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가시

home > 인권연대세상읽기 > 목에가시

‘목에가시’는 현장을 살아가는 활동가들의 목소리를 담기 위한 칼럼 공간입니다.

‘목에가시’는 김성은(서울신문 기자), 김태형(프리랜서 방송작가), 김형수(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 총장), 박용석(출판업), 신종환(공무원), 윤요왕(춘천별빛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이동화(아디 사무국장), 이승은(경찰관), 이원영(용산시민연대 공동대표), 정한별(사회복지사)님이 돌아가며 매주 한 차례씩 글을 씁니다.

송채경화/ 한겨레 기자 나는 평소 음악을 편식하는 편이다. 다양한 음악을 골고루 듣는 게 아니라 평소 좋아하던 노래만 몇 번이고 반복해서 듣는 게 습관이다. 새로운 음악을 듣는 게 귀찮다고 해야 할까. 그러다 보니 매일 아침 출근준비를 할 때나 이동할 때, 잠자기 전에 항상 음악을 틀어놓지만 주의 깊게 음악을 감상해본 적은 많지 않다. 그러던 내게 최근 변화가 생겼다. 이전부터 좋아해왔던 인디밴드가 새로운 앨범을 준비한다는 소식을 듣고 문득 호기심이 생긴 것이다. 이들은 대체 어떻게 음악을 만들어 내는 걸까. 사실 그동안 나는 음악을 들을 때 주로 멜로디와 가사에만 집중해왔다. 기타나 베이스, 드럼, 건반 등이 그 음악에 어떻게 조합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었다. 그러다가 어느 날 조용한 방에서 이들의 음악을 집중해서 듣는데, 그 모든 소리의 조합들이 하나의 ‘앨범’으로 탄생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상상력과 기술적인 과정이 거쳐갔는지가 느껴졌다. 보통의 경우 어느 뮤지션의 히트곡이 그 뮤지션의 전체적인 음악 색깔을 대변한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뮤지션이 공들여서 만든 앨범 하나를 제대로 감상하고 나면 그들이 나타내고자 하는 음악적 색깔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내가 좋아하는 밴드 3호선버터플라이의 히트곡 <꿈꾸는 나비>만 들으면 이들의 장르는 ‘듣기 편한 모던락 ’이 아닌가 생각되지만, 그들의 앨범 수록곡을 모두 주의 깊게 들어보면 오히려 펑크나 사이키델릭, 아방가르드한 노이즈 음악에 더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후 나는 그들의 음악을 바탕으로 음악적인 세계를 점점 더 넓혀나가는데 있어 큰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 정치부 기자 생활을 하다 보니 문득, 정치도 이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든다. 일반인으로서 막연하게나마 느꼈던 ‘정치’에 대한 이미지는 여야 간의 개싸움, 한-미 FTA 같은 대형이슈에 대한 찬반, 누가 대통령이 되는지에 대한 궁금함. 그 정도였던 것 같다. 그러나 1년 전부터 국회를 출입하기 시작하면서 정치라는 소용돌이의 한가운데 서게 됐다. 여야 국회의원들을 직접 만나고 국정감사를 취재하고 총선거를 경험하니 ‘정치’라는 행위가 점점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여야 간의 개싸움 안에 숨겨진 아주 치밀한 정치적 계산들, 대형 이슈가 품고 있는 정치·경제·사회적 파장들이 온몸으로 느껴졌다. 그리고 정치라는 행위가 정치인들에게만이 아니라 국민들에게도 얼마나 중요하게 작용하는지를 절실하게 깨닫게 됐다. 그렇다면, 2012년 대선 정국에서 우리 국민들은 과연 정치를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2012년 정치 소용돌이 속 여러 현상들이 품고 있는 다양한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을까. 안타깝게도 많은 국민들은 여전히 내가 이곳에 오기 전에 느꼈던 단순한 이미지에 머물러 있는 것 같다. 그것은 언론의 잘못이기도 하지만 성한용 한겨레 선임기자가 책 <안철수를 읽는다>에서 지적했듯이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들이 정치 혐오증을 통치술로 활용해왔”기 때문이기도 하다. 한 마디로 ‘대통령은 민생을 위해 열심히 일 하는데, 정치인들은 국회에서 싸움질이나 한다’는 식의 프레임이다. 이러한 정치에 대한 혐오증은 국민들의 정치 참여를 가로막는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내가 어떤 정당의 당원이 되면 결국 나도 정치라는 흙탕물에서 더러워질 것’이라거나, ‘정파성에 매몰돼 비이성적인 사고를 하게 될 것’이라는 두려움을 느끼도록 한다. 안철수 현상도 결국 이것과 맞닿아 있다. 사진 출처 - 한겨레 그러나 음악에 몸을 깊숙이 담그지 않고서는 음악을 제대로 즐기기 힘들듯이, 정치에서도 ‘참여의 비용’을 치르지 않고서는 민주주의가 발전하기는 어렵다. 하나의 히트곡이 그 뮤지션의 음악적 색깔을 대변하지 못 하듯이, 표면으로 나타난 어느 한 면만으로 정치 현상의 모든 걸 파악할 수 없기에 유권자들은 정치 속으로 조금 더 몸을 깊숙이 담글 필요가 있다. 이런 의미에서 박상훈 도서출판 후마니타스 대표는 민주주의의 이상적인 시민상으로 ‘파당성을 감수하되 합리적이고 보편적인 기반을 갖고 자신의 결정에 책임성을 갖는 참여자’를 꼽는다. 그는 “아무리 현실의 정당이 불만족스럽더라도 현실 밖에서 그것을 탓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인간의 한계를 인정하면서 노력하는 접근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3호선버터플라이의 대표곡 <꿈꾸는 나비>에는 이런 가사가 나온다. “한 번의 꿈만으로 모든 걸 뒤엎을 순 없어. 그래도 난 꿈을 꿔. 천만번 죽어도 새롭게 피어나는 꿈.” 다음 대통령은 ‘정치에 참여하는 사실을 숨기고 싶어 하는 나라’가 아니라 ‘정치 속으로 뛰어들어 자신의 꿈을 마음껏 꿀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주길 희망해본다. 그리고 이번 대선에서 그런 나라를 만들 대통령을 우리 국민들이 뽑아줬으면 좋겠다.
