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가시

home > 인권연대세상읽기 > 목에가시

‘목에가시’는 현장을 살아가는 활동가들의 목소리를 담기 위한 칼럼 공간입니다.

‘목에가시’는 김형수(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 총장), 신종환(공무원), 윤요왕(재)춘천시마을자치지원센터장), 이동화(아디 활동가), 이승은(경찰관), 이원영(용산시민연대 공동대표), 정한별(사회복지사) 님이 돌아가며 매주 한 차례씩 글을 씁니다.

한국종교 르네상스, 검찰 경찰 손에 달렸나(손상훈)

작성자
hrights
작성일
2019-06-26 17:27
조회
946


손상훈/ 교단자정센터 원장


 자승 전 총무원장의 기소 여부가 코앞이다. 검찰의 2013년 상습도박 의혹 수사처럼 면죄부 주는 수사가 아니길 바란다. 8년 동안 조계종 총무원장으로 재직하며 상습도박장 개설 등 갖가지 사회법 위반 의혹이 있었지만 검찰은 제대로 조사를 하지 않았다. 지난 2013년 불국사 장주승려가 자수서를 내며 폭로한 ‘은정재단 등 상습도박장 개설과 상습 도박’ 의혹 수사는 검찰이 면죄부를 준 바 있다.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대한불교조계종 지부(지부장 심원섭, 이하 조계종 노조)는 지난 4월 4일 자승 전 원장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검찰은 이 사건을 서초경찰서에 배당했다. 노조는 자승 전 원장이 총무원장 재임 당시인 2011년 조계종과 하이트진로음료가 '감로수'라는 상표의 생수 사업을 시작하면서, 2018년까지 수수료 약 5억7천만 원을 제삼자인 ㈜정에 지급하도록 지시해 승려노후복지 사업 등 종단에 손해를 끼쳤다며 자승 전 원장을 고발했다.


 서초경찰서에서 생수비리 수사로 6월초 조사 받은 자승 전 원장은 어떤 심정일까. 1994년 조계종 개혁 총무원이 들어선 이래 가장 실세 총무원장이었고 퇴임한지 2년이 지난 지금도 ‘강남 총무원장’이라는 지적을 받는 실력자라고 한다. 조계종 승려사이 관계, 조계종 권력관계를 잘 파악할 수 없어도 파격인사로 실체가 드러난다. 동국대학교 등 고위직 인사에 8년간 재가불자 종책특보를 지낸 박 모씨를 정규직원으로 채용했다. 동국대에 32년간 근무한 한 인사는 관례에 없는 특혜 채용이라고 지적했다. 박 모씨는 김진태 전 검찰총장과 자승 전 원장의 황제골프 회동에 자승 전 원장 대신 이름을 올려 언론에 알려지기도 했다. 생수비리는 사건 자체가 우연한 계기로 직원의 실수로 알려졌다. 노조가 자승 전 원장을 고발한 직후 ㈜정의 실체를 둘러싼 의혹이 이어졌다. 노조는 ㈜정이 페이퍼컴퍼니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실제 ㈜정의 사업장 소재지에는 성형외과 병원이 있었고, ㈜정의 감사인 김 모 씨는 이 병원의 원장이었다. 여기에 자승 전 총무원장의 친동생으로 알려진 이호식(대한체육회 부촌장) 씨가 ㈜정의 사내이사로 재직했었고, ㈜정의 감사 김 모씨는 자승 전 총무원장이 이사장을 맡고 있는 은정불교문화진흥원의 이사였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자승 전 원장과 김 모씨가 특수관계에 있다는 의혹이 확산됐다. 이에 불교계시민사회단체는 수 차례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성이 높은 관계인들에 대한 계좌조사나 압수수색을 주장하고, 검찰의 자승 전 원장 공개 소환조사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진로하이트음료(주)는 "2010년 6월께 ㈜정이 조계종에 생수를 납품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우리 회사에 제공했고 납품 계약이 성공함에 따라 ㈜정에 마케팅, 홍보 수수료를 지급해온 것"이며 "이는 일반적인 유통 영업 형태"라며 수수료 지급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종교계는 지난 백년간 조계종 전 총무원장 등 직업종교인이 고발당해 수사 받는 일에 공정수사, 엄정기소 여부로 시비가 일어나지 않고 민주법정에 세워질지 기대한다.



지난 5일 서울 서초경찰서 앞에서 자승 전 총무원장 공개소환 조사를 요구하는 불교시민단체 관계자들.
사진 출처 - 불교닷컴


 우연히, 어쩌다 억울하게 당하지 않고 사법피해자가 되지 않게 자승 전 원장의 기본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예우를 갖춰 대해 줄 것이라 믿는다. 민주노총 위원장의 경찰출석만큼 자승 전 총무원장의 경찰조사도 언론이 알고 취재할 수 있는 ‘적절한 예우’를 기대한다. 현실에 걸맞지 않는 주장이라도 사회적 관습, 예절과 예우도 바뀌는 것이다. 지난 김영삼정부 때부터 의전위상을 국무총리급으로 맞춰 시작된 조계종 총무원장의 예우라고 알려져 있다. 청와대에서 갖는 행사나 국가 행사때만 예우받고 경찰과 검찰에 피고발인 자격으로 조사받으러 나올때는 비공개로 온갖 편의를 봐주고, 설마 전직 총무원장을 기소하겠냐, 현행범이나 하명수사가 아니라면 어렵다는 편견을 깨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이번 검찰총장 후보 국회 청문회에서 자승 전 원장과 황교안씨의 관계에 대해서도 질문하는 국회의원을 보고 싶다. 온갖 현안이 많고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와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그러나 직업종교인의 혁신을 꿈꾸는 종교계시민사회는 검찰총장 후보자의 개인의지를 확인하고 싶다. 직업종교인 가운데 국민의 세금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계종, 그리고 전직 총무원장에 대한 공개수사와 기소가 공개 소환조사 일정으로 포토라인에 설지 궁금하다. 망신주기가 아니라 공인으로 대접받고 살아온 혜택의 의무이고 검찰 변화의 잣대 가운데 하나라고 믿는다. 검찰은 재벌승려, 부자목사님들에게 잘해 준 관행을 극복하고 방탄소년단(BTS)같은 선구자처럼 백년 묵은 종교 부패 악폐를 청산할 귀인이 될지 기대한다. 번쩍하고 드는 생각은 유럽의 르네상스처럼 한국종교시민사회에 새 바람이 불겠다는 느낌이다. 한편의 영화처럼 자승 전 총무원장이 정의의 법정에 서는 모습을 그려본다. 지리산 한 사찰의 산적 같은 사찰관람료 완전폐지를 기념하며 서울 우정총국 시민마당과 지리산 계곡에서 소박한 잔치와 공연을 또 꿈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