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자국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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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자국통신은’인권연대 운영위원들로 구성된 칼럼 공간입니다.

‘발자국통신’에는 강국진(서울신문 기자), 김희교(광운대학교 동북아문화산업학부 교수), 염운옥(경희대 글로컬역사문화연구소 교수), 오항녕(전주대 교수), 이찬수(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연구교수), 임아연(당진시대 기자), 장경욱(변호사), 정범구(전 주독일 대사), 최낙영(도서출판 밭 주간)님이 돌아가며 매주 한 차례씩 글을 씁니다.

“세상의 평화를 원한다면 내가 먼저 평화가 되자” - 도법스님의 탁발순례 동행 후기 지난 8월 16일부터 22일까지 1주일 간 휴가를 내어 중3인 아들과 함께 도법스님의 탁발순례 강원도 태백일정에 합류하였다. 2004년 3월 1일, 당시 북핵 실험으로 (미국 주도의)한반도 위기가 고조되었을 당시, 전쟁을 막기 위해 온몸을 내어던질 사람이 10만 명만 있다면 전쟁을 막을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 ‘생명평화결사’를 조직하여 함께할 사람들을 찾아 나서기 위해 시작한 탁발순례 여정은, 이제 농촌을 비롯한 각 지역의 사람들을 만나 지역 현안이나 고충 등을 경청하고 대화를 나누는 시간들을 가지며 전국을 거의 다 돌고, 올해 강원도 지역과 내년 경기 · 서울 지역만을 남기고 있다. 내년이면 고등학생이 되는 아들과 함께 한 시간도 별로 없었고, 이제 고등학생이 되면 더더욱 함께 할 시간을 가지기가 어렵다는 생각에 방학이 끝나기 전에 모처럼 한 주간 휴가를 내서 아들과 좋은 경험을 함께 나누고 싶다는 생각에 탁발순례에 동행하게 되었다. 한 번 스치듯 지나가기만 했던 태백은 과거 광산으로 유명한 지역이었고 최근에는 정선에 카지노가 들어서서 잘 알려진 지방 소도시이다. 한참 석탄이 국가 경제성장의 원동력일 당시 이곳 태백지역(정확히는 황지, 철암, 장성, 도계, 사북)의 인구는 13만 명이었으나 지금은 5만 명 정도라고 한다. 지금은 석탄산업을 대체할 지역경제와 날로 줄어드는 인구 문제가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다고 한다.  ‘세상의 평화를 원한다면 내가 먼저 평화가 되자’ 라는 몸자보를 걸치고 태백시 한복판에 있는 낙동강 발원지 ‘황지연못’에서 생명평화기원제를 100배 절 명상으로 드리면서 시작된 순례 일정은 이후 아침 100배 절 명상(약 35분 소요)으로 시작하여 하루에 약 40~50리 정도를 걷고, 지역의 기관이나 단체 및 농민들과 만남 등으로 진행되었다. 참회와 서원의 내용이 낭송되는 가운데 처음 올리는 100배의 절은 시간이 지날수록 오체투지를 통한 ‘하심’이 발심하면서 땀인지 눈물인지 알 수 없는 것이 얼굴 가득하게 되었다.   강원생명평화탁발순례를 하고 있는 탁발순례단이 22일 한강 발원지 강원 태백 검룡소에서 생명평화기원제를 올리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태백생명의숲’과 ‘전교조 태백지회’, ‘의제21’ 등의 단체에서 한 주간의 일정과 길 안내 등을 도맡아 주셔서 순례단 일행은 비교적 아주 편안하게 순례를 하였다.(매일 아침 차가운 생수와 간간이 간식거리 등을 준비해 주시는 등 너무 감동적인 대접을 받았다.) 새벽 6시에 일어나 100배 명상을 하고 아침은 준비해 갖고 다니는 누룽지를 쑤어서 눌은밥으로 해결하고, 걷다가 점심과 저녁은 일체 주는 대로 먹고 저녁 명상을 한 뒤 정리 시간을 가지고 교회나 성당, 또는 폐교나 단체 사무실 등에서 잠자리에 드는 시간은 대략 11시 내외. 과히 많이 걷는 것은 아니지만 뙤약볕 속에서 꽤 빡빡한 일정들을 소화하다 보니 개인적으로 쉴 시간들이 별로 없는 편이어서 제법 강행군의 연속이었다. 도로를 걸을 때는 마주 오는 차량과 마주 대하는 도로 왼 편에서 운전자들에게 손을 흔들며 걸었다. 왕복 2차선 국도는 매우 위험하기도 하지만 마주 오는 운전자에게 먼저 손을 내밀어 인사를 하는 것이 곧 평화의 정신이라고 도법스님께서 힘주어 강조하신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거의 80% 이상의 차량 운전자나 동승자들이 반응을 보인다. 함께 손을 흔들어 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심지어 만면의 미소와 더불어 박수까지 쳐주는 사람도 있었다. 자연히 운전자들과 시선을 마주하며 손을 흔들게 되었고 그 숱한 손 흔드는 일이 결코 지루하거나 힘들지 않았다. ‘소도’와 한강의 발원지라는 검룡소, 언제 만들어졌는지 정확한 기록이 없는 단군 제사단인 천제단이 있는 태백산 등 그 의미가 자못 깊은 명소들이 의외로 많은 태백이었다. 천제단에서 내려다보이는 비행기 사격장. 매향리 사격장이 없어진 이후 부쩍 비행기 출격이 많아진 것 같다는 ‘태백생명의숲’ 관계자 이야기다. 이 사격장 자리에 있던 마을은 이 일대가 ‘소도’였던 지역으로 옛날부터 전통적으로 핍박을 받으며 지내왔다고 한다. 일제시대에는 독립운동 또한 열심히 했다고 하는데 천제단보다 조금 높은 자리에 있는 ‘장군단’은 그들이 독립을 기원하며 수년 동안 몰래 축조하였다는데 일본 패망 3년 전에 마지막으로 독립기원제를 지냈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옥고를 치른 마을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태백 문화원 사무국장의 증언) 그러던 그들이 한국전쟁 후에는 마을을 송두리째 비행기 사격훈련장으로 내주게 되었으니 오랜 기간 핍박과 설움만 받아온 슬픈 마을 사람들이 아닐 수 없다. 그중에는 끝내 보상금 수령을 거부한 이도 있다고 한다. 이 비행기 사격훈련장 때문에 백두대간의 중심에 위치한 이 산의 야생동물들이 비행기 소음으로 얼마나 몸살을 앓다가 떠났을까? 서학골이라는 데를 잠시 들렀다. 산 정상에서부터 도무지 얼마나 되는 면적인지 가늠하기조차 힘들 정도로 엄청나게 숲을 파헤쳐 온통 누런 상처투성이다. 태백시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민간자본을 끌어들여 공동으로 2~3천억 원을 투자해 골프장과 스키장을 만드는 중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지방 자치단체들이 경제적 목적으로 이처럼 레저단지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고 하는데 전 국토의 레저단지화가 과연 바람직한 일일까? 그 수가 지금 계획처럼 늘어나게 된다면 분명 적자에 허덕이다가 문 닫을 곳도 많이 생길 텐데 그때까지의 적자와 투자금액은 어디에서 벌충할 수 있을런지... 결국 지역경제가 더욱 휘청하게 되는 일이 되지는 않을는지.... 풍력발전기로 유명하다는 매봉산 정상엘 올라갔다. 멀리서 볼 때는 산 정상까지 온통 목초지들이 펼쳐져 있는 줄 알았다. 