2017-07-12 | hrights | 조회: 365 | 추천: 1
손상훈/ 소셜리서치앤멘토르 기획국장 사람들의 기억에서 멀어졌지만 사퇴압력을 받았던 한 대법관이 있다. 그리고 아름다운 퇴진압력을 받는 한 종교지도자가 있다. 한 분은 신영철 대법관이고, 한 분은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이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판사들의 촛불 시위 재판에 외압을 행사한 혐의로 윤리위원회에 회부된 최초의 대법관이고, 국회에서 현직 대법관에 대해 국회 탄핵소추안이 발의된 것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처음이다. 2009년 11월 신영철 대법관 탄핵소추안이 자동폐기 됐다.’ 현재까지 그 분은 여전히 대법관이고 임기는 6년이다. 논란은 끝났고 소나기를 피했으니 헌법에 보장된 임기를 다 채우는 것이 국민을 위한 마지막봉사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을 수 있다. 지난 2009년 말 상습도박과 성매수 의혹을 제기당해 논란의 중심이 된 총무원장도 처음이다. 2012년 5월 일반 언론에 까지 거론되어온 각종 의혹에 대해 총무원장 스님은 ‘부처님오신날’ 봉축법문을 통해 각종 의혹을 공식 부인하였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지난 3일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을 만났다 사진 출처 - 불교포커스 어느 정도 잠잠해지나 싶던 용퇴논란이 최근 다시 제기되고 있다. 지난 5월에 몇 몇 선원수좌들의 성명이었으나, 최근 9월초부터는 선원수좌회, 전국승가대학교직자연합회 등 일부 단체 명의로 ‘질서 있는 또는 아름다운 용퇴’를 촉구하고 있다. 불교계 인터넷 언론에 따르면 ‘조계종 선원수좌회(대표 무여)가 하안거 해제일인 1일 "총무원장은 진정한 개혁의 기틀을 조속히 마련하고 물러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선원수좌회는 지난 6월 종단의 개혁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한 바 있다. 선원수좌회는 8월 29일 직지사 만불전에서 대표자회의를 개최해 △승가공동체쇄신위 제반 주요의제의 지체 없는 실행 △은해사 ㄷ스님에 대한 조속한 처리 △총무원장은 개혁 기틀을 마련하고 물러날 것 △원로회의는 개혁과 쇄신의 증명역할을 할 것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가시적 행동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요즘 신 대법관이나 총무원장 스님의 심기는 어떠할까. 임기를 마치고 떠날 것인가 적절한 시기를 선택해 공직을 사퇴할 것인가 하는 고민을 하게 되는 상황은 2009년이나 지금이나 비슷해 보인다. 본인 스스로의 판단과 더불어 주변에 지지했던 사람들이 함께 고민하는 상황으로 보인다. 추천이나 선거과정에서 기여했던 충성스러운 관계자들은 당연히 임기를 마치는 영광을 선택하리라 생각한다. 어떠한 풍랑에도 맞서야 하고, 현 지위는 권력재창출과 이익을 대변하는 생존권이라는 절실함도 있을 것이다. 심지어 불교계 일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총무원장 스님이 각종 의혹에 아니라고 했는데 왜 믿지 않느냐는 입장이다. 확인되지도 않는 소문과 ‘뒷담화’, 앙심과 분노에 덧칠하여 재생산되는 불교계의 잘못된 문화 탓이라고도 한다. 답답하고 안타깝다. 보통은 조계종 총무원 같은 행정기관을 모니터하고 비판하는 기능을 하는 불교계 시민사회단체의 일부가 이런 주장을 하는 것은 이채롭다. 지난 5월 불교시민사회 한 관계자는 불교인터넷 언론 기고문에서 총무원장의 갑작스런 사퇴는 혁명적 상황을 만들고, 조계종단을 혼란에 빠트린다고 주장하였다. 9월이 되어 사퇴압력을 받는 지금은 어떤 상황판단일까 궁금하다. 대법원 홈페이지에 표현된 신영철 대법관의 소개는 이렇다. (중략) 법관으로 재직하며 종교 분쟁처럼 이해 집단의 대립이 극심한 경우에도 적극적으로 사건을 해결하였고, 기업회계의 투명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였으며,(중략) 공공의 이익이 부당하게 훼손되지 않도록 하며, 생명과 가정의 가치를 존중하는 취지의 판결을 다수 선고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위키백과에 따르면 ‘2009년 5월 삼성 에버랜드 전환사채 저가 배정 사건 판결에서 배임죄가 아니라는 견해를 밝혀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에서 6대 5로 이건희 및 에버랜드 전 사장들에게 무죄를 선고하였다.’ 이런 판결을 임기 끝날 때까지 지켜봐야 할까. 신 대법관이 임기를 마저 채우려면 판결로 국민을 봉사하고 있다는 더 확실한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최근 종교적 형평성 논란을 빚어 임명된 김신 대법관의 대법원 홈페이지에는 소개는 이렇다. 이주노동자의 인권 보호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는 등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 보호에 기여하는 다수의 판결을 선고한 바 있습니다. 또한 끊임없는 법리 연구와 온화한 재판 진행을 통해 선·후배, 동료 법관 뿐 아니라 법원 직원, 재야 법조로부터도 널리 신망을 받아 왔습니다. 앞으로 어떤 판결을 하는지 눈 밝은 분들의 협동지성이 절실하다. 또한 사퇴 촉구를 받는 대법관이 더 이상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 대법관과 총무원장의 아름다운 용퇴 대법관, 개인의 인권과 임기는 소중한 것이다. 종교지도자인 총무원장의 인격과 잔여임기도 존중되어야 한다. 그러나 최고위 공직자나 종교지도자의 도덕성은 개인으로 머무르지 않는다. 운동경기에서 심판의 오심도 경기에 일부라고 한다. 그러나 대법관과 총무원장은 운동경기도 아니고, 분쟁을 조정하고, 양심과 정신세계를 이끄는 우리사회 몇 안 되는 책임자이다. 이미 불교계 최대 행사인 ‘부처님오신날’ 같은 봉축법회에서 총무원장 본인의 의혹을 해명해야 하는 상황까지 이른 것도 큰 책임이 따른다. 총무원장직을 지금 내려놓는다고 큰 일이 나는 것도 아니다. 현직 총무원장이 바로 사퇴할 경우, 조계종은 1년 남은 원장선거를 조금 일찍 치르게 되는 것이다. 부정부패를 저지르고도 버젓이 직을 유지하려는 종교지도자보다 조계종 행정직 최고 지위를 버리는 모습이 더 나은 모습일 수 있다. 임기를 마친 총무원장이 명예스러운 것이 아니라 도덕적 책임을 지고 아름다운 뒷모습을 보여 주는 게 지도자의 또 다른 모습이다. 지도자 개인이 용퇴를 하려면 지지 세력의 간절한 청을 뿌리치는 용기도 필요하다. 또한, 대통령선거 등 사회의 중요한 일정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선택은 본인들의 몫이다. ‘질서 있는 아름다운 용퇴’ 대법관과 총무원장의 깊은 마음이 궁금하다.
2017-07-12 | hrights | 조회: 313 | 추천: 0
홍성준/ 투기자본감시센터 사무처장 오작동 금융씨스템 하의 금융소비자 엊그제 기묘한 법률 초안 두 가지를 만들어 김기준 국회의원에게 제출하였다. 그 하나의 이름은 “금융소비자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정안”이고, 다른 하나는 “금융감독기구 설치 등에 관한 법률”이다. 대강의 골자는 금융소비자위원회를 금융관료(모피아) 손아귀에서 벗어나 금융소비자들이 만들자는 것이고, 현 금융위원회는 독재이니 민주적으로 개혁을 하자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자본주의 금융씨스템의 이용자다. 즉 금융소비자이다. 지금의 상황은 그 금융씨스템이 오작동을 일으켜 이미 고통을 받고 있거나, 언제가 닥칠 금융피해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점점 더 명확해지는 것은 오작동을 일으키는 지금의 금융씨스템은 설계자체부터가 오류라는 것이고, 설계부터 고치지 않는 한 지금의 상황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그것은 금융씨스템을 둘러싼 집단을 보면 좀 더 명확해 진다. 금융씨스템으로부터 천문학적인 수익을 내는 금융자본과 그런 금융씨스템을 설계한 금융관료과 금융자본을 대리하는 전문가. 그리고 어쩔 수 없이 금융씨스템을 이용을 하고 있지만 수탈당하고 있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는 금융소비자와 이미 모든 것을 잃고 금융씨스템 바깥으로 내쫒긴 금융피해자가 있다. 한국과 세계는 지금 탐욕스러운 금융자본을 규제하고 부패한 금융관료를 척결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작금에 진행 중인 글로벌 경제위기의 책임자들이 그들이며, 한국에서도 예외 없이 금융자본과 금융관료에 의한 금융피해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이 기묘한 법률안은 바로 이런 상황을, 금융씨스템을 개혁하고자 내놓은 것이다. 법률안 준비주체 먼저 말하고 싶은 것은 법률안 준비주체가 지금까지의 경우와는 전혀 다르다는 것으로 준비주체가 지니는 보편성과 정당성에 있다. 그 면면을 보면, 한국 사회 대표적인 금융피해자들인 KiKO사태 피해자나 저축은행 피해자들이 준비에 참가했다. 또, 오랫동안 금융회사에 종사하면서 탐욕스러운 금융자본과 부패한 금융관료에 부패에 분노하여 싸워온 금융노동자들이 민주노총, 한국노총이란 소속조직을 넘어서 참여하였다. 마지막으로, 여의도 점령운동 등 관련 금융자본과 관료에 맞서 오랫동안 싸워온 시민단체(필자가 속한 투기자본감시센터 포함)가 준비하였다. 즉, 금융자본의 더 많은 수익, 이윤축적을 위해 규제완화와 같은 내용을 담은 기존의 금융관련 법률안은 처음부터 고민할 필요가 없었다. 또, 부패한 금융관료집단이 기득권 사수 또는 영향력 확대를 위한 법률안도 결코 아니다. 이른바, 우리사회의 99% 입장에서 고민하고 토론하여 준비한 법률안이다. 지난 22일 있었던 금융위원회 개혁 법률 준비를 위한 입법 세미나 모습 사진 출처 - 조세일보 법률안의 주요 내용 이 법률안에는 금융피해자, 금융노동자, 금융관련 시민단체의 그 동안의 경험과 지혜, 원통함이 고스란히 실려 있다. 결론은 최소한 국가의 두 기관에, 금융씨스템에 금융소비자라는 이름으로 시민들이 침투해서 금융자본과 금융관료와 싸우겠다는 것이다. “금융소비자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정안”의 경우, 국가인권위원회를 모델로 독립적인 헌법기관으로 그 위상을 정하고 있다. 철저하게 금융관료의 손아귀, 더 나아가 정부권력으로부터 예산, 인사, 운영에서 독립적인 기관으로 신설해야 하는 것은 그렇게 해야 ‘금융소비자 보호기능’에 충실할 것이라는 그 동안의 경험이 반영된 것이다. 