정치인이나 언론들이 장애인을 비하하거나 장애 때문에 일어난 일을 범죄화 하거나 장애인을 비장애인으로부터 분리하고 격리하는, 이제 더러운 화장실 벽에 조차 잘 쓰지 않을 장애의 혐오 표현과 차별 발언을 공식석상에서 마이크를 통해서 기사를 쏟아내어도 사회적으로 지탄받거나 강력하게 제지받지 아니한가? 여전히 장애인을 양육하는 부모들은 자녀의 장애를 당사자 뿐만 아니라 당신들의 지극히 극심한 불행으로, 심지어 구원받을 수 없는 죄로 여긴다. 그래서 비장애인 자녀였다면 사사로운 개인 대화에서조차 당장 아동 학대로 신고될 자녀살해후 자살 같은 것들을 너무 쉽게 표현한다. 그리고 이렇게 전근대적이고 비과학적인 장애에 대한 사람들의 개인 사사로운 감정 표현들을 주요 언론과 정치인들은 너무라도 거리낌없이 대중들에게 언어로 공개적으로 발표하여 공적인 것으로 만들어 버렸다. 장애인 당사자 조차도 장애를 드러내고, 알리고, 국가에 알리는 것을 감추고 수치스러워하며 우리 사회는 이를 방조하고 묵인하기까지 한다. 이는 최근 심한 장애가 있던 20대 삼형제가 집에 감금 당한 채로 아버지에 의해 살해당한 사건에서 너무도 잘 드러난다. 그 현실을 매주 특수교사가 직접 목격했음에도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신고하거나 고발하지 못했다. “장애인을 차별하거나 혐오 하는 것이 진정한 차별입니다.”라는 표어처럼 장애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극복하려고 되레 장애혐오 표현을 동원하고 장애에 대한 부정인식을 강화하고 퍼뜨리는 것이 가장 대표적이다. 전형적인 순환 혐오이자 이중 혐오다. 혐오가 혐오를 낳고 전파하고 심지어 그 비판까지도 다시 혐오로 전염 시킨다.  장애와 장애인은 사회가 당사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사회제도이자 행정임을 이론으로 지식으로 너무나도 잘 알고 있지만 우리의 인식과 말과 행동은 조선시대가 더 나았다고 평가할 지경이다. 바로 그것이 언어 대중들의 공개적인 장애와 장애인 ‘혐오표현’의 권력이자 결과이다. 그 혐오 표현을 부리는 사람은 그것을 듣거나 보거나 느끼는 사람에게 불안과 공포, 죄책감을 안기면서 스스로를 혐오하는 대상보다 우월하고 정상이라는 일종의 안정감과 안심을 받는다. 그래서 극단적으로 즐거움까지 얻는다. 그래서 혐오는 쉽게 사그라지지 않는다. 나아가 작금은 소통의 도구로 혐오 표현이 많이 사용된다. 많이 사용된다는 뜻은 혐오 표현을 했을 때 그것을 수용하고 이해하고 동의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뜻이다. “나만 아니면 돼!!” 개인의 욕설로서의 장애혐오와 장애인의 모욕이라도 당사자나 상대방이 직접 듣거나 대면한다면 엄연히 장애인 복지법 8조 위반의 범죄 행위이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법적으로 이를 제대로 연구하거나 처벌하여 사람들에게 ‘범죄’라고 분명한 범죄 예방의 메시지를 분명히 한 적이 없다.        과거 2000년 불결한 성관계가, 장애아를 낳는다는 취지의 발언을 kBS 방송에서 감행한 개그맨 이창명 씨의 발언과 장애인 낙태는 어쩔 수 없다는 이명박 전대통령의 설화와 함께 2000년 초부터 게시판을 달궜던 초등학생들의 ‘애자’라는 놀림말의 사용, 그리고 장애인들을 아무데서나 공개적으로 목욕시킨 정치인들의 행동과 더불어 매주 장애인은 절대 함께 웃을 수 없는 개그프로그램들과 언론들이 전염시키고 길러낸 사회적 양육의 예견된 결과일 뿐이다. 장애인을 위해 투자하고 지원하는 일이 중요하고 필요한 정책이나 지원이 아니라 아직까지도 개인의 착한 일로 궃은 일로 해석되고 표현되는 것이라면 이는 역설적으로 언제든 혐오로 오염될 양분이 될 뿐이다. 