그런데 가까이 갈수록 그게 이 지역의 가장 큰 작물인 배추밭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미 순례를 시작하면서부터 이곳이 고랭지배추가 유명하다는 사실을 알았지만 배추밭이 생각 밖으로 많은 것에 은근히 놀라기 시작하다가 가파른 산 중턱까지 나무들을 베어 밭으로 만드는 모습을 보고는 조금 심하다 싶었다. 그러나 매봉산 정상 가까이까지(약 해발 1,200미터) 100만 평 내외의 배추밭이 광활하게 펼쳐져 있는 모습을 보고는 거의 경악할 지경이었다. 이렇게까지 하여야만 먹고 살 수 있는 걸까? 백두대간 정상에 대형 풍력발전기를 설치한 당국의 몰지각을 비판하는 ‘태백생명의숲’ 사무국장의 안내 말을 들으면서도 자꾸 눈은 배추밭을 향하게 된다. 이 배추밭 고랑에는 풀 한포기 조차 보이지 않는다. 얼마나 많은 제초제와 농약을 치면 이럴까? 경사가 심한 이 배추밭의 농약들은 또 비가 오면 얼마나 순식간에 하천으로 유입될까?   지난 5월 괴산 감물면내를 지나 농장으로 올라가는 산길을 순례단이 걷고 있다. 사진 출처 - 오마이뉴스  전날 밤 지역 농민과의 대화의 시간에 도법스님께서 ‘우리가 약 50년 전에 비하면 지금은 100배 잘 사는 나라가 되었다. 그러나 지금도 여전히 못살겠다며 아우성이지 않느냐? 지금처럼 개발과 성장을 부르짖다가 과연 지금보다 100배 잘 살게 되는 날이 오면 그때는 과연 행복하다고 하겠는가? 외려 더 큰 욕심과 욕망으로 더욱 피폐해지지 않겠는가? 문제는 만족의 기준이 행복을 담보하는 것’이라는 요지의 말씀을 하셨다. 그때 일부 농민들의 반응은 적어도 내가 느끼기에 도법스님의 말씀을 귀담아듣기는커녕 코웃음 치는 듯했다. 수만 평의 배추밭 경작을 통해 평균 4년에 한 번 대박을 터뜨리면 억대를 만지게 된다는 이들 ‘대농(大農)’들에게 실상사 근처에서 유기농 농사로 많아야 한 달 평균 100만원을 버는 농민들이 우습게 보였을 것이다. 그날 그래도 도시로 돈 벌러 나갔다가 다시 귀농한 마을 청년(그래도 50대 초반이다)의 ‘돈 벌자고 도시 생활을 해 보았지만 사람 살 곳이 못되었다. 이제부터 돈을 좇기보다 그저 욕심 안내고 정직하게 열심히 살고자 한다.’라는 말미의 말이 그나마 위안이 되었다면 지나친 농촌에 대한 선입견인지 모르겠다. 하루는 철암어린이도서관엘 갔다. 상근자 두 명과 자원봉사 대학생들, 그리고 밝은 표정의 아이들이 우리를 맞았다. 최근 신축이전한 도서관을 짓는 과정을 기록한 영상물을 보고 그곳에서 제공한 점심을 맛있게 먹은 다음 우리는 작은 희망을 발견한 부푼 가슴들을 안고 또 다른 지역으로 이동했다. 마지막 날 한강 발원지라는 검룡소에서, 비가 내리는 가운데 생명평화기원제를 드리며 일주일 간의 태백지역 생명평화순례 일정은 막을 내렸다. 나는 아이와 함께 서울로 향했지만 일행은 이내 다음 구간인 삼척으로 향했다. 한 주간 태백지역의 많은 사람들을 만났지만 결국 ‘사람만이 희망이다’라는 사실을 확인한 소중한 기회였다. 사람들이 떠나고 젊은이가 지역에서 보란 듯이 정착할 만한 일자리가 잘 안 보이는, 보기에 따라서는 지방 소도시의 척박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서도 꿋꿋하게 지역을 사랑하며 잘 지켜내고자 애쓰는 다양한 사람들을 보았고 그들에게서 깊은 감동을 받았기에, 태백지역은 이내 이런 사람들로 인하여 살맛나는 곳이 되리라는 믿음이 생겼다. 이미 우리나라의 경제지표는 선진국인데도 여전히 대선주자들은 성장과 발전을 통한 선진국 진입을 구호로 외치는 이상한 현실이다. 경제적으로는 이미 선진국이지만 사회안전망을 비롯한 복지정책, 교육인프라, 더불어 함께 사는 공동체정신 등이 부족한 것이 우리의 현실일진대 좀더 성숙한 사회를 위한 이야기들이 우리의 화두가 되어야 할 텐데, 사람들에게 밑도 끝도 없이 발전 없이는 막다른 골목에 처하게 되리라는 두려움을 심어놓는 이 사회는 한참 비정상이라는 생각이다.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산천과 지역 사람들이 더 이상 개발과 발전이라는 끝 모를 성장담론에 휘둘리지 않고 주어진 것에 만족하며 행복하게 살 수 있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루속히 그날이 오기를 고대하며 다시 한 번 이 염원을 되뇌어본다. “세상의 평화를 원한다면 내가 먼저 평화가 되자.” 홍승권 위원은 현재 삼인출판사 부사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2017-06-09 | hrights | 조회: 375 | 추천: 0
호국의 달이었던 6월의 마지막 주에 내가 다니는 교회의 목사님이 설교를 시작하면서 이 노래 가사쯤은 알고 있으려니 짐작하고 나에게 ‘6 · 25의 노래’를 한번 불러 보라고 한다.   아아 잊으랴 어찌 우리 이 날을/ 조국을 원수들이 짓밟아 오던 날을/ 맨주먹 붉은 피로 원수를 막아내어/ 발을 굴러 땅을 치며 의분에 떤 날을/ 이제야 갚으리 그날의 원수를/ 쫓기는 적의 무리 쫓고 또 쫓아/ 원수의 하나까지 쳐서 무찔러/ 이제야 빛내리 이 나라 이 겨레   아무런 생각 없이 습관적으로 부른 6 · 25의 노래다. 착잡함과 더불어 내가 이 가사를 기억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서글프다. 교회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내내 온몸이 섬뜩해진다. 조국의 원수들이 누구였던가? 발을 굴러 땅을 치며 의분에 떨어야 할 정도로 그들은 惡 그 이상이었단 말인가. 쫒기는 적의 무리 쫒고 또 쫒다니…… 그렇게 끝까지 쫒아서 무엇을 빛내자는 거였나. 안타깝고 부끄러운 민족의 상잔을 반공 이데올로기의 강고한 신념으로, 이렇게까지 잔인한 노래로 우리를 세뇌하고 분노의 철창 안에 우리를 가두고 담금질한 그 시대 문인이었던 박두진의 간교한 지식 앞에 모골이 송연해진다. 요즘 뉴스에 빠지지 않는, 학벌 시비와 그 학벌을 앞세워 지식인 양 행세하려고 억지를 부렸던 사람들이 창피한 꼴을 당한다. 진정한 지식인이라는 게 무언가? 그 시대를 통과하는 역사 앞에 부끄러운 줄 모르고 나팔을 불어대는 좋은 학벌의 가짜 지식인이 판을 치고, 야단법석을 떠는 모습을 보노라면 분노와 함께 처연함마저 느낀다.  지난 5월 인권연대 오창익 사무국장의 안내와 설명으로 남영동 대공분실을 돌아보면서, 남영동 대공분실을 설계한 당대의 지식인이며 걸출한 건축 설계사였던 ○○○의 악마와 같은 이중적인 속내를 들여다볼 수 있었다. 불의의 수단으로 전락한 지식은 타인의 피와 눈물을 양분 삼아 그 허망한 빛을 더한다. 신정아 전 동국대 교수의 학력위조 사건으로 시작된 논란은 문화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사진출처 - 경향신문  이 시대 참 지식인은 어떤 모습이어야 하나. 知行合一의 참여와 실천이 따르는 지식인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 알고 있다면 침묵하지 말고 느끼지 못한다면 제발 나서지 말아야 한다. 알고 있음에도, 일신의 안위나 세상일의 허무를 핑계 삼아 현실을 외면하는 것 또한 지식인의 옳은 자세는 아닐지다. 그런 의미에서 아는 만큼 행동하고 느낀 만큼 실천하는 시민운동가들이야말로 이 시대의 진정한 지식인이지 않겠는가!   최용철 위원은 현재 도서출판 두리미디어 대표로 재직 중입니다.