금융소비자위원회 위원장을 포함 11인을 정부, 국회, 대법원 추천(금융공공성운동과 금융소비자운동 출신 경력자 포함 - 노동자 대표, 소비자 대표)으로 구성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현 국가인권위원회의 실패사례에서 보듯이 보다 강력한 대정부 시정 권고와 시정 요구권을 부여했고, 사무처 설치를 담고 있다. “금융감독기구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의 경우, 방송통신위원회를 모델로 하여 현 금융위원회를 개혁하자는 것이다. 현 금융위원회는 다수의 금융관료와 약간의 금융자본 대리인으로 구성되어 있어 권한은 막강하지만 구성절차와 권한행사에서 비민주적, 아니 독재이다! 따라서, 현 금융위원회를 금융정책과 감독의 단순한 의결기구(따라서, 금융감독위원회로 개명)로 하여 사무국을 철폐하고, 현 금융감독원은 그대로 유지하자는 것이다. 특히, 금융감독위원장의 국회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고, 금융감독위원 9인 중 2인은 반드시 야당 추천(금융공공성운동과 금융소비자운동 출신 경력자 포함 - 노동자 대표, 소비자 대표)으로 구성해야 한다. 또한, 상기의 금융소비자위원회 추천 인사를 포함해서 금융분쟁조정위원회 구성을 담고 있다. 한편, 금감원 직원의 금융사 재취업금지를 명문화 하여 부패의 소지를 차단하고자 했다. 그럼에도 몇 가지 아쉬운 것이 있다. 금융소비자위원회와 금융감독위원회의 위원자격을 철저하게 제한하는 것까지 합의하지 못했다. ‘전문성’이란 미명 또는 허명으로 특정자본 또는 그들을 대리하는 민간전문가(변호사, 교수 등)가 정부가 구성하는 **위원회에 위원으로 참여하여 낳은 부작용을 우리 시민사회는 여러 차례 보아 왔다. 그들은 “회전문 인사”로 특정 자본과 결탁해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대한 대중적 불신 중에 여기서도 기인한 바 있음을 상기해야 한다. 따라서, 금융소비자보호와 금융감독기구 개편이 목표인 두 법률안으로써 지금까지 늘 보아온 그런 민간 전문가를 철저하게 배제해야 옳다. 그래서 금융소비자 대표와 금융노동자 대표만으로 두 위원회의 위원으로 철저하게 한정해야 한다. 특히, 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의 무자격논란을 보았을 때, 반드시 금융공공성운동과 금융소비자운동 출신으로 자격을 제한하는 입법을 해야 한다. 만약, 변호사나 교수 중에 해당 위원회 위원이 되고자 한다면 먼저 금융공공성운동과 금융소비자운동에 종사하면 된다. 관련 시민단체도 많고, 금융권은 산별노조 형태라 가입이 쉽다. 또, 실제로 금융권노조와 금융관련 시민단체에서 직함을 가지고 성실한 활동을 하는 교수나 변호사를 찾으면 많다. 즉, 이 문제는 당사자의 의지와 선택의 문제이지 결코 차별이 아니다. 그 외에도, 금융소비자위원회와 현재 금융감독원과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못한 것, 금융소비자위원회의 권한에 징벌적 손해배상 명령 등의 구제조치를 구체화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 이 부분은 나중에 국가권력이 국가인권위원회의 권한(시정권고 등)을 우습게 여기는 폐단을 알기에 더욱 아쉽다. 두려움과 기대 위에서 국가인권위원회를 거론했는데, 그 창설과정을 기억한다. 오랜 군부독재 하에서 만연한 인권탄압, 국제인권기구의 권고, 김대중 대통령의 공약이라는 객관적인 조건 하에 국내 유수의 인권단체들과 기라성 같은 인권운동가들이 약 3년여를 싸워 쟁취한 것이다. 그럼에도 지금은 심각한 왜곡을 겪고 있다. 이제, 금융소비자가 시민이 막강한 금융자본과 금융관료와 싸울 수 있는 두 개의 국가기관을 쟁취하고자 한다. 다가올 대통령 선거와 이후 수립될 새 정부라는 정치일정이 우리 앞에 있다. 여기서 맞닥뜨리게 될 금융자본과 금융관료의 온갖 로비와 압력을 생각할 때 미리부터 두려움이 든다. 이에, 시민사회의 역량결집을 호소한다.
2017-07-12 | hrights | 조회: 327 | 추천: 1
이상재/ 대전충남인권연대 사무국장   내 신통치 않은 기억력으로도 생각이 나는데 아마 1980년대 중반 정도였던 것 같다. 그즈음 가끔 TV뉴스에 일본 정부가 실시했던 ‘외국인 지문 날인제도’를 거부하는 피켓시위나 기자회견 따위의 장면들이 나왔던 적이 있었다. 뭐 특별한 사회적 문제의식이라곤 거의 없었던 때였다. 매일 학교 가서 그날 주번이 누구인지, 요일, 날짜 등을 치밀하게 계산해서 자리 잡는 것 따위에 온 정열을 쏟았던 복지부동, 무사안일의 시간이 반복되는 시절이었다. 그러니 당연히 ‘외국인 지문 날인제도’에 대해 관심을 가질 리도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선생님께서 일본 거주 외국인을 범죄인 취급하며 지문을 등록하는 아주 악랄한 제도라는 설명을 해주셨다. 짧은 순간이나마 차별받는 재일동포의 현실에 설움이 아주 잠깐 복받쳐 왔고, 그때 당시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했을 법한 “C8 역시 쪽00다운 짓이야!”라는 말을 뱉으며 극렬한 반일 감정을 지닌 민족주의자로 변하곤 했었다. 그러나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그러했듯이 나도 만17세가 되어 동사무소에 가서 주사 아저씨의 친절한 설명에 따라 열손가락을 전부 다 '지문날인’을 하고 말았다. 솔직히 그때 당시야 성인인증을 받았다는 희열에 우쭐함까지 들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아침조례 시간마다 펄럭이는 태극기를 바라보며 몸과 마음을 바쳐 충성을 다하고자 다짐했던 대한민국으로부터 예비 범죄자 취급을 당하고 만 것은 사실이었다. 피켓시위를 하던 아저씨 아줌마도, 일본에서의 ‘외국인 지문 날인제도’의 부당함을 설명하셨던 선생님도 열손가락, 특히 엄지손가락은 180도 돌려가며 확실하게 지문 날인을 하며 주민등록증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면서도 일본정부를 비판하는 그 엄청난 자신감과 확신은 도대체 어디에서 나왔던 것일까? 계속적인 반대 운동 때문에 2000년 일본정부는 ‘외국인 지문날인제도’를 완전 폐지했다. 혹시 이전 대한해협을 넘어 간간히 들리는 폐지요구에 대해 이런 속내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을까 싶다. “그래도 우리는 엄지손가락만 한다.” 일본 도쿄 중심가의 황궁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도쿄돔 야구장의 2배 크기로 1869년 메이지 천황시절 황군의 혼령들을 위로하기 위해 국가 신사로 지어졌으며 도쿠가와 막부가 무너진 무진전쟁이후 태평양전쟁에 이르기까지 11개 전쟁 전몰자 중 총 246만여 명이 안치되어 있다고 한다. 이곳의 정문을 들어서면 ‘일본 육군의 아버지’라고 불리 우는 ‘오무라 마스지로’의 동상이 서 있으며 그 오른쪽으로는 가미가제 돌격대원의 동상, 야마토(大和) 전함의 포탄, 군마(軍馬), 군견(軍犬)의 위령탑 등이 즐비해 있으며 그 뒤쪽으로는 “군인칙유(천황이 내린 제국 군인의 덕목) 비석과 유슈칸(遊就館)이라는 일종의 전쟁박물관도 볼 수 있다고 하니 특히 한국 사람으로서는 간담이 서늘해 지는 장면이 아닐 수 없겠다. 이쯤 되면 대강 짐작을 했겠지만 이곳은 그 유명한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에 대한 설명이다. 이곳이 동북아 주변국의 집중적인 관심을 끈 시점은 태평양전쟁의 A급 전범 14명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진 1970년 후반 이후라고 한다. 그 당시 야스쿠니 신사의 참배가 일본의 침략전쟁 정당화로 이어질 것을 우려한 주변국의 강력한 반발로 인해, 1985년 나카소네 야스히로 총리이후로는 신사참배는 한동안 중단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2001년 취임한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 때부터 다시 일본의 유력한 우익 정치인들이 꾸준히 신사참배를 강행하고 있어 주변국들의 심한 반발을 불러오고 있다. 서춘은 매일신보와 각종 잡지에 친일 논조를 주장하고 친일잡지 ‘태양’을 만든 대표적인 친일언론인이었고 김창룡은 만주에서 독립군을 잡았던 일제관동군출신으로 백범 김구선생 암살의 명백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인물이다. 유학성은 12.12쿠데타의 핵심인물로 1997년 전두환, 노태우와 함께 반란모의참여, 반란중요임무종사, 내란모의 참여 등의 죄목으로 6년 실형을 선고 받았지만 대법원 확정판결 2주전에 사망하고 만다. 세 사람의 공통점은 모두 사후 국립묘지에 묻혀 있다는 것이다.(서춘의 묘는 독립유공자 서훈취소 8년만인 2004년에야 국립묘지에서 이장되어 나갔다.) 현충일을 맞아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돼 있는 유학성 전 의원의 묘지앞에 국군기무사령관(오른쪽 4번째) 등 이름으로 놓인 조화(2007년) 사진 출처 - 오마이뉴스 일본 정부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한반도 일제 강점과 태평양 전쟁으로 인한 상처가 여전히 상존하고 있는 현실에서 후안무치(厚顔無恥-얼굴이 두꺼워 부끄러움이 없다.)한 행위임에 틀림없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의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광복 60년을 훨씬 넘긴 이 시점에서도 일본 고위관료들에 의해 여전히 무슨 월별행사처럼 침략전쟁 정당화 발언과 위안부 등에 대한 망언이 터져 나오는 참담한 현실 앞에 우리는 놓여있다. 국립묘지(國立墓地)란, 나라(國)에서 세운(立) 묘지(墓地)를 말한다. 친일파와 내란죄로 유죄를 받은 자를 국립묘지에 눕혀놓고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비판하는 우리의 자화상은 왠지 서글프기까지 하다. 오히려 일본의 한반도 강점에 대한 ‘확신범적인’ 당당한 태도는 우리가 빌미를 제공한 것이 아닐까? 하는 확신에 찬 의구심을 가져본다. 마지막 임시정부요인이셨던 조경한 선생은 1993년 임종에 앞서 “친일파가 독립유공자로 바뀌어 함께 묻혀있는 국립묘지 애국지사묘역에는 절대 가지 않겠다.”는 유언을 남겼다고 한다. 나라에서 세운 국립묘지에 나라 팔아먹은 자와 반란 가담자가 버젓이 누워있는 신비한 나라가 대한민국이다. 광복 67주년을 넘긴 이 시점에서도 여전히 과거사에 대해 혼란스러운 것은 우리의 현대사가 질곡의 순간마다 파내야 될 것을 파내지 못한 ‘삽질’의 역사였기 때문은 아닐까 생각해본다. 대한민국의 국립묘지는 제대로 된 삽질이 필요하다.
