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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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에가시’는 현장을 살아가는 활동가들의 목소리를 담기 위한 칼럼 공간입니다.

‘목에가시’는 길주희(인권연대 간사), 김성은(서울신문 기자), 김태형(프리랜서 방송작가), 김형수(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 총장), 박용석(출판업), 신종환(공무원), 윤요왕(춘천별빛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이동화(아디 사무국장), 이라영(문화평론가), 이승은(경찰관), 이원영(용산시민연대 공동대표), 정한별(사회복지사) 님이 돌아가며 매주 한 차례씩 글을 씁니다.

김아현/ 인권연대 간사 아이  모자이크 너머로도 상처는 뚜렷했다. 온통 새까맣게 멍든 아이의 눈두덩은 언뜻 귀신처럼 보이기도 했다. 눈두덩뿐만 아니라 온몸에 격한 폭력의 흔적이 남아있었다. 아이는 웬만한 성인도 엄두를 내지 못했을 결단을 했다고 했다. 학대하는 부모로부터 도망치기 위해, 창문을 넘어 4층 높이의 빌라 난간으로 맨발을 딛었다.  그런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아이가 가지고 있던 어떤 기억 덕분일지 모른다고 했다. 그는 아홉 살 인생을 내내 지옥에서만 보내지 않았다. 2년 정도 위탁가정에서 지냈던 경험이 있다고 했다. 누가 때리지 않는 평온한 하루, 배를 곯지 않는 것이 당연한 일상을 살아본 아이는, 돌아온 제 집이 비정상이라는 것을 알아챘을 것이다. 살려면 여기를 나가야 한다는 것, 집 밖에는 도움을 줄 누군가가 있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그렇게 지옥을 나온 아이는, 아이의 맨발과 상처를 외면하지 않고 영문을 물어오는 어른을 만났다. 소녀  소녀의 어머니는 신병을 앓고 있었고 당뇨가 심각했다. 부모는 소녀가 초등학교 3학년 때 이혼했다. 어머니와 함께 살았지만 중학교 들어가던 해, 어머니가 당뇨 합병증으로 세상을 떠났다. 아버지와 살기 위해 서울로 돌아왔고 그때부터 지옥 같은 삶이 시작되었다.  한 달에 백만 원 남짓을 벌어오는 아버지는 심각한 알코올중독이었고, 술에 취하면 자기 엄마를 잡아먹은 년이라고 욕을 해댔다.  집 밖도 편하지 않았다. 어머니처럼 신병을 앓는 소녀는 어려서부터 집단 따돌림을 당했다. 소녀는 종종 집이 아닌 곳, 학교가 아닌 곳으로 나왔다. 술도 마시고 담배도 피웠는데 그러려면 돈이 많이 들었다. 그럴 때 소녀를 찾는 어른들이 있었다. 그 어른들은 소녀에게 돈을 주고 성을 샀다. 소녀는 열아홉 살에 임신을 했고, 이 일을 계기로 아버지의 폭언은 더욱 심해졌다. 낙태 후에도 소녀는 어른들에게 성을 팔다 발각되었고 분류심사를 거쳐 보호관찰 대상이 되었다. 사진 출처 - 영화 <범죄소년> 소년들  보호관찰 과정을 성실히 이행하지 못한 소년들이 많이 들어온다고 했다. 심각한 폭력의 가해자인 경우도, 어른 못지않은 사기행각을 벌인 경우도 있지만, 어쨌거나 보호관찰 과정에서 소년원으로 보내진 소년들도 많았다. 성인으로 치면 가석방에 해당하는 임시퇴원 과정에서 다시 들어온 소년들도 제법 있다. 우리는 성소수자나 빈자, 노인과 장애인, 여성, 아이들에게 대체로 가혹한데, ‘잘못을 저지른 소년’쯤 되면 어떨까. 좋은 밥을 먹을 수 없고, 책등이 떨어져나간 책을 읽어야하고, 눈앞에 있는 운동장에서 뛸 수 없어도, 죗값을 치르는 당연한 처우라고 말한다. 그런데, 그들이 소년원에 오기까지 살아온 ‘소년원 밖’의 세상과 어른들이 어땠는가를 들어보면, 부끄럽고 미안해지는 것이다. 어른의 조건  어른이란 무엇일까. 스무 해나 서른 해 넘게 살면, 결혼을 하면, 부모가 되면, 잘못을 저지르는 아이에게 잔소리를 하고 혼을 내는 게 어색하지 않은 나이가 되면, 우리는 어른이 되는 걸까. 어쨌거나 ‘생물학적인 어른’이 되는 일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최소한 만으로 20년은 사고나 병, 혹은 자살로 죽지 않고 살아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렇다. 생각해보면 나쁜 어른이 되는 것도 쉬운 일만은 아니다. 돈을 주고 아이의 성을 사려면 감수해야 할 것들이 엄청나다. 아이를 때리고 굶기는 경우에도 그렇다. 자칫하다가는 남은 인생이 매우 곤란해질 것을 각오해야 한다.  그에 비하면 ‘좋은 어른’이 되는 것은 얼마나 쉬운 일인지 모르겠다. 사정이 있어 보이는 아이를 외면하지 않고 안부를 물어봐주거나, 배고파 보이는 아이에게 한 끼 밥을 먹일 짬을 내거나, 아이를 윽박지르고 때리는 부모를 신고하거나, 소년원 출신이라고 눈흘겨보지 않고 다정한 한 마디를 건네주거나 하는 아주 쉬운 일로도, 우리는 누군가의 삶에 손을 내미는 좋은 어른이 될 수 있다. 근사한 일이다.
2020-06-17 | hrights | 조회: 1380 | 추천: 39
주윤아/ 교사  스쿨미투의 시초였던 용화여고의 가해 교사가 한차례 무혐의 처분 끝에 지난 5월 불구속 기소되고 첫 공판을 앞두고 있다. 고발부터 재판에 이르는 2년 남짓의 과정에서 학생들과 시민의 힘이 크게 작용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용화여고 학생들이 2018년 4월 창문에 포스트잇을 붙여 학교 내 성폭력을 고발하며 시작된 스쿨미투는 1) 2년간 전국 100여 개의 학교로 번졌다. 용화여고의 가해 및 연루 교사 대부분은 가벼운 징계처분을 받은 후 다시 학교로 복귀했고, 파면된 교사 1명만이 유일하게 수사 대상에 올랐으나 같은 해 12월 증거불충분으로 불기소 처분되었다. 검찰과 교육청의 미온적 대응과 2차 가해까지 발생하며 학생들은 위축되고 지지 단체의 활동도 줄어들며 세간의 관심에서도 멀어지는 듯했다. 그러나 2019년 '노원 스쿨미투를 지지하는 시민모임'이 진정서를 접수하면서 추가 보완 수사가 이루어져 검찰이 지난해 12월 수사를 재기하자 다시 시민모임은 지난달 5월 검찰의 기소 여부를 앞두고 총 8,403명의 개인 및 단체 연명을 받아 탄원서를 제출하고, 검찰의 기소와 엄중한 처벌이 결정될 때까지 1인 시위를 이어갔다. 결국 피해 사실을 제기한 지 2년이 훌쩍 넘어 가해 교사가 재판을 받게 되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는 신고를 하면 법이 해결해 줄 것이라 믿었던 학생들의 미투 이후 또 다른 지옥의 시간을 잊지 않아야 하고, 피해 학생들의 진술 의지가 가장 큰 역할을 했다는 점을 성찰해야 한다.  2019년 정치하는 엄마들은 스쿨미투 전국현황 데이터베이스(스쿨미투 전국지도)를 공개하며 학교별 사안처리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 후 정보공개 판결을 받았지만, 서울시교육청이 항소하여 결국 깜깜이 징계가 되어 버렸다. 이처럼 스쿨미투 2년이 지나도록 학교가 평등하고 안전한 공간이 되기는커녕 최근 ‘속옷 빨래 숙제 낸 초등교사’, ‘애인이 필요하다’며 기간제 여교사에게 성희롱을 일삼은 초등 교감 사건에서 보여지듯, 다양하고 교묘한 방식의 학교 내 성폭력이 이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교가 오히려 각종 성범죄의 온상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3월 대한민국은 코로나19 신종바이러스의 습격 못지않은 텔레그램 집단 성착취 사건, 일명 ‘N번방’의 끔찍한 보도를 접하게 된다. 사실 우리 사회의 디지털 성착취 범죄 사건은 1997년 ‘빨간 마후라’ 사건이 세상에 알려진 이후 소라넷사이트, 연예인 단톡방 불법 촬영물 유포 사건 등 일일이 나열할 수 없을 만큼 많고 결코 그 역사가 짧지도 않다. 그러나 이를 단지 오락거리로 소비하거나 혹은 소수의 일탈로 치부하며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결과, 처벌받지 않은 소라넷 회원 100만 명이 보안이 강한 해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그대로 이동한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  특히 충격적인 것은 이번 텔레그램 N번방 사건에서 경찰이 확인한 피해자 중 아동청소년 피해자의 수가 16명에 달하며, 여기에는 초등학생까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디스코드 등을 이용한 디지털 성범죄에 가담한 10대 청소년이 전체의 70%에 달한다고 한다. 