2017-06-09 | hrights | 조회: 421 | 추천: 0
아프가니스탄 인질사태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모두들 하루빨리 협상이 타결되어 더 이상의 희생 없이 남은 사람 모두 무사귀환하기를 바라는 마음이겠지만, 한 쪽에서는 여러 이유로 피랍자들과 한국 개신교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물론 고통을 겪고 있는 당사자들과 가족들에게는 견디기 힘든 순간이고 그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적어도 한국의 개신교는 비판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 전에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이번 사건의 근본 원인은 미국의 침략전쟁에 있다는 것이다. 아프간을 무력으로 침공하고 한국을 전쟁에 끌어들인 미국은 더 이상 방관하지 말고 피랍자들의 무사귀환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나아가 자국의 이익을 위해 벌인 전쟁을 중지하고 아프간의 운명을 아프간 민중들에게 맡겨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탈레반의 비인도적 행태가 용서되는 것은 아니다. 투쟁의 목적이 무엇이든 방법도 정당해야 한다. 봉사활동이 목적이었던 무고한 민간인들을 인질로 삼아 생명을 빼앗는 행위를 중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노무현 정부 역시 평화를 열망하는 종교인들과 시민사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우방인 미국의 요청’ ‘국익’ 운운하며 강대국의 요구에 끌려 다닌 결과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 아프간과 이라크 등에 파견한 우리 군을 철수하고 국민의 생명을 최우선해야 한다. 분쟁지역에서 활동하는 한국인이 납치의 대상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 대상은 대부분 개신교의 해외선교사나 자원봉사를 위한 단기방문자들이었다. 국내에서 “불신지옥”을 외치며 거리에서 폭력적으로 전도하는 일부 개신교인들과 마찬가지로 문제는 한국교회의 자기중심적이고 독선적인 선교활동 형태에 있다. 상대의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전하는 사람의 열정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방적 교방식’이 문제인 것이다. 자기 신념을 타인에게 전하고 싶은 것이야 당연한 욕구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개인관계에서도 나의 의지를 전달하기 위해 상대의 조건을 고려하듯이 해외선교 역시 마찬가지일 것인데 한국 개신교의 경우 현지인을 역사와 문화를 지닌 인간으로 보지 않고 선교 대상으로만 여겨 왔다는 것이다.     출처 - 한겨레21  한국 개신교의 해외선교사는 지난 2006년 말 기준으로 173개국에서 1만 6천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기독교 국가인 미국 다음으로 세계 2위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어떤 목사는 해외선교사 파송 1위 국가가 목표라고도 한다. 세속과는 다른 권위와 질서를 이야기하는 기독교마저 성장주의 물량주의적인 한국인의 습성으로 물들어 버린 것이다. 이처럼 타종교와 타문화에 대한 배려나 이해 없이 경쟁적으로 해외로 나섰기 때문에 무리가 따를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특히 이번 피랍자들과 같은 단기선교는 더욱 문제일 수 있다. 분당 샘물교회 뿐만 아니라 다수의 대형교회들이 지금도 위험한 곳에 청년들을 단기선교라는 명목으로 보내고 있다. 순수한 봉사가 목적이라고 하지만, 이번 피랍자들의 경우만 보아도 이동시간을 빼면 5-6일라는 짧은 시간 동안 세 군데 지역에서 봉사하는 것으로 도대체 무슨 효과를 기대한 것인지 알 수 없다. 이처럼 효과와 무관하게 단기선교를 강행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일부 대형교회의 성직자들이 교회를 위해 무엇인가 큰일을 하고 있음을 자랑하고 싶어 하는 면이 있는 것이다. 작년 8월에는 한국 개신교회가 이번 납치사건이 벌어진 아프간의 수도 카불에서 한국정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추진했던 ‘2006 아프가니스탄 평화축제’라는 대규모 종교집회가 단적인 예이다. 결국 이슬람 성직자들의 반발과 신변 안전 문제로 한국인 신자 1,200여 명이 출국 명령을 당하는 사태가 빚어지고 말았다.     상대의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전하는 사람의 열정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한국교회의 자기중심적이고 독선적인 선교활동 형태가 문제가 되고 있다. 출처 - 세계일보  물론 분쟁지역이야말로 어느 곳보다 봉사와 구호활동이 절실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현지인의 삶과 함께 하려는 봉사활동은 계속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토록 위험을 무릅쓰고 사랑을 실천하려는 사람들이 멀리 해외로 갈 것도 없이 당장 우리 주변에서 선교와 봉사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는 이웃, 거리에 나앉은 노숙인, 장애인, 외국인노동자, 노인들에게는 어찌 눈길조차 주지 않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잠시 언급한 것처럼 세계 유례가 없는 성장가도를 치달아 온 한국 개신교는 무한경쟁 속에서 성공과 성장이 곧 진리라는 자본주의 속성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오랜 기독교 역사 속에서 소중한 가치로 여겨져 온 겸손과 절제와 헌신 등은 설 자리를 얻지 못하고 오히려 강해지는 법, 성공하는 법, 남을 이기는 법을 교회에서 가르치는 지경이다. 어찌 이러한 가운데에서 타종교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배려, 경쟁 속에서 도태된 이들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가능했겠는가. 한국 개신교는 이제 대답해야 한다. 그들이 말하는 ‘선교’라는 것이 과거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침략과 함께 제3세계에 전파되었던 형태의 정복주의적인 것인지 아니면 세상이 만들어 놓은 경계를 넘어서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평화를 위해 하나 되는 것인지 분명히 해야 한다. 부디 참다운 선교는 남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남을 사랑하기 위한 신앙의 행동이라는 것을 깨닫기 바란다. 그래서 배타성을 극복하고 한국사회와 해외 선교지의 문화와 사회문제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이해하려 노력하며 타종교와도 대화하고 협력하면서 인류사회에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집단이 되기를 기대한다.   김대원 위원은 성공회 서울교구 사회사목담당 신부입니다.
