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인권연대

home > 활동소식 > 월간 인권연대

[94호]간담회- 교정 인문학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작성자
hrights
작성일
2017-08-31 11:01
조회
146

[인권연대 간담회] 교정 인문학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최근 교육부가 인문학 진흥을 위해 대규모 지원 사업을 진행하기로 하는 등 인문학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추상적인 위기론을 넘어 인문학 본연의 보편성과 사회성을 재발견해 나가기 위해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인문학 실천’ 작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법무부와 공동으로 ‘재소자들을 위한 인문학 과정’을 시범운영하여 교정교화와 인문학의 만남을 모색한 바 있는 인권연대는 그동안의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보다 활발한 인문학 교육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간담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간담회는 의정부교도소에서 직접 인문학교육을 진행했던 철학아카데미 조광제 공동대표와 문학평론가 이명원 선생을 모셔 재소자들을 위한 인문학 교육의 특성과 과제를 듣고,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모두 24번의 강의를 진행했던 짧은 경험이지만, 교정시설 내 수용자와 인문학과의 만남을 위해 애썼던 강사들이 직접 경험을 나누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0zzung_350122_1[595198].jpg


 지난 3월부터 의정부교도소 내 정보화 교육실에서 진행되었던 '재소자를 위한 인문학 강좌' 모습
 사진 출처 - 오마이뉴스


      - 일시: 2007년 6월 21일(목) 오후 3시 - 오후 5시 30분
      - 주최: 인권실천시민연대
      - 장소: 인권연대 교육장(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 7번 출구 3분 거리) 약도보기 ☜클릭
      - 구성: 1. 기조 발제: 한국 교정 현실의 이해 -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
                   2. 사례 발표①: 교정 철학 교육의 특성과 과제 - 조광제/ 철학아카데미 공동대표
                   3. 사례 발표②: 교정 문학 교육의 특성과 과제 - 이명원/ 문학평론가
                   4. 질의 및 토론
       - 문의: 인권연대(02-3672-9443)

전체 2,172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409
[94호] 인권그림판
hrights | 2017.08.31 | | 조회 197
hrights 2017.08.31 197
408
[94호] 함께 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2007년 5월)
hrights | 2017.08.31 | | 조회 263
hrights 2017.08.31 263
407
[94호]간담회- 교정 인문학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hrights | 2017.08.31 | | 조회 146
hrights 2017.08.31 146
406
[94호] 의정부교도소 인문학 시범과정 마쳐
hrights | 2017.08.31 | | 조회 206
hrights 2017.08.31 206
405
[94호] 인권연대 2007년 5월에는 이렇게 살았습니다
hrights | 2017.08.31 | | 조회 170
hrights 2017.08.31 170
404
[94호] 수요대화모임 지상중계 - 왜 진보정당인가
hrights | 2017.08.31 | | 조회 163
hrights 2017.08.31 163
403
[94호] 07년 여름 인권교육 직무연수 - '인권, 국경을 넘어' 신청하세요
hrights | 2017.08.31 | | 조회 176
hrights 2017.08.31 176
402
[94호] ‘황우석 사건과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그리고 청와대’
hrights | 2017.08.31 | | 조회 163
hrights 2017.08.31 163
401
[94호] 상상력이 막혀버린 사회에 살다
hrights | 2017.08.31 | | 조회 176
hrights 2017.08.31 176
400
[94호] '노찾사와 80년대'
hrights | 2017.08.31 | | 조회 235
hrights 2017.08.31 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