촌각을 다투며 발달하는 다양한 메신저는 10대 청소년 등 미성년 사용자가 많은 것이 당연하고 앞으로 더 가속화될 것이다. 피해자 단속을 강조하는 성폭력 예방교육과 여성 혐오가 일상의 유머로 통용되는 학교 문화, 오랜 억압과 차별이 구조화된 학교는 평등하고 안전한 공간은커녕 성폭력과 성착취 범죄의 토양이 되기 십상이다. 성인지 감수성의 변화 없이는 겉으론 스쿨미투는 지지한다고 말해도 뒤에서는 그릇되고 왜곡된 성의식으로 또 다른 성범죄를 주도하거나 가담하는 결과만 낳을 뿐이다. 사진출처 - 정치하는 엄마들(https://www.politicalmamas.kr/school_me_too)  스쿨미투 2년을 돌아보면 학내 성폭력의 오랜 역사만큼이나 그 처벌 과정 또한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재학생 혹은 졸업생 피해자들이 피해 사실에 대한 반복적 진술 과정과 낯선 수사와 재판 절차를 오롯이 감당하며 고소 진행 의지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사법 처벌의 전 과정을 피해자 개인(학생)에게 전가하는 방식은 지양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평등하고 안전한 학교를 바라며 피해 학생들이 어렵게 용기를 낸 스쿨미투의 해결 주체는 누가 되어야 하는가? 사법부와 교육청은 각종 성범죄에 가담한 교·사대 예비교사들이 교단에 서지 못하도록 해야 하며, 스쿨미투 등 각종 성비위 관련 교원들을 강력하게 처벌해야한다. 일상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성범죄가 당연히 ‘범죄’임을 명확히 하고, 가해자가 처벌받고 피해자는 보호받는 제도를 실제 작동시켜, 피해자들이 자신이 목소리를 낸 것을 후회하지 않도록 응답해야 할 것이다.  스쿨미투 해결을 바라는 이들은, 스쿨미투의 첫 시작을 연 용화여고의 가해 교사 기소 및 재판부의 판결을 지켜보고 있으며, 정의로운 판결이 나올 때까지 ‘With You’를 멈추지 않을 것이다. 우리 사회가 더이상 스쿨미투 피해자들에게 ‘해결’까지 떠넘겨서는 안 될 일이다. 1) 정치하는 엄마들 스쿨미투 전국지도(https://www.politicalmamas.kr/school_me_too)
2020-06-10 | hrights | 조회: 1185 | 추천: 13
최유라/ 지구의 방랑자  함성이 울려 퍼진다. 그들의 후광에 눈을 뜨지 못한다. 심지어는 꿈에 나타나 어찌할 바를 몰라 소리만 지르는 경험도 하게 된다. 인생의 팔 할이 덕질(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심취하여 그와 관련된 것들을 모으거나 찾아보는 행위를 이르는 말)인 사람이 있다. 그게 바로 나다. 최근에는 페미니스트 래퍼 슬릭(SLEEQ)에 빠져있다. Mnet의 음악 예능 프로그램인 “GOOD GIRL : 누가 방송국을 털었나”에 래퍼 슬릭이 나온다. 한 주의 시작인 월요일이 되면 벌써 목요일만 기다리게 된다. 방송이 목요일에 하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에 떠돌던 포스터에서 슬릭을 발견했을 때는 당혹감이 먼저 방문했다. Mnet이라니. 과연 괜찮을까 하는 염려였기 때문이다. 우려의 시선으로 TV 화면을 바라보았었다. 첫 화에서 ‘크루 탐색전’을 했다. 크루 탐색전이란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하는 음악을 선정하여 무대 위에서 자신이 지향하는 음악을 보여줌으로써 어떤 음악적 색깔을 지녔는지 서로를 탐색하는 시간이다. 아티스트 슬릭은 이날 자신의 TITLE 곡 중 하나인 “HERE I GO”를 무대 위에서 선보였다. 이 음악을 Mnet에서 보게 될 줄 누가 상상했겠는가. LGBTAIQ 무지개 깃발이 휘날리는 무대의 장면을 보며 많은 이들이 눈물을 훔쳤을 것이다. 나 또한 무대를 보고 가슴이 먹먹해지고 눈물이 흐르고 말았다. 더 주목할 것은 가사다. “고민하지 / 어떤 게 예술가의 삶 / 누구 위에 있기 위해선 존재하지 않아 / 고민하지 아무도 죽이지 않는 노랫말 / 그 앞에선 어떤 게임도 / 시작 버튼 눌리지 않아 / Here I go Here I go here I” 여성 혐오 가사로 음악을 발매하기까지 한 몇몇 음악인들을 향한 일침일 것이다. 많은 예술인이 이 공연을 보고 심장이 덜컹했으면 좋겠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이 생각이 든 이유에는 국립창극단에서 올린 마당놀이 “춘풍이 온다”가 그 문제의 중심에 있다. 사진 출처 - 경향신문  덕질의 반경이 상당히 넓은 편이다. 그중에는 국립창극단 소속의 국악인도 있다. 팬클럽 회원인 나는 팬클럽 사이트에 들어가 종종 공연 스케줄을 확인한다. 그렇게 국립창극단과의 인연을 몇 년째 맺고 있다. 그러다 어느 날 큰 문제에 부딪히게 되었다. 2018년도에 마당놀이 “춘풍이 온다”를 처음으로 봤었다. 극 중에 페미니스트를 비하하는 장면이 꽤 오래 나왔었다. 불편함과 내 연예인 사이에서 갈팡질팡했었다. 스스로 길티플레져(guilty pleasure, 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즐거움을 느끼는 행동, 떳떳하지 못한 쾌락)가 되고 말았다. 2019년 또 올려진다는 소식에 덕질 주인공을 보러 간다는 생각만으로 마지막 공연을 약 두 달 전에 예매를 해두었다. 망각의 존재인 나는 그 1년 새 그 장면은 떠올리지도 못한 채 공연 당일만 기다리고 있었다. 2019년 12월의 어느 날 한 작가님의 극 중 페미니스트 비하 장면에 대한 문제 제기로 다시 이 문제가 불거졌다. 언론에 보도되거나 하지는 않았기에 아는 사람만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른다. 사실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다. 심지어 공연은 성황리에 끝난 것으로 기억한다. 극 중 문제 장면은 이렇다. 페미니스트가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별을 갈라 싸움을 유도하는 존재로 그려졌고 이에 “민족이 힘을 합쳐”라는 대사로 페미니스트를 모독한다. 문제 제기에 국립극장에는 이와 같은 답변을 보내왔었다.  “마당놀이는 풍자와 해학, 비틀기를 중심으로 시대정신을 담아내며 지난 40년간 사랑받아왔습니다.” 그 뒤로는 “그중 ‘춘풍이 온다’는 조선 후기의 소설 ‘이춘풍전’을 현대에 맞게 각색한 작품으로 가부장적 사회를 전복시키는 여성 주인공의 활약을 그리고 있습니다.”라는 답변이었다. 그 후 2차 답변으로 “극적 과장과 비틀기를 중심으로 마당놀이에서 자주 사용되는 연출 문법”, “여성 주인공의 활약을 통해 양성평등의 가치를 담고자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받았다고 작가님이 글을 공유해주셨다. 단순히 ‘여성’이 주인공이라는 것에 방점을 찍어 자신이 ‘평등’의 가치에 얼마나 신경 쓰고 있는가로 정서적 포만감을 느끼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심지어는 ‘성평등’이 이야기된 지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양성’에 갇힌 답변에 다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것인가라는 생각도 들었다. 답변에 화가 나 예매를 취소해버렸다. 결국 국립창극단의 사과는 없었다. 아마도 또 똑같은 내용으로 극이 올려지지 않을까 예상한다. 예술의 이름으로 휘둘려지는 폭력은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다. “차별금지법”이 제정되었더라면 연출진은 분명히 처벌받았을 것이다. 차별과 혐오가 예술로 포장되는 현실 앞에서 나는 오늘도 내일도 용기로 맞서는 아티스트 슬릭의 행보를 응원한다. 누구도 죽지 않는, 누구도 다치지 않는 예술의 힘을 믿으면서 나는 오늘도 덕질한다.