2017-06-09 | hrights | 조회: 306 | 추천: 0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살아가는 것은 자랑이요 행복입니다. 유구한 문화민족으로서의 자부심은 물론이거니와 눈부신 경제적 성장은 세계인의 부러움을 사고도 남는 자랑입니다. 작은 땅덩어리에 그나마도 남북으로 갈라진 작은 나라지만 국민의 부지런함과 피땀으로 일구어낸 행복한 결실입니다. 이 자랑스러움의 한가운데에 산업의 역군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한국의 현대화에 제일 공헌이 높은 사람들이라 불러도 과언이 아니며, 열악한 노동환경 속에서도 가족의 행복과 나라의 발전을 염원하며 부지런히 일한 근로자들입니다. 이 땅에서 ‘산업의 역군’이란 호칭은 자부심이었고, 가장 어려운 시기에 사회성장의 기초를 놓은 초석으로서 존경스러운 이름이었습니다. 그래서 근로자 스스로도 이 땅의 산업의 역군이라는 자부심으로, 잘사는 나라를 만들어 가정의 행복을 이루기 위해 몸 바쳐 일해 왔습니다. 이는 지난 과거의 영광이 아니라 오늘을 사는 지금의 모든 근로자들의 한결같은 마음입니다. 그런데 작금의 현실 중에 우리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것은 이들의 수고가 산재의 고통 속에 늙어 가고, 오히려 사회부담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들이 흘린 땀과 피는 과거의 추억 정도로 여겨지고, 그들이 겪고 있는 병고와 가족의 고통은 현대화 과정 속에서 어쩔 수 없이 생기는 작은 부정적 산물로 취급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눈부신 발전이라는 미명하에 수많은 산재환자들을 돌보지 못하고 있는 이 사회의 부끄러운 일면입니다.   크라프샤프트 진폐요양병원(독일) 사진 출처 - 필자  물론 현대사회 안에서 산업재해로부터 모든 근로자들이 100% 안전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어느 정도 우리가 안고 가야 할 아픔이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산재환자들이 잘 치료받고 보호받을 수 있는 제도와 안전망은 이 사회가 만들어야 할 책임이자 사명입니다. 특히 산업 발전의 원동력인 석탄 에너지를 캐내기 위해 수백 미터 갱도 속에서 일하다가 진폐에 걸려 늙어 가며 숨쉬기조차 힘든 진폐환자들과 그 가족의 고통을 그저 안고 가야할 아픔정도로만 여길 수는 없는 것입니다. 합병증이 없다는 이유로 아무런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는 재가진폐환자들의 아픔과 그 가족들의 마음의 상처는 결코 산업화의 부정적 산물로 취급받아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천주교 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 전국진폐재해자협회, 한국진폐재해자협회,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근로복지공단, 노동부, 산재의료관리원, 산재의료관리원 직업성폐질환연구소가 함께 독일의 재의료재활센터, 진폐요양 및 의료기관을 방문하였습니다(2007년 4월 29일-5월 8일). 세계에서 가장 잘 되어 있다는 산재노동자와 진폐환자들을 위한 독일의 복지 실태를 알아보고, 주요시설, 운영현황, 직업병환자의 요양 및 복지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지난 2007년 7월 2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폐, 독일 의료 재활시설 시찰 연수 보고 및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간담회에서 진폐제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있었으며, 앞으로 여러 기관과 부서들의 협의를 거쳐 국회에 건의할 계획입니다. 이는 단순히 현재의 산재법의 잘잘못을 따지기 위한 것이 아니라, ‘산업의 역군들’과 그 가족들이 병고의 고통 속에서 희망과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보다 나은 방법이 무엇인지를 찾아가고자 하는 노력입니다.   진폐, 독일 의료 재활시설 시찰 연수 보고 및 간담회 사진 출처 - 필자  아무쪼록 이 땅의 근로자들이 산재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사회 안정망을 믿고 각자의 노동현장에서 가족의 행복과 국가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즐거움에 행복하기를 희망합니다.   허윤진 위원은 현재 천주교 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 위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2017-06-09 | hrights | 조회: 292 | 추천: 0
사람을 일정한 장소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여 신체적 활동의 자유를 장소적으로 제한하는 행위를 형법은 감금죄로 처벌하고 있다. 이런 행위를 단체 또는 다중의 위력을 수단으로 하여 행하는 경우는 특수감금죄로 가중 처벌하도록 되어 있다. 이것이 대한민국 법이다. 눈물겨운 사연들이 연일 쏟아지고 있다. 어머니와 아들이 서로를 멀리서 쳐다만 볼뿐 만나지도 못한 채 발걸음을 돌려야 하는 고등학생 아들의 이야기, 보름동안 농성장에 있는 아들을 보기 위해 병에 걸려 움직이기도 힘들지만 먼 길을 찾아왔다 먼발치에서 보고 돌아가야 하는 노부모의 이야기... 기독교기업이라는 이랜드 노조 노동자들의 가족 이야기다. 상암 월드컵 경기장에 있는 홈에버 매장과 뉴코아 강남점은 현재 이랜드 노조 노동자들이 19일째 점거 농성 중에 있다. 발단은 비정규직보호법이 통과되면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을 회피하기 위해 이랜드 사측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집단 해고했기 때문이다. 홈에버 매장과 뉴코아 강남점은 전투경찰과 그들이 타고 온 버스로 봉쇄되어 농성중인 노동자들의 가족들조차 서로 만나기 어려운 실정이다. 심지어 기자도 출입이 제한되고 의료지원도 제한되고 있는 형편이니 가족들이 이들을 만난다는 것은 어쩌면 처음부터 불가능한 일이었을지 모른다. 그런데 16일에는 경찰이 직접 이랜드 노동자들이 농성 중인 매장의 출입문을 쇠파이프와 쇠사슬로 봉쇄하면서 용접까지 해버리는 일이 벌어졌다고 한다.   서울 상암동 홈에버 월드컵몰에는 경찰이 살수차와 버스로 매장입구를 완전히 봉쇄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오마이뉴스  도대체 이런 짓을 하는 경찰은 대한민국 경찰이 맞는가? 혹시 이랜드 사측으로부터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용역 업무를 대행하고 있는 것 아닌가? 용역의 지위에서 한 것이든, 경찰의 지위에서 한 것이든 어쨌든 농성 중인 매장의 출입문을 용접까지 해서 봉쇄할 정도면 이것은 엄연한 감금이다. 경찰이 다중의 위력으로 타인의 매장 출입을 봉쇄하며 출입문을 용접까지 해가며 막아버린 것은 더도 덜도 아닌 특수감금죄에 해당한다. 누가 그런 결정을 하여 지시했는지 철저히 밝혀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특수감금)죄로 중하게 처벌해야 한다. 최신 기사를 보니 이상수 노동부 장관은 18일 “오늘 밤 이랜드 노사의 교섭이 자율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면 점거 농성을 강제로 해산하겠다.”다는 말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랜드 사측은 일관되게 노조의 농성 해제를 교섭의 전제조건으로 삼고 있다. 노조가 단체행동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은 그런 수단을 통해서만 유일하게 사용자인 자본가와 대등한 지위에서 교섭에 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상식적인 노동자 대량 해고 앞에서 노동자 개인으로서 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지리하고 결과를 알 수 없는 법정 공방을 통한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구제신청뿐이다. 하지만 같은 일의 재발가능성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구제수단은 매우 부적절할 뿐 아니라 같은 처지의 다른 노동자들에 대한 처우와 관련해서 볼 때도 절대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집단 해고된 노동자들의 구제와 재발 방지를 위한 교섭을 위해서라도 이랜드 노조가 취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매장 점거 농성뿐이다. 이런 점거 농성만이 이랜드 소속 노동자들이 이랜드 회사 측과 대등하게 교섭할 수 있는 지위를 보장해주는 유일한 수단이고,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그런데 대한민국의 노동부 장관이라는 분께서 교섭이 자율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면 점거농성을 강제로 해산하겠단다. 왜 자율적인 교섭이 이뤄지지 않는데 그 결과에 대해 일방적으로 노조 측에만 불리한 지위를 강요하려고 하는지 의심스럽다.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장하고 산재를 입은 경우 치료비를 지원하는 등 노동자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일자리를 보장해주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노동부의 존재 목적인 점을 잊은 것인가? 그런 존재 목적이 없다면 왜 노동부 홈페이지에는 이런 기만적인 말들을 남겨두고 있는 것인가? 그리고 왜 이름이 노동부 장관인가, 차라리 기업부 장관이라고 할 것이지... 하긴 대통령도 ‘기업하기 좋은 나라 만들기’에 여념이 없으니 일개 장관이 대통령을 거스를 수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도 들지만, 아무리 그래도 노동자를 위한 장관이 정부에 한 명 정도는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지난 18일 저녁 이랜드 노사는 협상을 재개했다. 사진 출처 - 오마이뉴스  뭐 생각해보니 정부가 힘 있고 돈 많은 자들에게 굽신거리면서 힘없고 가진 것 없는 자들에게 가혹하게 군것이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문민정부,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 15년을 겪으면서도 바뀌지 않는 것을 보니, 아무리 정치적 민주화가 이루어졌다고 외쳐보아도 참으로 정부란 주권자인 국민들의 정부는 아닌가보다. 그래도, 아무리 생각해봐도, 도대체 어이가 없고 화가 난다. 어디다 대고 욕지거리를 퍼부어줘야 속이 풀릴 것 같은데, 욕지거리를 퍼붓는다고 문제가 해결될 것 같지는 않고... 아무튼 많은 사람들이 이랜드 계열사에 대한 불매운동에 참여하고 있다니 그래도 위안이 된다. 위대영 위원은 현재 변호사로 활동 중입니다.
