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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7호] 재미있는 학교, 즐거운 학교를 위해 엄마, 아빠가 온다

작성자
hrights
작성일
2019-06-25 17:50
조회
482

이상재/ 대전충남인권연대 사무국장


지난 주말 둘째 아이가 다니고 있는 초등학교에서 하는 ‘아빠랑 캠프’에 참가하고 왔다. 캠프라고 해서 어디 특별한 곳을 가는 것은 아니고 집에서 걸어서 10분 거리에 있는 학교 체육관에서 1박 2일 동안 아이와 함께 놀이하고 같이 하룻밤 자면서 지내다 오는 행사였다. 어떻게 보면 평범했던 이 행사가 나에게는 조금 특별했던 것이 어쩌다 아빠랑 캠프 준비위원을 맡아서 하게 된 것이다.


시작은 캠프 준비를 도와줄 아빠가 필요하다는 아이 친구 엄마의 부탁이었다. 큰아이 때부터 학교 행사는 잠깐씩 가서 구경하는 것 빼고는 거의 참가한 적이 없었던 대한민국 평균 아빠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던 터라 이번에도 처음에는 당연히 준비위원은커녕 캠프도 참가할 생각이 없었다. 그런데 큰아이와 아홉 살 터울이 나는 이른바 ‘늦둥이’인 둘째에 대해서 큰아이만큼 신경을 못 써주고 있다는 미안함 때문이었을까? 아님 그까짓 1박 2일 행사 도와주는 것이 뭐 어렵겠나 싶은 무모한 판단 때문이었을까? 뒤늦게 캠프 준비모임에 참여하겠다고 놀란 표정의 아내에게 말한 그 순간이 사실 아직 나도 이해가 되질 않는다.


아무튼 1박 2일 아빠랑 캠프를 위한 첫 준비모임이 있었는데 모든 것이 준비되었고 캠프에 가서 허드렛일만 도와주면 될 거라는 예상과는 달리 캠프에 대해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단지 멍한 표정의 나처럼 참석한 몇 분의 아빠들도 아내에게 등 떠밀려서 나왔다는 말을 이구동성으로 반복하고 있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함께 참석한 학부모회 회장님이 ‘아버지회’가 활성화되어 있는 이웃 초등학교의 현직 교사인지라 그 학교의 사례를 잘 말씀해 주었고 캠프의 기본 준비사항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려주었다. 서로의 직업, 나이 등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어색하게 시작된 준비모임은 추가로 두 명의 아빠가 들어오고 학교에서는 교무부장 선생님까지 참가하면서 캠프에 대한 내용과 틀이 잡혀가기 시작했다. 다들 직장과 집안일로 바쁜 가운데서도 아빠들은 1박 2일 캠프를 위한 홍보와 모집, 연락, 프로그램 기획, 식사와 간식 준비, 후원업체 섭외까지 서로 맡은 일을 척척 진행하는 ‘오병이어’급의 기적을 약 한 달이라는 준비 기간 만에 보여주었다.


드디어 아빠랑 캠프가 열린 지난 6월 1일, 토요일 오후 3시가 다가오자 캠프참가를 신청한 아빠와 아이 200여명이 체육관에 모이기 시작했다. 예상대로 아이들은 정신없이 뛰어다녔고 아빠들은 약간은 어색해하고 또 조금은 호기심 어린 시선으로 학교시설과 아이들을 쳐다보고 있었다. 이후의 1박 2일 캠프는 시종일관 아이들 얼굴에 웃음이 떠나지 않았던 것으로 봐선 일단 성공적으로 치러졌던 것 같다. 아이와 아빠들은 1박 2일 동안 함께 문제를 풀고, 춤추고, 뛰어다니고, 같이 영화를 보고, 잠자리에 들었다. 특히 좁지는 않을까 걱정했던 잠자리는 간이텐트와 돗자리로 이루어진 수십 개의 잠자리가 서로의 배려 속에 자리를 잡은 모습을 보며 체육관 정문에 붙은 “이 시설은 유사시 대피 시설로 이용됩니다.”라는 문구를 실감하게 했다. 솔직히 아빠들 입장에서야 불편하고 피난시설 같은 체육관에서의 하룻밤이 뭐 그리 좋았겠냐마는 아빠와 함께 다른 곳도 아닌 학교에서의 하룻밤은 아이들에게 매우 특별했을 것이다.