2020-06-03 | hrights | 조회: 1096 | 추천: 7
이회림/ 00경찰서  쿠르드 여전사 '딜진'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고향에서는 산책을 하고 싶으면 남자의 허락을 받아야 했다”면서 “여권(女權)을 수호하려고 전투한다. 적(IS)뿐 아니라 가부장제와 싸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성이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역할(전쟁)을 수행해 편견을 깼다. 이것은 평등을 이루려는 투쟁”이라면서 “여성해방부대에 합류한 것은 처음 맛본 자유”라고 털어놓았다. ​  위의 쿠르드 여전사의 인터뷰를 읽고 가슴이 아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미투운동의 물결 이후 가속화 된 여권신장운동과 쿠르드 여성들이 자진해서 전쟁터로 뛰어드는 현상이 별로 다르지 않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  쿠르드 여전사들이 전쟁터에서 히잡을 벗고 총을 든 것처럼 한국에서 여성경찰이 된다는 것 자체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성 역할에서 벗어나는 큰 걸음을 뗀 순간입니다. ​  한국의 여성경찰은 경찰의 당면 업무를 하나씩 배워나가며 이를 책임 있게 잘 수행해내는 과정을 통해 저절로 페미니스트가 되는 것 같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가부장제 사회 규범에 의해 양육되었을지라도 경찰 제복을 입게 되면서 새롭게 재사회화의 과정을 겪는 셈이지요. ​  그런데 얼마 전 저희 내부망으로 전달된 전체 메시지를 보고 실망을 금치 못했습니다. 4월 한 달에만 전국에서 접수된 경찰 내 성희롱, 성폭력사건의 수가 두 자리 수 였기 때문입니다. 성범죄가 보통 암수범죄인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 더 많은 사건이 있을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고 말입니다. ​  그동안 경찰 조직 내에서 이런 일이 생길 때마다 "소수 미꾸라지들의 소행"이라고 일축했던 직원들이 많았습니다. 교사 등을 포함한 공무원 전체의 발생 통계를 따져보면 경찰관에 의한 성비위 사건은 그 수가 매우 적은 편이라는 통계까지 인용하면서요. 그리고 오늘 5월 13일, 전주지법 제11형사부(부장판사 강동원)는 여성경찰관을 성폭행하고 성관계를 암시하는 촬영물을 찍어 동료인 남성경찰관들과 돌려본 혐의로 기소된 A에게 징역 3년 6월을 선고했습니다. 사진 출처 - 세계일보  재판부는 “자신의 신분을 망각하고 피해 여성이 얼마나 상처를 받을지 생각하지 않고 범행을 저질렀다”며 “범행으로 인해 피해자는 수치심과 정신적 고통을 받았으며 앞으로도 정상적인 근무를 어렵게 했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습니다. ​  징역 5년을 구형했던 검찰은 "피해자가 강간당한 이후 아무렇지 않게 보이려고 노력한 것은 같은 직장에 다니면서 소문이 날 경우 자신에게 닥칠 모진 현실을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성범죄에 어김없이 등장하는 단어가 ‘수치심’ 입니다.  여러 범죄 유형 중, 피해자들이 ‘수치심’을 느끼는 경우는 ‘성범죄’ 이외에는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성인들 사이에 가장 빈번히 일어나는 폭행사건의 경우, 대체로 남성 대 남성의 구도에서 발생하고 있고, 피해를 입은 쪽이 ‘수치심’ 때문에 피해 사실을 숨기려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반면에 남성 대 여성 구도에서 대표적인 범죄 유형인 ‘성범죄’의 경우, 여성 피해자들은 대체로 피해사실을 숨기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위의 여성경찰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피해자들은 종종 피해를 알리지 않고 숨기며 심지어 아무렇지 않게 보이려고 노력하는데다 불특정 다수에 의한 ‘소문’까지 두려워 한다는 것입니다. 바로 ‘수치심’이 그들의 마음속에 크게 드리워져 있기 때문에 마음 놓고 입을 떼기가 힘들어지는 것입니다. ​  2019년 10월, 노래방 안에서 만삭 여경에게 노래를 강요하고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하였다는 혐의로 A총경이 직위 해제되었다는 기사가 떠오릅니다. 그때 그 여경의 마음은 어떠했을까요? 임신까지 한 몸으로, 그런 분위기에 놓여 있었던 것 자체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비현실적인 상황인 것 같습니다.  총알이 난무하는 전쟁터나 그 노래방 안이나 둘 다 야만스럽기는 마찬가지 아닌지요? ​  "적(Is)뿐 아니라 가부장제와도 싸우는 것"이라고 말했던 쿠르드 여전사와 한국 여성경찰이 만난다면 서로 할 말이 참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2020-05-15 | hrights | 조회: 974 | 추천: 6
'안내견, 너를 알려줘!?' 김형수/ 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 총장  잔인하고 처연한 4월이 끝나간다. 바이러스 때문이기도 하고 세월호 때문이기도 하고 전두환 정권의 정당화를 위해 만든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이 있는 4월. 이번에는 21대 국회의원 비례 대표 시각장애인의 장애인 보조견의 본회의장 입장 문제 때문에 ‘안내견’ 문제가 언론을 통해 부각되었다. 이에 한번 찾아봐야할 날이 하나 있다. 대부분 고개를 갸웃할 테지만. 뚜렷한 날짜 박음도 없이 ‘4월의 마지막 수요일’이라고 정해 놓은 이 기념일은 인터넷 기사 검색을 아무리 해보아도, 달력을 뒤져보아도 그 흔적을 찾기가 쉽지 않다. 요일을 이렇게 정해 놓으니 매년 날짜가 바뀔뿐더러 국가적인 행사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이다.  올해에는 4월 29일인 그날은 바로 영국에 본부를 둔 '국제안내견협회’(International Guide Dog Federation)가 정한 ‘세계안내견의 날’이다. 참고로 97년에는 4월 30일이었다. 성웅 이순신의 날처럼 사람을 기념하거나 특별한 사건을 기념한 것도 아닌,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일개 개(犬)를 기념한 날이고 특별한 사건이 계기가 되어 제정된 것은 더욱 아니다. 사실상 세계 안내견의 날은 1989년에 창설된 국제안내견협회(IGDF)가 90년 중반 독자적으로 안내견 훈련조직을 운영하던 미국과 독일이 가입함으로써 명실상부 국제적인 기구로 발돋움하게 된 것을 1990년에 기념한 날이다.  12월 3일처럼 유엔이 정한 것도, 우리나라처럼 -비록 정통성은 없었지만- 국가원수가 공포한 날도 아니다. 하지만 이 안내견이 시각장애인에게 갖는 의미를 생각한다면 이 날을 계기로 시각장애인의 눈이요 생명인 안내견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안내견의 역사  '안내견 양성’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결정적인 계기는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의 눈을 일순간에 앗아갔던 바로 전쟁, 제1차 세계대전이었다. 1차 대전 이후 수없이 많은 군인들이 시력을 중도에 상실함에 따라 군인들의 사회 복귀를 위한 여러 교육과 재활훈련이 시도되었고 그 과정에서 1916년 독일 올덴부르크에 맹인안내견 학교를 개설한 것에서 비롯된다. 