2017-07-12 | hrights | 조회: 387 | 추천: 0
전국완/ 중학교 교사   얼마 전 교내 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출석하여 반 아이에 대해 진술을 했다. 주변 친구들과의 ‘관계 맺기’에 실패한 그 아이는 자신을 지지하고 응원해 주는 아이가 없다보니 늘 움츠러들어 있었다. 초등학교 시절 괴롭힘을 당한 기억도 친구들과의 관계를 힘들게 하는 요인인 것 같았다. 입을 열어 말을 할 때 욕부터 시작하며, 말에는 늘 분노가 담겨 있다. 이런 행동은 ‘두려움’에서 나오는 듯하다. 자신을 좋아하고 지지하는 친구가 없다 보니 일단 자신감이 없어지고, 또 다른 아이들로부터 공격을 받을까봐 미리 공격적으로 방어하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소외감이 분노로 바뀐 것 같기도 하고……. 요즘 들어서 동료교사들과 자주 이야기하게 되는 것은 바로 우리 아이들이 해가 다르게 심약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으며 약을 처방받아 먹는 아이들을 만나는 일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 원인을 분석해 보면 대부분은 부모님, 친구와의 문제이다. 예전에는 주로 1학년 아이들 사이에 왕따 문제가 주로 발생하다가 2학년부터는 차츰 사라지곤 했다. 그런데 요즘은 그 문제가 학년과 상관없이 고착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초등학교시절 왕따를 당한 학생은 ‘왕따’였다는 이유로 중학교에 들어와서도, 2,3학년이 되어도 계속 기피대상으로 남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모든 삶의 순간에서 ‘친구’란 정말 의미 있는 존재지만, 특히 학창시절에 ‘친구’는 절대적으로 중요한 환경이다. 몸과 마음에 엄청난 변화를 겪으며 성장통을 앓는 이 시기에 동일한 경험을 하는 또래친구의 존재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조건이다. 내 학창시절을 돌이켜봐도 부모님이나 선생님도 중요하지만, ‘친구’야말로 학교생활의 든든한 빽이다. 마음 맞는 친구들의 울타리 안에서 안정감을 느끼며 비로소 자기를 발현할 에너지를 얻었던 기억이 난다. 이렇게 중요한 친구 사귀는 방법을, 인간관계는 어떻게 맺고 지켜가야 하는지를 우리는 예나 지금이나 체계적으로 배운 적이 없다. 예전에는 그래도 그것이 크게 문제되지 않았다. 열 명 가까이 되는 식구들과의 일상 속에서 인간관계의 기본을 몸에 익힐 수 있었다. 그리고 방과후 집에 오자마자 책가방은 집에 던져두고 밖으로 몰려나와 온 동네를 쏘다니며 엄마가 ‘이제 그만 들어와 자라’고 고래고래 소리를 지를 때까지 미친 듯이 놀았던 기억이 난다. ‘만세잡기’, ‘여우야 여우야’, ‘우리 집에 왜 왔니’, ‘망까기’, ‘많은공기’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놀이를 하며 우리는 사회생활의 기본적인 매너와 자질을 자연스럽게 체득했던 것이다. 물론 요즘 아이들도 학원에서, PC방에서 또래끼리 ‘놀이’를 한다. 스마트폰으로 카톡을 하고, 게임도 한다. 하지만 이들은 실제 체온이 느껴지는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보다는 ‘가상공간’과 ‘가상인물’과 보내는 시간이 많다. 또한 3~4명 정도 되는 식구들은 모두 바빠서 한자리에서 식사하기도 쉽지 않다. 이런 현실이 분명 아이들의 건강한 ‘관계 맺기’에 큰 장애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10대 소년들의 관계를 날카롭게 다른 영화 <파수꾼> 사진 출처 - 씨네21 거기에다 ‘학교폭력’ 관련 사건이 자주 발생하면서 아이들과 학부모 모두 일말의 ‘불안’을 갖고 있다. 그래서 학교 친구들의 행동을 ‘이건 폭력인가, 아닌가’의 시선으로 보게 되고, ‘피해자, 가해자’라는 단어가 아이들의 일상어가 되면서 친구간의 신의나 우정 대신에 ‘불신’이 자리잡게 된 게 학교 현실이다. 하루가 멀다 하고 발생되는 학생 사안들을 겪으면서 드는 생각은 ‘아이들을 이대로 놔둬도 될까?’ 하는 위기감이다. ‘관계 맺기’의 미숙함과 실패, 그로 인한 부적응을 사춘기 아이들의 일시적인 성장통으로만 봐선 안 된다. 나이를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이들이 어른이 되어 직장인이 되고 부모가 되어서 우리 사회에, 그리고 자신의 아이양육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면서 또 다른 갈등과 상처를 재생산해 나가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OECD 가입국가 중 가장 높은 자살률(청소년 자살률은 세계 1위), 출산률은 세계 꼴찌’ 등의 지표는 우리 사회의 건강수준이 얼마나 위험수위에 왔는지를 말해 준다. 엊그제 본교 교육과정협의회결과가 문자로 통보되었다. ‘2학기부터 스포츠활동 주당 4시간 의무시행으로 인해 주당 1시간이 증가되어…….’ 학교폭력 예방의 일환으로 교과부가 내놓은 대책으로, 또 무작정 밀어부친다. 사춘기 아이들의 에너지를 운동으로 발산시켜 폭력적으로 쓰이는 않도록 하자는 것이다. 스포츠시간을 늘리는 것 자체는 일단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좁은 교실에서 바르게 앉아 힘든 교과수업을 받는 것보다는 뛰면서 땀을 흘리다보면 몸과 마음이 맑아질 수 있으니까. 다만 이게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있을까? 학교폭력의 원인을 찾아서 그것을 근본적으로 교정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려는 고민은 진정성 있게 하고 있는 건지.. 독일에서는 ‘아이들에게 공부 시키지 않기’운동이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 우리 현실과는 너무 먼 이야기지만 이게 정답일 수도 있다. 학교에서 ‘국영수사과’만 가르칠 게 아니라, 이제 세상살이에 정말 필요한 ‘관계 맺기’에 대한 수업을 가르쳐야 하지 않을까. 연중행사로 치러지는 수련회 시간에만 할 것이 아니라, 정규 수업시간으로 설정해서 레크리에이션도 도입하고 공기놀이, 우리집에 왜 왔니 등을 해 보면 안 될까? 노래방도 들여놓고, 춤추는 시간도 주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대중가요도 실컷 불러보게 하면 안 될까? 몇 년 전부터 교과부가 학생들의 학업부담을 줄여주겠다며 밀어부친 ‘집중이수제’는 결과적으로 실패다. 진정 학업부담을 줄이겠다면 좀 획기적으로 바꾸면 좋겠다. 철없는 소리로 들리겠지만 일반교과목수업은 하루 4~5시간만 하고, 오후에는 동아리 활동을 하게 하면 어떨까? (아이들이 그래도 제일 기다리는 시간이 동아리활동인데, 주 5일제가 되면서 유명무실해져 버렸다.) 그리고 학교나 교육당국만이 아니라, 범시민사회적으로 우리 아이들의 문제를 분석하고 교정하려는 노력이 일어나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아이들의 문제는 다 어른들의 잘못으로 비롯된 것이다. 특히 아이들을 이윤창출을 위한 마케팅의 대상으로만 여기며 ‘물질만능’으로 몰고가는 기업과 이들의 자극적인 상업광고를 무한정 복사해대는 언론매체의 행태는 심각하게 반성해야 될 부분이라 생각된다. 우리의 아이들이 극도의 경쟁과 불신 속에서 ‘강자와 약자’, ‘가해자와 피해자’로서가 아니라 더불어 성장해 가는 ‘친구’로서의 관계망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우리도 좀 ‘운동’을 해야 하는 거 아닌가?
