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직무연수

home > 교육센터 > 교사직무연수

제8기 교사 인권 연수 - 교육희망, 인권이 해답이다!

작성자
hrights
작성일
2017-08-09 10:47
조회
466

- 제8기 교사 인권 연수 -
교육희망, 인권이 해답이다!



인권연대 교육센터는 여름방학을 맞아 현직 교사들을 위한 인권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올해로 제8기를 맞는 이번 교사 인권 연수에서는 인권교육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선생님들이 갖고 있는 고민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실용을 앞세웠다지만, 교육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도 없이 학교와 교육을 파탄으로 이끄는 이명박 정부 시대를 맞아 교육의 의미, 인권교육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기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인권연대가 마련한 강좌에 참여하시면 최소한 1학기 정도는 힘내고 버틸 수 있는 좋은 자양분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일시: 2008년 7월 28일(월) ~ 30일(수)
○ 장소: 인권연대 교육장 ☞ 약도 클릭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 7번 출구 도보로 2분 거리)
○ 주최: 인권실천시민연대 교육센터
○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하기
○ 모집인원: 선착순 35명(입금을 하셔야 최종신청이 완료됩니다)
○ 수강료: 전체 강좌 60,000원(교재비 포함, 식사는 개별 진행, 인권연대 CMS 회원은 20% 할인)
○ 입금: 국민은행, 003-21-0712-089(예금주: 오창익)
○ 문의: (전화) 02-3672-9443/ hrights@chol.com www.hrights.or.kr

 

인권을 배우자, 그리고 나누자!


7월 28일(월)


7월 29일(화)


7월 30일(수)


시간


내   용


시간


내   용


시간


내   용


09:30


개강식


09:30


인권의 일상화
- 서해성
(소설가
)


09:30


욕망을 변화시키는 예술, 삶을 사유하는 예술
- 채운
(수유+너머 연구원
)


10:00


왜 인권인가?
- 이재승
(건국대 교수)


12:00


점심식사


12:00


점심식사


12:00


점심식사


13:00


교환을 통해 본 삶의 방식들  - 조광제
(철학아카데미 상임위원
)


13:00


인권교육,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
- 고병헌
(성공회대 교양학부 교수
)


13:00


인권은 실천이다
-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


15:30


인권적 지식과 글쓰기
- 고미숙
(수유+너머 연구원
)


15:30


공감능력과 인권
- 이명원
(문학평론가
)


15:30


종강식


 

<강사 소개>

이재승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사법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법학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다. 법제처 법제연구담당관, 국민대 부교수 등을 역임했고 현재 한국법철학회, 민주주의법학연구회, 평화군사법연구회, 제노사이드연구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건국대에서 법과대학 교수를 맡고 있으며 저서로는 <법사상사>(공저), <인권법>, <민주적 사법개혁의 길>(공저) 등이 있고 특히 법철학. 과거청산에 관심이 많다.
조광제
총회신학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서울대에서 철학과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의 연구원으로 활동하면서 민족예술총연합회 문예아카데미 등에서 ‘미학 입문’ 등을 강의한 바 있다. 2000년 철학아카데미를 공동 설립하고 현재까지 대표 또는 공동대표 일을 하면서 미술사, 현대미술의 정체 등을 강의해왔다. 한국예술학회 편집위원, 한국프랑스철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기도 하다.
저서로는 <인간을 넘어선 영화예술>, <존재이야기>, <플라톤, 영화관에 가다>, <미술 속, 발기하는 사물들>, <철학, 예술을 읽다>(공저) 등이 있다.
고미숙
고려대 독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 국문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구공간 ‘수유+너머’>의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 <19세기 시조의 예술사적 의미>, <비평기계>, <나비와 전사>,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공간>, <세계최고의 여행기, 열하일기>(공저) 등이 있다.
서해성
시인이자 소설가, 한신대 외래교수로 활동 중이다. 시민방송, 기적의 도서관, 북스타트, 아시아스타트를 기획했고, ‘고구려!’, ‘광복 60주년 사진전’ 등의 전시를 연출했다. ‘CBS 서해성의 인물한국사’, ‘서해성의 기억 속으로’ 등의 방송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다큐 시대와의 인터뷰’ 등을 연출했다.
고병헌
영국 Glasgow University(박사과정)와 런던대학교 Institution of Education(특별과정)에서 수학하고, 고려대 교육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성공회대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평화, 평화교육의 종교적 이해>,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참자유인을 기르는 학교> 등을 책임 편집하였으며, 역서로 <평화교육의 이론과 실천> 등이 있다.
이명원
서울시립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성균관대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1993년 「문화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문학비평가로 등단했고, 1997년 제2회 상상비평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타는 혀>, <페니스 파시즘>(공저), <해독>, <주례사 비평을 넘어서>(공저), <파문 - 2000년 전후 한국문학 논쟁의 풍경>, <마음이 소금밭인데 오랜만에 도서관에 갔다>, <연옥에서, 고고학자처럼>, <종언 이후 - 최일수와 전후비평> 등이 있다.
채운
서울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고고미술사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연구공간 <수유+너머>의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소년과 청춘의 창>(공저), <철학극장, 욕망하는 영화기계>(공저), <한국미술 100년>(공저), <언어의 달인, 호모 로퀜스>, <예술의 달인, 호모 아르텍스> 등이 있다.
오창익
인권실천시민연대 사무국장으로 일하는 인권운동가.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사무국장과 천주교 인권위원회 사무국장을 지냈고, 이런 저런 위원회의 위원직도 지냈거나,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성공회대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저서로는 <십중팔구 한국에만 있는!>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