2017-06-09 | hrights | 조회: 309 | 추천: 0
 서약이란 게 맹세도 하고 거기에 약속까지 더한다는 말이니 하늘이 두 쪽 나도 지킬 건 지키겠다는 뜻이겠다.  어느 단체의 모임에 가거나 길거리라도 지나치다보면 내 이름석자 적어 넣을 용지를 쉽게 만날 수 있는데 나는 비교적 자발적으로 서명에 참여하는 축에 속한다. 굳이 부연하지 않더라도 생명, 평화, 나눔이라는 단어가 머릿속에 일렬횡대로 정돈되어있는 사고구조를 가진 세대라 이 비슷한 주제를 가진 서명운동이라면 내 이름을 일부러 뺀 적은 없다. 별것도 아닌 이름과 주소가 무슨 힘이 될까마는 사람 없는 집회에 머릿수라도 채우기 위해 어슬렁거리는 심정으로 쓴다. 도룡뇽 살리자는 데도 썼고 새만금, 장항 갯벌 살리자는 데도 썼다. 구속 노동자 석방하자는 데도 쓰고 국가보안법 폐지하자는 데도 쓴다. 나는 살리는 게 좋다. 다 살리자는 서명용지에만 내 이름을 썼다. 딱히 내가 가진 게 없으니 더 가질 것도 없고 세상에 큰 이익이라는 게 뵈질 않으니 눈 부라려 싸울 일도 별로 없다. 그러니 실천이 어려워서 서명을 못할 이유도 없다. 딱 하나 맘에 걸리는 게 “빈 그릇 운동”, 그거 서명해놓고는 거의 실천 못하고 있다.     FTA 반대 서명운동 모습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십 수 년 전 나는 결혼 서약을 했다. “나는 그대의 또 하나의 몸 그대는 나의 또 다른 영혼”이라는 사랑의 거대한 약속을 마음으로 확인하는 일이므로 가끔 만나는 서명용지의 날인과는 비교할 수 없는 무게감이 있다. 서약을 하면서 가슴 한구석엔 묵직한 책임감이 있었지만 그것은 새로운 존재로 거듭나는 일종의 환희와 같은 것 이었다. 덕분에 나는 궁할 때 소리 없이 지갑을 채워주는 후원자를 얻었고 매일같이 세상 잔일까지 얘기 할 수 있는 술친구를 얻었고 배고플 때 맛난 밥상을 올려주는 요리사도 얻었다. 또 가끔씩 착한 일 했다고 선물 사달라는 딸아이의 투정도 들을 수 있으니, 지금까지 수천 번의 약속을 했으나 그중 가장 잘한 약속이 결혼서약이라는 사실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머리에 담는 게 마음에 품는 이만 못하고 마음에 품는 게 발 가는 이만 못하다. 서명은 마음으로 품는 일이지만 서약은 발로 움직여야 하는 것이다. 국기에 대한 맹세라는 게 있다. 1911년 조선 교육령에 의해 예비 황국신민들을 훈육했던 “교육칙어”의 정신은 1968년 “국민교육헌장”의 등장으로 새 빛을 발한다. 그 정도의 충성도 모자라는지, 어떤 놈이 또 말을 안 들었는지 우리의 나랏님들께서는 국기에 대해서까지 몸과 마음을 바치라고 요구한다. 초등학교 4학년 때 학급회의라는 게 생기고 나서부터 이후 내리 8년을 쉬지 않고 반공부장만 맡았었던 나는 매일 오후 5시면 울리는 국기 강하식 음악에 가던 길 멈추고 가슴에 손을 올렸고 나처럼 하지 않는 어른들에게는 국기를 존중하라고 따지고 들었었다. 물론 국기에 대한 맹세를 잘 외우자는 실천사항은 삐라를 잘 줍자는 말과 함께 나의 학급회의 단골 메뉴였고.   “이날은 대성전기념일도 축제일도 아니었다. 그러나 나는 그 받은 깃대에 국기를 한번 꽂아보고 싶어서 견딜 수가 없었다. 나는 오히려 땀까지 흘려가며 벽장 속에서 국기를 꺼내어 그 깃대에 매었다. 탄탄한 깃대에 비해서는 벌써 장만한지 해가 겹친 국기의 깃폭은 낡아 보였다. 나는 부끄러운 생각이 들었다. 왜 뒷집에서 깃대를 주려고 생각을 하고 있을 때에 나는 거기에 맞추어야 할 새로운 깃폭을 준비할 생각은 하지 못하였던 것인가. 나는 깃대에 꽂힌 국기를 방 아랫목에 세워두고 한참동안 합장을 하고 있었다.” - 일장기 앞에서 전문 - 미당 서정주.   따지고 보면 나는 경건한 서약을 매일같이 했던 것인데, 문장은 아니로되 국기에 대한 정성만큼은 서정주 시인의 일장기와 견주어도 부끄럽지 않았던 것 같다. 이 시를 그때 알았더라면 일장기를 태극기로 바꾸어서 암송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국가가 개인에게 주는 것은 무엇일까? 참 난감하고 불경스런 질문을 나는 아직도 달고 다닌다. 군대 가서 나라 밥, 나라 옷 입고 각종 작업 기술 익혔으니, 의무교육으로 보낸 학교에서 나의 딸아이는 열심히 경쟁을 배우니 고맙다고 해야 하나. 노동의 권리는 없는 나라에서 그나마 의무라도 있으니, 버는 만큼 쓰는 만큼 내는 세금의 혜택은 없어도 늙으면 좀 나아지겠지 하는 희망에 감사해야하나. 가장 최근에 나의 의지로 서명한 것이 한미 FTA반대였다. 그전에 비정규직 보호법 반대였고 사립학교법 재개정 반대였다. 불행하게도 국가는 나의 의지를 모두 다 꺾어 버렸다. 아직도 국가는 내게 “국가가 나에게 무엇을 해줄 것인가 보다 내가 국가에 무엇을 바칠 것인가”를 생각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지금까지 바쳤는데 뭘 또 바치라고. 국기에 대한 맹세 문구가 바뀐단다. 내용을 보니 그 나물에 그 밥이다. 국가는 나에게 서민경제 활성화도 약속했었고 비정규직 보호, 고용시장의 안정, 일자리 창출. 별거 별거 다 약속 했었다. 또 2년 전 국가는 자국민인 교토 우토로 마을의 할머니들에게 국가예산으로 부지매입을 돕겠다고도 약속했었다.  물론 지금은 아니지만.   인권·시민단체 회원들이 지난 6월 11일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국기에 대한 맹세와 경례’를 없애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 출처 - 한겨레  2002년 월드컵 경기장에서 내 마음은 무척 뜨거웠다. 경기장에 애국가가 울려 퍼지고 붉은악마 응원석으로 대형태극기가 펼쳐질 땐 저절로 “동해물과 백두산이”를 외쳐 불렀다. 월드컵 4강 신화를 이룬 한국 축구팀은 나에게 감동을 주었다. 지나보니 나의 생활과 아무 상관없는 그 기억이 국가가 나에게 준 최대의 선물이었다. 약속은 상대적인 것이다. 약속을 지킬 수 없는 국가를 위해 충성을 맹세할 국민은 없다. 무엇하나 나올 것 없는 국가에 대해 서약과 같은 맹세를 요구하는 일이라면 국가는 국민의 의식위에 군림하는 신이어야 한다. 나는 그런 신을 섬길 이유가 없다. 고작 문구 몇 개 바꾼 “국기에 대한 맹세” 따위로 국민에게 거짓 충성을 강요할 순 없다.    이지상 위원은 현재 가수겸 작곡가로 활동 중입니다.