2017-07-12 | hrights | 조회: 344 | 추천: -1
강국진/ 서울신문 기자 최근 어떤 사람이 “재벌가 손자 보육지원이 공정사회에 맞는가. 지금 같은 보육지원 시스템이 과연 지속가능할 것인가 검토해야 한다.”란 말을 했다. 올해부터 시행중인 0~2세 보육료지원정책이 최근 한창 논란을 일으키자 나온 말이다. 문제의 시발점인 작년 12월30일로 가보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0~2세 보육료지원 예산이 갑자기 안전으로 올라오자 한 민주당 의원이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또 다른 어떤 사람이 이렇게 답했다. “보육예산을 대폭 늘렸고 그 과정에서 수없이 많은 대안을 저희들이 검토하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야 간사들과 협의했습니다.” 간단한 문제를 내보자. 현행 무상보육을 공격한 사람은 누구이고 방어한 사람은 누구일까. 비판한 사람은 기획재정부 제2차관 김동연이고 방어한 사람은 기획재정부 장관 박재완이다. 물론 김동연도 작년 12월엔 박재완 옆에서 민주당 의원 비판을 열심히 반박하긴 마찬가지였다. 그랬던 두 사람이 1년도 안 돼 왜 이렇게 말이 달라졌을까. 물정 모르는 나만 해도 ‘이러다 지방재정 위기온다’는 얘길 처음 들은 게 1월이었는데 그동안 장관과 차관은 신문도 안 봤나? 그래놓고는 이제와서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보편적으로 보육료를 지원하는 건 틀렸다며 말을 싹 바꿔버리는 건 공정사회에 맞는 것일까? 손가락으로 달을 가리키며 달을 보라고 했더니 보라는 달은 안보고 손가락만 본다는 말이 있다. 어떤 사안의 핵심이 아니라 문제를 제기하는 방식이나 형식처럼 본질적이지 않은 것에 더 신경을 쓰는 행태를 꼬집을 때 주로 쓰는 말이다. 하지만 생각을 좀 비틀어보자. 시민들에게 달을 가리키며 시민들의 관심을 특정한 사안에 고정시킬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정부 정치지도자 재벌총수 언론 전문가집단 등 이른바 정치경제적 헤게모니를 쥔 사람들, 쉽게 말해 권력이 있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사회적 의제를 제시하고 여러 현안을 관통하는 생각틀, 이른바 프레임을 제시한다. 상황에 따라 말이 달라지는 건 이들에게 별로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끊임없이 ‘세금폭탄’을 외치며 결국 종합부동산세를 무력화시킬 때나 2008년 공격적인 소득세·법인세 감세를 추진할 때 현 집권 세력은 ‘감세를 하면 부유층 소비가 늘어나고 그러면 경기가 활성화돼 경제가 좋아진다’는 낙수효과 프레임을 끊임없이 유포시켰다. 줄어든 세금 덕분에 실제로 늘어난 건 부유층 사교육비요 부동산투기라는 증거를 아무리 들이밀어도 이들은 꿈쩍도 하지 않는다. 2008년 당시 신문기사를 조금만 검색해본다면 재정건전성이란 주로 부자감세를 비판하는 이들이 주로 사용했던 담론이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이들은 ‘부자감세를 하면 세입이 급감해 재정건전성이 급격히 악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747이니 줄푸세를 외쳤던 현재권력과 ‘미래권력’은 하나같이 재정건전성 비판에 입을 다물면서 ‘감세야말로 선진화로 가는 길’이라고 했을 뿐이다. 그랬던 이들이 그리스 등 남유럽 위기가 불거지기 시작한 2010년 벽두부터 재정건전성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진단은 전혀 달랐다. 헤게모니를 쥔 세력들은 ‘복지를 늘리면 세출이 급증해 재정건전성이 급격히 악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부자 감세 할 돈이면 보편복지 할 수 있다는 반론은 외면한 채 대통령까지 나서서 “망국적 복지 포퓰리즘”이라는 치졸한 프로파간다로 공론장을 도배해버렸다. 재정건전성을 우려하며 부자감세를 비판하던 이들이 어느 순간 재정건전성은 안중에도 없이 복지 포퓰리즘만 주장하는 나라 망칠 세력이 됐다. 재정건전성이고 뭐고 ‘닥치고 감세!’라고 하던 집단은 나라를 망치는 복지 포퓰리즘에 맞서 싸우자고 대중들을 선동했다. 그렇게 분위기를 몰아가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 뼈아픈 패배를 당했다. 그러고도 민심을 오판한 채 2011년 8월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강행했다. 결국 그 날 주민투표는 서울에 거주하는 한나라당 지지자들을 한 명 한 명 투표소에서 전수조사해 이들을 커밍아웃시키는 희한한 이벤트로 끝났다. 보편복지는 집권세력도 거부할 수 없는 대세가 됐다. 일단 선거는 이기고 볼 일이다. 추가 감세까지 철회하며 복지 경쟁에 뛰어들었다. 최근 지방자치단체마다 아우성이 끊이지 않는 ‘무상보육’ 논란은 그 와중에 태어난 사생아였다. 그렇게 집권세력은 한편으론 정당 간판을 바꿔달고 로고 색깔을 빨간색 국그릇 모양으로 바꾸고 보편복지와 반값등록금 경제민주화를 옹호하는 양 포장해 대안담론과 물타기를 했고 다른 한쪽에선 재정건전성을 무기삼아 ‘나라 말아먹는 복지 포퓰리즘’을 외치며 대안담론을 물먹였다. 사생결단 권력의지가 느껴지는 치밀한 역할분담이었다. (민주당과 통합진보당이 삽질과 자리다툼을 거듭하며 지리멸렬했던 건 내 심장 건강을 위해 더 길게 얘기하고 싶지 않다.) 달을 가리키는데 왜 손가락을 쳐다보느냐며 달을 볼 것을 채근하는 것은 문제의 핵심에 집중하라는 가르침을 담고 있다(고 보통 말한다). 하지만 뒤집어보면 달을 가리키는 사람과 그 손가락이 가리키는 달을 봐야 하는 사람은 항상 정해져 있다. 만약 해를 가리키면서 달이라고 우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 뭔가 깊은 뜻이 있으려니 하고 그걸 모르는 우리의 무지를 탓해야 할까? 대통령이 ‘감세만이 살길’이라고 가리키면 거기만 쳐다보고 ‘재정건전성에 나라의 운명이 달렸다’라고 가리키면 재정건전성이 100만큼 중요한지 50만큼 중요한지 토론하는 게 과연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 이제는 높으신 선생이 달을 가리킬 때 그가 왜 하필 지금 달을 가리키는지, 달을 가리키는 모양은 예전과 어떻게 다른지, 말투는 어떻게 변했는지, 달을 안쳐다볼 때 반응은 어떤지 그런 것도 함께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달을 가리키는 사람의 머릿속을 들여다보자. 달을 가리킨다고 달만 쳐다보는 바보는 되지 말자.
