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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일보 광고 `성의식' 왜곡 우려"> (연합뉴스 2006.01.17)

작성자
hrights
작성일
2017-06-29 18:08
조회
323

선정적 여성모델 위주에 비판 잇따라


신문사 "광고주에 자제 요청했다"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현역 군인 등 국방관련 종사자를 주 독자층으로 하는 국방일보의 광고가 과도한 노출의 여성 연예인과 근육질 일변도의 남성모델을 필요 이상으로 활용해 `왜곡된 성의식을 조장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17일 연합뉴스가 작년 12월 한달 간 발행된 국방일보 광고를 자체 분석한 결과 사관생도 모집 등 행정광고 44건을 제외한 5단 통광고 56건 중 62.5%(35건)가 여성을 모델로 삼았고 변형광고(9단×21㎝ 광고) 16건 중 13건(81.3%)이 `초미니스커트' 차림 등의 여성모델을 활용했다.


전면광고도 8건 중 5건(62.5%)에서 노출이 심한 여성 연예인이 모델로 등장했다.


이들 5단 통광고를 포함해 여성이 등장하는 전체 광고는 70건이었는데 이중 컬러 광고가 65건(92.9%)으로 모델의 선정적 모습을 부각시키려고 대부분 컬러기법을 사용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받고 있다.


35건에 불과한 남성 모델이 등장한 광고 중 단 6건(17.1%)만이 컬러를 사용한 것과 대조를 이루기 때문이다.


여성이 등장한 전체 5단 통광고 35건을 살펴보면 32건(91.4%)이 컬러 색채를 사용했고 이 중 30건이 여성 연예인을 모델로 내세운 수신자부담 전화광고였다.


국방일보 광고에 등장하는 남성 모델은 주로 군복을 입었거나 근육강화제를 광고하는 등 남성미 넘치고 건장한 이미지가 대부분이어서 `남성=강함', `여성=섹시미' 라는 고정관념을 연상케 했다.


국방일보에 광고를 싣는 광고주들에도 `광고의 효과에만 치중한 나머지 여성을 상품화해 이를 보는 20대 초반 군인의 성의식을 왜곡한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실제 일부 광고주들은 일반 신문과 잡지 등엔 여성모델 없이 상품소개만 담긴 광고를 내면서 유독 국방일보에만 성적인 장면을 연상케 하는 선정적인 광고 문구와 함께 `섹시한' 여성모델 사진이 담긴 광고를 내는 `이중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국방일보는 군인이 주로 보는 신문이다 보니 군인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 여성 연예인을 모델로 삼아 특화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며 "우리 모델이 타사 모델에 비해 군인에게 `약발이 먹히는' 스타일"이라고 자랑하기도 했다.


인권실천시민연대 오창익 사무국장은 "아무리 군인이 보는 신문이라도 여성의 상품화와 강인한 남성상을 강조하는 광고로 도배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힘들다"며 "왜곡된 성의식을 반복적으로 주입하는 행위는 성매매 같은 반인권적 결과와도 무관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국방일보 관계자는 "실제로 여군이나 군부대 장노년층으로부터 `광고가 너무 선정적인 것 아니냐'는 항의전화를 많이 받는다"며 "다른 매체를 통해서도 그런 광고가 많이 나가는데 단지 국가가 발간하는 `국방일보'라는 이유만으로 이런 비난을 받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광고주 입장에서도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려고 남자 군인이 좋아하는 여성 연예인을 모델로 삼게 되는 것 같다"며 "국방일보 내에 자체 광고심의위원회를 두고 선정적인 광고 등을 심의해 걸러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최근 성의식을 왜곡한다는 지적이 적지않아 광고주들에게 선정적인 여성모델 활용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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