여기서 당시 독일 국견(國犬)으로 유명세를 떨치던 세퍼드가 시각장애인을 인도할 수 있다는 사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1923년 독일 포츠담(Potsdam)에 독일훈련학교(the German Training School)가 세워진 것이 체계적인 안내견 양성의 시작이었다.  이렇게 지역적이던 안내견에 대한 인식을 세계로 확산시킨 사람은 미국의 '도로시 유스티스 여사(Mrs. Dorothy Harrison Eustis)다. 그녀는 포츠담을 방문하여 독일훈련학교를 견학한 후 큰 감명을 받았고, 이는 그녀로 하여금 훗날 최초의 맹인안내견 학교를 설립, 본격적인 안내견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게끔 하는 계기가 된다. 때마침 그녀는 ‘The Saturday Evening Post’지로부터 원고를 부탁받게 되었고, 그녀는 개들이 시각장애인을 인도할 수 있다는 내용의 “The Seeing Eye”라는 제목의 기사를 쓰게 된다(1927년 11월 5일자). 이 기사가 안내견에 대한 관심을 전 세계로 확산시키는 시발점이 되었다. 미국 테네시에 살고 있던 시각장애인, 모리스 프랭크(Morris Frank)라는 젊은 청년이 이 기사를 보고 그녀에게 편지를 보냈다. 그는 유스티스 여사에게 자신을 위해 안내견을 훈련시켜 달라는 요청의 글을 썼다. 청년은 여러 우여 곡절 끝에 그녀와 함께 팀을 이루어 버디(Buddy)란 이름의 개를 선택하여 훈련시켰고 결국 성공, 버디를 미국 최초의 안내견으로 등록하게 한다. 그 후, 1929년, 사재를 털어 프랭크와 함께 ‘The Seeing Eye’(www.seeingeye.org)라는 세계 최초의 전문 안내견학교를 설립해, 1929년 2월, 2명의 교사만을 데리고 최초의 수업을 시작하였다. 그 해 훈련받은 안내견으로 인해 독립을 되찾은 시각장애인은 모두 17명이었다. 한편, The Seeing Eye는 국제적인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여 영국에서의 안내견 훈련학교 설립의 기틀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게 된 영국의 체계적인 안내견 훈련은, 1931년 왈라시(Wallasey, Cheshire)의 클리프(The Cliff) 훈련센터에서 시작되었으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940년대부터 부흥기를 맞는다. 영국에 6개의 안내견 전문훈련학교가 세워지고 여러 유럽 국가들도 안내견학교를 건립하게 되었다. 70년대에는 안내견에 대한 개념이 유럽 외 지역 국가들에게 전파되어 일본(1970년), 뉴질랜드(1973년) 등에 최초의 안내견학교가 탄생했다.  우리나라의 안내견에 대한 기록은 고려사(高麗史:권29, 忠烈王 8年4月條)에서 부모를 여의고 ‘백구’라는 개에 의존하여 살아가는 눈먼 아이의 이야기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최초의 근대적인 안내견 사용자는 대구대학교의 임안수 교수(현재 대구대 점자도서관장)로, 그는 1972년 말에 미국 유학을 마치면서 세퍼드종 안내견 '사라'와 함께 귀국하였다. 이후 외국기관으로부터의 분양이 여러 차례 있었으나 사후 관리 미흡과 일반인들의 인식부족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후 국내기관에 의해 배출된 최초의 안내견은, 1994년 양현봉씨가 삼성안내견학교로부터 분양받은 뷰티이며 97년에는 16마리, 현재 연평균 15마리 정도가 분양되었다.  세계 어느 나라나 안내견은 사회봉사 차원에서 수요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원칙이며, 안내견 양성기관은 비영리 사회단체나 유력인사들의 기부금으로 운영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이삭도우미개학교(1992년), 삼성안내견학교(1994년)가 안내견을 훈련, 무상 보급하고 있다. 일본에는 일왕가족이 활발하게 안내견 보급운동을 벌이고 있기도 하다. 삼성안내견학교는 99년 11월 국제안내견협회(IGDF)에 정회원으로 승격되었다. 안내견은 원한다고 모두 분양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 훈련비용이 많이 들고 제한된 수가 양성되며 실제 생명을 다루다 보니 안내견의 분양자격은 다소 까다롭다. 일단 고등학생 이상으로 활용하는 목적이 반드시 있어야 하며 안내견을 키울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국제적인 현상이긴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안내견의 보유 비율이 장애인 대학생에게 높은 것도 이 때문이다. 안내견에 관한 법과 차별사례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 제36조 제3항에는 "누구든지 보조견 표지를 부착한 장애인보조견을 동반한 장애인이 대중교통수단에 탑승하거나 공공장소 및 숙박시설, 식품접객업소 등 여러 사람이 다니거나 모이는 곳에 출입하고자 하는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거부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명시 되어있었다. 만약 정당한 이유 없이 이를 어길 시 법 제80조 제1항 제4호에 의거하여 벌금 300만원이 부과 된다.  많은 시각 장애인들이 안내견 출입거부나 차별을 당할 때 바로 이 법으로 항변하지만 실제로 단속 주체가 명확하지 않아 실효성이 거의 없었다.(대부분 그 해당시설 관할 주무부서에서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다). 또한 정당한 사유라는 애매한 조항이 전제되어 있기 때문에 유명무실한 법 조항이라는 비판을 많이 받았었다. 벌금도 실제로 부과된 사례가 거의 없다가 2005년 <내사랑 토람이>의 실제 주인공 전숙연씨가 대형 할인점 카르푸에서 안내견 출입을 거부당하자 이를 고발하여 벌금이 부과된 경우가 최초였다.  이러한 안내견의 근거 조항에는 장애인 복지법뿐만 아니라 철도청 국유철도여객운송규칙(63조2항)과 도로교통법 자동차운송규정에 맹도견의 탑승조항(개정령 28조)을 두고 있고 대한항공과 같은 항공사들도 자체 규정을 두고 있다. 그러나 장애인복지법을 제외한 대부분의 조항들은 강제조항이 아니어서 관계자들도 잘 모르고 있다. 모리스 프랭크(Morris Frank)와 그의 개 버디, 그리고 '도로시 유스티스 여사 (Mrs. Dorothy Harrison Eustis) 자료 출처 : The Seeing Eye 2003 Annual Report  그러다가 2006년 국가인권위원회에서 9.11테러 당시 주인을 구한 안내견과 그 주인공을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 위에서 지적한 ‘정당한 사유’라는 보조견 출입제한 허용규정이 보조견에 대한 인식이 미흡한 우리나라에서 장애인차별의 근거가 된다고 판단해 4월 폐지를 권고하고 건교부와 각 지자체에도 보조견 사용자 차별금지와 보조견 보급 확대 정책 수립을 권고했다. 이에 같은 해 보건복지부가 ‘식품접객업소 등은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 보조견의 출입을 거부할 수 있다’는 법 규정(장애인복지법 제36조 3항)을 삭제하고 관련법령에 주거시설에서 보조견 사용자 차별을 금지하는 조항을 신설키로 했다.  또한 올해 발효된 장애인차별금지법을 보면 제19조(이동및교통수단의 차별금지)에서 제2항 “②교통사업자 및 교통행정기관은 이동 및 교통수단 등의 이용에 있어서 보조견 및 장애인보조기구 등의 동승 또는 반입 및 사용을 거부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보다 강력하게 명시해 놓았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안내견에 대한 거부와 차별은 여전히 심각하다. 