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시대

home > 인권연대세상읽기 > 우리시대

‘우리시대’는 언론계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이 멘토가 되어, 작성한 칼럼에 대한 글쓰기 지도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칼럼니스트로 선정된 김태민, 이서하, 전예원님이 돌아가며 매주 한 차례씩 글을 씁니다. 칼럼니스트를 위해 안동환(서울신문), 안영춘(한겨레), 우성규(국민일보), 기자가 멘토 역할을 맡아 전문적인 도움을 줍니다.

2019년 봄, 바람(주윤아)

작성자
hrights
작성일
2019-04-18 13:47
조회
1036

주윤아/ 회원 칼럼니스트


 화창한 봄날은 이제 옛말이 되었다. 한반도를 덮친 초미세먼지는 2015년 측정을 시작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하며 7일 연속 비상저감 조치가 내려지기도 했다. 사람들은 아침마다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며 하루를 시작하는 등 대한민국의 봄 풍경이 달라졌다.

올해는 3·1 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였다. 정부는 이를 대한민국 100주년으로 선언하면서 독립유공자 전수 조사 및 신규 유공자 발굴 사업도 대대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그러나 현행 교과서 등에 여성독립운동가나 여성 위인을 찾아보면 아직도 손에 꼽을 정도다. 유관순 열사 등 7명이 수감됐던 여옥사 8호 감방이나 이윤옥씨가 발행한 <여성독립운동가 300인 인물사전> 등을 일례로 볼 때 수많은 여성 위인들이 시대의 억압 속에서 빛을 발하지 못하고 아직도 어둠 속에 묻혀있음을 가히 짐작할 수 있다. 이제라도 청소년들에게 여성 위인이 없었던 게 아니라 우리가 찾으려는 노력이 부족했음을 알려주어야 한다. 부디 대한민국 100주년의 경축과 동시에 여성 위인 발굴의 원년이 되길 바란다.

 스포츠계의 미투는 언제든 터질 일이 터졌다는 반응이 많았다. 그만큼 성폭력은 스포츠계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것이다. 작년 12월 빙상계에서 시작되어 유도, 태권도 등 다른 종목까지 연이어 성폭력이 폭로되면서 오래전부터 루머나 의혹으로 떠돌던 대한민국 체육계의, 특히 청소년 선수들에 대한 성인권 유린 실태가 만천하에 드러났다. 체육·시민단체들은 절대적인 권력을 행사하는 코치와 감독, 외부 시선에서 차단된 폐쇄적인 합숙소와 훈련장, 사고가 났을 때 묵인, 방조, 심지어 공조하는 침묵의 카르텔까지 이런 사건에 최적화한 체육계 관행과 성문화가 이번 사건의 본질이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그러므로 빙산의 일각일 뿐인 가해자 몇 명에 대한 보여주기식 처벌이 아니라 이번 사건들의 진상규명과 성폭력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만들어지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개입이 절실하다.

 최근 연예계에서는 상상 속에나 있을법한 영화 같은 일들이 현실로 나타났다. 클럽 버닝썬 폭행 사건으로 시작해 거대한 나비효과가 일어나면서 연예계와 고위층의 온갖 추악한 범죄가 그 민낯을 드러냈다. 일명 ‘버닝썬 게이트’로 불릴 만큼 뇌물, 탈세, 마약 유통, 성상납, 디지털 성범죄, 권력층과의 유착 등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범죄들이 고구마 줄기 캐듯 줄줄이 달려 나오고 있다. 지금까지 드러난 의혹만으로는 진실의 뿌리를 찾기 어렵지만 우리는 그 실체를 어렴풋이 알고 있다. 공식적으로는 엄숙주의로 무장한 채 뒤에선 온갖 성범죄를 일삼고 ‘친목도모’를 명목으로 이를 공유하는 대한민국의 이중적 성문화와 일명 VIP로 불리는 고위층과 공권력의 불법 유착이 바로 그것일 것이다. 게다가 선정성만 부각하여 몇 연예인의 성범죄로만 프레임을 변질시키는 언론도 결국 공범이 될 수 있다. 더 심각한 것은 어느 순간부터 가해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적절한 처벌에 주목하기보다는 이 사건의 (불특정 다수) 여성 피해자들 찾기 놀이를 하는 무분별하고 어긋난 호기심이다. 이것은 보호받아야 할 피해자가 또 다른 피해를 당하는 이른바 ‘2차 가해’의 명백한 범죄 행위다. 피해자를 추측하고 고통스럽게 하는 그 모든 행위는 지금 당장 멈춰야만 한다.

 학교 안팎에도 4월의 봄꽃이 형형색색 피었다. 그러나 학교에는 아직 봄이 오지 않았다. 살갗을 에는 한겨울 북풍 한파 같은 스쿨 미투는 끝나지 않았다. 수원의 00여고에서 이 학교 교사는 담요를 두른 학생에게 ‘여기가 수원역 집창촌이냐’고 희롱했고, 화장을 하고 다니는 여학생에게 ‘창녀 같다’고 말하는 등 수년 간 학생들을 상대로 성희롱성 발언을 일삼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청 신고가 이뤄지는 등 여러 차례 문제제기가 있었지만, 학교는 해당 교사에게 언행을 조심하고 주의하라는 ‘구두 경고’ 정도로 안일하게 대처했음이 드러났다. 학교 내 성폭력을 고발하는 스쿨 미투가 이어진 지 1년이 됐지만, 지금도 전국 곳곳에서 폭로가 계속되고 있다. 교육계에 따르면 지난해 스쿨 미투 운동이 벌어진 학교는 전국적으로 70여 곳이라고 한다. 이 중 실제 교육청 감사를 받은 건 6건 정도이며 징계 현황은 파악조차 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여학생을 위한 학교는 없다’는 스쿨 미투 집회 현장에 걸린 피켓처럼 학교 역시 안전하고 성평등한 공간이 아니다. 이제 지난 1년 동안 쉽지 않은 상황에서 용기 내어 준 스쿨 미투 고발 학생들의 목소리에 어른들이 즉각 응답할 때다.


출처 - 세월호도봉모임


 그리고 4·16……5주기가 되었다. 그러나 5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는 납득할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다.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을 완수하여 보다 안전한 미래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 촛불시민들과 현 촛불정부의 최우선 과제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대한민국에도, 학교에도 2014년 4월 16일 이전보다 분명 안전하고, 스쿨 미투 이후에는 진정 성평등한 진짜 ‘봄’이 오기를 소망한다.

주윤아: 성평등 민주주의를 꿈꾸는 교육노동자