언제든 사람들의 감정이나 기분, 상황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입장과 자세를 바뀌는 것을 허용하겠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올바르고 인권적인 표현을 쓰는 것은 단순 에티켓이나 예의가 아니다. 더구나 단순히 매너라고 해도 어기면 사회적으로 비난받기도 하는데 장애인 혐오표현은 그런 비난조차 비켜간다. 감정적으로 혐오와 은유를 생산하는 것은 용서되어 버린다. 장애인을 사랑합시다라고 외치는 순간 사랑하지 말아야 할 혐오의 대상이 된다. 우리가 장애이해교육이나 인식개선 교육이라고 칭할 때도 그래서 신중해야 한다. 다른 소수자 교육에서는 쓰지 않으니 인식 개선이나 이해는 혐오의 지식이나 양분이 되기도 한다. 작년에 어느 드라마 때문에 자폐인과 같은 장애인에게 그렇게 관용적이고 통합적인 사람들과 올해 교사들을 둘러싼 뜨거운 이슈에 장애인에 대해 가장 인권적이고 전문적인 특수교사들이 자신의 직업적 어려움을 대중들에게 설득하고 부각시키기 위해 얼마나 장애인 학생의 장애를 부정적으로, 모멸적으로 강제 아웃팅 했는가를 보면 자명할 뿐이다. 언론 조차도 이런 일을 다루면서 외국의 100년 전 개인 교사로 폭력적으로 특수교육을 했던 설리반을 찬양하는 표현으로 일관하고 장애인 학생들이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만 머물라는 분명 국제 조약에 위배되는 주장을 마치 정답인 것처럼 진정한 인권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마약 사건에서 마약에 취한 모습을 틱 장애에 비유하는 주요 뉴스를 보면 우리 사회의 전문가들과 언론들이 얼마나 장애인 혐오에 대해 둔감하고 자기 주관적인가를 알 수 있다. 그와 같은 밑바탕에는 요즘 각종 매체에서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는 말이 깔려 있다. “나만 아니면 돼” 이 말을 공개석상에서 사라지지 않는다면  우리  사회의 혐오 문제는 결코 해결할 수 없을 것이다. 누군가의 곤란함과 기회박탈과 차별을 공동체의 민주적인 규칙과 여론으로 착각하는 이런 인식표현을 대중들과 매체들이 당연시 하는 것을 이제 멈추어야 한다.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아야 한다. 지금은 각종 집단 칼부림  사건에서 보듯이 한국 사회의 특정 집단에 대한 혐오가 전면에 혐오 범죄나 증오 범죄로 등장할 수 있는 사회 발전 단계의 시간대인 동시에, 우리가 타인의 삶에 대한 판단을 유보하며 함께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는 기회라고 믿는다. 표현은 우리가 누구인지 드러내는 도구이자 시간이기도 하니까. 출처: 베이비뉴스 이제 우리는 반드시 장애를 겪고 장애인으로서 삶을 마감하는 인간 수명 시대에 산다. 이제 우리는 반드시 장애인을 가족으로 맞이하는 시대에 산다. 이제 우리는 장애인이든 비장애인이든 낳기라도 하면 국가와 사회가 책임을 져야 공동체가 존속할 수 있는 시대에 산다. 지금 당장 장애인 혐오를 멈추지 않는다면 우리 모두는 혐오의 폭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경솔하고 천박한 말이 입에서 튀어나오려고 하면 재빨리 마음을 짓눌러, 그 말이 입 밖으로 튀어나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일단 입 밖으로 내뱉고 나면 다른 사람들에게 모욕을 당하고 해로움이 따르게 될 텐데 어찌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조선 후기 이덕무 수양서 <사소절(士小節)> 중에서)
2024-01-08 | hrights | 조회: 253 | 추천: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