공공건물에서도 안내견이 거부당하는 일이 다반사로 일어나기도 했다. 1995년 7월에는 서울국제라이온스클럽 총회에 참석했던 시각장애인 에드 레빈스 교수는 구내의 내로라하는 호텔로부터 일제히 투숙거부를 당해 총회기간 동안 시각장애인복지관 기숙사에 머물러야만 했다.  그 후 10년이 지난 2005년 1월에도 서울의 별 6개 특급 호텔에서 안내견을 데리고 호텔을 찾았던 시각 장애인은 완강히 거부당해야 했다. 그 호텔 당직 지배인은 "다른 손님이 불쾌해하기 때문에 장애인 전용식당이 있으면 몰라도 절대로 들어가게 해줄 수 없다"고 말해서 더욱 분노를 사게 했다.  이러한 안내견의 거부는 고위층 경호과정에서 심하게 일어난다. 1999년 4월 영국여왕이 이화여대를 방문하여 안내견과 함께 온 장애인 학생을 만나는 과정에서 경호팀이 안내견 출입을 거부하며 실랑이를 벌이자 여왕이 ‘괜찮다, 함께 만나자’고 하더니 ‘이 개가 너와 함께 강의를 들으니 매우 스마트하겠구나’라고 발언한 일화도 있었다.  또한 2001년 여성부 출범 기념식에서도 '개가 내빈들을 해칠 수도 있다'는 것과 안내견이 혐오감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경호팀에서 참여 불허를 통보해 물의를 일으킨 사례도 있었다.  2005년 전라도지역의 장애인 학생이 많이 다니는 모 대학에서 시각장애인 학생이 기숙사에 입사하면서 안내견과 함께 입사할 수 있는지 문의했다가 전염병 전파가능성을 이유로 거부당하고 학생들의 항의로 겨우 1학기만 기숙사 이용을 허가받기도 했다.  안내견 사업은 삼성의 기업 이미지에 크게 기여했는데 2010년 삼성 비자금 세탁을 위한 그림들이 이 안내견 센터에서 발견되자 청각 장애인 도우미견은 더 이상 키우지 않고 안내견 사업만 하겠다고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장애인 보조견 사업은 처음부터 삼성이 시작한 것이 아니라 이삭도우미개학교(現,한국장애인도우미견협회)가 1993년 10월 시각도우미견을 국내 처음으로 무상 분양한 것이 그 시초이다. 더불어 1992년 한국안전시스템주식회사(현재의 삼성안내견학교)에서 안내견 사업을 실시하여, 1994년 4월 30일 제1호를 분양했다. 이후 삼성이 시각도우미견 보급에 집중하자, 한국장애인도우미견협회는 청각도우미견에 눈을 돌렸다. 1999년 6월, 청각도우미견을 국내 처음으로 무상 분양하자, 뒤이어 삼성이 2003년 6월 청각도우미견 분양사업을 시작했으며, 한국장애인도우미견협회는 이후 지체도우미견 분양사업을 시작했다. 마치 중소기업이 블루오션을 개척하면, 대기업이 거대 자본으로 밀고 들어와 시장을 독점해오다가 시장 자체를 붕괴시켜 버린 것과 같은 일이 반복돼 왔다.  이번 삼성의 사업 축소가 크게 비판받는 점은, 그동안 국내 장애인 보조견 사업을 거의 독점해오다시피 해서 다른 민간단체의 참여나 다른 기업의 기부를 막아 공익사업 자체의 성장을 막아 오다, 이제 와서 경영 논리로 사업을 일방적으로 폐지하고 숙련된 전문가들을 해고시켜버림으로써 단순히 사기업의 구조조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 보조견 사업 자체를 크게 후퇴시켜 버렸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안내견 사업을 기업이 하는 경우가 삼성밖에 없었다는 삼성의 항변은 설득력이 없다. 삼성이 안내견 사업을 독점했기 때문에, 국내 관련 비정부 기구가 성장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안내견의 국회 입성을 계기로 일부 언론이 삼성을 예찬하는 것은 참 동의할 수 없다.
2020-04-29 | hrights | 조회: 1213 | 추천: 1
이동화/ 사단법인 아디 활동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대유행인 지금 팔레스타인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3월 5일 첫 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현재(4월 22일자) 팔레스타인 누적 확진자수는 334명이고 사망자 2명, 회복자는 69명에 이른다고 세계보건기구(WHO)는 발표했습니다. 초기 예수탄생지로 유명한 베들레헴 도시에 집중된 확진 사례는 시간이 지나면서 팔레스타인 전역으로 퍼졌고, 최근에는 예루살렘의 팔레스타인 거주지에서 대량 확진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십 수 년째 이스라엘에 의해 완전 봉쇄된 가자지구 역시 12명의 확진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팔레스타인에서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발표됨에 따라 팔레스타인자치정부(PA)는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고 학교와 관공서, 종교시설, 공장과 가게의 문을 닫고, 사람들 간 모임을 금지하며 예외적 장소(병원, 약국, 빵집, 생필품구매처)를 제외한 사람들의 이동을 제한하는 강력한 봉쇄조치를 3월 23일 내렸고 이 조치는 최근 5월초까지 연장됐습니다. 봉쇄조치로 인해 발길이 끊긴 팔레스타인 나블루스 시내 모습  한편, 1967년 전쟁이후 팔레스타인 전역의 국경을 통제하고 무력 점령한 이스라엘은 점령지(팔레스타인)의 방역과 검역, 점령민에 대한 의료지원에 대한 의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기는커녕 가자지구에 들어가는 인도적 의료시설과 물자의 출입을 막고, 예루살렘에서 코로나19를 검사하는 팔레스타인 의료시설이 팔레스타인자치정부의 진단키트를 사용했다는 이유로 급습하여 폐쇄시켰습니다. 또한 지난 3월 23일 이스라엘 경찰은 텔아비브 건설현장에서 일하는 팔레스타인 노동자를 코로나 의심증상이 있다는 이유로 이스라엘 검문소 도로에 내던지고 가버린 사건도 발생했습니다.  아디의 팔레스타인 현지 활동가에 따르면 “팔레스타인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이중, 삼중의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기존의 이스라엘의 점령과 봉쇄 속에 코로나19에 대응해야 할 내부의 의료체계와 시설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고 확진자는 계속 늘고 있다. 거기에 강력한 봉쇄조치로 인하여 하루 벌어 하루 생계를 유지하는 다수의 사람들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라고 전했습니다.  특히 팔레스타인 서안지구 내 난민캠프와 가자지구의 경우는 상황이 더욱 열악합니다. 수십 년간의 이스라엘의 봉쇄와 점령은 팔레스타인 내 산업기반을 무너뜨렸고 경제구조를 국제기구나 해외기관의 원조와 지원에 많은 부분 의존할 수밖에 없게 만들었습니다. 외부의 지원이 끊기는 순간 바로 빈곤과 생존의 문제가 발생하는 불안정한 시스템입니다. 현재 코로나19 사태는 이 시스템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 속에서도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삶을 유지할 수 있었던 건 내부의 촘촘하고 헌신적인 풀뿌리 네트워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마을별로, 지역별로, 자치정부가 없을 때부터 스스로 조직화하였고 지속적인 분쟁상황에서도 피해자 가족과 취약계층을 도우며 챙겼습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도 풀뿌리 네트워크는 더 취약한 계층을 찾아다니며 필요한 물품을 조사했고 내부의 자원을 모으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최대 난민캠프인 발라타 캠프에서 거주하는 활동가에 따르면 “코로나19를 막기 위한 마스크나 소독제의 부족도 문제이지만 일을 할 수 없기에 빵과 같은 식료품의 부족이 더 큰 문제이다”라고 합니다.  각 국가차원에서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긴급하고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코로나19 사태에서 알 수 있듯이 한 국가 차원에서 전염병을 막는다 하여도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진 않습니다. 아디는 힘겹게 분투하는 팔레스타인 풀뿌리 네트워크와 함께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연대활동을 조사하고 실행하고자 합니다. 지구촌내 더 열악하고 위기에 처한 이들을 위한 우리의 연대와 지원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2020-04-22 | hrights | 조회: 1075 | 추천: 5