2017-06-09 | hrights | 조회: 331 | 추천: 0
녹음이 짙어가는 계절이다. 바쁘던 1학기가 지나고 어느새 여름방학이 다가오고 있다. 이때쯤 교실의 풍경은 나른함과 무기력함으로 가득하다. 기말고사를 앞두고 늦은 밤까지 학원에서 공부하는 아이들, 밤새 컴퓨터에 집중하다가 학교에서는 점심도 거르고 잠에 빠져드는 아이들, 무더위에 지친 아이들 등. 교사들 사이에서 수업시간에 잠을 자는 학생들에 대한 이야기가 오간다. “난 철수(가명)가 자면 못 깨우겠어! 수업을 하라고, 또는 시험범위에 대한 중요한 설명이 있으니 들으라고 깨우면 거친 몸짓과 목소리로 항의를 하는데 너무 힘들어! 철수와 실랭이를 하면 다른 학생들에게 많은 피해를 주게 되고.... 그리고 솔직히 철수를 감당하기가 어려워! 그래서 그냥 내버려 두고 수업을 하기도 해.” 힘겨운 날씨만큼이나 대부분의 교사들이 이때쯤 교실에서 느끼는 무력감과 한계상황이다. “지난해 말 충남의 한 중학교 교실에서 수업시간인데도 한 학생은 엎드려 일어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H교사는 이름을 불러도, 야단을 쳐도 반응이 없자 학생의 이름을 부르며 등을 한 대 쳤다. 그 학생은 “학교 때려 치면 될 것 아니냐”며 의자를 들어 칠판 쪽으로 향하던 H교사 등 뒤로 의자를 던졌다. 여교사인 H씨는 의자에 맞아 쓰러져 병원 신세를 져야 했다.“(해럴드 경제신문 2007.6.1)라는 뉴스는 교사들을 더욱 위축시킨다. 심리학자들은, 생물학적이고 유전적인 요인에 후천적인 환경(사회문화적) 요인이 합쳐져서 한 사람의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선천적인 요소와 후천적인 요소 중 어느 부분에 더 가중치를 두느냐는 연구결과를 접하는 연구자 개인에 따라 다르다. 어떤 연구들에서는 비행과 불륜을 저지르는 유전인자 등을 거론하며 선천적인 요소가 삶을 지배한다고 이야기 한다. 이게 교사들에게 유용한 변명 - 더군다나 학술적으로 근사하게 정리된 것이 아닌가! - 이 될 때가 있다. 학생들을 지도하다가 안 될 때에는 “정말 유전인자의 문제인가 보다”라며 그만 포기하고 싶다는 말을 하기 쉬워지는 것이다. 교사들의 푸념이 결코 과장된 것만은 아니다. 이전 교육 방식이나 환경에 익숙하신 분들에게는 다소 ‘충격적’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일부 학생들은 자기가 공부하는 교실 바닥에 서슴없이 가래침을 뱉거나, 먹고 난 과자 껍질을 교실이든 복도든 길거리든 간에 하등의 망설임 없이 마구잡이로 버리기도 한다. 자신의 몸을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함부로 하는 경우도 있고, 도저히 교육을 받는 학생이라고는 볼 수 없을 정도로 욕설이나 비속어를 예사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사진 출처 - 한겨레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가끔 이런 경우를 접하면 혼란스러워진다. 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을 위해서라도 공동생활을 하며 다른 사람을 배려해야 한다는 교훈을 전달하고 싶지만, 이를 통 받아들일 것 같지 않은 학생들을 보게 되면 그 정도 혼란은 기본이 될 것이다. 그럴 때마다 스스로 질문을 던진다: 과연 우리 교육이 무엇을 담당해야 하는가 ! 질문에 질문을 더하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든다. 이런 질문에 명쾌한 답을 내긴 어려워도, 이런 질문을 하는 것 자체가 교사의 몫이 아닐까, 라는. 교사를 그만두면 모르되, 그런 걸 못 보아내는 사람들이 결국 교사라는 것이며, 교육을 하고 있는 동안에는 결코 포기할 수 없다는 것이다. 살면서 아무리 요령피우고 대충대충 현실과 타협하고 넘어가도 “아직 배우는 학생들에게 그렇게 가르칠 수는 없다”라는 게 교사들이 겪는 혼란스러움의 마침표가 되곤 한다. 사실 그렇다. 학업이나 올바른 가치판단을 위한 도덕성 기르기, 인격형성을 위한 일들은 굳은 의지와 부단한 노력을 요구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런 의지와 부단한 노력을 전문적으로 떠 맡는 것이 바로 교육이며, 교사다. 학교는 가만히 두어도 너무나 잘 따라하는 그런 분야 말고 무심코 두면 아무 생각 없이 따라 해 버릴 그런 일에 문제를 제기하고, 올바른 의미를 가르치고 문제점을 지적하는 일을 담당해야 한다는 얘기다. 어려운 일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부여잡고 함께 가는 것, 이것이 바로 교육의 몫이다. 무더운 더위와 갖가지 스트레스에 지쳐 책상에 엎드려 자는 학생들의 뒷모습에서 교사가 서 있을 자리를 본다. 그곳에 또한 우리 사회 교육이 나가야 할 나침반이 놓여 있다.   김영미 위원은 현재 불광중학교 교사로 재직 중입니다.
