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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년 겨울 인권교육 직무연수 - 청소년 인권’ 신청하세요

작성자
hrights
작성일
2017-08-09 10:09
조회
397
[서울시교육청 직무연수(서울교육 2006-466) 지정]

‘07년 겨울 인권교육 직무연수 - 청소년 인권’ 신청하세요

서울시교육청의 특수분야 직무연수 과정으로 지정된 ‘교사들을 위한 인권연수’가 겨울에도 진행됩니다.

겨울연수는 ‘청소년 인권’이라는 주제로 교육과정에서 부딪히는 청소년 인권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다가서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나누려 합니다.

아울러 인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군사문화가 잔존하고 있는 학교 현실에 대한 이해, 현장교사의 인권교육 경험기를 통해 인권감수성을 기르고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인권교육을 나누고자 합니다.
○ 일시: 2007년 1월 8일(월) - 10일(수), 총 17시간
○ 장소: 남영동 경찰청 인권보호센터 ☞ 약도 클릭
(지하철 1호선 남영역 1번출구, 4호선 숙대입구역 7번 출구)
○ 주최: 인권실천시민연대 교육센터/ 후원: 국가인권위원회·유네스코한국위원회
○ 대상: 전국 초·중·고 교사 누구나
○ 신청방법: 학교장 직인이 들어간 직무연수참가 신청서(다운) 팩스로 접수
○ 마감: 2006년 12월 29일(금)까지
○ 모집인원: 선착순 40명
○ 수강료: 55,000원(수강료 40,000원+식사비 15,000원 별도)
(인권연대 CMS 회원은 수강료만 20% 할인으로 47,000원)
○ 입금: 우리은행, 1006-601-221429, 인권실천시민연대
○ 접수: (전화) 02-3672-9443/ (팩스) 02-3672-0438/ hrights@chol.com

 



청소년 인권


1월 8일(월)


1월 9일(화)


1월 10일(수)


시간


인권과 만나기


시간


청소년 인권


시간


실천을 위한 한걸음


10:00


O/T


09:00


주제별 교육 1
표현의 자유와 체벌, 그리고 인권
-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


09:00


주제별 교육 3
청소년 인권의 이해
- 이밝은진
(다산인권센타 활동가)


11:00


내가 생각하는 인권
- 최철규
(인권연대 간사)


12:00


점심식사


12:00


점심식사


12:00


점심식사


13:30


인권이란 무엇인가?
- 한상희
(건국대 법대 교수)


13:30


주제별 교육 2
청소년의 성과 성폭력
- 이윤상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


13:30


인권은 실천이다
-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


16:00


학교와 자발적 복종
- 홍세화
(한겨레 시민편집인)


16:00


현장교사의 좌충우돌
인권교육 경험기
- 박현희
(구일고등학교 교사)


15:30


종강 및 평가 설문


16:30


폐회


 

[프로그램 소개]

○ 내가 생각하는 인권
- 현장 교사들의 인권감수성을 알아보기 위해 각자가 생각하는 인권에 대해 얘기하면서 인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는 시간

○ 인권이란 무엇인가?
- 세계인권선언의 각 조항들을 구체적으로 해석하며, 이를 현대사회의 주요현상과 연계하여 설명함으로써 인권에 대한 이해를 돕는 시간

○ 학교와 자발적 복종
- 일제 강점기에 정형화된 학교구조 아래 자발적 복종의식이 교육을 통해 어떻게 내면화되는지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

○ 주제별 교육 1 - 표현의 자유와 체벌, 그리고 인권
- 청소년 또는 학생들의 복장, 두발, 체벌 등이 어떻게 구체적으로 인권의 어떤 문제와 연결되는지 알아보는 시간

○ 주제별 교육 2 - 청소년의 성과 성폭력
- 교사가 알아야 할 청소년의 성의식, 성폭력의 유형과 대처, 예방을 위한 방안, 피해자·가해자로서의 청소년의 이해와 관련법을 검토하는 시간

○ 주제별 교육 3 - 청소년 인권의 이해
- 청소년 인권에 대한 기본 이해 교육과 교사들의 청소년 인권에 대한 접근 자세, 아동청소년권리협약에 나타난 구체적인 조항을 이해하는 시간

○ 현장교사의 좌충우돌 인권교육 경험기
- 현장에서 직접 인권교육 과정을 진행하고 있는 교사로부터 생생한 경험담과 인권과 인권교육에 대한 교사의 자세에 대해 얘기 나누는 시간

○ 인권은 실천이다
- 인권은 당사자의 실천을 통해 이루어진 역사임을 강조하고, 인권교육 또한 현장교사들의 부단한 실천을 통해서 가능한 것임을 강조하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