2017-07-12 | hrights | 조회: 359 | 추천: 1
이동화/ 민변 국제연대위 간사   최근언론보도를 통해서 대한민국내의 전체 이주민의 숫자가 150만 명에 도달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단일민족의 신화에 가려 그동안 그 존재가 미비했던 이주민들도 이제는 그 수치나 역할을 보더라도 상당한 비중을 가지고 있고 정부에서도 앞 다투어 이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수없이 많은 정책과 조치를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이 와중에 한국 정부는 유엔인종차별철폐위원회(CERD, The Committee on the Elimination of Racial Discrimination, 이하 위원회)에 한국정부가 비준 가입한 인종차별철폐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 of the Elimination of Racial Discrimination, 이하 협약)의 이행상황을 담은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이 보고서는 한국정부가 비준한 국제협약 중 하나인 인종차별철폐협약상의 가입국의무사항으로 2006부터 2010년까지의 대한민국 내 이주노동자, 이주아동, 결혼이민자를 포함한 전체 이주민과 귀화인, 난민들의 전반적인 인권상황을 담고, 이에 대한 정부의 입법적, 행정적, 사법적 조치들을 나열하고 있다. 정부가 작성한 보고서이다보니 기본적으로 그 내용은 정부의 정책과 입법조치들‘만’ 담겨있고, 그에 대한 평가도 상당히 후하다. 거칠게 내용을 정리하면 오늘날 한국사회 이주민들은 법과 제도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으며, 또한 한국 정부는 이주민들이 한국 내에서 차별을 막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다. 아 증말 김C의 발 같은... 특히 정부는 “합법”이주민에 대해서는 “법률”적으로 “차별”이 존재하고 있지 않으며 그동안 한국사회에서 “인종”을 기반으로 하는 범죄가 “역사”적으로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단언하며 만약 “인종”을 기반으로 하는 범죄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현행법상으로 처벌이 다 가능하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보고서에서 한국 정부는 “합법”적으로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에게는 헌법상으로 동일한 권리가 부여되기에 “인종차별”에 대한 정의도, 그에 대한 법률도, 법률에 따른 처벌규정도 불필요하며, “인종”을 기반으로 하는 법률적 상이한 “대우”도 “범죄”도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것이다. 아 놔..증말..그러면서도 인종차별철폐를 위한 정부정책과 조치는 보고서 2/3을 할애하여 구구절절 밝히고 있다. ▲ 2009년 7월, 성공회대 후세인 연구교수의 인종차별피해이후 결성된 ‘성,인종차별대책위원회’ 기자회견 장면. 출처: 사회투자지원재단 희망인프라 홈페이지 정부의 보고서만 놓고 보면 보고서의 2/3를 차지하는 정부의 정책과 조치는 도대체 왜 그렇게 불필요하게 많이 하는지 모르겠다. 앞에서는 차별이 없다고 하면서 뒷부분은 현실적 차별을 막기 위한 조치를 자랑처럼 나열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을뿐더러 조잡하기 그지 없다. 더 큰 문제는 이런 구성상의 문제가 아닌 현실에서 발생하고 있는 한국 내에서 심각하게 야기되고 있는 “인종”을 기반으로 하는 차별들에서는 초점을 맞추지 않고 있으며, 그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아예 없거나 있더라도 눈을 감고 있다는 것이다. 혹시 정부가 한국사회의 문화적 편견을 야기하고 있는 ‘단일민족과 순혈’을 그 근간에 놓고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았나 하는 우려가 들 정도이다. 정부보고서 보기 http://minbyun.org/?mid=un2&document_srl=580321&listStyle=&cpage= 올해 8월 21~22일 스위스 제네바에서는 이 정부보고서를 가지고 위원회에서 회의를 열어 한국의 상황에 대해서 심의(Review)를 받고 그 결과로 최종권고(Concluding Observation)를 받는다. 위원회에서 보고서만 놓고 보면 한국 내 이주민의 인권상황은 나쁘지 않고, 상당한 수준으로 나아지고 있다고 오해를 할 것이다. 또한 그 이유가 정부가 역할을 잘 했기 때문이라고 여길 것이다. 이러한 어이없는 결과를 막고 유엔차원에서 한국의 이주민을 비롯한 협약이 규정하고 있는 대상자(난민, 귀화자, 화교 등)들의 정확한 인권현실을 알리기 위해 한국내 인권시민사회단체는 자체의 반박보고서를 준비 중에 있다. 정부가 가지고 있는 재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인권시민사회단체들이지만 최소한의 상식과 현실에 기반으로 하여 이주민 현장에서의 목소리를 제대로 전달한다면 정부보고서의 내용과는 다른 유엔차원에서의 권고를 받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하며 다행히 그리 된다면 그 공을 형편없는 보고서를 작성한 정부의 당국자들에게 고스란히 넘기고 싶다.
2017-07-12 | hrights | 조회: 338 | 추천: 1
이현정/ 흥사단민족통일운동본부 부장   얼마 전 제주해군기지 건설 공사 중인 강정마을을 5일 동안 찾았다. 작년에 방문했을 때와는 달리 그곳에 더 큰 상처가 곳곳에서 발견되었다. 잠깐이었지만 불법과 폭력이 난무한 그 현장에서 만난 아름다운 사람들의 날 것 그대로의 이야기를 여기에 담아본다. 가장 먼저 우리와 함께 울어준 해군기지 공사장 레미콘 기사님이 잊혀지지 않는다. 하루에 수십 대씩의 레미콘이 공사장에 출입하는데, 그 기사님들께 매일 같이 인사하고, 눈물과 편지로 호소하는 강정지킴이들이 항상 공사장 앞에 있다. 그 날도 그러했다. 그러다가 우리 일행들 약 20여 명이 도로 위 한 대의 레미콘 앞에서 평화의 절을 올렸다. 뜨거운 아스팔트 위에서 약 40여 분간 레미콘 기사님께 절을 올렸다. 순간 레미콘 기사님이 눈물을 훔치신다. 절을 하는 사람들도, 그리고 옆에서 전 날 사제가 돼 첫 예배를 보던 성공회대 신부님들도 모두 함께 울었다. 그리고 기사님은 죄송해서인지 시선을 못 마주치신다. 담배만을 피워대시면서 그 40여 분을 묵묵히 기다려주신다. 옆에 다가간 우리 일행에게 말씀하신다. “나도 마음이 아퍼~ 먹고 살라니 어쩔 수 없구만.. 나한테 이러지 말고, 회사에 얘기를 해줘. 근데 그 놈들이 무서운 놈들이여~” 어느덧 레미콘 예닐곱 대가 그 뒤에 섰고, 그렇게 40여 분간 해군기지 공사는 멈춰졌었다. 그리고 우리는 서로 평화의 교감을 나눴다. 당시 사진을 못 찍었던 나는 누군가로부터 사진을 받고 이 내용을 트위터에 올렸는데, 김미화씨가 RT를 해주면서 많은 분들에게 알려지기도 하였다. 한 강정지킴이로부터 이전에 양심에 가책을 느낀 레미콘 기사님이 그만 두기도 했다는 얘기를 들었다. 불법과 파괴가 난무하는 이 강정해군기지 건설 현장에서 흘린 이 눈물이 오늘의 강정을 그대로 보여주는 날 것 그대로라 더욱 더 슬프다. ▲ 강정해군기지 공사장으로 들어가는 레미콘 앞에서 평화의 절을 올리는 이들과 기사님의 눈물 낮부터 저녁까지 매일 같이 강정해군기지 반대운동을 열심히 하는 한 50대 남성을 만났다. 사실 이 분은 강정마을 옆 주민이었고, 본인이 쓴 표현을 조금 섞으면 해군에 포섭돼 해군기지 찬성 선동활동을 앞장서서 했던 바람잡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왜 이제는 완전히 바뀌어 이렇게 반대운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계실까? 먼저 찬성 주민들도 현재 해군, 제주도가 처음 본인들에게 얘기했던 것들(민군복합 관광미항, 지원금 등)이 조금씩 거짓이라는걸 알고 있단다. 그런데 이 주민들이 왜 반대로 돌아서지 못하나? 해군이 찬성하면 보상으로 1억원을 준다고 하였고. 벌써 지급받은 사람이 있어 집 고친 사람도 있고, 아직 못 받은 사람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물질하는 강정 해녀들이 초기에 적극 찬성을 했단다. 