2017-06-09 | hrights | 조회: 320 | 추천: 0
6월의 뜨거운 함성 소리가 아직도 귀에는 쟁쟁하게 들리는데 벌써 20년이 지났고, 국가는 6월 항쟁을 기념일로 정했다. 87년 6월의 그 시기에 나는 군대를 제대하고 신림동의 한 고시원 골방에 웅크리고 앉아 공부를 할 때였다. 2차 사법시험이 불과 한 달도 남지 않은 시간과의 절박한 싸움을 하고 있을 때여서 무척이나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또한 시위에 참가하다가 혹여나 붙잡히기라도 하면 내 인생은 끝이라는 절박함은 공포와 무서움으로 다가 오기도 하였다. 끙끙대면서 그대로 방안에 눌러 앉아 있어도 책의 내용들이 머리에 제대로 들어올 리 만무했다. 고민 끝에 정갈하게 양복을 입고 넥타이를 매고 서울의 거리로 나갔다. 주위에는 수많은 학생∙시민들이 운집하고 있었고, 나도 그들 인파에 섞여 ‘독재타도 호헌철폐’를 목 놓아 부르짖다가 고시원 방으로 돌아오곤 하였다. 고시원에서 함께 공부를 하던 나를 아끼던 동료들은 나에게 ‘지금 제정신이냐?’고 훈계를 하며, ‘시험마치고 나서 시위에 참여하면 되지 않느냐’고도 하였다. 그런데 시위에 참가하고 고시원으로 돌아오면 오히려 공부에 집중이 더 잘 되었다. 마침내 6월의 함성은 호헌철폐를 성공시켰고, 나 역시 운 좋게 시험에 합격하였다. 아직도 귓가에 맴도는 그 뜨거운 6월의 함성 소리와 두근거리던 심장의 고동은 대통령의 탄핵 사건으로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하였다고 판단되자 다시금 국민들을 거리로 불러 모았다. 그 때 나는 사랑스런 딸과 아들의 손을 붙잡고 다시금 광화문의 차가운 길에 앉아서 민주주의를 노래하면서 자식 세대에는 이런 일이 없는 민주주의를 만끽하며 살기를 바랐다. 그러나 우리가 바라던 세상은 그처럼 만만하게 우리 곁에 올 수 없었나 보다. 우리가 그렇게 바라던 아름다운 세상은 보이지 않고 이제는 곳곳에서 들리는 카나리아의 슬픈 경고음만이 어지럽게 귀를 때리고 있다.  6월 항쟁의 정신과 계승, 그 공과를 두고 언론에서는 여러 토론과 특집 보도를 이어가고 있다. 87년 6월 명동성당에서 벌어진 대학생·시민들의 농성투쟁 모습 사진 출처 - 88보도사진연감  대체적인 평가들은 절차적 민주주의는 이룩하였으나 실질적 민주주의는 아직 이루지 못한 미완의 혁명이라고 의견이 모아지는 것 같다. 민주화는 진전되었으나 사회경제적 민주화는 악화되어 민중의 삶의 질은 나빠졌다는 평가에 부분적으로 동의하지만, 과연 절차적 민주주의를 이룩하였는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우리 사회가 아직 절차적∙형식적 민주주의도 제대로 쟁취하지 못한 사회라고 판단한다. 다시금 군인들이 총칼과 탱크를 몰고 거리로 몰려나올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하지만 그 경우를 완전히 부정할 만큼 우리 사회가 성숙한 사회가 되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아직도 극단적인 망언을 서슴지 않는 일단의 극우주의자들의 호기로운 발언들을 보노라면 섬뜩한 느낌을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절차적 민주주의가 어느 정도 이룩되었다고 말할 수 있으려면 최소한 법과 제도가 민주화 되어야 한다. 대통령 탄핵 이후 우리 국민은 법과 제도를 명실상부하게 민주화시킬 절호의 기회를 여당에게 부여하였으나 무능하고 저급하며 지리멸렬한 정치인들은 이를 현실화시키는데 실패하였다. 그러한 결과로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사망진단서가 발급되지 않은 악법과 제도 등이 존재한다. 아직도 국가보안법의 차가운 칼바람에 의해서 그토록 민주주의를 열망하고 평화와 민족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감옥에 뒹굴고 있고, 저주스런 굿판은 이어지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어떻게 그런 후한 평가를 내릴 수 있다는 것인가. 양심을 이유로 집총을 거부하는 사람들을 감옥에 보내고 썩혀야만 하는 법률을 고집하는 사회, 그들을 배척해야 비로소 안심할 수 있다고 말하는 사회에서 어떤 절차적 민주주의가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는가. 오히려 개악된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 개악 시도 중인 통신비밀보호법 등은 시계바늘을 거꾸로 돌리고 있지 아니한가.   한·미FTA협상 타결을 반대하는 집회 모습 사진 출처 - 국민일보  그토록 참여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여 참여정부로 명명한 정부에서 국민들의 참여 자체를 거부하고 있는데 절차적 민주주의가 과연 완성되었다는 것인가. 절차적 민주주의가 어느 정도 이룩되었다고 말할 수 있으려면 진정으로 국민의 뜻을 존중하는 제도와 관행이 작동해야 한다. 그런데 집권층 내부에서 건전한 비판의 소리는 사라져 버렸고, 비정규직의 서러움과 배고픔, 아픔의 소리가 집권층에게는 그저 불평불만 하는 소리쯤으로 치부되었다. 뿐만 아니라 한∙미 FTA를 두고 절규하는 농민 등의 몸부림은 세계화에 대하여 무식한 농군의 폭력쯤으로 치부되었다. 이러한 사회가 진정 민주적∙절차적으로 어느 정도 완성된 민주주의인가. 참여하여 함께 가면서 고통과 열매도 함께 한다는 이상적인 참여정부에서 참여가 거의 실종되어 버렸는데 절차적 민주화는 진전되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인가. 노대통령님의 업적 중의 하나가 권위주의 철폐라는 점에 나는 공감한다. 그런데 왜 형식적 권위주의는 없애면서 왜 참여를 주장하는 사회적 약자에게는 유독 권위적으로 대하며 국민들의 아픈 목소리에 손을 내밀지 않는지 이해하기 힘들다. 형식적∙절차적 민주주의도 이룩하지 못한 6월의 심장을 단지 기념식장의 파티로 끝낼 수는 없지 않는가. 묵묵히 입을 다물고 있는 대다수 6월의 의미를 기억하는 사람들의 심장은 아직도 타오르고 있고, 그 타오르지 못한 6월의 심장들이 희망의 연대로 타올라 이제 저 허접하고 무능한 정치인들을 선거라는 모래판 밖으로 몰아내야 하지 않겠는가. 그것이 6월의 심장이 1차적으로 명령하는 명제이며, 우리가 또다시 희망의 연대로 조국 산하에 꿈을 심는 형식적∙실질적 민주주의를 키워내는 씨앗을 뿌리는 작업이 아니겠는가.   김희수 위원은 현재 전북대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2017-06-09 | hrights | 조회: 321 | 추천: 0
나는 요즘 명상, 묵상 따위를 해 볼까 궁리 중이다. 교회에 다니는 사람이 기도나 열심히 하지, 웬 명상 · 묵상이냐고 의아해 하는 사람들도 있으리라. 하지만 내게는 “하느님 아버지!” 하고 시작하는 기독교인들의 일반적인 기도가 영 어색하다. 그래서 식사기도도 하지 않고, 교회 예배에서도 때론 눈을 감고 손을 맞잡고 있지만, 때론 남들은 열심히 기도하고 있는데 두 눈을 멀뚱멀뚱 뜨고 있기도 했다. 눈을 감고 있을 때도 속으로 하느님 아버지를 찾지는 않고 그저 마음을 고요하게 가라앉히려고 했다. 그런데 요즘 내 안에 있는, 또 우리 사이에 있는 신적인 존재와 좀더 가까워지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다. 이성적으로 이해했던 예수를 보다 가깝게 느끼고 싶다. 기존 교회에서 주장하는 가짜 하느님을 조목조목 비판하면서 어느새 공(空)에 가까워진 근원적 존재를 직접 마주하고 싶은 것이다. 그런 만남을 통해서 미친개처럼 날뛰는 내 욕망을 좀 다독여주고 싶다.   나는 가짜 기독교인일까? 내가 다니는 새길 교회는 다른 종교에 대해 개방적이다. 그래서 불교에 대해 마음 편하게 공부하면서, 기존 교회에서 하는 기도와는 다른 방식으로 근원적 존재를 만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지금까지 불교의 이론을 더듬어 왔는데, 이제는 불교의 수련 방식을 맛보려고 모색하는 중이다. 이런 식으로 살면서 교회에 다니는 나는 가짜 기독교인일까?   강남대 정문 앞에서 이찬수 대책위 회원들이 '강남대의 이찬수 교수 재임용 거부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나처럼 가짜 기독교인 행세를 하다가 일자리를 빼앗긴 사람이 있다. 개신교계 강남대는 작년에 불상 앞에서 절을 했다는 이유로 이찬수 교수를 해직시켰다. 그가 다른 종교에 대한 조화와 관용의 태도를 보인 것이 빌미가 된 것이다. 교원소청심사위원회는 이찬수 교수의 재임용 거부 처분을 부당하다고 결정했지만, 강남대는 불복 소송을 제기한 상태이다. 이찬수 교수의 해직은 한국 기독교 특히 개신교의 비상식적인 면을 잘 보여준다. 다른 종교에 대한 몰이해와 그에 따른 지극히 배타적인 종교관. 이런 편협한 교리에 충실한데도 아직도 교회에 사람들이 넘쳐나는 현실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 교회가 교활한 것일까, 아니면 신자들이 진지하지 않은 것일까. 아무런 잘못도 없이 대학에서 쫓겨난 이찬수 교수님의 일이 무척 안타깝다. 그런데, 나는 평범한 기독교인으로서 교회에 잘 다니면서 새로운 종교체험을 준비하고 있다. 이 새로운 길은 이름이 불교이고, 그중에 명상, 묵상이라는 작은 길이며, 지금 나를 안내해 주는 도반은 베트남 스님 틱낫한이다.  “명상은 현실도피가 아니다. 그것은 현실과의 진지한 만남이다.” 틱낫한은 전쟁터에서 일하는 베트남 평화 운동가들에게 말했다. 일주일에서 하루를 떼어 그날을 온전히 명상수련에 바치라고. “평화운동을 하거나 봉사활동을 하는 사람은 그가 맡은 일이 아무리 긴요한 일이라 해도 그렇게 하루를 보낼 권리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염려와 기계적 움직임 속에서 자기 자신을 잃어버리기” 쉬우며, 효과적으로 중요한 활동을 하기도 어려워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날 하루가 일주일동안의 다른 날들에 미치는 영향은 헤아릴 수가 없다.”     2003년에 한국을 방문했던 틱낫한 스님 사진 출처 - 오마이뉴스  이런 가르침들 중 어디에 예수의 가르침에서 벗어난 것이 있는가. 오히려 하느님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길을 안내해 주고 있다. 새로운 길을 더듬어 가고 있는 나는 요즘, 이제야 내게 잘 맞는 제대로 기도다운 기도를 할 수 있겠구나 하는 기대를 품고 있다. 물론 그 길을 어느 정도 걸어보아야 참 맛을 알겠지만. 용인에 있는 강남대 앞에서 열리는 이찬수 교수 복직을 위한 집회에 참석하지 못해 아쉽다. 강남대가 시대에 뒤떨어진 교리에 얽매이지 말고, 몰상식한 처사를 철회하기 바란다. 그리고 한국 개신교가 낡은 전통을 벗어나서,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수련방법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하느님에게 가는 길을 툭 터놓기를 기대한다. 이창엽 위원은 현재 치과 의사로 재직 중입니다.