김아현/ 인권연대 간사  네일(nail) 기술을 배워 샵을 내면 먹고는 산다더라. 남들보다 조금 더 성실히 일하면 아주 괜찮게 살 수 있다더라고. 너는 미용기술을 배워 미용실을 내고 나는 그 한 켠에서 네일샵을 하면 되겠다. 배관 기술은 남자들이 주로 배워가지만 우리도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수입은 그게 더 낫다더라. 한국 사람들은 손재주가 좋다는 편견 덕에 한국인 목공도 인기가 있다는데 우리 중에 네가 가장 손재주가 좋으니 나무 다루는 기술은 네가 배우는 게 어때. 아참, 타일공도 아주 괜찮다던데. 너 퍼즐 잘 맞추잖아.  구한말 한약방 컨셉이라고 알려진, ‘힙스터’들은 꼭 가본다는 을지로의 어느 커피 가게에 앉아 우리는 그런 말들을 나누고 있었다. 몇 해 전 이맘때였다. 작정하고 만나 돈을 쓰는 날이었다. 비싸고 예쁜 밥을 먹고 나서, 인테리어가 독특하고 커피가 맛있다는 곳을 일부러 찾아갔다. 사실 그런 날은 두 세 달에 한 번 만들기도 힘들었지만, 각자의 사정으로 웬만큼의 저축은 꿈도 꾸지 못하는 형편에, 그런 작은 사치라도 없으면 숨통 틀 일이 없었다.  한국을 떠나 1세계 어느 나라로든 정착해, 우리가 익혀보지 못한 기술들로 먹고 사는 상상들이 농담과 객담, 진담 사이에서 즐겁게 오갔다. 아니, 사실은 즐겁지 않았다. 농담과 객담을 오가다 짐짓 진담으로 향하는 내밀한 순간에 특히 그랬다.  A는 작은 영화를 만든다. 내가 그녀를 알아온 20여 년간 영화일을 떠나본 적이 없다. B는 그림을 그린다. 책이나 달력, 다이어리에 들어가는 그림을 주로 그린다. 마찬가지로 그녀도 그림 그리는 일을 떠나본 적이 없다. 우리는 대학에서 만났고 서로의 젊은 날과 치기, 그 시절 꿨던 꿈, 돈으로 매길 수 없는 장점 같은 것들을 알고 있다. 영화를, 그림을, 시민운동을, 익숙한 풍광을 떠나 낯선 나라에서 새 기술을 배워야 사람다운 수준으로 먹고 살 수 있을 미래를 상상하는 일이 즐겁기만 할 리가 없었다.  결국 실현되지 못했던 농담 혹은 객담이지만 그때 우리는 정말 진지하게 이 나라를 떠나고 싶었다.  결정적인 계기가 된 것은 세월호 사태였다. 물론 그 이전에도 나라가 나라 같지 않다는 전조들은 많았지만 세월호 사태는 차원이 달랐다. 그리고 세월호 이후, 마치 누가 작정이라도 한 것처럼, 큰 사고들이 이어졌다. 그 모든 순간에 일관되게, 국가는 없는 것 같았다. 이 나라에서 어떤 미래를 꿈꿀 수 있을지 알 방법이 없었다.  무엇보다, 세월호를 두고 모진 소리를 해대는 이웃들을 더는 견디기 힘들었다. 이게 가장 근원적이고 무거운 절망이었다. 선거를 잘 하고 법을 바꾸고 제도를 개선하고 상층부를 바꾼다고 해서 달라지는 게 없을 것 같았다. 적어도 내 대에는 여기가 지옥일 거라고 굳게 믿었다. 세상이 온통 휘청거리고 갸우뚱거리던, 앞이 보이지 않던 날들이었다.  이민을 진지하게 고민하던 때로부터 몇 해가 지났다. 강산이 변하기도 전인데 강산만큼 많은 것이 바뀌었다. 적어도 체감하기로는, 국가라는 게, 합법적으로 폭력을 마음껏 휘두르고 국민을 억압하던 주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는 듯 보인다. 좀 더 후하게 점수를 주자면 역대 어느 정부보다, 맡은 바 소임을 다하려는 모습을 보이는 것도 같다(지금 정부가 이상에 가깝다기보다, 이전 정부가 워낙 못했기 때문이라는 말을 꼭 하고 싶다). 사진 출처- freepik  이웃들도 달라졌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아이들 밥 먹이는 일-무상급식-을 두고 빨갱이 같은 생각이라며 들고 일어나던 어른들이, 이제는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재난기본소득을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기본소득 논의가 처음 등장했을 때 황당 일색이던 반응도 조금 바뀌어서, 이제는 논의와 토론의 도마에 오르는 수준은 된 것 같다. 코로나 사태만 아니었으면 친구들과 삼삼오오 생애 첫 투표를 했을 아이들은 사전투표장에 일부러 교복을 입고 나와 아쉬움을 달랬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N번방 운영에 적극 가담한 성범죄자들을 전례 없는 강도로 수사하고 처벌하며 디지털 성범죄의 양형기준을 세우자는 논의도 진행되고 있다. ‘빨갱이’라고 손가락질만 하면 멀쩡한 사람도 간첩을 만들 수 있던 나라, 그것도 서울 한복판의 부촌에서 북한 고위공직자 출신이 국회의원으로 당선되는 놀라운 변화도 언급하고 싶다. 앞으로는 빨갱이라는 단어가 적어도 정치적 공격의 수단으로 이용되는 일은 줄어들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어쩌면 매우 높은 확률로, 우리는 다시 갸우뚱거리고 휘청일지 모른다. 헌법을 제외한 그 어떤 법안 처리도 단독으로 할 수 있는 거대여당이 탄생했지만, 세상이 바로, 그것도 아주 극적으로 좋아지는 일 같은 건 일어나지 않는다. 사람은 선의로만 움직이지 않는데다가, 다양한 이해를 조율해야 하는 정치의 세계는 종종, 작은 민의를 외면하기도 할 것이다. 파란 깃발만 들고 있을 뿐, 행적과 철학이 분홍색인 당선자도 여럿이다. 범여권의 압승이어도, 파란색과 분홍색으로, 동서로 갈린 한반도 지도는 그 자체로 슬펐다. 세월호를 두고 모진 말을 쏟아내는 이웃들이 여전히 곁에 있고, 약자끼리 서로 혐오하는 광경도 심심치 않게 보게 될지 모른다.  그래도 우리는 갸우뚱거리면서 느리게나마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이따금 스텝이 꼬여 주저앉을 수도, 길을 가는 과정에 얼굴 붉힐 일이 생길 수도 있겠지만, 지나온 길을 돌아보면 언제 이만큼 왔나 싶은 순간이 올 것이다. 오직 빨리 가기 위해 자기 체력이나 주위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뛰기만 하다 많은 것을 잃은 예를, 멀리서 찾을 것도 없다. 관건은, 곧은 방향으로, 결국 도달하는가에 있다.  투표 전날, A의 갑작스러운 제안으로 모처럼 모였다. 모두 같은 동네에 살고 있기 때문에 생기는 일이었다. 작은 영화를 만들던 A는 큰 영화회사에 다니게 되었고 B는 여전히 그림을 그리고 있지만 이제는 다른 이의 출판물에 들어가는 그림이 아니라 온전한 자신의 결과물을 내놓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 우리는 밤새 A의 회사에서 만드는 영화라든가, B가 요즘 그리는 그림이라든가, 경기도에 세워질 예정인 오월 걸상이라든가, 우리 동네 선거구에 출마한 후보들이라든가, 요즘 하고 있는 저축과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밤을 보냈다. 날이 밝아오고 새소리가 들리기 시작하는 시간 6시, 자리를 털고 일어나 집 앞의 투표소로 함께 걸었다.