이유로는 해군이 화순에서 해녀들이 해군기지를 적극 반대해 실패한 경험이 있어 해녀들부터 1억원을 준다고 적극적으로 포섭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어차피 강정해녀들은 기지건설 내용을 잘 몰랐고 나이가 있어 물질을 못하니 1억원 보상 조건으로 적극 찬성하였단다. 초창기 해군이 주민투표를 할 때 이렇게 찬성하는 해녀들과 포섭된 주민들만을 대상으로 매우 소수만 데리고 했던 것이란다. 이 아저씨 얘기로는 현재 돈 받은 사람이 있지만, 아직 못 받은 사람이 많고, 해군 꼼수로 아마 못 받을거라 한다. 그렇다면 왜 이 분은 해군기지 적극 찬성에서 적극 반대로 돌아섰을까? 바로 앞서 얘기했듯이 해군, 제주도가 해가는 것이 처음 약속과는 달리 계속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경찰이 힘 없는 노인, 여성에게 폭언과 발길질까지 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렇게 하지 말라고 했더니 그럼 자기들을 고소하라면서까지 협박을 했다고 한다. 거기에 반대활동을 위해 전국 곳곳에서 모이는 사람들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그들의 진심을 보았고 너무 미안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 50대 중년남성은 이렇게 해군기지 적극 찬성에서 적극반대로 뛰고 계신다고 하셨다. 또한 강정포구의 한 횟집 사장님은 처음에 찬성측이었다가 반대측으로 돌아선 것이 구럼비가 파괴되는 모습을 보면서였다고 한다. 이렇듯 지금은 처음에 찬성했던 소수 주민들도 민군복합관광미항이 아닌 일방적 해군기지 건설과 갖은 폭력과 파괴 등으로 찬성측에서 마음을 돌리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강정마을에서 만난 주민 대다수와 강동균 마을회장, 노인회장, 부녀회장, 청년회장까지 모두 강정해군기지를 적극 반대하고 계셨다. 또 지난 5월에는 마을의 몇 분이 제주도청 앞에서 삭발까지 하셨다. 이게 진짜 강정 주민의 날것 그대로의 여론이다. 주민들을 대표하는 이 분들 얘기를 좀 더 해보련다. 강정 부녀회장이 말씀하셨다. 해군기지 이전에는 그렇게 사이 좋았던 주민들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지나가는 찬성측 주민에게 "삼촌~ 어디 갔다 옴쑤까?" 인사해도 고개를 돌려버리고, 집 제사 때에도 형제, 사촌 간에 의견이 다르면 제사만 지내고 훅 가버리는 현실이라며 너무 아프다고 한다. 마을 큰 길에 슈퍼 두 개가 서로 마주보고 있었다. 하나는 반대측 주민의 조금 큰 일반 슈퍼, 그리고 하나는 찬성측 주민의 조금 작은 나들가게(기관의 저소득층 지원 가게)가 있었다. 어느덧 이 슈퍼에 출입하는 손님들도 반대, 찬성 주민들이 나뉘어져 이용한다고 한다. 슈퍼에 물건 하나 사러 가는데도 이렇게 갈라질 정도로 마을공동체 또한 파괴되었다고 한다. 주민 간에 정이 사라졌고, 흥겨운 민요가 없어졌고, 한바탕 웃음을 잃어버린 파괴의 현장이었다. 강정민속보존회장님도 말씀하시길 옛날에 전국민속대회에 가서 상도 받을 정도로 참 정겨운 마을이었는데 어떡하다가 이렇게까지 됐느냐 하면서 슬퍼하신다. 청년회장님도 한 말씀 하신다. 지금 찬성측 주민들이 소수인데, 그 분들의 다수가 사실 이 곳에서 오랫동안 농사를 착실히 지었던 분들이기보다는 선거 때 왔다갔다하는 그런 분들이 많다며 매우 안타까워했다. 연세가 많으셨던 노인회장님의 안내를 따라 마을 한 바퀴를 돌았다. 해안가 달팽이카페에서 태평양을 바라보며 차를 마시며 쉼을 갖는 올레꾼의 모습도 참 아름다운 풍경이었다. 그런데 바람이 너무 강하게 불어 우리들 모자가 계속 날라다녔다. 그러자 노인회장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나마 오늘은 바람이 적게 부는 날이여. 근데 여기가 바람이 많이 부니까 해군 계획으로는 그때는 군함을 못 띄운다고 하더라구. 거기에 태풍이라도 오면 군함이 기지에 정박을 해놓아도 위험하기 때문에 다른 항구로 옮긴댜~ 그렇다면 고런 것이 무슨 놈의 해군기지여! 제대로나 나라 지키겄어!" 하며 강하게 쓴소리를 내뱉으셨다. 60대 여성으로서 지난 5월 제주도청 앞에서 삭발을 하신 강정마을해군기지여성대책위원장이 호소하셨다. “강정에서 해군기지 공사가 시작된 후 투쟁, 데모를 모르던 보수적이고 평범한 내가 이제는 진보가 되었고, 깨우침에는 나이가 없듯이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싸울테니 여러분들 좀 도와주십시오~” 평범한 60대 이 여성 주민의 말씀이 마음 깊숙이 들어온다. ▲ 강정해군기지 공사장 앞의 경찰 이 밖에도 많은 사람들이 떠오른다. 지난 달 초에 경찰로부터 방송차량이 뺏겼다는 소식을 듣고, 목포에서 두 분이 방송무대차량을 끌고 제주해협을 건너오셨다. 그리고 6월 초까지 마을 주민들과 함께 울고 웃고 하신다. 또 마을에는 30~40여명의 강정지킴이들이 살고 있다. 원래 주민이 아니라 강정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전국 곳곳에서 하나둘씩 모여든 평화지킴이들이다. 사연도, 나이대도 참 다양하다. 강정에 잠깐 들렸다가 이곳의 현실을 그냥 두고 갈 수 없어 눌러 앉아버린 이. 문정현 신부님이 계셔서 잠깐 있다가 가려다가 1년 동안 지내고 있는 이. 또 이 분 때문에 마음이 아파 떠나지 못하고 남아있는 이. 비정규직 노조운동을 하다가 일터에서 쫓겨나고 아내에게 석 달의 위로휴가를 받아 이곳에 내려온 이. 외국에 나가있는 아버지 몰래 이 곳에 왔고, 한국에 잠깐 들리는 아버지 때문에 잠깐 서울에 갔다올 이. 그리고 사제는 고통받고 가난한 이들을 위해 죽을 준비가 되어있다며 이곳에 찾아온 문정현 신부님. 여균동 감독님 등 모두 다양한 이유로 이곳에 찾아왔다. 그리고 한 목소리로 강정해군기지 반대를 위해 활동하고 계신다. 이곳에는 사람들의 이야기만 있는 것도 아니고, 주민만이 피해를 보는 것이 아니었다. 파괴되는 뭇생명들이 너무 많다. 강정천에는 매년 5월 강정은어축제를 한다. 그러나 올 해는 축제를 제대로 할 수 없었다. 해군기지공사로 은어가 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 100년도 못 사는 인간들이 3만 년된 구럼비 바위를 파괴하고, 붉은발말똥게, 은어, 남방큰돌고래, 맹꽁이 등 수 없이 많은 귀한 생태계가 다치고 깨지고 사라지고 있었다. 결국 해군의 국가안보논리는 허구이고, 민군복합관광미항도 모두 거짓말이다. 설계에도 치명적인 오류가 있고, 현장에 15만톤 크루즈호도 못 오고, 강한 풍속과 유속으로 군함 두 대의 교차출입도 어렵고, 그 관할권도 도지사가 아니라 해군사령부에 있다는게 이미 밝혀졌다. 거기에 지난 주에는 한국 해역(제주 남방해역)에서 최초로 한미일 연합군사훈련이 펼쳐졌듯이 지금의 강정해군기지는 향후 미국의 태평양 해군기지로 이용됨으로써 평화의섬 제주가 매우 위험해지는 것이다. 거기에 제주관광객 70%가 중국인, 화교계까지 포함하면 80~90%인 상황에서 미중간에 갈등이 생겨날 시 제주도 관광수입에 오히려 막대한 피해를 입힐 가능성이 크다. 제주 도민 여론도 민군복합항이 아닐 경우에는 70% 이상이 강정해군기지를 반대하고 있는 현실이다. 여기에 강정주민, 종교인들, 지킴이들에게 행하는 해군과 경찰의 폭력과 체포, 구속, 또한 절대보전지구인 강정 생태계 파괴와 모든 공사절차 위법 등 결국 강정해군기지는 총체적으로 대국민 사기극에 불과한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지금이라도 해군과 제주도, 그리고 해당 건설업체들은 불법과 파괴가 난무하는 강정해군기지 건설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 ▲ 강정명랑운동회에서 함께 즐겁게 어울리는 강정주민, 제주도민들 강정에서 만난 사람들과 생명의 날것 그대로의 이야기를 소개하였다. 역시 답은 현장에 있었다. 현장의 날것 그대로가 진실이고, 그것을 따르는 것이 곧 정의였다. 그렇다면 해군이 말하는 강정해군기지 건설은 정의도 안보도 아니었고, 그 진실은 불법, 폭력, 파괴만이 난무한 곳이었다. 아직 늦지 않았다. 5년 동안 싸워왔다. 그냥 끝낼게 못 된다. 그리고 공사도 25% 정도 밖에 진행되지 않았다. 또 다른 도가니가 되어버린 강정마을을 살려내야 한다. 주민들의 소리를 아무도 들어주지 않는 이 슬픈 현실. 주민들이 왜 반대하는지, 왜 소송을 제기하는지, 왜 체포되고 구속되는지에 대해 아무도 들어주지 않지만, 강동균 마을회장이 주민, 지킴이들과 함께 하는 구호는 여전히 혼이 실려 있다. “우리는 할 수 있다! 우리는 해냈다! 해군기지 결사반대! 세계평화는 강정에서부터! 지화자 좋다!” 이들을 사랑한다.