2017-06-09 | hrights | 조회: 391 | 추천: -1
87년 6월로부터 꼭 20년이 흘렀다. 생각해 보면 긴 세월이다. 그 사이 엄청나게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또 생각해 보면 그 많은 일들이 놀랍도록 빨리 잊혀지고 있다. 강의실에서 만나는 젊은 학생들과 대화하다 보면 그 세월의 간격이 새삼 차갑도록 뚜렷이 인식될 때가 있다. 87년에는 아예 태어나지도 않았던 젊은이들에게 6월 항쟁은 그저 막연한 역사거나 아예 모르는 일일 뿐이다. 내게 마치 육신 어느 부분에 남아 있는 생채기마냥 너무나 생생한 기억들이 그들에게는 낯설 뿐 아니라 별다른 감흥도 느낄 수 없는 그저 먼 이야기라는 사실이 가끔은 일종의 절망적 단절감마저 느끼게 한다. 그 단절감은 해가 갈수록 깊어진다. 내 속에 숨어 있는 어쩔 수 없는 ‘꼰대기질’ 때문인지도 모르지만 난 그 단절감이 안타깝고 슬프다. 이 젊은이들이 내가 그만한 나이였던 시절 80년대의 엄혹하고도 치열했던 시간들을 모른다는 것이 답답하게 느껴진다. 세대간의 차이는 결국 기억의 차이일 수밖에 없다. 역사 교육은 그 기억의 차이를 좁혀주면서 세대간에 공유할 수 있는 기억의 너비를 더 넓혀주는 일이다. 그 교육이 그저 교과서 암기식의 교육이 되지 않으려면 역사의 기억을 문화적 코드로 전환시키면서 세대간 차이를 문화적으로 좁혀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지난 5월 25-27일까지 열렸던 ‘노래를 찾는 사람들’ 공연을 보며 노래란 것이 바로 그런 문화적 코드의 가장 좋은 예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난 5월 노찾사는 6월 항쟁 20주년 기념 공연을 가졌다 사진 출처 - 노찾사 홈페이지 노래는 그것을 낳은 시대 상황의 산물이다. 노래에는 그 시절을 살았던 사람들의 삶과 사고방식, 감수성이 묻어 있기 마련이다. 모든 문화가 그렇기는 하지만 특히 노래의 시대성이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노래야말로 과거와 현재가 동시대적으로 공존하는 거의 유일한 문화이기 때문이다(예컨대 80년대의 드라마나 영화를 지금 보기는 어렵지만 그 시절의 노래를 지금 찾아 듣거나 부르기는 어렵지 않다). 노찾사가 불렀던 노래들은 대부분 80년대적 상황의 산물이고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세상에 대한 인식과 희망, 삶과 정서가 담겨 있다. 노찾사는 이번 공연을 통해 그 시절의 노래를 좀 더 새로운 음악적 그릇에 담아 들려주었다. 그 새로움도 좋았지만 내겐 그들의 노래가 여전히 87년의 함성, 나아가 80년대 역사를 잊지 않고 있다는 것이 더 감동적이었다. 어떤 사람들은 지금 80년대를 이야기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반문한다. 그 시대는 지나간 역사일 뿐 이제는 달라진 시대에 맞는 새로운 이야기를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주장한다. 이런 주장에는 예컨대 노찾사의 경우도 80년대의 무게감을 벗고 좀 더 새로운 방식으로 현 세대의 감수성에 맞는 노래를 불러야 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이 담겨 있다. 이런 생각에 일견 동의하면서도 나는 그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80년대의 의미를 너무 좁게 인식하고 있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한다. 80년대에 우리가 추구했던 시대정신은 무엇인가. 나는 그것이 어떤 좁은 의미의 정치도 이념도 계급의식도 무슨 무슨 주의도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지금 생각해 보면 80년대가 우리에게 가르쳐 준 것은 그 어떤 권력이나 자본보다 바로 인간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 그것이었다. 그 시절 수많은 사람들이 감옥에 가고 심지어 목숨을 바치면서 싸워 지키고자 했던 단 하나의 가치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인간에 대한 예의와 신뢰의 회복, 좀 더 인간화된 세상에 대한 열망이 아니었을까.   '노찾사' 공연 모습 사진 출처 - 주간한국  지난 20년의 세월이 내게 결코 긍정적으로만 느껴지지 않는 것도 그런 생각 때문이다. 그 20년의 세월을 거쳐 우리가 도달한 지점은 오히려 모든 인간적 가치가 내동댕이쳐진 채 오로지 권력과 자본만이 모든 것을 압도하는 세상이 아닌가. 이른바 무한경쟁과 약육강식의 정글법칙이 ‘자유’라는 이름으로 강요되고 그 속에서 오직 나의 승리만이 유일한 가치가 되어버린 세상이 아닌가 말이다. 양극화가 심해지고 삶의 불안정성이 날로 커지는 지금이야말로 우리가 새롭게 인간의 가치, 인간의 얼굴을 되새겨 보아야 할 때가 아닐까. 그런 의미에서 나는 오히려 지금 80년대를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믿는다. 87년 6월 우리가 거리에서 마주쳤던 수많은 사람들의 눈빛 속에 담겨 있던 인간에 대한 희망을 지금 기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바로 그 시절 우리가 함께 했던 희망의 기억을 지금 새로운 세대에게 이야기해 주어야 한다고 믿는다.   김창남 위원은 현재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 재직 중입니다.
2017-06-09 | hrights | 조회: 353 |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