2020-04-17 | hrights | 조회: 1228 | 추천: 20
최유라/ 지구의 방랑자  “널 좋아해.” 이 한 마디가 뭐라고. 어쩜 그리도 전하기 어려운지. 종이 위에 그 애틋한 마음을 담으려 애를 써봅니다. 첫 문장을 썼다 지우기를 반복하다 새종이로 몇 번을 바꿨을까요? 불현듯 의문이 듭니다. 좋아한다는 그 마음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지. 가능하기는 한지 말입니다. “너는 내가 왜 좋은데?”라고 상대방이 물어온다면 그것조차도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이유야 너라서, 너이기 때문이라고 말하죠. 이 세상에 너는 하나니까. 상대방의 반응은 둘 중 하나입니다. 기뻐하거나 탐탁지 않아 하거나. 좋아하게 된 계기야 저마다 다를 겁니다. 사람 사이에 추억이 많고 이야기가 많을수록 종이 위에 글자가 넘쳐나리라 생각합니다. 이별의 순간은 어떨까요? 이별도 저마다 다를 겁니다. 긴 이야기로 끝맺음을 맺거나 아주 짧은 말로 이별의 순간을 경험하기도 하죠.  다시 종이에 집중합니다. 어떤 달콤한 말을 적어볼까 고민이 깊어집니다. 고민이 깊어지는 이유는 사랑의 깊이가 깊어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저에게 닥친 문제인데요. 사실 좋아하지는 않는데 사랑하는 것처럼 써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신기하게도 거짓말이 술술 적힙니다. 한 편의 완벽한 소설이 되지요. 그러나 소설이라면 공모전에 제출이라도 할 수 있죠. 요즘 제가 쓰고 있는 이 사랑 고백은 공모전에는 낼 수 없습니다. 이쯤 되면 대필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런 이야기는 종종 들어봤습니다. 군대에서 국문과 출신들이 사랑의 시를 그렇게 많이 대필해줬다죠. 그 많은 대필이 모두 성공했을지 갑자기 궁금해집니다. 지금 제가 쓰고 있는 글도 대필이라면 대필일 수 있을까요? 제 안의 새로운 자아가 글을 쓰고 있으니까요. 거짓말 술술 하는 그 자아도 어차피 저니까 대필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겠습니다. 바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입니다. 흔히 자소설이라고 하죠. 사진 출처- KBS  통장에 적힌 숫자에 등 떠밀려 단기아르바이트라도 알아보자 하고 알바사이트에 들어갔습니다. 셀카 사진 2장, 키와 몸무게를 요구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이력서가 아니라 문자로 보내라는 것이었죠. 아직도 이런 곳이 있다니 하며 경악했습니다. 다시 생각해보면 ‘채용절차법’이 통과되기 이전에는 일상이었다는 생각에 한숨이 절로 나왔습니다. 한 사람의 가치를 재단하는 방식에 ‘인간의 얼굴과 몸’이 있다니 다시금 소름이 돋았습니다. 노동할 수 있는 몸과 그렇지 않은 몸, 노동자가 될 수 있는 얼굴과 그렇지 못할 얼굴. 도대체 그 기준은 무엇일까요.  알바사이트를 닫고 워크넷으로 들어갑니다. 사진을 요구하거나 남과 여 이분법적 성별을 묻는 곳은 여전합니다. 순간 내가 만약 얼굴에 큰 흉터가 있었더라면 그리고 성별 정정을 하지 못한 트랜스젠더였다면 이 이력서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끔 가족관계를 묻는 칸도 있습니다. 미혼, 기혼 그리고 부모가 있는 사람인지도 알아내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정상 가족’ 이데올로기가 작동하는 질문이네요. 대체 일을 하는데 왜 이런 정보가 필요할까요? 이런 질문이 적힌 이력서만 봐도 어떤 회사인지 짐작이 갑니다. 마음은 이미 떠났지만, 코가 석 자인 저는 자기소개서로 넘어갑니다. ‘성장 과정’ 가장 난해한 질문이죠. 어떻게 회사와 성장 과정을 연결할지 고민해봅니다. 키보드 위로 손가락이 열심히 움직입니다. 타다닥. 다음 단골 질문 ‘동기’. 사랑을 고백하기 딱 좋은 질문입니다. 만들어낸 사랑을 읊습니다. 마침내 ‘해냈어!’하고 전송을 누르죠. 세상에 거짓말이 사라진다면 제일 위험한 영역은 이력서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이런 피곤한 과정을 거쳐서 입사하고 시간이 지나 퇴사를 결정할 때 사직서에는 딱 한 줄 적습니다. “일신상의 이유로 퇴사합니다.” 애정 없는 무미건조한 답변을 선택합니다. 빨리 이별하고 싶어서죠. 그리고 다시 컴퓨터 앞에 앉습니다. 이력서를 작성하는 키보드 소리가 방 안을 가득 채웁니다.
2020-04-09 | hrights | 조회: 1171 | 추천: 6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주윤아/ 교사  코로나19가 그 어느 시기보다 빠르게 세상을 바꾸고 있다.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신규확진자와 집단 및 지역감염이 줄지 않고 예측 불가능하여 공포와 불안이 일상을 잠식하였다. 여전히 각자의 자리에서 소임을 다하고 있지만 온전히 집중하기란 쉽지 않다.  탄력적으로 근무 시간을 조정하거나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을 하다 보니 새로운 일상이 만들어지고 있다. 우선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모임과 외출을 자제하다 보니 노동과 소비 패턴이 달라졌다. 출근이나 불가피한 외출 시 늘 마스크를 착용하니 꾸밈 노동에서 온전히 해방되는 자유로움도 맛보게 되고, 모임을 하지 않으니 친목에 들어가는 비용 대신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식료품비나 생필품 비용이 늘어난다. 집 안의 쌀이 날로 푹푹 줄어드는 드문 경험을 했다고도 이야기하기도 한다. TV가 없는 우리 집은 저녁 식사 이후 핸드폰 사용을 자제하려고 수년 만에 온 가족이 카드 게임에 끝말잇기도 하는 등 낯선 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렇듯 임노동이 줄어든 자리에 가사와 돌봄 노동이 늘어나 새삼 그 고됨과 귀함을 깨닫기도 한다. 지인들에게서 이전에 외출과 모임이 잦고 불필요한 소비 생활도 적잖았다는 말도 들려온다. 그러나 여유 속에서나 가능한 이런 반추와 성찰은 일부에게만 주어지는 여유와 특권이라고 생각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선언 이후에도 생계를 이어가기 위해 이전과 다름없이 생활 전선에 뛰어들 수밖에 없는 사람들과 생계유지조차 곤란해진 사람들이 있다. 학원 강사를 하는 친한 선배는 1달 이상의 휴원으로 수입이 정확히 ‘0원’이라고 전했다. 매출 감소와 휴업 등으로 폐업과 실업의 위기에 직면한 영세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 집단감염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근무환경에서 일하는 콜센터 노동자들, 가장 위험한 곳에서 마스크조차 제대로 지급받지 못하던 간병인들, 폭주하는 물량에 과로와 죽음에 내몰린 배송노동자들, 가가호호 방문하며 일하는 학습지 교사, 안전의 사각지대에서 희생만을 강요받는 긴급돌봄전담사 등 경제적 취약 계층과 특수 고용직 노동자들의 생존 기반은 이미 무너지고 있다. 마스크 대란으로 정부가 궁여지책으로 시행하는 공적 마스크 판매, 일명 마스크 5부제도 다른 경로로 마스크 구매가 어려운 고령층이 줄 서 있는 경우가 많고, 건강보험가입 조건이 안 되는 이주민은 공적 마스크 구입과 의료 서비스를 받기도 어렵다. 얼마 전 일본 사이타마시의 조선학교 유치원 마스크 배급 제외소식에 일제히 차별철폐의 목소리를 높였던 우리의 모습이 오버랩된다.  또 초기부터 최근까지 대량 확진자가 나왔던 집단감염지인 폐쇄병동과 요양병원의 경우다. 폐쇄병동의 경우 외부와는 철저하게 격리되어 있지만 병동 내의 열악한 집단생활 및 위생관리 등으로 감염의 사각지대에 놓여있고, 요양병원 역시 면역력이 약한 고령의 환자들이 밀집된 위험한 공간일 수밖에 없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인해 돌봄이 중단된 장애인들의 요즘 삶은 세상에 거의 알려지지도 않고 있다. 직접 감염되지 않아도 바이러스의 여파만으로도 생존을 위협받는 이들의 삶을 직시하고 우선으로 보호하는 방안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우리 사회의 근간이 무너져 회복이 어려울 것이다. 최근 긴급재난지원금이나 재난기본소득 지원이 결정된 것은 가뭄에 단비처럼 반가운 일이다.  백신 개발이 요원한 지금 코로나19가 언제 극복될 것인지, 과연 극복되기는 할지 아무도 모른다. 극복의 방법은 불확실하지만, 전 세계에 닥친 이 재난의 배경이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있다는 것은 익히 짐작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코로나19 사태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코로나19 이전의 삶의 형태로 똑같이 돌아갈 것이 아니라 국가와 정부는 무분별한 개발과 성장을 지양하고, 무한한 소비 욕망을 경쟁하듯 키워온 개인들은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위한 방향으로 삶의 발걸음을 돌려 함께 새로운 길을 만들어내야 한다. 그 방향에 대한 논의를 나중이 아닌 지금 당장 해야 한다. 지금이 아니면 어쩌면 내일은 없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영화 <컨테이젼> 사진 출처 - 구글  약 10년 전 개봉했던, 코로나19를 판박이처럼 예견한 영화 <컨테이젼>을 찾아보았다. 눈앞에 펼쳐진 현실이 똑같이 재생되는 영화 장면에 가슴이 옥죄어 오고, 다 보고 나서는 경각심과 두려움이 더 커졌다. 영화의 스토리가 끝난 후 마지막에 바이러스 발생 배경으로 보이는 장면들이 부연 설명 하나 없이 물 흐르듯 나오는데 뒤통수를 한 대 맞은 듯 한 충격이었다. 코로나19 뿐만이 아니라 또 다른 악성 바이러스의 탄생과 창궐을 막을 수 있는 예방백신은 바로 지금 우리 인간의 선택에 달렸다.