2017-07-12 | hrights | 조회: 362 | 추천: 0
송채경화/ 한겨레 기자 나는 흡연자다. 원래는 술을 마실 때만 남에게 빌려 피우는 ‘비상시적’ 흡연자였지만 지난해 정치부로 옮긴 뒤부터는 ‘상시적’ 흡연자가 됐다. 여성으로서 ‘나 흡연자요’라고 선언하는 것은 놀랍게도 21세기 대한민국에서는 여전히 대수로운 일이다. 물론 화장실에 숨어서 담배를 피우던 암울했던 여성 흡연자의 시대는 진작에 갔다. 이제는 여자든 남자든 웬만한 화장실은 모두 금연이다. 그렇지만 여성들은 여전히 자신이 흡연자임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나처럼 ‘대놓고’ 담배를 피우는 여성은 아직도 따가운 시선과 불편을 감수해야만 한다. 그래도 서울에서는 워낙 눈에 보이는 여성 흡연자들이 많고 금연구역과 흡연구역이 비교적 잘 구분돼 있기 때문에 큰 불편은 없다. 실외 흡연공간에서 담배를 피우면 흘끗 쳐다보는 이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거야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면 될 일이다. 그러나 지역에만 내려가면 여전히 담배 피우는 여성은 관심(?)의 대상이 된다. 지난 총선 때 취재차 부산에 내려갔는데 엄연히 흡연구역에서 담배를 피고 있었음에도 주민들로부터 손가락질과 혀차는 소리를 들어야 했다. 지난달 김두관 경남도지사를 인터뷰하러 경남도청을 방문했을 때는 도청 공무원에게 이런 이야기도 들었다. “최근 한 여기자가 경남도청에 왔었는데, 밖에서 담배를 피우더라. 우리 도청에서 담배를 피운 최초의 여자가 됐다. 대단하다.” 도청에서 ‘대놓고’ 담배를 피운 것이 신기록으로 남은 것이다. ▲ 여성의 흡연모습은 각인된다. 영화 <타짜>의 한 장면. 사진 출처 - 오마이뉴스 더구나 최근 들어 혐연권이 강조되면서 남녀를 떠나 일반 흡연자에 대한 인식이 자체가 점점 안 좋아지고 있다. 언젠가부터는 방송에서도 담배를 피우는 장면이 나오지 않게 되어 버렸다. 버스나 기차에서 담배를 피웠던 시절에는 흡연에 자체 대해서는 관대했지만 남성주의 문화가 강했기 때문에 여성 흡연이 백안시됐었다면, 지금은 혐연권이 강조되면서 동시에 여성 흡연에 대한 거부감은 바뀌지 않아 이중고를 겪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런 거부감에는 임신과 출산 등 건강에 대한 우려를 동반한 과도한 ‘여성 보호’가 포함돼 있어서 여성 흡연 자체가 ‘악’으로 받아들여지는 상황이다. 흡연으로 인한 가장 난감한 상황은 내가 출입하는 국회에서 상시적으로 일어난다. 국회 기자실 출입구 옆에 흡연구역이 마련돼 있는데, 하필이면 그곳이 국회에 견학온 학생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곳이다. 봄이 되면서부터 하루에도 몇번씩 전국에서 올라온 초·중·고등학생, 심지어 유치원생들이 두줄로 길게 늘어서 걸어다. 그곳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으면 열맞춰 걸어가는 수십명의 학생들 가운데 나를 쳐다보지 않는 학생들은 단 한 명도 없다. 이들 가운데는 입을 손으로 가리고 매우 충격적인 장면을 본 듯이 놀라거나, “저거 봐. 저 여자 담배 피운다”라고 큰소리로 떠드는 아이들도 있다. 나와 생각이 다른 어른들로부터의 손가락질이야 별 일 아닌듯 넘어가면 되지만, 아이들에게 손가락질을 받으면 참 난감한 기분이 든다. 흡연은 무조건 나쁘고 건강에 해로우니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가르치기 보다는, 흡연도 개인의 기호로 남에게 피해를 끼치지만 않는다면 존중받아야 마땅한 권리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일까. 여성 흡연 ‘커밍아웃’이 대수롭지 않은 일이 되길 기원하며, 나도 이제 부모님께 커밍아웃을 해야겠다.
2017-07-12 | hrights | 조회: 5959 | 추천: 18
임아연/ 당진시대 기자 나는 항상 B급, 아니 C급이었다. 몇 편 안되는 나의 지난 글들을 읽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듣보잡(듣도 보도 못한 잡다한)’ 지방대학 출신에 가난한 두부장사의 막내딸로, 천 만 원이 넘는 학자금대출 빚을 안고 작은 지역 언론사에서 사회에 첫 발을 내딛게 된, 그야말로 B급도 안 되는 ‘C급 인생’이다. 실력 탓이 크겠다. 썩 좋지 않은 머리로 ‘죽어라’ 공부하지 않았으니 지방대를 갔던 것이고, 이렇다 할 스펙도 없으니 중앙 언론사엔 고개도 못 내밀었다. ‘A급 인생’을 꿈꿔보지 않은 건 아니다. 흔히들 말하는 성공에 대한 욕심이 없던 것도 아니다. 비겁하게도 나는 'A급 인생'을 살기위해선 필수적일 수밖에 없는 경쟁에 뛰어드는 게 자신 없었다. 길게 줄 세워진 대열에서 차라리 뒤부터 세는 게 편할지도 모르는 내 위치를 확인하는 게 나는 솔직히 두렵기도 하고 ‘존심 상했다.’ “가난하다고 해서 사랑을 모르지 않는 것”처럼 ‘C급 인생 지질이’라고 해서 자존심이 없는 건 아니니까. 우습지만 이런 나 역시 초등학교를 거쳐 중고등학교를 다니는 동안 시험 점수 1, 2점 가지고 웃었다, 울었다 했다. 경쟁은 상위권에서만 피터지게 이뤄지는 것은 아니었다. 중위권에서도, 하위권에서도,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나은 자신을 발견하기위해 모두가 아등바등 했다. 누군가를 누르고 올라서고 싶어 안달하고 그 목적이 달성되면 뭔지 모를 짜릿함을 느꼈다. 그러나 이 쾌감은 이내 또 다른 경쟁으로 무너지곤 했다. 우리의 존재감은 매순간, 경쟁을 통해서만 확인됐다. ▲ 사진 출처 - 한겨레 (일러스트레이션 김선웅) 비교와 경쟁은 끝나지 않을 것 같았다. 10대 땐 점수로, 20대 취업 전엔 '스펙'으로, 취업 후엔 결혼으로, 30대 땐 연봉, 4~50대엔 재산과 자식으로, 그렇게 사회에서 값이 매겨진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달았다. "모든 인간은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갖는다"는데 경쟁사회의 프레임에 갇혀 있는 한 그 누구도 행복해 보이지 않았다. 이렇게 경쟁과 비교로 미쳐있는 세상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방법으로 나는 'C급 인생'을 자처하기로 했다. 당신들이 정해 놓은 낙인을 내게도 찍어 놓길 바란다면, 어떻게든 A급 도장 받으려고 쫒아 다니거나, 하급 도장 피하려 도망 다니지 않겠다. 그냥 나는 행복한 'C급'으로 살겠다. '함께', 그리고 '연대'라는 말을 생각한다. 누군가가 이기면 지는 사람이 생기고, 누군가가 우월감을 가지면 열등감을 갖는 이들이 있다. 때로는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느끼는 열등감을 에너지로 쓰는 사람도 있고, 그 반대편에선 도태된 자신에 대한 실망과 피해의식으로 절망하고 있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함께 연대하자"는 말은 그래서 서로가 서로를 보듬는 말이다. 잘난 사람과 못난 사람을 경쟁을 통해 줄 세우는 게 아니라, 주저앉아 있는 사람을 부축해 함께 가는 것이다. 좀 모자라고 초라한 나 같은 이들도 서로 다독이며 같이 살아갈 수 있는 사회였음 싶다. 나이, 외모, 학벌, 재산, 부모에 까지 점수를 내고 급수를 매겨 결혼하는 세상에서 최상급은 언제나 주목 받지만, 주목받지 못하는 나와 내 주변의 사람들이 있다. 이들의 이야기에 더 귀를 기울이기로 했다. 다른 '언론고시생'들에 비하면 길지만은 않은 몇 달간의 서울살이를 접고, 당진이라는 작은 도시로 내려왔다. 한창 땅을 파헤치고 바다를 메워 공장 짓는 소리가 요란하지만 아직까지는 소박한 사람들의 소소한 이야기로 가득한 곳이다. 지긋지긋했던 경쟁으로부터 도망쳐 '오프로드'로 밀려난 내가 이들과 부데 끼며 살게 될 날들이 정말로 기대된다.
2017-07-12 | hrights | 조회: 344 |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