사진 출처 - 필자


이번 행사를 준비하면서 새삼 느낀 건데 학교는 아이들에게 매우 재미있는 공간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았다. 내 세대가 자랄 때와 달리 집 주변에 공터가 거의 없는 요즘 아이들에게 운동장은 운동과 놀이 공간으로 여전히 안성맞춤이다. 내가 사는 세종시는 신도시라 지은 지 몇 년 되지 않은 신축학교가 많은데 이번 행사를 한 것처럼 체육관도 갖추고 있어서 다양한 실내 활동과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운동장이 넓고 체육관시설이 좋아도 대학 입시를 위한 경쟁체제의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상황에서 초·중·고 12년의 학교생활은 아이들에게 고생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지금 당장 교육 현실이 바뀌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면 비교적 입시 부담이 적은 초등학교라도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학교’와 ‘즐거운 학교’로 변화하는 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번에 행사를 준비한 아버지들은 학부모회와 함께 다음 달에는 운동장에 물놀이장을 설치해서 아이들을 맘껏 놀게 하고, 가을에는 멀지 않은 시골 학교 운동장을 빌려 별 보기 캠프도 준비할 예정이다. 훨씬 먼저 ‘아버지회’를 만들어서 활발하게 활동한 덕분에 EBS에 방송까지 탄 이웃 초등학교 아버지회는 아이들과 함께하는 행사를 위해 자체적으로 세종시에 공모사업까지 신청해서 올해 500만원을 지원받기까지 했다고 한다.


수업과 잡무로 바쁜 교사에게 이번과 같은 행사를 준비해 달라고 하는 것은 무리이며 현장 체험과 수학여행과 같은 교과 일정상의 행사 이외에 다른 행사를 학교 차원에서 준비하기에는 안전상의 이유도 있고 해서 부담일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학교를 보다 재미있게 만드는 일에 학부모는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예전에는 학부모가 학교 일에 참여하는 것을 자신의 아이를 위한 봉사 정도로 여기거나 ‘치맛바람’과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내 아이만이 아닌 우리 아이들의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학부모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생각보다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더구나 아이들만의 행사가 아닌 아빠 혹은 엄마와 같이 참여하는 행사는 학교 당국에서 걱정하는 안전상의 위험도 덜어줄 수 있다.


학교의 구성원을 3주체라고 하면서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를 얘기한다. 학교의 교칙을 비롯해 많은 결정을 학생과 교사의 의견에 더해 학부모의 의사도 묻고 있다. 일선 학교 행정에 학부모의 의견을 더하는 것은 예전과 비교하면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 된 것이다. 하지만 학부모란 존재는 학교와 교사에게 마냥 긍정적인 존재는 아닌 것 같다. 얼마 전 스승의 날을 맞아 언론에서 보도한 교권침해 대상 1위는 바로 학부모였다. 학교와 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태도가 어떤 부분에서는 교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이해되는 측면이 많은 것이다.


이번 아빠랑 캠프를 준비하고 또 끝난 뒤 평가 모임을 하면서 개인적으로 얻은 가장 큰 수확은 교사와 아버지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학교 현장을 보다 더 이해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언론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간혹 학교공동체를 불편하게 하는 학부모와 교사들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는 어디다 신고를 하고 사건화 시키지 않아도 공정하고 조금 편안하게 교사와 학부모 상대방의 얘기를 교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다면 쉽게 풀릴 수 있는 문제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 역할을 학부모회나 아버지회가 할 수 있지 않을까 상상해본다.

이번 1박2일 아빠랑 캠프 중에 운동회가 저녁시간에 있었다. 여러 종목 중에 큰 공 굴리기가 있었는데 참가한 아이와 아빠가 함께 공을 굴려서 반환점을 돌아오는 경기였다. 나는 출발선과 떨어진 곳에 서서 반환점 역할을 하며 열심히 공을 굴려서 뛰어오는 100여 팀의 아이와 아빠를 지켜 볼 수 있었다. 다들 공을 굴려서 오는 스타일은 달랐지만 한 가지는 똑 같았다. 그것은 아이들의 표정이었는데 정말 아이들의 표정이 하나같이 해맑게 웃으면서 달려오고 있었다. 나는 반환점에 우두커니 서서 학교에서 아이들을 웃게 하는 일에 아빠와 엄마가 나서는 시간이 다가 오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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