2020-04-01 | hrights | 조회: 1351 | 추천: 17
이회림/ 00경찰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창궐하기 시작할 즈음. 저의 스웨덴 친구 에밀은 여자친구를 만나러 인도네시아로 간다고 하였습니다. 소방관 출신인 그 녀석은 큰 덩치와는 안 어울리게 툭 하면 감기에 걸리고 천식까지 있는, 허우대 멀쩡한 약골이었습니다. 말하자면 에밀은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한 기저질환자임에도 불구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공항을 가겠다는 것이었습니다.  “I met my love of my life, having so much feelings..”  저는 상사병에 걸린 듯한 친구의 메일을 읽으면서 사랑은 인종, 국경 그리고 이제는 코로나 바이러스까지도 초월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권장되는 이 엄혹한 시대에 이토록 고전적인 사랑이라니,,, 문득 마르케스의 대하소설 “콜레라 시대의 사랑"이 떠올랐습니다.  <콜레라는 피부색이나 가문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콜레라는 갑작스럽게 시작된 것처럼 갑자기 사라졌는데, 그 전염병의 희생자가 얼마나 되는지는 전혀 파악되지 않았다. 그것은 그 숫자를 밝히는 일이 불가능했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지닌 가장 일상적인 장점 중 하나가 자신의 불행에 대해서는 입을 다무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콜레라 시대의 사랑' 중에서-  '콜레라 시대의 사랑'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 전 세계적으로 콜레라가 만연하던 시대의 사랑 이야기입니다. 여주인공 페르미나는 사랑하던 애인 플로렌티노 대신에 사회적 지위가 높았던 콜레라 박사와 결혼합니다. 버림받은 남주인공 플로렌티노는 51년간이나 결혼하지 않고 오로지 페르미나 만을 기다립니다. 이렇게 콜레라보다 더 지독한 상사병에 걸려버린 그는 사랑하는 이의 남편보다 오래 살아남아 마침내 사랑을 이루고야 맙니다.  태양의 대기인 코로나의 온도는 약 100만℃를 넘습니다. 태양 표면의 온도는 약 6,000℃인데 표면에서 멀리 떨어진 대기층의 온도가 그 몇 백 배나 되는 것입니다. 화원에서 멀리 떨어진 곳의 온도는 그보다 훨씬 낮은 것이 정상일진데 태양에서는 이와 반대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 자체가 과학계의 미스터리라고 합니다. 그런데 미스터리한 것으로 치면 코로나도 코로나이지만 뭐니 뭐니 해도 '사랑'이 제일인 것 같습니다. 오죽하면 사랑은 마법이라고까지 할까요?  '사랑'은 제 친구 '에밀'을 움직이게 한 '로맨스'처럼 불타오르는 정열의 시간들을 말하기도 하지만 사실 '사랑'에는 여러 가지 얼굴이 있다고 합니다. 캐나다의 심리학자 J. A. Lee는 다음의 여섯 가지 분류법으로 사랑을 유형을 설명하였습니다.  열정적 사랑, "에로스“, 유희적 사랑 "루두스“, 동료적 사랑 "스토르게"  논리적 사랑 "프라그마”, 소유적 사랑 ”마니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타적 사랑 "아가페”  저는 다른 건 몰라도 이 여섯 가지 유형 중에 하나는 확실히 알겠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상대방을 배려하고 '나'를 내어주는 사랑. 주기만 하고 보답을 바라지 않는 이타적 사랑을 일컫는 '아가페'가 그것입니다.  - 현금 100만 원과 마스크를 편지와 함께 경찰서에 기부한 기초생활수급자 70대 할머니  - 고사리 손으로 쓴 응원의 편지와 마스크를 들고 지구대 경찰관들을 찾아간 어린이들  - 마스크를 구매하지 못한 70대 어르신들의 애타는 112신고를 받고 약국으로 함께 가 마스크 구매를 도와 준 순찰 요원들  - 건강보험증이 없이 숨어서 생활하는 불법체류 외국인 노동자를 위해 구청과 함께 “수제마스크 제작 강의”를 열어 준 외사계 경찰관들 - 감염 집중 지역인 대구 경북으로 전달되는 성금과 사랑의 마스크들  이처럼 보이지 않는 적이나 마찬가지인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적할 최고의 무기는 사람과 사람 사이 훈훈한 정과 배려심, 즉 아가페적 사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출근 할 때마다 나를 맞이해주는 청사 현관의 열화상카메라, 사무실, 엘리베이터, 버스, 기차 안 등 어딜 가나 비치된 손세정제를 보면서도 눈에 보이지 않는 촘촘하고 따뜻한 사랑의 보호막에 우리 사회 전체가 둘러싸여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우리의 혈관 속에는 코로나의 초고온 현상만큼이나 신비한 사랑의 백신이 유유히 흐르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3월 26일. 현재 전 세계 확진자 수는 46만 명을 넘었습니다.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얼마 전 코로나 바이러스를 “눈에 보이지 않는 적”으로 명명하고 주 방위군을 소집하는 등 세상은 준전시체제로 돌입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는 화장터를 24시간 가동하고 시신 운구에 군 트럭이 동원되어야 할 정도로 사망자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복지 선진국으로 알려졌던 스웨덴은 의료 역량의 한계를 자인하며 일찌감치 진단을 포기해버렸습니다. 반면에 세계에서 중국 다음으로 확진자 수가 많았던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빨리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 나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3월 초에 저의 안위를 걱정하던 독일 친구에게 이제는 제가 응원과 염려의 메일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사진 출처 - AFP 에드 존스 기자  우리나라는 신규 확진자 수보다 완치자 수가 많은 경우를 뜻하는 '골든 크로스'가 이어지고 있으며 지구에서 가장 안전한 나라가 대한민국이라는 말이 과장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한국이 이처럼 빠른 속도로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에서 벗어나고 있는 요인으로 정부의 신속한 의사결정과 정보의 투명한 공개가 손꼽히고 있지만 사실 그보다 더 중요하고 근본적인 원동력은 바로 성숙한 시민의식에 있습니다. 이러한 시민의식의 바탕에는 국가적 위기 앞에서 서로를 위해 희생하고 함께 극복해 나가자는 의지와 사랑이 있었고 말입니다.  논리적으로 설명이 안 되는 코로나의 초고온 현상이 과학의 신비라고는 하지만, 그보다 백만 배는 더 신비한 ‘사랑’의 확산속도가 언젠가는 확진자의 수를 따라 잡을 수 있도록 내 주변의 고통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콜레라 시대의 사랑의 남주인공이 사랑하는 여성을 되찾기 위해 51년간이나 포기하지 않고 기다렸듯이.. 결국은 집념을 가지고 오래 살아남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왠지 좋은 일만 계속 생기고 행운이 가득할 2020년 일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전혀 생각지도 못한 코로나 바이러스가 새해부터 지구인들을 시험에 빠뜨렸습니다. 마치 인류가 공통의 보이지 않는 적 앞에서 얼마나 서로 관심을 갖고 고통에 공감하며 결국은 사랑으로 이 고난을 이겨낼 수 있는지를 지켜보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시대의 사랑,, 훗날 제 친구 에밀에게는 사랑하는 이를 만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는 열정의 로맨스로, 우리에게는 이웃의 어려움을 모른척하지 않는 아가페적 사랑으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용돈을 차곡차곡 모아 산 마스크 20장을 들고 지구대를 찾은 어린 영웅들의 손 편지를 옮기는 것으로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신복초등학교 4학년 000입니다. 이 마스크를 마스크가 없어서 나가지 못하는 사람들한테 나눠주고 좋은 일에 썼으면 좋겠습니다. 경찰아저씨들 힘내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4학년 올라간 초등학생입니다. 저의 용돈으로 하는 거라 선물을 많이 준비하지 못했어요. 그래도 잘 써주세요. 감사드려용. 작은 선물이라서 죄송해용!!” -
2020-04-01 | hrights | 조회: 1649 | 추천: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